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ood
거의 모든 것이 좋았다. 내게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분주한 나이트시티의 모습이었다. npc군중들은 그냥 수만 많은게 아니라 구별되는 다양한 케릭터로 모델링 되어있었다.
과거 우리가 얼마나 많은 오픈월드 도시들을 거쳐왔는가? 이들 중에서, 이렇게 다양한 엑스트라로 채워진 도시들이 얼마나 있었던가? 우리는 그간의 오픈월드 도시에 너무 익숙해져 이런 점을 거의 신경쓰지 않았지만, V가 도시의 거리로 나오는 장면을 보면서 나는 넋을 잃고 말았다.
나는 케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좋아한다. 위처 시리즈의 고정된 케릭터 사용으로부터 좋은 변화다. 게랄트를 여전히 매우 좋아하지만, 난 솔직히 나만의 케릭터로 위처 세계관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이 있다면 푹 빠질 것이다. 성별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맘에 들고, 케릭터가 멋지게 보이는 것도 맘에 든다. 메스이펙트 안드로메다와는 달리. 그나저나 이 게임은 Shepard나 여자Shep으로 플레이 할 수 있었던 메펙시리즈를 생각나게 한다. 난 남자V보이스가 더 좋지 않다면 아마 여자V로 플레이할거 같다. '롤플레잉 게임'인데 뭐 어떤가?
이 48분의 공개동영상에서 보여진 사펑의 세계와 케릭터, 시스템은 모두 환상적으로 보인다. 사이버네틱스로 자신을 개조할 수 있는 능력은 모든 종류의 케릭터 빌드와 게임플레이의 다양성을 가능케 할 것이다. 풍부하고 섬세한 동시에 칼라풀하면서 음험한 나이트시티의 경관은 보는이의 입맛을 다시게 한다.
자동차 게임플레이도 매우 보기 좋았다. 게임에서 운전대를 직접 잡아보기 전까진 모르겠지만 말이다. 아캄 나이트의 배트 모빌도 게임플레이 멋져 보였지만, 난 그게 게임을 망친거라고 아직도 생각하고 있다.
우리가 본 대부분의 것들이 감탄스러웠다.
The Bad
나는 이게임이 1인칭 시점을 채택한 것이 애통했었다. 그리고 이 트레일러는 날 더욱더 애통케 했다. 으아아악!
V를 보라! 그녀는 굉장하다. 섹시하다. 개간지난다. 멋진 헤어스타일과 자켓을 가졌고 우리는 오직 이걸 컷신을 통해서만 볼 수 있다. 1인칭 시점으로 플레이하고 컷신에서 나의 아바타를 보는 건 좀 이상하지 않은가? 이게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가 아닌가? 내가 몰입에 따옴표를 붙인 이유는 모든 개발자들이 왜 3인칭대신 1인칭을 선택했냐를 설명할 때 이 말을 남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에 대한 내 느낌은 이렇다 : 3인칭대신 1인칭을 선택하는 유일한 때는 당신이 정말 확고한 슈팅게임을 만들려 할때이다. 1인칭 슈팅이 더 만족스러운 게임플레이를 이끌어낸다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다. 물론, 나는 때때로 3인칭 슈팅 게임도 즐긴다. 하지만 언차티드가 콜오브듀티보다 좋은 스토리를 가졌을지언정, 후자가 사격 메카닉이 훨씬 낫다.
만약 CDPR이 슈팅에 집중한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 거라면 난 이 결정을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뭐가 문제냐고? 우리가 본 게임플레이에서 총격전은 그렇게 훌륭해 보이지 않았다. 우선, 적들의 맷집이 너무 좋았다. 모든 적들이 다 bullet-sponge였다.
난 데미지 숫자가 뜨는 것과(옵션으로 끌수도 있을 것 같음), 아케이드 느낌의 슈팅에 거부감은 없다. 하지만 bullet-sponge(적들이 총알을 많이 처먹는) 슈터는 좋아하지 않는다. 내가 디비전에 처음 실망한 요소이기도 하다. 그것은 지루하고 비현실적이다 그리고 난 게임에서 지루함을 느끼는게 매우 싫다. 내가 몬스터헌터나 데스티니 류의 파밍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기도 하다. 난 스토리랑 액션을 선호하는 타입의 게이머다. 좋은 스토리와 멋진 레벨디자인/오픈월드와 괜찮은 전투만 있으면 난 행복하다.
(난 다크소울같이 느린 전투의 게임도 좋아하고, 이 게임은 내 인생게임중 하나이다.XCOM같은 턴제 게임도 좋아한다. 슈팅게임에서 보스전 정도는 많은 체력바가 있어도 상관없다고 본다. 단지 그냥 잡몹을 잡으려면 총알을 십여방 박아야한다는게 정말 짜증이 난다.)
난 사펑의 전투에 그렇게 감흥을 느끼지 못했다. 전체적으로 굉장했던 게임플레이 비디오에서 약간의 오점이었다.
목소리 연기도 별 감흥이 없었다. 그렇게 나쁜건 아니지만, 몇가지 거슬리는 점이 있었다.
- V의 동료는 커다란 라틴 남자다. 그는 실제 라틴 남자같기보다는 전형적인 라틴 스테레오타입 케릭터 처럼 말한다. 내가 겪은 수많은 라틴 남자들 중 단 한명도 말할때마다 'jaina' 거리지 않았다. 좀 빈도를 낮춰라.
- 모든 여자들이 터프해보이려고 지나치게 애쓰는 거 같아 보이는데, 결국 다 똑같아 보이게 된다. 그런 거친 연기들이 너무 남용되면 그냥 과장되 보이고 별 감흥을 주지 못할수도 있다.
- "어둡고 거친"세계관이 가지는 위험은 모든 케릭터가 게임안에서 거칠거나(badass) 음울하기만 하고, 가볍거나 경박함이 없다는 점이다. 게임이 출시될때 이런 걱정이 기우이길 바란다.
The Ugly
다행히도, 몇몇 무섭게 생긴 놈들을 빼면 게임은 매우 잘 빠져 보였다. 구려보이는 건 없다. 물론 이건 출시전 편집영상이니 곧이곧대로 믿어선 안된다. CDPR이 명시적으로 밝혔듯이 우리가 본 것은 출시일날 변경될 수 있다. 우리가 보아온 다른 게임들이 그랬듯이 다운그레이드되는 것도 이상하지 않다.
그래도, 난 이 게임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이다. 그렇다. 난 나이트 시티를 뛰어다니는 내 아바타를 봤으면 싶다. 내가 1인칭 슈팅게임을 선호하는 만큼, RPG게임은 3인칭 시점을 정말 좋아한다. 사펑이 TPS 시점의 슈터였다면 그것도 괜찮았을거 같다. 바라건데 직접 플레이했을때 나의 우려가 불식되기를 바란다. 사펑의 슈팅은 그렇게 좋아보이진 않지만 출시전에 가다듬어서 나올 것이다. 전투메카닉이 별로 맘에 들지는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위처 게임을 사랑한다. 그래서 난 CDPR이 어떻게든 잘 만들어서 만족스러운 작품을 내놓을거라는 믿음이 있다.
1인칭은 보니까 3인칭으로 하면 맥빠질만한 요소들이 산재해 있는 지라 강제적으로 넣은 거 같긴 했어요 CDPR 입장에서 '우리들이 많은 걸 최대한으로 즐길 수 있음 좋겠다' 이런 마인드로 넣은 느낌이더라구요 왜 이렇게 생각하냐면, 얘네 빠른 이동 자체에 대해서도 살짝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한 적이 있었는데 그 이유가 '빠른 이동을 하면 우리가 만든 컨텐츠를 스킵할 수도 있을 것이다' 비슷한 뉘앙스의 말을 했엇거든요 그래서 마찬가지로 1인칭이어야지만 극대화되는 연출이 있는데, 3인칭으로 되면 그 연출을 즐기거나 이해못할 경우도 생길걸 우려해서 이렇게 만든 거 같네요 물론 이거에 대해선 호불호가 갈리긴 하는데, CDPR은 자기 생각이 일단은 확고한 거 같긴 하더라구요, 전 응원중 ㅋㅋㅋ
RPG게임에서 bullet-sponge가 아니면 더 이상한 것 같은데... 캐릭육성은 RPG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무기도 좋아지고 캐릭이 성장하면서 강해지는걸 체감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적들이 초반에도 한 방에 픽 죽고, 후반에도 한 방에 픽 죽으면 캐릭을 육성하는 재미를 어케 느낌. 다른 부분들은 취향에 따른 해석이지만 이 부분은 게임을 RPG가 아니라 FPS로 보고 잘못 해석한 것 같음.
그냥 처음 의도대로 공개하지 말지.. 물론 어제 48분짜리를 2번이나 되돌려보며 질질 싸긴 했지만 개발이 완료될때쯤 공개한 스크린샷이나 플레이 영상을 보며 이번에 공개된 플레이 영상과 비교하며 온갖 너프니 다운 그레이드니 하며 꽥꽥거릴 징징이들을 생각하면... 또 거기 휘둘릴까봐 끔찍한데..
cdpr 하고 mike pondsmith 가 계속해서 설명해오는 내용인데 저널리스트들까지도 딴소리하네.. 슈팅메카닉 때문이 아니라 몰입감 때문이라고.. 1인칭이 당연히 몰입감이 뛰어날수밖에 없지. 그리고 마이크 폰즈미스가 얘기했던것처럼 3인칭은 시야각이 넓어서 너무 많은 정보가 플레이어에게 인식이됨. 정면 좌측 후면까지 화면을 돌리지 않고 정면만 주시해도 시야각이 넓어서 주변상황이 다 파악이 되고 아침이던 저녁이던 시시각각에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나이트시티에서 늘 주의하면서 다니길 원한다는게 cdpr 의 입장이고 넓은 시야각은 플레이어에게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준다 그런 이유등으로 1인칭으로 했다고 몇번이나 언급했는데. 그게 맘에 안들면 안하면 되는거고 하고싶으면 하면되는거지 뭘 자꾸 3인칭도 넣었어야 했다느니.. 상식적으로 cdpr 이 보여준 행보를 생각하면 뭔수를 써서라도 3인칭까지 넣을생각을 안했겠냐 해보고 별로니까 안넣은거지.
사실 이 글에서 말하는 나쁜점도 거의 취향 문제라서. 사실 상 굳이 말하자면 이런 게 맘에 안들었다. 이런 느낌이네요.
나도.. 다 좋은데 액션 부분은 뭔가 아쉽다라는 생각은 들던데.. 어차피 연출 / 스토리로 멱살캐리 하는 CDPR 게임이니 살꺼임!
저는 여러가지중 액션도 상당히 감명깊게 봤네요. 조금만 다듬은 다면 상당히 깊이 있어질듯. 다양한 기술도 상당히 깔끔하고 참신했음 특히 도탄샷 굿잡
비슷한 부분이 많네요..
그냥 처음 의도대로 공개하지 말지.. 물론 어제 48분짜리를 2번이나 되돌려보며 질질 싸긴 했지만 개발이 완료될때쯤 공개한 스크린샷이나 플레이 영상을 보며 이번에 공개된 플레이 영상과 비교하며 온갖 너프니 다운 그레이드니 하며 꽥꽥거릴 징징이들을 생각하면... 또 거기 휘둘릴까봐 끔찍한데..
스파이더맨 : 어흑ㅠ
스파이더맨이 그랬죠...개발자가 아니라고 그렇게 얘기 했는데 너프네 뭐네
죄다 지 취향 얘기구만. 총질이 보더랜드 반토막만큼만 돼도 고티 1등이다
다 좋은데 FPS 자체를 별로 안좋아해서... TPS는 좋은데
나같이 1인칭에 멀미하는 사람은 아무리 좋게 나와도 그림의 떡 ㅠㅠ
맞아요... 위쳐3도 오래하면 멀미나서 힘들었는데...
1인핑인데 위쳐가 뭔상관임
사실 이 글에서 말하는 나쁜점도 거의 취향 문제라서. 사실 상 굳이 말하자면 이런 게 맘에 안들었다. 이런 느낌이네요.
설마 이런 주관적인 의견을 이해 못하고 까내리는 사람들은 없겠지...
7명 이상이나 있네.
1인칭은 보니까 3인칭으로 하면 맥빠질만한 요소들이 산재해 있는 지라 강제적으로 넣은 거 같긴 했어요 CDPR 입장에서 '우리들이 많은 걸 최대한으로 즐길 수 있음 좋겠다' 이런 마인드로 넣은 느낌이더라구요 왜 이렇게 생각하냐면, 얘네 빠른 이동 자체에 대해서도 살짝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한 적이 있었는데 그 이유가 '빠른 이동을 하면 우리가 만든 컨텐츠를 스킵할 수도 있을 것이다' 비슷한 뉘앙스의 말을 했엇거든요 그래서 마찬가지로 1인칭이어야지만 극대화되는 연출이 있는데, 3인칭으로 되면 그 연출을 즐기거나 이해못할 경우도 생길걸 우려해서 이렇게 만든 거 같네요 물론 이거에 대해선 호불호가 갈리긴 하는데, CDPR은 자기 생각이 일단은 확고한 거 같긴 하더라구요, 전 응원중 ㅋㅋㅋ
1, 3인칭 다 넣어주면 해결될 문제인데... 스카이림 처럼 말이죠. 3인칭으로 하면 보여주는 재미를 다 못느낄 것이다 라고 하며 3인칭을 제약해 버리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선택권은 유저가 가져야 하는게 마땅하죠. 내 생각엔... 3인칭으로 하면 제작비가 상승하거나 그럴 것 같네요. 지금이라도 좀더 징징대면 3인칭도 가능하게 해주지 않을까. 싶어 더 징징댈 생각이죠 ㅋㅋ
선택권을 왜 유저가 가져야 하는게 마땅한거죠..?? 제작자는 자신들의 작품을 자신의 의도대로 표현할 자유가 있습니다. 그림을 파는 화가나 노래를 만드는 음악가나 영화를 만드는 감독이나 다 똑같은거에요. 선택권은 소비자한테 구매 유무만 있을뿐 작품에 관여할 선택권이 당연한게 아니에요. 위험한 발상이시네요. 피드백을 넣는것은 자유지만 그것을 넘어서는 생각은 안 좋아보입니다.
라틴 스테레오타입은 동의합니다. 해당 인종 인구가 적은 문화권에서 저지르기 쉬운 실수.
이 댓글이 왜 비추를 받는 건지...실제로 사람들 평을 보면 라틴계 사람들이 억지로 영어 문장에 스페인어를 섞어서 말하는 일은 그다지 없다고 하더군요.
아직 나오려면 2년가까이 남은 겜이라서 걱정하나도 안됨
장단점 모두 공감이 가네
1인칭에서 컷신이나 특정상황에서만 3인칭 되는 겜들은 좀 아쉽긴함. 그럴꺼면 1/3 자유롭게 전환 시켜주지. 데이어스엑스가 그래서 참 아쉬웠어요. 이 멋진 남자를...엄페할때나 볼수 있다니
게임이 건물구현도가 상당해서 문과 문사이 왔다가다 하는게 많고, 협소한 통로도 엄청많을거 같아서 1인칭이 이에 어울린다고 봄.. 3인칭에 이런 상황이 많아지면 카메라 앵글이 지멋대로 출렁이는것을 볼 수 있을듯.. 스피디한 전투가 엄청많다고 하니 3인칭보다는 1인칭이 속도감 느끼기에도 훨씬 괜찮다고 생각함
스피드한 전투 = 카메라 앵글 변화(클로즈업, 벽통과 등등) 심함 = 울렁증
RPG게임에서 bullet-sponge가 아니면 더 이상한 것 같은데... 캐릭육성은 RPG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무기도 좋아지고 캐릭이 성장하면서 강해지는걸 체감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적들이 초반에도 한 방에 픽 죽고, 후반에도 한 방에 픽 죽으면 캐릭을 육성하는 재미를 어케 느낌. 다른 부분들은 취향에 따른 해석이지만 이 부분은 게임을 RPG가 아니라 FPS로 보고 잘못 해석한 것 같음.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본문의 글쓴이는 본인취향이 디비전 같은 것을 싫어해서 원샷원킬에 가까운 것을 사펑2077에 기대하는 모양인데, 오렌지님 말씀처름 저 양반은 사펑이 RPG라는 장르임을 잠시 잊고 쓴거 같아요. 위쳐나 스카이림에서 칼이나 활 뎀쥐 한두방에 적들이 다 나가 떨어지면 그런 전투를 재밌다고 할 사람이 과연 몇이나 있을까요?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그런 전투라면 흥미를 잃을 확률이 더 높다고 보여지는데... 전투시 총 뎀쥐 한두방에 적들이 죽으면 다들 숨어서 스나이퍼 처럼 전투를 하겠죠. 게임 자체의 흥미를 떨어뜨리는 가장 좋은 방법을 저 양반은 바라고 있네요.
글쓴이도 그걸 몰라서 쓴 말이 아닐거라고 보는게 나도 디비전하면서 느낀게 머리에 총을 맞아도 한방에 안죽는건 너무 이상하잖아..? 그런 시스템이랑 총이라는 무기랑 좀 이질감이 있는것 같음. 칼이었으면 당연히 몇번에 걸쳐 슥슥삭삭 해도 이질감이 없잖아.
최소 헤드샷은 보장되면 좋겠는데 ㅋ
그 부분만 보면 이상한데, 앞부분이랑 연결해서 보면 1인칭 - 3인칭 게임의 특징과 연관해서 한 말 같네요. rpg라면 그럴 수 있지만 3인치이었어야 정상이고 슈팅(1인칭)에 집중한 게임이라면 저렇게 총알 처박아야 죽는 몹이 많으면 루즈해진다 이런거 같은데요
당연히 그런 크리티컬 개념은 있겠죠 한방은 아니더라도 머리나 약점부위에 맞추면 일반 데미지보다 많이 들어갈겁니다. 그런거 적용 안할 바보도 아니구요. 엄연한 알피지임을 잊지마시길 어차피 적들도 거의 다 몸의 반 이상이 사이보그고 이질감이 있을게 뭐가 있을까요
공감가네요. 특별히 태클 걸 구석은 없어보입니다. 그래픽이나 분위기는 나쁘지 않은데 캐릭터들이 너무 전형적인게(펑크니 이런애들 나오겠지 그대로 나옴) 좀 뻔해보이는 경향이 있고 전투는 좀 초반부고 개발중이라 애매해서 평가하기는 그렇지만 좀 지루해보이는건 사실. 그리고 커스터마이징 강조했으면서 본인 캐릭터 볼일이 거의 없다는 점도 영상이 재확인 시켜줌.
초반부 캐릭터 몇부분 얼마 나오지도 않았구먼 그새 게임 마스터 했다는듯 설정파악 완료한 소물리에 납셨구만.그것도 깐다는게 CDPR이 가장 강점중하나인 캐릭터묘사 부분 ㅋㅋ 사이버펑크란 장르가 SF의 파생된 어느정도 제한적으로 묘사된 장르고 그마저도 초반부..그안에서도 원 캐스트 진행하면서 다양한 선택과 문제해결 부분에 집중한 영상이드만. 전투부분도 몇부분만 가다듬으면 바리에이션이 다양한 스타일리쉬한 전투이고 상당히 스피드해서 지루한거 하곤 거리가 멈..그리고 전체적인 월드구현은 정말 최상급임 나쁘지 않은 정도가 아니라
그럼 공개된 내용에서 파악하지. 댁처럼 뇌내망상 합니까? 감탄감탄
공개된 내용으로 뇌내망상은 누구일까? 본인이 써놓고 본인이 감탄하네
남 말에 토다는건 어디서 배워먹은 버르장머리인지 ㅉㅉ
그럼 토달지말고 님말이 무조건 옳다고 판단해야하는거군요
위쳐3를 해보셨으면.. 캐릭터들이 전형적이다라고 쉽게 말 못하실거에요.. 님 말처럼 생긴건 전형적일지라도 이게 표현방법에 따라서 정말 매력적인 캐릭이 될 수도 그저그런 캐릭들이 될 수도 있는데 출연이 짧은 조연캐릭들 조차도 정말 개성있게 잘 표현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캐릭터들이 캐릭터성이 특출난 게임은 정말 손에 꼽거든요.. 윗분도 말씀하셨지만 고작 48분 플레이 영상입니다. 그리고 전 저 48분 영상내에서도 정말 매력적인 캐릭들 많았는데요.. 중요 인물인줄 알았는데 그냥 쩌리였던 거미눈 조직 보스와 그 분위기도 좋았고.. 그 카드로 뒤통수 친 여사장(?)도 매력적이었구요. 동료캐릭도 상당히 매력있던데 이게 참 보는 눈에 따라서 전형적이게 보일 수도 개성적으로 느낄 수도 있는 것 같나보네요. ㅎㅎ
cdpr 하고 mike pondsmith 가 계속해서 설명해오는 내용인데 저널리스트들까지도 딴소리하네.. 슈팅메카닉 때문이 아니라 몰입감 때문이라고.. 1인칭이 당연히 몰입감이 뛰어날수밖에 없지. 그리고 마이크 폰즈미스가 얘기했던것처럼 3인칭은 시야각이 넓어서 너무 많은 정보가 플레이어에게 인식이됨. 정면 좌측 후면까지 화면을 돌리지 않고 정면만 주시해도 시야각이 넓어서 주변상황이 다 파악이 되고 아침이던 저녁이던 시시각각에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나이트시티에서 늘 주의하면서 다니길 원한다는게 cdpr 의 입장이고 넓은 시야각은 플레이어에게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준다 그런 이유등으로 1인칭으로 했다고 몇번이나 언급했는데. 그게 맘에 안들면 안하면 되는거고 하고싶으면 하면되는거지 뭘 자꾸 3인칭도 넣었어야 했다느니.. 상식적으로 cdpr 이 보여준 행보를 생각하면 뭔수를 써서라도 3인칭까지 넣을생각을 안했겠냐 해보고 별로니까 안넣은거지.
그리고 bullet sponge 현상은 거의 없었음. 죄다 샷건 한방에 원킬나던데? 보스전이 bullet sponge 현상이 있는건 솔직히 이해해줘야하는거 아니냐.. 보스도 그럼 헤드샷 한방에 죽게 만들어야 되나? 오히려 여기서 언급이 안된 적 ai 같은경우가 진짜 큰 문제더만. 죄다 과녁처럼 가만히 서있기만 하니.. 이건 진짜 고쳐야함 무조건
이야, AI 이거 누가 결국 말했네. 근데 그전에 샷건 말고 권총 이야기 하는거라고 봄. AI가 진짜 심각하던데 과녁처럼 가만히 서있고 제대로 뭐 주고 받는 이런게 전혀 없음. 보스조차 개허졉. 이건 진짜 고쳐야하죠.
뭔데 사람들한테 하라 마라야
F3AR급 인공지능이면 딱 좋을텐데
님 비평이 저 본문의 비평보다 훨씬 더 핵심을 짚어주고 있네요 맞아요 데모 영상에서의 보스는 좀 허접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AI가 지능적이지 못하더라구요
별로고 아니고 3인칭 원하는 유저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마음대로 유저의 선택권을 빼버린 건 잘하는 짓이 아니지. 1, 3인칭 동시에 넣어주면 더 좋지. 나쁠게 뭐가 있나? 맘에 안들면 하지 말라고? 그런 식으로 따지면 어떤 게임이든 비판을 하지 말아야지. 파판15 맘에 안들어? 하지마 그럼.
3인칭 시점을 넣었다 뺀 것도 아니고 처음부터 1인칭 온리였는데 왜 유저의 선택권을 빼앗는 셈이 되는건가요?
영상 안보셨음? 3인칭이 어울리는 구도인지? 무조건 3인칭 추가하면 다돼는줄 아시나 예시로 콜옵시리즈나 배틀필드가 3인칭으로 전환하면 어울립니까?
처음부터 선택할 것이 없으니가. 빼버리는 게 아니라고 생각하는 모양이군요. 아예, 선택할수 없게 빼버렸다는 말인데... 그럼, 어떤 것이든 유저의 선택권은 없는거네요. 처음부터 안넣으면 되는 거니까.
당신만 안어울리다고 고집부리지 마시고... 아니 고집 부려도 되는데 다른 사람의 취향마저 무시하진 마시오. 3인칭 슈터는 이미 성공한 장르임.
진짜 이해가 안되어서 그러는데, 1인칭이 나쁘다는게 아니라, 3인칭을 원하는 유저도 있으니까 반영해 달라. 라고 말하는데 왜 그리 못잡아먹어사 안달인지? 1, 3인칭 다 넣어주면 어디가 덧나오? 당신이 하는 겜에 오명이라고 쓸거 같나 진짜 이해가 안가....
당신 취미가 뭐든 내알바 아니고요 3인칭 슈터가 성공을 하든지 말든지 1인칭이 어울리니까 1인칭으로 밀고가는겁니다 제작진들이 3인칭 생각 안했겠습니까?
그놈의 3인칭 징징이들 콜옵도 배필도 3인칭 넣어달라고 하지 첨부터 1인칭으로 만드는겜가지고 웰케 불만이 많은지 일인칭 못하겠으면 안하면 되는걸
헐~ 1인칭에 3인칭도 추가해 달라고 말하는게 불만이고 다른 유저를 짜증나게 하는 일인가? 왜 짜증이 나지? 진짜 이해가 안간다. 3인칭이 들어가면 겜이 망가지기라도 하나? 자기가 하는겜이 3인칭 선택 옵션이 들어가는게 눈에 가시라도 박힌 것 같을까? 그래서 결사적으로 막는 건가? 불만이 많다면, 3인칭 요구도 못하게 난리치는 당신같은 사람들 때문에 불만이지. 물론, 제작사가 3인칭 안넣어주면 자연스럽게 안하게 될거고...
이미 제작진들이 추구하는게 확고하고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1인칭이 어울리는 요소가 많아요 배필이나 콜옵을 3인칭으로 바꾸면 어색한거처럼 이것도 그거랑 같다고 봅니다 그리고 주요 대화 컷신하고 차량이동시엔 3인칭으로 전환한다고 합니다 자동차운전은 1인칭 3인칭 전환이고요
사펑 글마다 일인칭 징징 거리는대 안짜증날수가 있나 불만이면 여기서 쓸데없이 징징하지말고 제작사한테 메일이라도 보내던가 여기서 일인칭 추가하는거 이해못하면 무슨 썅욕먹고 이러는데 보기 좋네요?
3인칭이 들어가면 망가지진 않겠지만 어색한게 있을거 같네요
제작진의 의도는 이해합니다. 다만, 3인칭을 원하는 유저가 상당히 있고 그들로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소수라 하더라도 3인칭 옵션을 넣어달라고 말도 못하나요? 1인칭을 빼달라는 것도 아니질 않습니까? 이해가 안가는게 유저가 자신의 편의성을 위해서 요구를 하는데, 그게 나쁜 건가요? 아직 완성도 안된 겜이고, 여론을 보며 제작사가 옵션으로 넣어줄 가능성도 아직 남아있습니다. 3인칭 옵션 들어가면 정말로 겜이 망친다고 느껴지시나요?
CDPR은 3인칭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3인칭 대신 1인칭을 선택한 자신들의 철학과 이유에 대해 수차례 설명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분들은 변명이니 핑계니 하며 안믿고 오히려 비난을 하시니 1인칭 찬성하시는 분들께 반감을 사는거죠.
당신 땜에 이러는 거야. 말도 안돼는 걸로 사람을 짜증나게 하는 당신 같은 사람들 땜에. 그리고 진짜 사람의 심리가 이해가 안되서 그래. 겜에 아무 상관 없고 옵션 하나 넣어 줬으면 하는 건데. 그것 땜에 욕을 하는 사람 심리가... 도대체 뭐지? 3인칭이 들어가면 겜이 망가지지 않는 이상, 그런 요구 한다고 짜증내고 욕할 이유가 없지 않나?
그러니까요. 1인칭을 빼라는게 아니질 않습니까. 옵션으로 3인칭도 가능하게 해 달라는 겁니다. 그게 철학과 이유에서 벗어나는 겁니까? 단지 성의 문제죠... 아마 돈의 문제겠죠. 그래서 제작사도 망설이는 거겠죠.
난 댁같이 일인칭 징징이들이 더 짜증나는데 본인 징징글은 안짜증나는줄 아나보네
할말 없이 욕만 할꺼면 그냥 가쇼.
그 옵션 하나가 그냥 만들고싶다고 뚝딱 나오는게 아니니까 문제죠 모든게 1인칭에 맞춰져서 이미 개발이 거의 끝나가는 게임에 3인칭을 모드를 넣는다면 발매일은 한참을 늦춰야 할 건데 누가 그런 상황을 원할련지? 그타처럼 발매 후에 지원한다면 그쪽이 더 가능성 높을 듯
음... 님 말이 맞는 것 같네요. 가만 생각해 보니 1, 3인칭 동시에 되는 슈터겜은 본적이 없는 것 같네요. 보더랜드2도 3인칭으로 하는 모드가 있는 것 같던데, 그것도 플레이할 수준은 못되고... 아마도 처음부터 1인칭, 3인칭 둘 중에 하나만 결정할수밖에 없던 상황이었던 거 같네요. 어째든, 계속 유저가 목소리를 내면 나중에라도 지원이 되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요? 판매량이 대폭팔 한다면 서비스 차원에서라도 해줄수 있을 지도...
내가 무슨 욕을했다는거임?
왜케 자꾸 이 분은 유저의 선택권이라는 말을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제작은 제작하는 사람의 권한입니다. 의견을 내는 건 자유지만 소비자한테 제작할 수 있는 권한은 없어요? 님이 그렇게 선택하고 싶으시면 제작자가 되세요..;; 님이 좋아하는 3인칭이 없는건 무척이나 아쉬울텐지만 우리는 그저 구매 선택권만 있을 뿐 그 외의 선택권은 없는겁니다.
그냥 1인칭 3인칭 둘다 지원하게 만들면 안되나? 솔직히 둘다 지원하면 다들 3인칭으로 할꺼같은데
그건 니가 입사해서 만들어봐 말만 그렇게 하지말고 ㅋㅋ
언제봤다고 반말이야 교육 못 받고 자랐어?
1인칭으로 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저같은 경우 베데스다 게임은 무조건 1인칭으로 하지요
전투할때 빨강색으로 표시 뜨는거 진짜 아니였음. 차라리 적들을 하이라이트 해주지
3인칭으로 하면 아마 전투 시 특수 능력에 대한 모션도 엄청 신경써야 할듯..
모든면에서 다 괜찮았습니다. 단점은 특히 없었어요. 이대로만 나와준다면...
1인칭이었다가 갑자기 3인칭으로 컷신이 진행되면 뭔가 이질감이 크긴 클 듯
전투의 액션은 괜찮아 보였는데 호불호가 갈리네요. 부위 파괴식 공략, 미래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공격방식, 슬라이딩하면서 쏘는건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단순히 소개영상에서 이정도면 추후에 추가될 액션 요소들도 기대되네요.
룩딸 때문에 3인칭을 고집하고 심지어 그게 더 몰입이 된다는건 공감이 전혀 안되고 장단이 있다고 생각함 근데 거친 연기가 남용되고 어두운 세계가 과하게 강조되는것도 우려되긴함 가볍고 경박함이라고 표현했는데 개인적으론 거친 연기라는 이유로 쌍욕과 저질스런 대사들이 난무하는게 가볍고 경박하게 느껴지고 그게 거칠고 위험한 세계나 캐릭터로 느껴지지 않고 b급 내지는 싸보이는 느낌임 더빙까지 해주는 정성에 너무나 감사하고 감격스럽지만 수준낮은 욕으로 범벅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1인칭이니 3인칭이니 사실 몰입하고 별 관계 없는데 개발사측에서 너무 집착하는거 같음. 영화는 뭐 1인칭뷰라 몰입감이 생기나? 그저 개발자 취향일뿐. 까고 말해 대화씬에만 1인칭 넣으면 원하는 거 다 구현하잖아? 평소 이동도 3인칭으로 하다가 전투태세 들어가면 1인칭으로 바꿔도 되는데 그냥 개발자들이 고집부리는거임. 나쁘다는게 아니라 가능했지만 그걸 선택하지 않았다는 것
개발과정에서 개발자들이 그게 더 좋다고 판단하고 선택한건 맞겠죠 영상봤을때 비교는 못해봤으니 더 좋은지는 몰라도 충분히 잘 만들었다고 생각되고 요즘 소식 보니 멀미 방지하기 위해 고민도 많은것 같구요 개발자 고집이라고 표현하는게 틀린말은 아니지만 cdpr이니까 그 고집도 일단은 믿어보게 되네요
갓돼지헌터
영상은 보시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차타고 이동할때 3인칭 아닙니다. 게이머가 원하는 대로 1인칭, 3인칭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 영상 한번도 안 보셨나 보네요.
갓돼지헌터
영상보면 1인칭에 맞쳐서 이벤트, 연출 디테일하게 신경써서 사펑세계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맞춘거 같은데..당연히 게임은 개발자들 철학이 들어가는 건 당연하죠
그 철학은 요리사 철학인거고 이 장르 선구자들이 1/3인칭 전환을 가능하게 한건 이런 요구가 끝도 없이 있기 때문. 요리사는 이 음식 본연의 맛을 느끼려면 이러이러하게 쏼라쏼라 거려봤자 소비자 입맛은 다 달라서 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소금을 뿌리든 후추를 뿌리든 소스를 찍어먹든 하게 됩니다. 그래서 너희가 원하는 방식으로 해라 라며 선택권을 주는거에요. 정작 게임내용은 다양한 선택지와 플레이를 존중한다면서 근본적인 부분에서 강요하는게 있다면 그건 소비자"들" 에게는 안 좋다고 봄. 내가 넣은게 좋다는게 아니라 아무리 게임 잘 나와도 왜 3인칭 지원 안하냐며 타박할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
갓돼지헌터
뭐가 연출나올때만 1인칭인가요?? 정말 영상 보신거 맞아요? V가 동료와 차를 타는 순간부터 계속 1인칭으로 운전하면서 이동했잖아요. 거기 어디에 3인칭이 있던가요? 차타기전 욕먹고 기분나쁘게 물렀났던 스캐빈저가 열받아서 나중에 동료들 데리고 쫓아와서 총질을 하니까, V가 맞대응하면서 총격전이 벌어질때도 역시 1인칭이고, 거기 어디에 3인칭이 있었나요? 갓돼지헌터님은 차를 타고 운전하는 그 시점부터 다 연출이라고 생각하시는 거에요? 게이머가 차를 시동걸고 어디로 움직이든 그 순간부터 게이머가 개입못하는 연출이라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도대체 영상을 무슨 생각으로 보신건가요? 이해할수 없는 말씀만 하시니....
진짜 개소리 오지네
음 공감이 많이 가네요. 확실히 1인칭으로써 몰입감은 잡앗지만 전투에서는 약갼 부족하지 읺았나 합니다. 앞으로 1인칭 전투쪽이 더 완성도있게 바뀌길 바랍니다.
게임 내용도 아니도 시점으로 이렇게 이슈화되고 있는거 보믄 기대가 굉장하긴 한거 같음
대부분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전투는 은엄폐 기능을 좀 추가해줬음 좋겠음. 디비전이라던지 기어워라던지 이런 느낌을 좀 받을 수 있는 확실한 엄폐시스템. 빼꼼이 슈팅은 솔직히 잘 쓰질 못해서 그건 넣어줌 좋고 아님 말고지만 엄폐사격이라던지 이런 건 좀 구현되서 쏘는 맛이 있음 더 좋지 않을까.
위처스타일의 스토리텔링과 사이드퀘스트에 1인칭슈터를 섞은 스타일의 게임이 될 거 같습니다. 볼륨은 이것저것 가득 채워서 말이죠. 뭔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경지의 게임이라기 보단 나쁘지 않은 컨텐츠들을 꽉꽉채운 게임이 될거라고 개인적으론 예상하는 중.
사이버펑크 세계 여자들은 하나같이 뻔한 터프한성격,,, 진짜 여자여자한 애들도 좀 섞여있고 그래야 재밌겠다.
불렛 스폰지 현상은 총쓰는 RPG에는 대부분 있지 않나.. 디비전도 그렇고 폴아웃도 그렇고 1인칭을 선택하는 건 슈팅게임의 목적이 아니라 사이버펑크 특유의 의체개조를 통한 변화를 쉽게 느끼게끔 하려고 택한 선택이라고 봄 게임 플레이 영상에서도 보이다시피 안구랑 손바닥 개조하니까 전에까진 없던 총기 인터페이스가 툭 튀어나오고 적을 분석 가능한 기능이 탑재되는데 그떄 보면 인간성이란 수치가 코스트로 들어감. CDPR 쪽에선 의체를 교환하면서 늘어나는 기계적인 부분에 좀 더 이입하게끔 하고자 3인칭 대신 1인칭을 선택했다고 생각함 선택적 1인칭/3인칭도 좋지만 개발자의 의도가 1인칭이고 거기에 대한 철학이 있다면 밀고 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봄
전투는 바꿔야 한다고 생각함.. 아직 개발중이란 타이틀을 달고 있어서 그런지 보여주기 때문인지 적들이 너무 많이 맞아준다는 느낌이 강함
언제부터 루리웹이 1인칭에 이렇게 관대했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기억에는 관대하고 말고를 떠나서 게임사가 정한 인칭 가지고 싸우는 거를 본 적도 없었어요
1인칭이니 3인칭을 논하기전에 알아둬야할게 유저들이 위쳐 시리즈를 하면서 겪은 CDPR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이 개발 과정이나 제작진의 철학을 존중하는 걸로 이어지는것 같음
개인적으론 도시탐색할때는 3인칭, 전투시에만 1인칭 전환이 됬으면 좋겠네요.
갓돼지헌터
자동차은 그냥 시연자가 시점 바꾼거에요 그타처럼요
갓돼지헌터
뭘 그리 비꼬시나 이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불편하고 아니꼬우시나?
커스텀한 나의 모습을 보고싶다 ... 1회차 끝나면 2회차부터 3인칭 해금되어서 1, 3인칭 선택 하는 방식이면 좋겠네요 ...
1인칭 자체를 싫어하는건 아니지만 Rpg는 1인칭은 아니라고 생각 1인칭은 슈팅게임이나 fps만 어울리다고 생각합니다
스카이림도 기본 베이스가 1인칭아니던가요
데이어스 엑스도 일단은 기본은 1인칭이긴 하죠 ㅋㅋ 폴아웃도 1인칭이고... 사실 우린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더 1인칭 RPG 장르에 익숙해져 있기도 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