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막 번역하고 있었다가 어댑티브 컨트롤러 때문에 잠시 한눈 팔렸는데 후닥 완료해서 올려봅니다.
그냥 주욱 보면서 번역한거라 조금 어색한 부분이나 오타가 있을수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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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년도 EGX Rezzed 행사에서 GamesIndustry.biz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엑원에 인디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없는 플랫폼이다.
설문에 참여한 61의 개발자들중 PC가 47.5%로서 가장 선호했고 만약에
어떤 플랫폼이던 하나만 낼수있다면 (PC가)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이라고 언급했다.
샘플사이즈가 결정적인 결과를 낼수있는 크기는 아니나 설문에 참여한
개발자들의 범위가 넒어서 특정 유행이나 선호에 대한 러프한 바로미터로는 볼수있다.
미래의 조사를 위한 출발점을 제공하고도 있다.
가장 인스톨베이스가 적지만 닌텐도 스위치가 32.8%로 2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PS4가 11.5%로 바로 뒤를 따랐다.
모바일과 엑원이 인디 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지 않는것으로 각각 6.6%, 1.6%로 집계되었다.
하지만 설문 참여자중 아무도 왜 이 플랫폼들을 이렇게 낮은순위로 정했는지 얘기하지 않았고
대신 그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의 이점을 얘기했다.
당연히 요즘에는 그 어느때보다 인디 개발자들이 멀티 플랫폼으로 게임을 내놓는게 쉽다.
특히나 유명엔진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엑원이나 PS4같은 모든 플랫폼들을 지원한다.
어찌되었던 우리와 얘기를 나눈 개발자들은 만약에 하나를 정해야한다면 마소 대신 소니의 콘솔을
택할것이라 얘기했다.
많은 개발자들이 스팀의 '과잉수용'과 '포화상태'에 대해서 바로 언급을 했지만 당연한 이유들때문에
PC가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플랫폼으로 남았다. 오픈 플랫폼이고 게임을 발매하기
쉽고 열정적인 인디 게이머들의 베이스가 크기 때문이다.
한 개발자는 보통 PC 게이머들은 다른플랫폼의 소비자에 비해서 새롭거나 실험ㅁ적인 컨텐츠를
더 체험해본다고 언급했다.
'이건(PC) 그들의 장르에서 최고의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는 진지한 개발자들을 위한 완벽한 플랫폼 입니다'
라고 다른 개발자는 언급했다.
'커뮤니티 빌딩도 무료, 버그 테스팅도 무료, 게임개발 조언도 무료. 현재 PC로 작업하는것에 대해서
싫어할게 굉장히 적습니다.'
개발자들은 여러가지 요소들로 인해서 스위치도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느낀다고 했다. 몇 개발자는
큐레이션이 되고있는 닌텐도 이숍을 이유로 꼽았고 다른 개발자들은 스위치가
현재 가장 활발한 시장과 폭넒은 유저층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현재 스위치만이 유일하게 가장 싼 가격을 향한 경주가 일어나지 않은 플랫폼입니다'라고 어느 개발자는 얘기했다.
'저희는 PC에 먼저 나오긴 합니다만 만약에 게임이 충분히 성공적이라면 개발은 쉬우니 다른 플랫폼로의 확장도 할것입니다'
다른 개발자들은 먼저 스위치를 기반으로 먼저 디자인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지금 인디 개발자들에겐 가장 큰 기회입니다'
참신함과 혁신적인 기능들, 그리고 스위치를 둘러싼 계속되는 환호와 그 플랫폼에서 보이는 인디게임들의 성공이
개발자들을 관심가게 했다.
하지만 VR 개발자들 같은 경우 다른 PC헤드셋인 바이브나 오큘러스보다 더 높은 인스톨 베이스가 있는
PSVR덕분에 PS4가 가장 매력적인 기회다.
PS4에서 소니가 인디게임의 지원을 크게 늘렸지만 개발자들은 그 플랫폼에 반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얘기는 했지만 많은이들이 소니가 인디 개발자에게 해주는 지원이나 큐레이션되는 스토어에 대해서
감사한 마음을 표현했다.
엑스박스같은 경우 어느 한 개발자는 마소의 플랫폼과 스위치중에 고르라면 그건 어려운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엑스박스가 '더 얘기하기 쉽다'라고 했다. 이런 정서는 쇼에 참가중이였던 스위치에 게임을 발매하고
싶었지만 다른 플랫폼에 내놓은 개발자들도 마찬가지였다.
설문에서 다른 정보들을 좀 보자면 인디 개발자들도 야근문화(crunch인데 야근이 가장 친숙할것 같아 야근으로 함)가
존재한다는것이다. 최근 크고 작은 개발사들도 야근때문에 비판을 받았는데도 말이다.
설문에 참여한 개발자중 반이상이 그들의 게임에서 야근을 한다고 하며 평균적으로 야근 기간중 주 62시간을 일을 한다고 언급했다.
전체적으로 인디 개발자들은 그들의 AAA급 상대와 비교해서 비슷한 야근을 하고 있는것이다.
질문에 답한 6명은 주 70시간은 받아드릴수있는 수준이라고 하고 3명은 80시간까지 받아드릴수 있다고 했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73.3%가 이 (인디)분야에서 금전적으로 풀릴것 같다라고 답을 해서 계속해서
인디 개발자들이 희망적으로 남아있었다. 비교해서 13.3%가 (금전적인 성공이) 가능하지 않을것 같다라고 했고
똑같은(13.3%)가 확실하지 않다고 했다.
65.6%가 최악의 경우 만약에 인디 개발로서의 커리어가 실패하더라도 업계에 계속 남을것이라고 답했고
11.5%만이 업계를 떠날것이라고 답했다.
저번주 '2018년도 인디 개발자가 겪을 가장 큰 어려움들' 기사에서와 같이 현재 중요우려는 PC 시장에서
인디 개발사들이 쉴수있는 숨이 없다는섯이다. 그렇더라도 PC의 개발 접근성과 거대한 인스톨 베이스때문에
여러 개발자들이 선호하게 된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인디게임에 대한 접근에 대해서 보수적이였던 닌텐도가 PC에 맘이 멀어지고
원하기 보단 편안함때문에 PC를 기본으로 하는 능력있는 개발자들을 흡수할수 있을까?
스위치에 나오는 새로운 인디 타이들과 그 플랫폼에 열광하는 인디 개잘자들을 보면 그게 가능할지도 모른다.
[XBO하드] 설문에 따르면 엑원이 인디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없는 플랫폼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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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그만해! 엑원의 HP는 이미 제로야..!
있는 그대로 옮긴거라....아까 올라온게 어떻게 보면 어그로성인지라...'원문은 이랬다' 라는걸 좀 보여주려고 올려봤습니다.
인디들 뿐만이 아닐텐데
엑엑: 숨 좀 쉬자...
인디는 솔직히 스팀때매 pc지..
스위치로 나오고있는 인디겜 정말많음 인디라 무시할건아닌게 휴대용이라는 특성에 잘맞음 게임패스라는 플랫폼도 인디에 잘맞는다고보는게 완전한 스트리밍이 아직 안되는이상 빨리설치되서 바로 할 수 있는 인디겜이 유리하다고 봄
제발 그만해! 엑원의 HP는 이미 제로야..!
은근 어그로성 글이 ;;;이런글올리면 어차피 안좋은글올라올텐데 . .
있는 그대로 옮긴거라....아까 올라온게 어떻게 보면 어그로성인지라...'원문은 이랬다' 라는걸 좀 보여주려고 올려봤습니다.
이 경우는 원문의 제목이 그러한게 문제겠죠 만약 피시선호기자가 제목만 '인디개발자에게 피시는 여전히 가장선호하는 플랫폼,허나 스위치의기세가 심상치않다' 이렇게만 적어도 여론뒤집는게 순식간이거든요
저는 어느쪽도 아니지만 이런글을 올리지만 않는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한번 해봤네요 .. 그냥 제생각을 써봣어욤 ㅎㅎ..솔직히 루리웹이 옛날부터 게임기사나 이런것때문에 많이봤었는데 댓글로 서로 싸우고 어그로끌고 각자기종이 좋다라는 글을보고 과연 저런기사가 아예올리지 안는다면 어떨까 생각해봤네요 ..ㅎㅎ
진짜 쓸모없는 소리.
PC 47.5% 스위치 32.8% 플포 11.5% 모바일 6.6% 엑박 1.6% PC랑 스위치가 76.3%를 잡고 있는데 딱히 엑박 퍼센트가 낮다고 아쉬워할건 없겠는데요 에초에 인디게임이 항상 재밌는 것도 아니고
인디들 뿐만이 아닐텐데
엑엑: 숨 좀 쉬자...
인디는 솔직히 스팀때매 pc지..
근데 진짜로 스위치 사고나서 스위치때매 pc인디겜을 안사게됐음
인디겜 말고 카우겜 만들어
스위치 쪽 인디는 너무 비싸게 팜..언제가 스위치 인디쪽은 폭망할것임..이라고 말하고 싶은데..그렇게 되지 않을꺼 같아서 스위치가 딱 인디게임 하긴 좋은 하드웨어인데.. 피씨로 산걸 또 살려니 그것도 더 비싼 가격에 손해 보는 느낌 들어서
레인웨이 인가 뭐시긴가 이야기 듣고 스팀 사면 인디게임 스트리밍 머신으로 써야지 했는데 결과는 개발자 개뻥이었고.. 스위치에서 인디게임 팔아재끼고 몰려 오고 가격 비싸게 잘팔리는거 보니..닌텐도가 미치지 않고서야 절대로 허락해 주지 않을거라는걸 바로 깨닳자 마자 희망이 사라져버린..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