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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 해커스 메모리 : 오랜 친구와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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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 디지몬 스토리 SS 해커스 메모리 발매일 2017년 12월 14일
제작사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장르 RPG
기종 PS4 등급 12세 이용가
언어 자막 한국어화 작성자 드릴소년

* 본 리뷰의 스크린샷에는 내용 누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0대 초반 근처의 게이머들이라면 디지몬에 대해 익숙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관심이 있든 없든 한때 디지몬은 제법 인기 있는 편이었고, 당시 어린 친구들은 대부분 TV에서 방영해주는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자라고 여건이 된다면 게임도 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당연히 모든 어린이가 디지몬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었고 팬들도 나이를 먹어가면서 서서히 디지몬에서 멀어졌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도 미리 고백하건대 디지몬보다는 다른 작품을 더 좋아하던 사람이었다.

 

디지몬이 벌써 20주년이 되었다!

디지몬을 잘 모르는 사람도 이 작은 공룡은 어디선가 본적이 있을 것이다.

 

 

 

현 시점에서 디지몬 시리즈는 솔직히 인기 작품이라고 표한하기는 약간 힘든 편이다. 물론 유명세는 아직 현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신작이 발표되거나 타이틀이 발매되기만 해도 큰 화제가 되는 시리즈에서 벗어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2010년대 초까지 TV 애니메이션 등은 계속 제작되어 방송되었지만 상업적으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둔 작품은 드문 편이고, 다른 매체로도 히트작이라고 부를 만한 작품은 별로 없었다.

 

그래도 디지몬 관련 콘텐츠는 계속 제작되어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비교적 최근에는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디지몬 유니버스 어플리 몬스터즈'와 극장판 애니메이션 '디지몬 어드벤처 tri.'가 개봉되기도 했고, 게임 타이틀로는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와 '디지몬 월드 -next 0rder-'가 출시되었다. 모든 콘텐츠가 호평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소위 암흑기였던 21세기 초에 비해서 디지몬 시리즈의 방향성을 잡아주는 좋은 작품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

 

최근 발매된 디지몬 게임 콘텐츠 중 가장 호평을 받은 것은 2015년에 출시된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이하 사이버 슬루스)'이다. 사이버 슬루스는 이전까지 발매된 다른 디지몬 작품과는 상당히 이질적인 작품이다. 디지몬 시리즈는 분명 어린이들이 대상인 타이틀이다. 하지만 사이버 슬루스와 2015년에 개봉되기 시작한 디지몬 어드벤처 tri.는 지금까지와는 명백하게 다른 대상을 잡았다. 바로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 디지몬을 좋아하고 있는 팬들이다.

 

분명 이렇게 좁은 대상을 잡는 것은 약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일본과 해외에는 아직 디지몬 팬을 자처하는 사람들이 굳건한 편이다. 그리고 단순히 팬에게 의존하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게임으로도 수준급의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결국, 사이버 슬루스는 호평과 함께 좋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게임의 경우에는 어린 소비자보다는 성인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과 디지몬 시리즈가 아직 죽지 않았다는 것을 바로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한다.

 

디지몬에 대한 새로운 해석도 볼 수 있다.

성인이 대상이기 때문에 수위가 높은 편이다.

 

 

 

사이버 슬루스의 성공에는 다른 비결이 존재하는데, 바로 진입장벽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기존 디지몬 시리즈 최대의 약점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이버 슬루스는 지금까지의 다른 디지몬 관련 작품들과는 다르게 기존 디지몬 시리즈와의 연관성이 전혀 없었고, 다른 작품에 비해 디지몬보다는 사람에 초점을 둔 편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매우 낮은 디지몬 게임이라 할 수 있다.

 

후속작인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 해커스 메모리(이하 해커스 메모리)'도 진입장벽을 최대한 낮추려고 노력한 작품이다. 바로 사이버 슬루스를 포함하는 형태로 발매한 것이다. 진입장벽이 낮다는 사이버 슬루스의 장점을 계승하기 위한 과감한 결단으로, 제작진은 디지몬 시리즈의 약점을 매우 잘 알고 있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연구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본 리뷰는 해커스 메모리만이 아닌, 전작인 사이버 슬루스를 포함해 진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국내 유저들에게는 진입장벽을 허무는 또 하나의 요소가 존재하는데, 오랜만에 공식 한글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상당히 많은 분량의 텍스트임에도 과감하게 한글화를 결정한 것과 더불어, 지금까지 BNEK의 한글화 타이틀에서 아쉬웠던 부분인 번역 퀄리티 또한 일신한 긍정적인 모습이었다.

 

하나의 타이틀 안에서 두 작품을 즐길 수 있다.

이번 무대는 인간 세계의 가상현실이 무대이다.

 

 

 

■ 육성-최강의 디지몬으로 진화시켜라.

 

롤플레잉 게임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캐릭터들의 육성이 필수다. 물론 게임마다 육성의 비중과 방식이 다른데, 이 게임은 육성의 비중이 정말 높은 편이다. 디지몬에서 가장 크게 중요한 요소는 육성과 진화이고 이는 당연히 이 작품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매우 많은 디지몬이 등장하기에 골라 쓰는 재미가 있는 편이며, 좋아하는 디지몬만으로 파티를 만들어도 좋고 강력한 디지몬만 사용해도 괜찮다. 특히 처음 디지몬을 접하는 사람은 어떤 디지몬이 나올지 기대하면서 진화하는 재미도 있다. 제법 많은 수의 디지몬이 등장하기 때문에 수집 측면에서도, 육성 측면에서도 제법 재미있는 편이다.

 

어떤 디지몬이 나올지 기대하며 진화해보자.

진화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조건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디지몬 간의 밸런스는 상당히 나쁜 편이다. 노멀 난이도에서는 궁극체 디지몬이라면 대부분 활약할 수 있지만 일부 좋은 필살기를 가진 디지몬과 그렇지 못한 디지몬의 격차는 큰 편이다. 그래서 쉽게 진행하거나 더 강한 디지몬을 사용하고 싶으면 굉장히 한정적이 되고, 특히 하드 난이도는 정말 어렵기 때문에 소수의 강력한 디지몬이 강제된다. 디지몬마다 이상적인 육성 방법이 있어서 나만의 디지몬을 만든다는 느낌이 적고 육성의 자유도 또한 낮은 편이다.

 

단지 관통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 디지몬 중에서는 쓸만한 축에 드는 그리폰몬.

리리스몬의 관통기는 정말 강력하다.

 

 

 

자유로운 육성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레벨 작업을 할 수밖에 없다. 다행스럽게도 레벨 작업은 굉장히 쉬운 축에 속한다. 게이머들이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랜덤 인카운트 방식을 채택했지만 적어도 이 게임에서는 그리 큰 단점이 아니다. 인카운트율이 낮은 편이고 1회의 전투에 경험치를 상대적으로 굉장히 많은 주는 편이어서 랜덤 인카운트의 단점이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 편이다. 그리고 레벨 작업을 할 때 플레이어 스스로 인카운트율을 조절할 수도 있다. 전투가 필요할 때는 즉시 전투가 일어날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반대로 필요 없을 때는 인카운트가 일어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레벨 업에 필요한 서포트 스킬과 아이템도 존재하는데, 이 아이템과 스킬의 효율이 굉장하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순식간에 육성을 끝낼 수가 있다. 반대로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상당히 긴 시간 작업을 해야 하지만, 그래도 다른 게임에 비하면 쉬운 편이라 이 부분 만큼은 우월하다고 평가해 줄 수 있다.

 

이 정도 경험치는 사실 우습다.

레벨 작업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를 담당하고 있다.

 

 

 

■ 배틀-디지몬으로 변화하는 전략.

 

디지몬의 전투 시스템은 사실 굉장히 흔한 액티브 턴 배틀 시스템이다. JRPG 장르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시스템이어서 적응하기도 굉장히 쉬운 편이다. 특히 UI가 굉장히 보기 편하고, 조작하기 쉬운 편이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처음 접하는 게이머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편이다. 반대로 보면 특별할 것이 없어서 아주 잘 만들었다고 하기는 힘든 편이긴 하지만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이 이 게임의 가장 큰 목표인 것 같기 때문에 전략적으로는 훌륭한 선택인 듯하다.

 

전투 화면은 굉장히 보기에 깔끔하다.

속성과 타입을 이용한 배율 공격이 중요하다.

 

 

 

다소 평범한 시스템과는 다르게 난이도는 몇 가지 언급할 가치가 있다. 노멀 난이도는 빠르게 게임을 진행하고 스토리 위주로 플레이할 때 좋은 편이다. 어느 정도 육성이 되어 있고, 파티의 균형이 맞춰져 있다면 전혀 고전할 일이 없어서 자유롭게 파티를 짜서 진행할 수 있다. 반면 하드 난이도는 정말 어렵다! 일반적으로 마주치는 야생의 디지몬은 어떻게든 싸워볼 수 있지만, 일부 의뢰와 주요 스토리 배틀은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하드 난이도에서는 일부 디지몬이 보유한 관통기가 없으면 클리어하는 것이 진짜 말도 안 되게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결국 노멀 난이도와 다르게 하드 난이도에서는 일부 디지몬만 사용해야 클리어가 수월하다. 사실 이는 큰 단점이라고 보긴 힘들다. 유저가 자신이 원하는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점은 훌륭하다. 다만 그 차이가 너무 극과 극으로 나뉘는 것이 조금 아쉬울 뿐이다. 그 중간의 난이도가 있거나 관통기의 중요도가 낮았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옵션에서 난이도를 바꿔가면서 하는 것도 괜찮다.

언제 어이없이 게임 오버 당할지 모르니 세이브를 자주 하자.

 

 

 

■ 그 외 시스템.

 

주인공이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게 되거나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빠짐없이 튜토리얼이 나온다. 그리고 원한다면 언제라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스토리상 특정 장소로 이동해야 하거나 행동해야 하게 되면 바로 알 수 있게 해주는 등 편의성은 굉장히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벤트 스킵이 안 된다거나 일부 필드기술은 특정 디지몬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 등 아쉬운 부분도 존재한다. 특히 이벤트 스킵이 안 되는 것은 높은 난이도와 합쳐서 상당히 불편한 부분. 던전 돌파를 위한 다양한 스킬이 존재하지만 던전의 길이가 짧은 편인데다 난이도가 너무 낮고 전혀 복잡하지 않아서 그냥 스토리의 일부라고 여겨질 정도이다.

 

튜토리얼은 충실하게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해킹 스킬이 존재한다.

 

 

 

그래픽은 썩 좋은 편은 아니다. 이 게임은 본래 VITA용 사이버 슬루스를 PS4로 이식하고 후속작인 해커스 메모리가 붙은 형태이다. 그래서 딱 VITA보다 조금 더 좋은 수준의 그래픽을 보여준다. 애니메이션 파트의 퀄리티는 나쁘지 않지만 너무 짧은 편이고, 다른 부분과 최대한 비슷하게 하려고 노력해서 덩달아 썩 좋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연출로 단점을 가리려고 노력한 부분이 많고 어느 정도는 성공을 거둬서 VITA 버전이 원본임을 감안하면 괜찮은 편. 배틀 그래픽도 스토리 파트와 비교해서 큰 차이는 없는 편이다. 상대적으로 초라한 연출의 계승기와는 달리 궁극체의 필살기 연출은 생각보다 제법 괜찮다.

 

애니메이션의 퀄리티는 그냥저냥 나쁘지는 않다.

배틀 중 필살기 연출은 괜찮은 편.

 

 

 

번역 품질 또한 생각보다 굉장히 좋은 편이다. 지금까지 제법 많은 수의 BNEK 타이틀을 리뷰했지만 한 번도 호평한 적이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합격점을 주고 싶다. 스크립트 오류는 클리어할 때까지 한 번도 발견하지 못했고, 오타도 아주 소수만 발견할 수 있었다. 전뇌 세계라는 설정에 맞춰 적절하게 국내의 인터넷 용어를 사용한 번역은 상당히 괜찮은 편이었다. 초반에 등장하는 일부 디지몬의 이름을 현지화한 것도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았다. 100% 완벽한 번역이라고 하기는 힘들지만, 지금까지 BNEK 타이틀에서 봐왔던 번역 품질을 생각할 때 정말 훌륭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오타가 있긴 하지만 거의 찾을 수 없었다.

통신용어지만 게임과 굉장히 어울려서 딱히 거슬리지는 않았다.

 

 

 

■ 모험-해커가 되어 전뇌 공간의 문제를 해결하자!


캐릭터 상품이 중요한 시리즈답게 괜찮은 캐릭터 게임이기도 하다. 모든 디지몬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지만 꽤 다양한 디지몬이 등장하는 편이고, 대부분 제대로 된 진화 루트가 등장한다. 이는 전작인 VITA 버전 사이버 슬루스에서 명백하게 발전한 부분이다. 그리고 디지몬계의 아이돌이라고 부를 수 있는 로열 나이츠가 전원 등장하는 몇 안되는 작품이며, 유명 디지몬 또한 대부분 등장한다. 수집 요소로 등장하는 메달도 캐릭터 게임으로서의 만족도를 올려준다.

 

도감에서 디지몬의 설명을 볼 수 있다.

또 다른 수집 요소인 메달도 제법 흥미롭다.

 

 

 

캐릭터 게임이 아닌 롤플레잉 게임으로 평가해도 스토리와 캐릭터성이 상당히 괜찮은 편이다. 사실 다른 디지몬 게임과의 최대의 차별점은 바로 이 부분이다. 앞서 말한 대로 본 작품의 스토리는 상당히 성인 취향에 맞춰져 있고, 이전 작품과는 다르게 디지몬보다는 인간이 더 활약한다. 그렇기에 기존 팬들은 새로운 느낌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반재도 디지몬에 큰 관심이 없던 사람들은 디지몬에 신경 쓰지 않고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스토리 자체도 새롭고 참신한 내용에 도전하기보다는 흔히 볼 수 있는 탐정&해결사물이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전체적으로 사이버 슬루스와 해커스 메모리 양쪽 다 무난히 괜찮은 내용을 보여준다. 다만 대상 연령이 조금 올라간 만큼 철학적인 이야기나 무서운 이야기가 상당히 많이 나오는 편이다. 괴담, 도시 전설이나 가상현실과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난히 좋아할 정도의 수준은 된다고 생각한다.

 

호러 게임 못지않게 무서운 이벤트도 있다.

기본적으로는 SF 장르에 속하는 스토리이다.

 

 

 

전작인 사이버 슬루스를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은 어찌 보면 덤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합본의 실질적인 메인 스토리는 이쪽이기 때문에 스토리 파트에서는 해커스 메모리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바로 해커스 메모리를 플레이하기보다는 반드시 사이버 슬루스를 먼저 플레이하는 것을 권한다. 전형적인 스토리인데다 크게 무리하지 않는 내용이긴 해도 무난하게 재미있다. 큰 특색은 없어도 언제나 기본은 해주는 추리물과 디지몬이라는 작품을 매우 적절하게 혼합한 스토리가 상당히 인상적이다. 등장 인물도 굉장히 좋은 편이다. 대부분의 등장 인물이 주인공을 중심으로 서로의 관계와 이해가 복잡하게 얽혀 어서 단순한 스토리가 복잡한 인물 관계 덕분에 굉장히 매력적으로 바뀌게 된다. 작품이 진행되면서 등장 인물들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장면 또한 매우 흥미롭다.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의뢰를 통해서 전개된다.

디지몬 게임답게 디지몬에 대한 사랑을 굉장히 강조한다.

 

 

 

해커스 메모리는 이 게임의 진짜 메인 타이틀이지만 스토리는 사이버 슬루스의 외전에 가깝다. 많은 스토리를 의문으로 남겨두고 나중에 확인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해커스 메모리를 먼저 플레이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다만 스토리의 흐름을 전혀 따라갈 수 없는 경우도 있기에 추천하지 않는다. 게임 진행이나 스토리의 흐름은 사이버 슬루스와 거의 같지만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전작의 뒷이야기와 전작 캐릭터의 이야기 보강이고, 다른 하나는 본작의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다룬 것이다. 문제는 이 비중이 거의 같기 때문에 해커스 메모리가 사이버 슬루스의 후속작이 아닌 외전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전작의 사건들이 계속 나온다.

물론 전작의 주요 인물들도 조연으로 계속 등장.

 

 

 

전작의 뒷이야기를 다루는 내용은 대부분 재미있는 내용이지만 해커스 메모리만의 이야기를 진행할 때는 상대적으로 무거운 이야기를 다룬다. 사이버 슬루스도 마냥 가벼운 이야기는 아니었지만 훨씬 더 무거운 이야기를 담고 있기에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다. 그리고 전작 이상으로 이야기가 굉장히 평이하게 흘러가고 무엇보다 너무 쉽게 진행되는 느낌이 강하다. 그래서 전작에 비해서는 스토리가 전체적으로 약간 떨어진다는 느낌이 든다.

 

대신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사이버 슬루스의 캐릭터보다 더 입체적이며 전작 캐릭터들을 보강해준다. 스토리의 큰 틀은 이번 작품이나 전작이나 크게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플레이 감각은 거의 그대로이지만, 캐릭터들을 움직이는 재미는 이번 작품이 더 좋은 편이다. 주인공의 분신이라는 느낌이 드는 전작의 주인공과는 다르게 이번 작품의 주인공은 독립된 하나의 캐릭터라서 몰입감은 전작보다 덜하지만, 주인공 캐릭터나 주변인은 조금 더 매력적인 편이다. 물론 전작의 캐릭터들도 거의 그대로 등장하며, 오히려 전작보다 이 작품에 와서 더 매력적인 캐릭터가 되어버린 케이스도 있다.

 

해커스 메모리의 주인공은 생각보다 매력적인 캐릭터다.

생각보다 무거운 이야기가 진행된다.

 

 

 

■ 결론.

 

전작인 사이버 슬루스는 큰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최근 발매된 디지몬의 게임 중에서는 가장 큰 호평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니, 디지몬 범주로 보지 않아도 근래에는 보기 드물 정도로 괜찮은 JRPG 중 하나라고 평가할 수 있었다. 해커스 메모리 또한 상당히 괜찮은 게임이다. 다만 전작을 모르면 스토리를 거의 이해할 수 없고, 그래픽을 포함한 대부분의 요소가 종속된 점이 이 게임을 평가할 때 가장 안 좋은 부분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는 전작을 플레이해본 유저에게는 아쉬운 부분이 되었지만, 새로운 유저들에게는 전작을 그대로 포함해서 발매하는 방법은 어느 정도 만회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덕분이 이 게임을 평가하기에 앞서 새로운 부분인 해커스 메모리에 초점을 두고 게임을 평가할지, 사실상 본편인 사이버 슬루스를 포함해서 게임을 평가할지 고민이 되었다. 결국 패키지 내에 그대로 포함되어 있는 사이버 슬루스를 포함해서 게임을 평가하는 쪽으로 선택했다.

 

두 작품은 서로 세이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플레이 타임이 엄청나게 길다!

 

 

 

해커스 메모리 하나의 작품으로는 분명 단점이 존재하는 작품이고 유저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전작을 포함하는 형태로 발매해서 한계와 단점을 상당히 극복해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전작이 정식으로 발매되지 않은 국내의 경우 충실한 자막 한글화와 더불어 이러한 발매 형태는 굉장한 장점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사정에 맞춰서 이런 평가 기준을 잡게 되었다. 본 작품은 디지몬에 대해서 전혀 몰라도 재미있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입문용으로도 적절하지만, 어린 시절 디지몬을 좋아했거나 아직도 좋아하고 있는 어른들에게 더욱 추천하며 이만 리뷰를 마치겠다.

 

전작의 DLC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거리의 재현률은 상당히 높다는 말을 들었다.

디지랩과 페르소나의 벨벳룸의 유사성은 상당히 흥미로웠다.

개인적으로는 제법 감동적인 스토리라고 생각했다.

 

 

 

■ 요약.

 

-디지몬을 해본 적 없는 유저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작품이다. 디지몬 게임이 아니라 그냥 괜찮은 JRPG를 한다고 생각하고 입문해도 좋다.

-VITA 버전 기반 작품이기에 그래픽은 좋은 편이 아니다. 하지만 연출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거슬리는 부분은 아니다.

-사운드는 게임에 어울리게 괜찮은 편이지만, BGM의 종류가 많은 편이 아닌 것이 아쉽다.

-두 개의 난이도가 완벽하게 극과 극이다. 자신에게 맞춰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스토리가 좋은 편이다. 조금 전형적인 스토리지만, 캐릭터들이 그 스토리를 살렸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다른 디지몬과 스토리가 상당히 차별화되어있다. 하지만 디지몬을 잘 아는 사람이라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오마쥬 장면도 많다.

-게임이 두 개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플레이 타임이 정말 엄청나게 길다. 긴 게임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이 게임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편집 : 이상원 기자 (petlabor@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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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슬에서 분명히 시대에 뒤쳐져 있는 불편한 인터페이스나 시스템에 관해서 이야기 많이 들었을텐데 몇년이 지난 신작에서 하나도 피드백이 안 되있다는 것에 놀라울 뿐 스토리는 나쁜건 아닌데 너무 전형적인 흐름이라 또 막 좋은 것도 아니고 그래도 도감채우는 재미는 여전히 있더군요 추가된 디지몬도 있어서 한마리한마리 모으는 재미로 중후반부를 다 채운듯 결론은 나중에 보니 엔젤우몬만 3마리에 나머지는 다 여성 궁극체만 들고다녔지만 츄릅....
니들출근길따라간다 | 101.235.***.*** | 18.01.19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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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가 크지 않으면 어느정도 할만한 정도는 됩니다. 전투가 좀 노잼이란 점은 페르소나4랑 비슷한데 5랑 비교하면... 전투의 재미는 한참 뒤떨어집니다. 다만 육성은 아마 페르소나보다 훨씬 재밌으실겁니다. 스토리라인이나 설정들은 명작급이라기엔 좀 모자르고 평작이라기엔 생각보다 꽤나 잘 만들었습니다. 캐릭터들은 일본 애니메 특유의 그 느낌이라 어느정도 내성이 필요합니다만 페소 견뎠으면 괜찮을겁니다.
SunMul Case | 118.219.***.*** | 18.01.19 10:30
BEST
지금 엄청 빠져서 하고있습니다. '이게 요새 나온 게임이야?' 싶을 정도로 시스템적으로 불편한 부분이 많지만, 익숙해지면 그 단점이 점점 희박해집니다. 포켓몬스터 시리즈에서 도감 채우기를 즐겼다던가, 페르소나에서 복잡한 합체조건의 악마들을 만들어내기를 즐기셨던 분들은 디지몬도 즐겁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꿈님 | 14.39.***.*** | 18.01.19 04:09
BEST
해모리 하나만 놓고 보면 솔직히 비판할 거리가 많지만 엄연히 사슬을 포함한 2편의 게임이 하나로 나왔기 때문에 돈값 충분히 하는 게임이라고 봅니다. 사슬은 충분히 수작이라 할만했고 해모리도 아쉽긴 하지만 사슬의 확장팩 같은 걸로 보면 충분했으니까요
씹뜨억?! | 222.239.***.*** | 18.01.19 10:20
BEST
전 되게 만족중인데... 걍 취향차 아닐까요. 그래픽은 쉴드 못 치지만ㅋㅋ
하느님 | 175.223.***.*** | 18.01.19 11:14
괜찮은 게임이긴 한데 한번 뗴고나니까 다시 안잡히더군요.. 플탐이 진짜 엄청 길어서..
세가 넵튠 | 220.85.***.*** | 18.01.19 03:40
이 게임의 최대 단점은 전투죠 일반 난이도 기준 그냥 옵션버튼 눌러서 자동전투 누르면 알아서 다 패버림,, 직접 조작한다고 딱히 재밌지도 않고
김아중 | 175.214.***.*** | 18.01.19 03:59
김아중
전 하드로 해ㅅ 그런지 재밌던뎅..
하느님 | 175.223.***.*** | 18.01.19 11:12
집에 한정판이 있지. 근데 난 집에 못가지. 으아아아아아아아!!!!
용잡는날파리 | 31.177.***.*** | 18.01.19 04:02
용잡는날파리
힘내세요 ㅠ
주주주우 | 203.226.***.*** | 18.01.19 07:26
주주주우
더 큰 문제는 누나에게 부탁한 슴란 물총싸움 게임도 한정판으로 집에서 반년 넘게 썩고있지. 유미 등신대 슴가 마우스 패드도..... 반년째 주인을 기다리고 있....지......ㅠㅠ
용잡는날파리 | 31.4.***.*** | 18.01.19 17:06
용잡는날파리
ㅋㅋㅋㅋㅋㅋ
주주주우 | 223.39.***.*** | 18.01.19 21:10
BEST
지금 엄청 빠져서 하고있습니다. '이게 요새 나온 게임이야?' 싶을 정도로 시스템적으로 불편한 부분이 많지만, 익숙해지면 그 단점이 점점 희박해집니다. 포켓몬스터 시리즈에서 도감 채우기를 즐겼다던가, 페르소나에서 복잡한 합체조건의 악마들을 만들어내기를 즐기셨던 분들은 디지몬도 즐겁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꿈님 | 14.39.***.*** | 18.01.19 04:09
개인적으론 해커스 메모리부터 하는게 스토리적으로 좋은거 같습니다.
Storm브링거 | 125.178.***.*** | 18.01.19 04:43
1편 노가다열심히하고 깨고나서 2편갈때 전승요소가 없다는거에 충격받고 넣어놨음.. 나중에 해야지..
오예입니다 | 61.251.***.*** | 18.01.19 04:50
오예입니다
전승요소가 없다는거 알아서 노가다 없이 깼지만 그래도 현탐 오더군요
레이븐이펙트 | 211.36.***.*** | 18.01.19 22:05
쿠소 마에카와의 영향을 받지 않는 디지몬 IP의 희망 ㅜㅜ. 개인적으로 언제부터인가 보기 힘들어진 벽돌, 펜들럼 시절에 보였던 "해커와 디지몬" 이 다시 돌아온게 더 좋았죠. 여러므로 구작팬이면 소소한 반가움을 느낄 요소도 많았음
아노네 웅 | 172.58.***.*** | 18.01.19 05:04
폭망한 어드벤처 트라이보다 이걸가지고 애니화 하는게 좋지 않을까
루리웹-4608437888 | 116.38.***.*** | 18.01.19 06:44
정말 잘만든 게임이죠, 근데 꼭 조그레스 디지몬 그렇게 내야 했냐!!!
완전무결루나교 | 175.120.***.*** | 18.01.19 06:59
BEST
사슬에서 분명히 시대에 뒤쳐져 있는 불편한 인터페이스나 시스템에 관해서 이야기 많이 들었을텐데 몇년이 지난 신작에서 하나도 피드백이 안 되있다는 것에 놀라울 뿐 스토리는 나쁜건 아닌데 너무 전형적인 흐름이라 또 막 좋은 것도 아니고 그래도 도감채우는 재미는 여전히 있더군요 추가된 디지몬도 있어서 한마리한마리 모으는 재미로 중후반부를 다 채운듯 결론은 나중에 보니 엔젤우몬만 3마리에 나머지는 다 여성 궁극체만 들고다녔지만 츄릅....
니들출근길따라간다 | 101.235.***.*** | 18.01.19 08:32
듣자하니 플포용 기획하는동안 비는시기에 만든 작품이라 하네요 그걸감안하면 괜찮은것 같습니다
로케런저 | 123.212.***.*** | 18.01.19 08:38
재능이랑 필요 능력치가 초반엔 좀 빡세서 마음대로 진화를 못하던게 좀 아쉬웠네요.....
HYUI | 218.236.***.*** | 18.01.19 09:39
구입 고민 중 입니다. 작년에 페르소나5 만족스럽게 했는데 이 게임도 재밌게 즐길 수 있을까요? 디지몬은 초등학교때 지상파 애니메이션보고 펜듈럼 흔들어본게 전부라 기억이 가물가물하다는 게 좀 걱정이 되네요.
도메스포라다 | 58.226.***.*** | 18.01.19 09:46
BEST
도메스포라다
기대가 크지 않으면 어느정도 할만한 정도는 됩니다. 전투가 좀 노잼이란 점은 페르소나4랑 비슷한데 5랑 비교하면... 전투의 재미는 한참 뒤떨어집니다. 다만 육성은 아마 페르소나보다 훨씬 재밌으실겁니다. 스토리라인이나 설정들은 명작급이라기엔 좀 모자르고 평작이라기엔 생각보다 꽤나 잘 만들었습니다. 캐릭터들은 일본 애니메 특유의 그 느낌이라 어느정도 내성이 필요합니다만 페소 견뎠으면 괜찮을겁니다.
SunMul Case | 118.219.***.*** | 18.01.19 10:30
도메스포라다
페르소나 생각하면 정말 크게 실망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몬 게시판이나 플스 게임 게시판에 소감이 많으니 꼭 읽어보세요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거의 단점뿐인 게임이지만요
라이거 | 121.158.***.*** | 18.01.19 10:39
도메스포라다
나중에 플레이할 때 스포가 될까봐 유튜브 영상은 안 보려고 했는데 다들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이라고들 하시니 한번 보고 결정해야 겠습니다. SunMul Case님, 라이거님 두분 답변 감사합니다 :)
도메스포라다 | 58.226.***.*** | 18.01.19 11:42
도메스포라다
몇몇분이 너무 악평하시지만 디지몬팬이시라면 진짜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BlackCoatsMafia | 175.198.***.*** | 18.01.20 02:39
SunMul Case
페르소나4 전투가 얼마나 재밌었는데
슈퍼하커DaSH | 220.79.***.*** | 18.02.07 03:03
BEST
해모리 하나만 놓고 보면 솔직히 비판할 거리가 많지만 엄연히 사슬을 포함한 2편의 게임이 하나로 나왔기 때문에 돈값 충분히 하는 게임이라고 봅니다. 사슬은 충분히 수작이라 할만했고 해모리도 아쉽긴 하지만 사슬의 확장팩 같은 걸로 보면 충분했으니까요
씹뜨억?! | 222.239.***.*** | 18.01.19 10:20
구입 고민중이시라면 플스 게임게시판 와서 디지몬으로 한번만 검색해보고 사세요 정말 많은분이 속았습니다
라이거 | 121.158.***.*** | 18.01.19 10:27
BEST
라이거
전 되게 만족중인데... 걍 취향차 아닐까요. 그래픽은 쉴드 못 치지만ㅋㅋ
하느님 | 175.223.***.*** | 18.01.19 11:14
라이거
입문작으로 재밌다는 평도 있는데 속았다는 표현은 아니죠
플레이스테이션5 | 223.62.***.*** | 18.01.19 13:10
라이거
뭐이렇게 악평만하시지;;; 전 디지몬을 한글로 할수있다는것 자체에 큰만족이고 사슬 스토리 자체도 맘에드는데
BlackCoatsMafia | 175.198.***.*** | 18.01.20 02:36
라이거
속기는 재밌기만 하구만. 이 게임의 단점은 불편한 시스템과 편의성의 부족뿐. JRPG 게임으로선 충분히 합격점임.
레벨1889 | 125.176.***.*** | 18.01.21 05:13
자동전투라도 있어서 다행 전투 개노잼
루리웹-3451599757 | 125.185.***.*** | 18.01.19 11:33
사이버슬루스는 할만해요. 해커스메모리는 약간 좀 그렇습니다. 전 한정판 샀는데 사이버슬루스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했습니다. JRPG 좋아하시면 정가로도 할만 하실 거예요
Realm Reborn | 110.9.***.*** | 18.01.19 12:31
Realm Reborn
가장 비슷한 게임으로 '월드 오브 파이널 판타지'가 떠오르네요 초반에는 잔잔하다가 후반(디지몬은 중반)부터 훅 달리는 스토리텔링 구조 몬스터 육성해서 싸우는 턴제 RPG 전투 방식은 다소 단조롭고+속성 노리기 팬층을 노린 게임 라는 점에서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래픽이랑 사운드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월오판쪽이 더 낫기는 했네요
Realm Reborn | 110.9.***.*** | 18.01.19 13:19
이거 금방 덤핑될까요 아니면 오래 갈까요? 현재 국전에서 중고가 4만이라는데 4만인거면 그래도 시세 잘 유지중인거같기도 하고 평가가 안좋아서 덤핑될거같기도하고
루리웹-769679324 | 110.9.***.*** | 18.01.19 12:38
기대안하고 샀는데 의외로 재밌게 플레이중..
skdiskdisk | 175.223.***.*** | 18.01.19 14:17
전 되게 재밌게했어요 ㅋㅋㅋ
햇빛보다 | 49.164.***.*** | 18.01.19 14:35
해커스메모리는 까여야함 2년이 지났건만 똑같음 ㅋㅋㅋㅋ 그래픽 시스템 그냥 dlc수준 일본에서 이미 사이버 슬루스 해본 사람들은 해커스 메모리 혹평이 나올 수 밖에 없심더
김봉8 | 117.111.***.*** | 18.01.19 15:31
해모리사서 사슬부터깨고 해모리켰는데 현탐와서 도저히 진행을 못하겠음
루리웹-0158385458 | 61.77.***.*** | 18.01.19 17:12
루리웹-0158385458
2년텀으로나온 게임인데 구닥다리 전투시스템 하나도 안고치고 그대로 내놓고 맵도 거의 재탕인데 흥미가 뚝떨어짐 나름 땅뿅뿅기시스템이라고 새로운거 하나 있긴한데 이것도 그냥 기존 전투시스템이랑 다를게없고.. 디지몬 연출도 그대로고
루리웹-0158385458 | 61.77.***.*** | 18.01.19 17:13
재밌겠다....
루리웹-3501456697 | 1.227.***.*** | 18.01.19 20:50
디지몬보다 다른거라면 포켓몬이네 ㅋㅋ
제멋대로 황제 | 221.146.***.*** | 18.01.19 21:02
솔직히 플4겜인가 싶을정도의 불편한 시스탬들, 마냥 좋지도 못한 연출력 그냥 비타겜 한다 생각하고 하면 그나마 나은겜
SEELE | 118.221.***.*** | 18.01.19 22:12
한글화 해준건 고맙다만....
마크나인 | 59.0.***.*** | 18.01.20 01:16
매우 만족중 여태 제대로된 한글 디지몬게임을 못해서 지쳐가던차에 오아시스마냥 저에게 빛이되준게임 물론 단점도 있으나 디지몬 자체를한다는점에 크게 와닫지않았음(물론 제가 왠만하면 게임들 자체 단점을 심한거 아니고서야 크게 못느낌) 좀 완벽한게임을 원하신다면 좀 실망이시겠지만 그냥 디지몬 광팬으로서 나온것자체가 좋습니다.
BlackCoatsMafia | 175.198.***.*** | 18.01.20 02:38
약간 저렴한 느낌의 jrpg의 전형입니다 딱 그랬어요 이렇게 말하면 뭔가 와닿는 분들이 있을시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디지몬이라는 캐릭터에 애정이 있다면 매우 추천합니다 이렇게까지 디지몬 육성이 잘되는 게임은 오랜만이였어요
사이드스와퍼 | 121.150.***.*** | 18.01.20 09:20
ps4 입문 후에 구매한 게임중에서 유일하게 구매한걸 후회하는 게임이었습니다 ㅎ 물론 제 주관적인 느낌이죠
Cool진 | 39.112.***.*** | 18.01.20 20:18
깨알같이 간만 보듯이 나오는 CG연출.. 없느니만 못했습니다, 오히려 없는게 더 좋게 보일정도 궁극체까지 진화연출이 다 똑같아도 그러려니했는데 기대한 조그레스 진화까지 연출이 똑같다보니 실망도 좀 했네요 하면서 크게 만족하는 부분도 없었습니다. 삿으니깐 일단 해야했고 어떻게 끝나는지만 보자라는 생각으로 엔딩봤네요
ID체리오 | 124.28.***.*** | 18.01.20 23:27
스토리가 좋다니...헤커스 엔딩보고 맨탈 붕괴 자괴감들어서 플스 며칠동안 안켰는데...
알트아이젠  | 122.42.***.*** | 18.01.20 23:57
가랏 사이버 슬루스! 진짜 그 대사엔 가슴이 벅차더라.
레벨1889 | 125.176.***.*** | 18.01.21 05:16
결국 포켓몬이건 디지몬이건 턴제일수밖에없나 ㅠㅠ 슬프다 ㅠㅠㅠㅠ 턴제는 개인적으로 잘안맞아서 ㅠㅠ 유일하게 재밌게한건 환세취호전뿐..
젤리가방 | 221.140.***.*** | 18.01.21 11:03
개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디지몬 진짜 만화로도 안 봤던건데
怨夜巫女 | 14.32.***.*** | 18.01.21 12:43
설정이 참 흥미롭던데 살려서 다른 미디어믹스로 전개해도 될 것 같은데...
마군Z | 175.117.***.*** | 18.01.21 15:02
1탄은 스토리도 괜찮고 의뢰들도 흥미로운 스토리많고 디지몬키우는 재미도있는데 전투는 정말 재미없음..턴제 좋아하는 사람인데 디지몬은 전략성없는턴제라 많이 지루함..걍 디지몬키우는재미 스토리보는재미로 클리어했음..근데 2탄부터 디지몬 다시 키워야되서 현탐와서 접음 ㅠㅠ
피곤한알티마 | 124.62.***.*** | 18.01.21 15:44
무진장 재밌게함
루리웹-7219108638 | 182.219.***.*** | 18.01.21 20:30
어제 플레티넘 달성했습니다. 그래픽 전체적으로 용서가 되지만 디지몬들 엉성한 폴리곤 완전 비호감 입니다. 짝퉁같은 느낌 이에요. 스토리 몇몇가지가 굉장히 임펙트 있지만 대체로 b급 도시전설에 그치고 있고 메인스토리는 말그대로 애들 만화영화같다. 디지몬과 접점이 있는 인생이라면 좋은 의미가 될수도 있다. 다만 해커즈메모리의 메인스토리는 정말 어디서 부터 까야할지 모르겠다..호불호라고 예의상 말해주지만 솔직히 작가적 재능이 없는것 같다. 그런데 재밌는 점은 해모리쪽의 서브스토리가 상당히 퀄리티가 좋아졌다는 점이다. 앞서 사슬은 몇몇개만 임펙트 있다고 했지만 해모리 쪽은 대부분이 좋은 편이다.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메인스토리 쓴 사람과는 다른 사람일걸로 예상한다. 인터페이스 만들기 싫은 사람에게 시킨 느낌이다. UI만 구린게 아니라 조작감이 정말 거지같다... 인터페이스와 조작감은 월오판에게 한수 배워오길 바람.. 디지몬 육성이 주요컨텐츠인데 진짜 오지게도 불편하게 해놨음 뭘 한번 하려면 정말 많은 O버튼을 과 선택버튼을 눌러야 함 게다가 디지팜에는 한번에 여러마리를 움직일 수도 없고 디지뱅크 - 파티만 단축이동이 되는등.. 디지몬에 애정이 없는 사람이 입금되니까 받은 만큼만 만든게 분명함 솔직히 생각이 있는 개발자라면 해모리에서 엑셀러레이트 - 하드시큐리티 는 붙여놔야 되는거 아닌가? 좋은 개발자라면 둘을 동시에 사용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해줬겠지 트로피 진짜 pd는 o버튼 연타성애자냐.. 시나리오 스킵이 안되면 배속이라도 있던가...진짜 포케몬 뽑기도 그렇고 시나리오도 그렇고 o 버튼 누르기 너무 힘들었다. 괜찮기는 했지만 얼마 되지도 않는 무비컷을 왜 다시 모아서 굳이 보라고 하는지도 모르겠다. 난또 모아서 보다 보면 숨겨진 얘기나 뭔 추가결말이 있는 줄 알았다 .. 마치 드래곤볼을 다 모았는데 1234567 하고 끝~ 이런 기분 이다.
해모리 | 175.213.***.*** | 18.01.22 01:41
해모리
디지몬 뱅크와 디지몬 팜 시스템은 진짜 불편함의 끝...
레오스 | 211.227.***.*** | 18.01.22 18:22
레오스
맞습니당. 차기작에서는 1. 디지로드? 그건 희생된 디지몬들의 스킬을 본체에게 물려줄 수 있게 되어야하고 2. 디지몬들을 다중체크해서 보내고 싶은 곳으로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3. 목표로 하는 디지몬을 설졍하면 느리지만 자동으로 진화까지 하도록 하고 4. 미레이는 반투명이상의 정보가 열린 몬의 진화루트를 알려줘야 합니다.. 이미 만든 사람에게만 정보를 공개하고 못 만든 사람에겐 비밀로 하는건 비합리적인 일이죠 딱히 비공개한 이유가 있다면 몰라도 그저 뺑이 좀 더 치게 만들자는 거거든요. 5. 가장 중요한건데 디지랩 관련 메뉴의 동선을 다시 설계해서 최소한의 O 버튼을 쓰도록 해야함. PD가 O버튼을 너무 좋아하는것 같아요
검장발 | 175.213.***.*** | 18.01.23 18:32
검장발
6. 그리고 개인적으로 어떤 몬이든 퇴화~진화를 자신이 가능한 수준까지 얼마든지 계속 왔다갔다 다 해보고 최후에 "확정" 했을때 진화 또는 퇴화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금은 세이브해놓고 보고 맘에 안들면 로드하고 있는데 비효율의 극치 입니다.
검장발 | 175.213.***.*** | 18.01.23 18:35
해모리
스토리 부분은 루리웹 리뷰보다 더 공감이 가네요. 루리리뷰는 캐릭터에만 초점을 맞춘 나머지,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의 감상에 대해서는 퉁쳐버리는 느낌.
요조라쨩 | 223.39.***.*** | 18.01.24 13:02
디지몬빠로서 맨날 포켓몬 한글화해서 나오는것만 구경하다 드디어 한글로 디지몬 게임 한다는거 자체로 저는 다 만족합니다.
섬휴 | 61.38.***.*** | 18.01.22 11:33
디지몬은 테이머즈만 좋고 나머진 다 그저 그렇다는 사람이 이 게임을 하기엔 괜찮을까요...?
됴이됴이 | 220.120.***.*** | 18.01.22 18:02
됴이됴이
디지몬 팬이라면 정말 즐길만 합니다......
완전무결루나교 | 175.120.***.*** | 18.01.22 20:45
됴이됴이
바로 위에 후기 남긴 유저 입니다. 중고가격이 좀 쌔긴 하지만 (지금 4.6정도하죠?) 그 가격대비 좋다고 봅니다. 게임이 일단 2개니까요 제가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단점은 플레티넘을 목표로 하는 중에 생기는 문제점 입니다. 사슬의 메인스토리와 디지랩의 욕나오는 동선은 아마도 됴이됴이님께도 적용이 되시겠지만요 하지만 저도 디지몬을 인생처럼으로 접하게 되었는데 차기작이 나온다면 할 예정일만큼 기본 포멧과 세계관은 잘 짜여져 있었고 얼마든지 발전할 여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몇몇가지라고는 해도 놓치기 아까운 에피소드들이 있습니다. (마소녀가 평생 시중드는 방 같은거요) 해보시는걸 추천해요 랩업세팅 다 해놓고 원하는 몬 작업 할때는 노가다임에도 상당히 집착심이 생겨 시간가는 줄 모르고 합니다. 물론 그러고 디지랩 들어가서 진화 좀 할라면 불편한 동선때문에 재미가 확 떨어지지만 정으로 극복하시면 됩니다만...익숙해지진 않습니다.
검장발 | 175.213.***.*** | 18.01.26 20:03
검장발
인생처럼 x 인생처음 o
검장발 | 175.213.***.*** | 18.01.26 20:05
검장발
일단 월드 하다가 자금에 여유가 생기면 구매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됴이됴이 | 220.120.***.*** | 18.01.26 20:11
다 필요없고 리리스몬랑 엔젤우몬 있으면 그만이야
루포누볼라 | 1.248.***.*** | 18.01.22 18:13
즐길거 다 즐기고 사슬+해모리 140시간 클리어했습니다. O버튼을 하도 많이눌러서 오른쪽 엄지손가락이 아파요. 플레티넘은 포기했어요. 뽑기를 O버튼 눌러서 수백개를 뽑아야하는데, 이러다 엄지손가락 관절 부상으로 병원다니겠어서. 사슬은 스토리가 나름 괜찮았는데, 해모리는 캐릭터들 잘뽑아놓고 스토리로 못살려낸 느낌이었어요. 개인적으로 디지몬을 좋아해서 도감모으는 재미로 했습니다만, 작품자체로 보면 페르소나5 하위호환 느낌이었습니다.
Last_Correl | 218.152.***.*** | 18.01.22 19:43
Last_Correl
그래도 돈이 아까운 게임은 아니었습니다 :)
Last_Correl | 218.152.***.*** | 18.01.22 19:44
Last_Correl
사슬이 페르소나5보다 먼저 나왔긴 한데..
선혈의 애쉬 | 112.216.***.*** | 18.01.23 12:03
선혈의 애쉬
사슬이 벤치마킹한게 페4g..
요조라쨩 | 118.39.***.*** | 18.02.14 15:58
요조라쨩
아 벤치마킹했나요? 크게 비슷하다는 점은 못 느꼈는데.. P4G도 굉장히 좋아하지만 둘 다 개성있는 작품인 것 같습니다. 아 생각해 보니 벨벳룸이랑 디지랩이 기능이 비슷한 것 같긴 하네요.
선혈의 애쉬 | 112.216.***.*** | 18.02.14 16:10
평에 비해서 너무 호의적인 리뷰네; 시리즈 팬도 아닌데 리뷰보고 낚이는 사람 나오면;
수비형일루수 | 14.47.***.*** | 18.01.24 12:32
포켓몬처럼 약점 속성으로 때리고 파티 구성하는 건 제법 재밌었는데, 정작 스토리 상 중요한 애들은 다 무속성이라서.. ㅠㅠ 그 외에는 시스템이 불친절한 거 빼곤 괜찮네요 . 쉬운 난이도만 깨니까 플탐 80시간 좀 넘게 나오던데 충분히 만족했어요 ㅎㅎ
칼리에 | 211.211.***.*** | 18.01.24 22:54
글의 추천수와 댓글의 추천 비추천 비례만 봐도 얼마나 호불호가 갈리는지 알겠네요;;;
레버룬 | 122.45.***.*** | 18.01.27 03:50
알파몬 또 나오네
루리웹-954774913 | 211.106.***.*** | 18.01.27 16:37
메타가 전부 다는 아니지만, 굳이 위에 페르소나 얘기가 나와서 그런데 페4 골드와 페5는 둘 다 93점 디지몬 사이버 슬루스와 해커스 메모리 둘 다 75점 입니다. 참고하세요
시간0 | 211.178.***.*** | 18.01.28 17:34
시간0
페3 클리어 페4골든 페5 디지몬 전부 파 플레까지 즐겼는데 솔직히 디지몬이 페르소나에 비빌 수준은 안됩니당 ㅎㅎ 페르소나는 전투도 굉장히 짜임새가 있고 (높은 난이도를 할수록 시스템 잘 만들었다는걸 느낍니다.) 페르소나 제작 측면에 있어서도 스킬들이 유의미한게 많고 세팅이라고 할법한 게 많습니다. 디지몬은 관통이냐 아니냐? 전체냐 단일이냐 이런거 말곤 별게 없습니다. 특이한 스킬이라고할게 제스몬의 무적같은건데 몇 가지 없죠. 디지몬은 몇백개 있음서요 ㅎㅎ 디지몬은 비교를 한다면 월오판에 비교를 해야하고요 제가 볼땐 월오판의 판정승 이라고 봅니다만.. 씨리즈가 나올 가능성이나 씨리즈로써의 성공여부는 디지몬 쪽이 더 높다고 봅니다. 지금 디지몬은 솔직히 말하자면 돈을 너무 안쓰고 만들었어요 충분히 투자를 하고 만든다면 아주 좋은 게임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것이지 지금 디지몬이 그렇게 칭찬할만큼 뭐가 있진 않습니다...ㅎㅎ
검장발 | 175.213.***.*** | 18.01.31 19:55
태일아 너무 아파 아구아구
seinir | 220.70.***.*** | 18.01.28 20:36
아구몬 : "지우야! ..... 아, 아니지 미친. 태일아!"
閃乱의 궤적 | 218.153.***.*** | 18.01.29 20:26
디지몬자체에 애정을 가지고 계신분이 아니라면 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리뷰어분깨서는 연출에 호평을 주셨는데 스토리 관련한 연출이 아닌 기존 인기디지몬인 알파몬이나 오메가몬, 로얄나이츠들에 연출이 몰려있던데; 기존 디지몬 팬분들을 위한 팬서비스에만 공을들인느낌이라 좀 뜬금없었습니다. 겜이 오롯히 혼자만의 매력을 가지고있다기보단 디지몬이란 IP에 매몰되어있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루리웹-2724874692 | 122.46.***.*** | 18.01.31 17:11
디지몬은 잘 모르지만 JRPG 하나 해볼까~ 해서 해봤는데... 혹시 비슷한 상황인 분이시라면 안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여러분의 돈과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페르소나 비슷한 느낌일까 싶었는데 해보니 페르소나3과 비교해도 이런 게임이랑 비교해서 미안하다고 페르소나한테 사죄의 절을 올려야 될 정도입니다
파라독스 | 125.132.***.*** | 18.02.05 15:54
옷을 입다만 여자한테 재미있는 복장이라며 디스 당했다
룻벼 | 110.45.***.*** | 18.02.05 17:28
반갑다 친구야! 근데 너 왜이리 불친절하고 살만 쪘니? 동창(포켓몬)인 쟤는 요새 잘나가고 있다는데? ㄴ제목을 빗대서 하면 이런 느낌?
루리웹-138184902 | 61.77.***.*** | 18.02.07 04:47
리뷰, 잘보고 갑니다.
ᓩṘṠṠᑟ | 125.181.***.*** | 18.02.22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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