자율주행차 사고, 의문의 '1.5초'…시험운행 줄줄이 중단
신정연 /기사입력 2018-03-22 20:38 최종수정 2018-03-22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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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요약입니다.
가. 자율주행 차 교통사고.
1. 자율주행 차와 보행자간의 교통사고가 났다.
1-1. 보행자가 차량 앞에 등장하고
1.5초 뒤 이 보행자는 차에 치여 숨졌다.
나. 교통사고.
1. 경찰 발표는,
보행자가 튀어나와, 교통사고를 피하기 어려웠다고 했다.
2. 공개된 영상은, 경찰발표와 달랐다.
3. 톰 크리셔/자동차 전문기자 발언.
3-1. "... 우버가 보행자를 감지하지 못했거나 빠르게 반응하지 못해 그녀를 치었습니다."
4. 육안으로 인식되는 상황이,
자율주행 차 센서가 잘못 인식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다. 자율주행 시험운행.
1. 우버 자율주행 시험운행이 북미 전역에서 중단됐다.
2. 도요타와 누토노미 등 다른 업체들도, 자율주행 시험운행을 중단했다.
3. 미국 의회는 규제완화 흐름에 제동을 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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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 붙이는 글.
1. 정부는, 자율주행 연구소에,
교통사고 유형별 자료를 주면 될듯 합니다.
1-1. 자율주행 연구소는,
이 자료를 기초로, 자율주행 시험운전 기준을 만들면 될듯하구요.
1-1-1. 자율운행 안전운전은, 교통사고 통계를 기초로 만들어 질테니깐요.
사람이 죽은시점에서 사람이 운전했어도 사고날법하다 라는건 핑계에 불과하죠 오히려 기계였으면 사고를 방지했어야 할 문제였다고 봄. 갑툭튀도 아니고 어둡다고 앞을 못봐서 사고친거면 기술적인 문제가 없다고 보기도 힘들고
적외선 카메라와 라이다를 달고도 야간에 사고가 난다는건 주간에도 얼마든지 날 수 있다는 이야기에요. 사람이 운전했어도..는 의미가 없습니다.
센서가 밤에 앞에 장애물 확인못한게좀 그렇긴한데 사람이 운전했어도 사고날법한 상태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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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외선 카메라와 라이다를 달고도 야간에 사고가 난다는건 주간에도 얼마든지 날 수 있다는 이야기에요. 사람이 운전했어도..는 의미가 없습니다.
사람은 최소한 급브레이크를 밟는 등의 대처를 했을텐데 우버는 아예 인식 자체를 못하고 계속 진행해 버렸다고 하더라구요 때문에 어쩌면 부상으로 끝났을 수도 있는 사고가 사망사고로 커진게 아닌가 해서 불안해 하는거죠
헐.. 적외선 카메라가 달린 상황이었나요? 전방의 사람을 감지하지 못하는 적외선 카메라와 레이더라면 이건 뭐.. 사람으로 치면 눈감고 운전한 셈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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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죽은시점에서 사람이 운전했어도 사고날법하다 라는건 핑계에 불과하죠 오히려 기계였으면 사고를 방지했어야 할 문제였다고 봄. 갑툭튀도 아니고 어둡다고 앞을 못봐서 사고친거면 기술적인 문제가 없다고 보기도 힘들고
저거 다시 만들기 전에 차라리 무중력 차를 만들자....... 그래야 머가 안튀어 나오지 ㅋㅋㅋㅋ
영상 보니까 갑자기 훅 튀어나오던데 애당초 그걸 피할 수 있는 사고인가... 자율주행이 무슨 만능도 아니고. 적외선 따위로 미리 감지해서 멈추길 바라는 수준인 건가;;;
자율주행이 이론상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사고가 덜 남 이번 사고는 ir센서가 불량일 수도 있고 소프트웨어의 오류일 수도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임
저 사람이 인도에 있다가 갑자기 뛰쳐나온것도 아니고 천천히 걸어가고 있는 상황인데 어둡다고 해서 자율주행차량이 전방에 있는 사물도 판단 못하고 추돌한다는게 말이되나? 사람보다 못하면 자율주행차량이 왜 필요함?
근데 저정도는 감지해서 막아야 할 수준으로 자율주행을 만들어야 돼는건 맞아요.
흠, 그렇군요. 영상을 다시 보니 갑툭튀는 아닌 것도 같네요. 저 상황도 감지해서 피할 수준의 자율주행이라... 근데 사고 피해자는 무단 횡단한 것처럼 보이던데 그래서 더 인식을 못한 건가.
영상봣는데 저건 사람이어도 사고날 상황아닌가요
뭐 혹시라도 저런 사고가 계속되면 회사가 끝장날 상황이니 이해못할 것도 아니네요...
사람이어도 사고 났다. 음영에서 갑자기 나타나는데. 무단횡단하는 사람들은 뭔 생각으로 차 오는 방향을 안보는거야?
사람이었어도 사고가 났니 안났니 하더라도 시험주행이었던 만큼 운전자도 전방 주시는 계속 했어야 했다고 봄.
저건 사람이 운전했다면 거의 못피하는 수준일거 같긴 한데 기계가 운전했기에 문제가 되는거임 저 사람을 인지할 수 있는 방법이 충분히 있었는데 치어버렸으니까.
1.적외선센서 자체는 거리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2. 라이더의 탐지범위가 사람의 눈처럼 넓은게 아닙니다. 3. 적외선센서로 물체의 형태를 감지하려면 매우 비싸고 큰 센서가 필요합니다. 구글 웨이모가 그 조그만 차체에 큼지막한 센서들을 달고 다니는게 다 이유가 있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