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영상들은 많이 올라와 있는데 대사를 간단히 해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2가지 모드 지원 : 4K mode와 performance mode
- CD프로젝트 레드가 패치노트에서 4K native 해상도라고 광고한 것과는 다르게,
실제로는 4K mode도 native 모드가 아니며 두가지 모드 모두 가변 해상도를 취한다. (0:46~1:13)
-게임 중 하늘을 볼 때나 혹은 환경요소가 적게 로드되는 구간에서는
4K 모드에서 최대 3840 * 2160까지 도달한다. (Native)
- Crookback Bog 지역에서는3200 * 1800 해상도를 보이며, 이것은 디파가 측정한 최저치였다.
- 이것은 실제로 놀라운 결과물이다.
실제 GTX1060이나 RX580 장착된 PC버전에서 4K는 이정도가 되지 못하며,
꾸준한 30프레임을 얻기 위해서는 해상도를 1800p로 입력해야 했다. (2:00)
이것은(XoneX의 4K까지 스케일 되는 가변해상도는) GPU 자원이 이용가능하다면 더 나은 방법이다.
1800p와 2160p는 명백하게 가치가 있는 차이이긴 하지만, 이정도는 감내할 수 있는 범위다.
- 반면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60프레임을 위해 좀더 공격적인 방법을 취하고 있다.
최저 해상도는 또다시 Crookback Bog와 같은 곳에서 혹은 눈이 많은 Heatherton Village에서
1080P를 기록했으며, 최대 해상도는 2368 * 1332p 해상도였다. (2:57)
1080p 해상도의 디스플레이에서는 슈퍼샘플링이 적용되지만
4K 해상도의 디스플레이에서는 (해상도 측면에서) 정말 아무것도 자랑할만하지는 않다.
하지만 이것이 1080p 스크린에서 60프레임에 근접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비주얼 측면>
4K mode에서 앰비언트 오클루전 텍스쳐와 그림자, 텍스쳐 필터링에서 좀 더 나은 효과를 보인다.
이는 광범위하게 ps4 pro버전에 비해서 멀리 나간 결과물이다.
-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텍스쳐 퀄리티가 4K mode와 똑같이 유지되지만
텍스쳐 필터링은 퀄리티 측면에서 급격하게 감소한다. 그림자 퀄리티 역시 그러하다.
이는 오리지날 Xbox one 보다도 더 높은 해상도로 구동되는 것이며 더 좋은 효과들이 추가되었다.
- 원거리 경치 표시범위와 그에 따른 이펙트 효과는 4k mode와 퍼포먼스 모드 모두 동일하다.(4:00)
이는 PS4 Pro버전도 동일하다. 3버전에서 아무런 차이점을 찾아낼 수 없었다.
<퍼포먼스 측면>
- 노비그라드를 가로지르는 거리는 PC에서도 가장 힘겨운 구간이며,
아마도 가장 낮은 프레임을 기록하는 부분일 것이다.
이곳은 CPU를 타겟으로 한 테스트 지역이기도 하다.
우리는 패치로 프레임 제한의 해제를 얻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Xbox one X의) CPU는 우리의 핵심 제약 요소임이 분명하다고 생각한다.(4:35)
이곳에서 우리는 40~45프레임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노비그라드를 제외한 외부 지역에서는 꽤 괜찮은 60프레임을 보인다.
- Xbox one 런치 버전의 위쳐3를 아무런 패치 없이 플레이할 경우 얻어지는 60프레임은
이번 패치보다 그래픽 세팅이 좀 더 높기 때문에 프레임은 더 낮지만, 대략 비슷한 수준이다. (5:16)
- 나는 퍼포먼스 모드가 너무 가변적이기때문에, 이 모드로 플레이 하는것을 선호하지는 않는다. (5:38)
하지만 당신이 프리싱크 모니터를 가지고 있다면 꽤 괜찮을 것이고,
어떤 유저들은 단지 추가적인 프레임만을 원할 뿐인 경우도 있다.
CDPR이 두가지 모드를 넣은 것은 좋은 선택이었다.
- 노비그라드와 같은 가장 낮은 지점에서의 35프레임에 관해 이야기해보자면,
이렇게까지 플레이할 가치는 없을지도 모른다. (6:07)
하지만 약간의 손실은 있을지 모르나,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공정하게 말해서
50-60프레임 내에서 꽤 부드러운 편이다.
그리핀과의 싸움과 같이, 많지 않은 지형요소물을 가진 크게 오픈된 지형에서는 (6:28)
완벽하지는 않지만 거의 고정적인 60프레임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말하자면, 광범위한 프레임 드랍이 있는 노비그라드와 같은 곳을 제외한 곳에서는
최상은 아니지만 꽤나 괜찮은 프레임을 보인다.
- 1800p와 4K까지 가변하는 해상도는 꽤 괜찮은 선택이다.
여기에는 PS4 Pro에서 사용된 어떠한 체커보딩도 보이지 않는다.
물론 이에 관한 PS4 패치는 진행중이고, 체커보드 4K는 괜찮은 감상을 주었다.
반면 Xbox one X는 리얼 해상도를 취했으며, 퍼포먼스에 관한 이슈는 없다.
- 현재 ps4 Pro의 체커보드 해상도는 3840 * 2160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다이나믹 해상도가 아니다.
ps4 Pro는 언제나 4K 체커보드로 출력이 되는데
Xbox one X는 Native해상도를 취했지만 다이나믹 스케일링을 사용했다.
- ps4 pro버전에서 앰비언트오클루전의 퀄리티는 동일하며
텍스쳐 필터링 역시 동일하다. 하지만 그림자 퀄리티에서 차이점이 있다. (7:50)
Xbox one X 의 그림자는 좀 더 날카로우며 원거리에서도 좀 더 선명하다. (sharper, clearer)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 두 세계는 대체로 동일하게 보인다.
주요 구분점은 단지 해상도 뿐이다.
- pro와 X의 이미지 퀄리티에서 실제 차이점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native 해상도 vs 체커보드의 비교에 있어서는 게임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결과물이 나타나기 때문에 쉽지 않다.
- 이는 광징히 기괴한 점이다. 알다시피 Xbox one X 에서 우리는 더 선명한(sharper) 것을 기대했으나
우리가 찾은 것은 오히려 PS4 Pro가 체커보드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더 선명하다는 점이었다. (8:27)
이 지점에서 (Ps4 Pro는) 더 산뜻하게 보이며 (crisper), 이것은 가까이서 보게되면
많은 포스트 프로세스 AA(전반적인 그래픽 효과)가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원거리에서 굉장히 다듬어지지 못한 들쭉날쭉한 가장자리나 나무의 외곽선을 무수하게 볼 수 있다.
당신이 양쪽 버전을 보았을때, 나는 Xbox one X 버전이 전반적으로는 이겼다고 볼 수 있겠지만
이는 정확한 비교가 아니다. 이는 두 기기가 출력하는 실질적인 픽셀 카운트 위에 검토되는 분명한 무언가가 있기 때문이다.
- 양쪽 버전 모두 4K 패널에서 훌륭하기 때문에 유저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다.
아마도 기술적으로 더 높은 해상도로 구동된다는 점을 제외하고 Xbox one X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퍼포먼스에 있을 것이다.
ps4 pro는 Crookback Bog와 같은 지역에서 30프레임을 유지하는데 항상 힘들어하며(struggle) 이는 오리지날 ps4도 마찬가지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해상도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Xbox one X가 이미지 퀄리티와 퍼포먼스 양쪽 측면에서 이기고 있음을 볼 수 있다. (9:28)
- PS4 Pro버전의 패치에서 하나의 결점이 있다면, 우리가 오리지널 게임을 Pro 부트스 모드에서 돌렸을때
오히려 더 빨라지는 결과물을 얻었다는 점이다. 새로운 PS4 Pro 패치가 임박해 있는데,
CDPR이 PS4 Pro에서도 4K모드와 퍼포먼스 모드 2가지를 준비할 지 궁금하다.
확정된 것은 콘솔 버전에서는 HDR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이번 패치로 Xbox one X는 Defult 값으로 지원하고 있다.
CDPR이 PC버전에 집중해왔던 회사인 점을 생각해 보면 이는 놀라운 점이다.
- ps4 pro도 패치에서 60프레임 모드 선택이 가능하기를 기대한다.
작년 이 게임을 테스트했을때 거의 영구적으로 고정된 30프레임을 보다가
마침내 얻어진 60프레임 모드를 보면서 실제 하늘의 신선한 공기로 숨쉬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것이 가장 알맞은 플레이 방법이 아니더라도 나는 정말로 기뻤다.
그냥 본인이 보유한 게임기로 재미나게 즐기시면 됩니다
둘다 엑엑이래요
해상도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Xbox one X가 이미지 퀄리티와 퍼포먼스 양쪽 측면에서 이기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어디서그런 문구가 있는건가요? 너무 악의적인거 아니신가요
1060에 비해선 높은 해상도가 가능하다고 하니 1060보다는 약간 좋은듯 하네요. 물론 1070보다는 상당히 떨어지겠죠.
해석하기 나름이지만 실제 GTX1060이나 RX580 장착된 PC버전에서 4K는 이정도가 되지 못하며 = 이문구가 1060이랑 비슷하다라는 말은 맞지않는거같습니다.
그냥 본인이 보유한 게임기로 재미나게 즐기시면 됩니다
이쯤되면 위쳐3가 프레임측정하는 스카우터로 보일지경이네요 멀티 플랫폼이라서 그런가....; 물론 PC판이 제일 좋을거라 봅니다만, 사양이 되질 않아서 플스(노말)판으로도 재미있게 했는걸요. 로딩이 그지 같아서 그렇지ㅇㅅㅇ;
테스트하기 좋죠..gpu구간 cpu구간 테스팅이 가능하니..
진짜 프로도 패치 해주려나 그게 궁금 해달라고 댓글 달던 분들 있던데 저런거 나오니 좋은건 유튭에 뷴석 하는 채널들인듯..엄청 쏟아지던데.
제발 플스에서도 퍼포먼스 모드를 해줘요오오
전 60이 낫던 노비그라드 벗어나서 그런가 근디 디파 자기들은 엑스 30 좋음 하면서 프로는 퍼포먼스 패치 해달라고 하는거 보면 또 영상 써먹고 싶다 이거인듯 ㅋㅋㅋ
초당 프레임이 가변이면 프레임 타임이 들쭉날쭉 해지고 이는 프레임 페이싱과 컨트롤 반응성에 문제를 가져옵니다. 때문에 인풋랙이나 마이크로 스터터에 민감한 사람들은 고정 Fps가 게임 플레이적인 측면에서 더 낫습니다.
근디 그건 플레이시 순간순간 급변할때 문제 아닌기요.
노비그라드를 벗어나서 프레임적으로 문제를 격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것지만 프레임 올라갔다고 부드럽네는 초반이고 익숙해지니 별 감흥은 없더균요 단지 위쳐 전투가 덩기덕탈춤 전투인데 반응이 빠른 느낌이라 그게 좋더군요 캐이모헨전이 곧 앞인데 거긴 부하 걸릴것 같은데 어떨지 궁금..
1060과 비교하는거보니 엑스박스x gpu가 1060급인가보네요.
타협불가법칙
1060에 비해선 높은 해상도가 가능하다고 하니 1060보다는 약간 좋은듯 하네요. 물론 1070보다는 상당히 떨어지겠죠.
타협불가법칙
해석하기 나름이지만 실제 GTX1060이나 RX580 장착된 PC버전에서 4K는 이정도가 되지 못하며 = 이문구가 1060이랑 비슷하다라는 말은 맞지않는거같습니다.
cpu가 pc보다 떨어지니깐 그래픽이 그 1060이상이겠네요.
이말이 맞는듯합니다 엑박x는 cpu가 발목잡는 케이스네요..
마소가 엑박에 세대없애버린거면 전 차차기 모델 사려고합니다.엑엑이 워낙 훌륭하다보니 플스5나 엑엑엑도 재규어일테니
재규어 안 써요. 젠+나 젠2코어로 가겠죠. 모바일APU 레이븐릿지를 탑재한 노트북도 이미 나왔습니다.
작성자분 해석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추천박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이런 비교글 너무 좋습니다. 장단점 잘써있는거같습니다. 중요 맥락도 잘뽑아오신듯합니다.
쉽게 말해서 xb1x = g4560 + gtx1060 ㅋ
G4400이나 더 낮은 셀러론시피유랑 + 1070이 더 가까울겁니다. G4560 꽤 괜찮게 나옵니다.
재규어가 안좋다길래 어느정도인가했더니 셀러론급이었나요? 중학교때 쓰던건데 그당시보다야 좋아졌겠지만 재규어가 진짜 안좋은거군요
구지 비교하면 넷북 아톰급정도 될거라 봅니다. 코어 많은 아톰
벤치 자료를 좀 볼수있을까요? 궁금합니다.
http://m.ruliweb.com/news/board/1001/read/1095651
최근자료가 없는게 아쉽네요. ㅜㅜ 제가 좀 더 찾아보겠습니다. 링크 고맙습니다 ^^
퍼포먼스 엘라스틴 갑이네. 편~~~안.
진정한 4k 는 다음세대에서...
위쳐같은 게임 제외하면 진정한4k는 엑엑으로도 충분히 가능해요.모든 게임을 4k로하려면 다음세대가 맞는거구요.
이분은 이쯤되면 오롯이 엑까
어제해봤는데...4K모드는 확실히 선명해진느낌 이고 퍼포먼스모드로 하면 게임이 부드럽긴한데...이게.. 부드러워졌다기보단...약0.5배정도 빨리감기한거같은 느낌??
gtx 1070이랑 스위치 wiiu프리미엄 플4프로 엑원S 뉴큰다수 이렇게 다 가지고 있는데 엑원s 팔고 엑엑 살까 고민되네요. 위쳐3는 pc로 하니까 할일 없지만. 다른 게임 뭐좀 나오면 살지도
안사셔도되지않을까요~?~? gtx1070인데요... pc 플포4프로 액s 스위치까지 최강인데요.. 엑x가 pc마추기에는 버겁고 그런분들이 조금 더 좋지않나 싶어요. 딱 제가 그렇습니다.
필요없을거같긴한데 좋다곻 뉴스 계속 나오니 지름욕구와 콘솔감성떄문에...
결론은 그래픽은 ps4 pro 프레임은 xbox x 란 말이군요
오타니
해상도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Xbox one X가 이미지 퀄리티와 퍼포먼스 양쪽 측면에서 이기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어디서그런 문구가 있는건가요? 너무 악의적인거 아니신가요
오타니
둘다 엑엑이래요
분석이고 머고 지 맘대로 결론내버리기~
이미 이미지로 공개된 것을 보면 원경의 해상도는 엑원X가 퀄리티가 좋음... 다만, 렌더링 해상도 측면에서 오히려 선명도가 높다고 생각되던 엑원X보다 체커보드4K로 2160P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플4프로쪽이 선명도가 더 좋다는 얘기인듯.. 간혹 체커보드 방식이 단순히 확대해서 뿌려주는 기존의 업스케일 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체커보드는 낮은 렌더링 해상도로 높은 해상도의 선명도를 구현하기 위해서 나온 기술임... 물론, 간간히 아티펙트가 튀는 단점도 있지만, 제작회사의 기술력에 따라서 차이가 난다고 함..
포스트 프로세싱 유무의 차이도 선명도의 큰 영향인 듯 싶네요.
엑엑 버전이 4K와 퍼포먼스 모드 양쪽에서 모두 가변을 취한건 후속 기기를 염두에 둔 패치일 겁니다. 현재 엑엑에서 하위호환시 프레임과 해상도가 높게 유지되는 게임들의 경우 과거 가변 해상도를 취했기 때문에 별도의 큰 작업 없이 높아진 기기 성능에 맞춰서 최대 해상도가 올라갔고, 이는 이전 엑엑 기술자문 팀에서 게임 개발사들에게 넌지시 추천했던 방법이죠. 차후 몇년 뒤 현재 엑엑보다 좋은 성능의 후속 엑박이 나오면 위쳐3는 별도의 퍼포먼스 패치 없이도 두 모드에서 최대 해상도가 상승하고 프레임이 안정화되는 효과를 얻겠죠.
유투브에서 ps4 pro보다XBOX one X가 그래픽이 좀더좋던데
플스4프로로 위쳐3 피의남작까지 해놓고 봉인중이었는데.. 엑엑을 구매하여 오늘 마침 위처3 컴플릿에디션 세일을 하길래 샀습니다!! 그리고 플스4프로 가동시켜서 설치하는동안 플레이 하다가 엑엑 설치완료후 돌려보았습니다. 정확히 모드가 퍼포먼스가 아니라 4K모드와 저사양 그래픽모드가 있더라구요 저사양그래픽모드 해놓고 걸어다니고 말타고 다니고 익사체들과 전투해보았습니다. 전 정말 30프레임 60프레임 그게 도대체 뭐길래 저렇게까지 하는건가 사실 이해를 못했고 30프레임으로도 게임 잘만 했어요 근데 엑엑으로 오늘 한 3시간 해본결과 차이 심하네요. 특히나 전투가 위처3 뭔가 좀 어정쩡했던 치고빨지기 그냥 칼치기 액션 기억이어서 그냥 스토리 읽고 선택지 다누르고 읽는 재미가 컸는데.. 전투중 모션이나 액션이 한스텝빨라지고 부드러워 졌을 뿐인데 진짜 다른게임 같다는 인상이 들정도로 전투에도 만족했어요. 차이 많이나네요. 왜 프레임에 목숨거는 사람들이 있는지 이해가 갑니다. 프레임 민감하신 분들은 무조건 엑엑 가셔야할듯 합니다.
차이나요... 근데 솔직히 티비의 보간기능 켜는 분들은 뭐 4k로 해도 이겜이 인풋랙이 아주 중요한 게임은 아니기에 체감 못하실수도 있을듯 하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