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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 인텔 빅리틀을 X86에 사용한다?

일시 추천 조회 10154 댓글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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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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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하는게 저전력과 성능 둘다 잡는거지 뭔 꼼수 타령
유게공지가유머 | (IP보기클릭)125.128.***.*** | 18.04.07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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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인텔과 AMD의 CPU에는 수많은 전력절감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c-state의 버전별 기능부터 스피드스텝 os차원의 절전기능 코어파킹기능등 셀수없는 기능들이 들어가 있고 이것이 모드 잘 제어될때는 모바일 프로세서같이 클럭낮은 제품들은 정말 전력소모 적습니다. 이미 디스플레이라던지 주변장치들의 전력소모가 훨씬 큰상태라고 보면 되구요. 요기술을 인텔이 쓰는 이유는 제가 봤을땐 코어부의 크기가 미세 공정으로 인하여 점점줄어들어 생기는 다크실리콘 누설전류 발열해소등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위해서 써왔던 gpu내장등의 방법의 확장이라고 보입니다. 정말 랩탑환경이나 데스크탑 환경에서 결정적인 절전으로 이어지느냐는 이미 u계열 cpu와 아톰계열 cpu의 사용시간차이가 크지 않은걸 미루어 보면 됩니다.별다르게 cpu가 쓰는 전력소모가 배터리의 소모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거죠. 핸드폰처럼 절전상태 유지를 리얼타임으로 유지해야할 이유도 드물며 빅리틀구조로 인하여 얻는이득도 드뭅니다. 비추 박으시는거야 자유지만 저건 그냥 인텔의 실패로 끝난 아톰계열 cpu의 재활용을 해보면 어떨까?이상도 이하도 아닌걸로 보이네요. 물론 구조상 효율은 핸드폰처럼 좋을수도 없습니다.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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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랑은 조금 다르게 봐야죠.절전상태를 끊임없이 유지해야하고 별다르게 성능요구하지 않는 앱들도 있어서 빅리틀이 효과적이지만 x86은 os의 크기나 명령어셋 크기 요구성능이 다른걸요..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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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스마폰도 지금 코어간의 전환속도 늦어서 짜증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X86에 저걸 쓴다라... 흠흠...
Latuni | (IP보기클릭)210.99.***.*** | 18.04.07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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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에서 지원해야하고 소프트웨어에서도 지원해야할 공산이 큽니다. 이게 가장큰문제가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랩탑의 NVIDIA OPTIMUS기술의 문제를 검색만 해보아도 이기술도 문제를 야기시킬수 뿐이 없다는것을 알수 있죠.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1:22

프로그램에서 지원 안 해도 돌아갈라나?

도도킹 | (IP보기클릭)211.215.***.*** | 18.04.07 10:20
도도킹

OS 스케줄러가 지원해야돼요

TopSpoiler | (IP보기클릭)211.217.***.*** | 18.04.07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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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도킹

OS에서 지원해야하고 소프트웨어에서도 지원해야할 공산이 큽니다. 이게 가장큰문제가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랩탑의 NVIDIA OPTIMUS기술의 문제를 검색만 해보아도 이기술도 문제를 야기시킬수 뿐이 없다는것을 알수 있죠.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1:22
리얼하이드

옵티머스는 정말 환장하죠. 엔비디아 그래픽을 써야 하는데 의도와는 다르게 내장그래픽이 돌아가더라... 하는 이야기는 귀가 닳도록 들었습니다. 그럴 바에는 그냥 내장그래픽을 비활성화하지...

Executrix | (IP보기클릭)27.126.***.*** | 18.04.07 11:37

저전력을 만들어야지 꼼수를 쓰는구만

println | (IP보기클릭)119.193.***.*** | 18.04.07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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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tln

이렇게하는게 저전력과 성능 둘다 잡는거지 뭔 꼼수 타령

유게공지가유머 | (IP보기클릭)125.128.***.*** | 18.04.07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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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게공지가유머

스마트폰이랑은 조금 다르게 봐야죠.절전상태를 끊임없이 유지해야하고 별다르게 성능요구하지 않는 앱들도 있어서 빅리틀이 효과적이지만 x86은 os의 크기나 명령어셋 크기 요구성능이 다른걸요..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1:05
println

이런 짓을 한다는거 자체가 인텔이 전력 소모를 제대로 못잡는 다는 거지.

println | (IP보기클릭)175.194.***.*** | 18.04.07 15:10
println

앵무새냐?

lupusregina・β | (IP보기클릭)211.44.***.*** | 18.04.07 16:50

MS에서 제대로 지원해줄려나

김샌디 | (IP보기클릭)121.189.***.*** | 18.04.07 10:33

스마트폰과는 달리 효과는 상대적으로 적을거 같은데...

cervices | (IP보기클릭)220.75.***.*** | 18.04.07 10:47

뻘짓으로 보이네요.. 이미 노트북용 cpu들의 전력소모는 엄청 낮은편이라서..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0:52

2in1이나 기타 윈도우 태블릿에 넣을 거면 맞는 거 아닐까요. Connected Standby가 있잖아요.

AbsolJu | (IP보기클릭)211.186.***.*** | 18.04.07 11:16
AbsolJu

어쨌든 윈도우도 절전 모드 상태에서 와이파이를 끊을지 잡고있을지를 결정하거나 음악을 재생하거나 볼륨을 조절하거나 하는 게 가능한 시점에서 이 쪽에선 필요하지 않을까 싶은데..

AbsolJu | (IP보기클릭)211.186.***.*** | 18.04.07 11:19
AbsolJu

뭐 반박을 위한것은 아니지만 2in1이 인기없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답이 나올거 같습니다. 리얼타임으로 os간의 교체가 가능하지도 않고 매번 os종료 다른os로 체인지의 과정을 거쳐야 하다보니 실제로는 대부분 랩탑에 앱플레이어 깔고 사용.. 요게 대부분이죠.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1:21
리얼하이드

음..? 2in1이란 건 키보드를 땠다 붙였다 하면서 노트북으로 썼다가 태블릿으로 썼다가 하는 거 아닌가요?

AbsolJu | (IP보기클릭)211.186.***.*** | 18.04.07 11:22
AbsolJu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듀얼os제품도 그렇게 불리우고있고 분리형 태블릿도 그렇게 불리웁니다.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1:25
리얼하이드

보통 듀얼OS라는 단어로 더 자주쓰지 않나 싶지만, "2in1 노트북"에서도 그런 게 있나요?

AbsolJu | (IP보기클릭)211.186.***.*** | 18.04.07 11:27
AbsolJu

그나저나 이 방향은 소극적이긴 하지만, 저걸 윈도우10 배터리 절약모드 쪽으로 써보면 재밌긴 하겠네요. 저성능에선 한 단계 상위의 배터리 우선 모드만 해도 생각보다 (성능이) 체감되긴 하던데..

AbsolJu | (IP보기클릭)211.186.***.*** | 18.04.07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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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인텔과 AMD의 CPU에는 수많은 전력절감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c-state의 버전별 기능부터 스피드스텝 os차원의 절전기능 코어파킹기능등 셀수없는 기능들이 들어가 있고 이것이 모드 잘 제어될때는 모바일 프로세서같이 클럭낮은 제품들은 정말 전력소모 적습니다. 이미 디스플레이라던지 주변장치들의 전력소모가 훨씬 큰상태라고 보면 되구요. 요기술을 인텔이 쓰는 이유는 제가 봤을땐 코어부의 크기가 미세 공정으로 인하여 점점줄어들어 생기는 다크실리콘 누설전류 발열해소등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위해서 써왔던 gpu내장등의 방법의 확장이라고 보입니다. 정말 랩탑환경이나 데스크탑 환경에서 결정적인 절전으로 이어지느냐는 이미 u계열 cpu와 아톰계열 cpu의 사용시간차이가 크지 않은걸 미루어 보면 됩니다.별다르게 cpu가 쓰는 전력소모가 배터리의 소모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거죠. 핸드폰처럼 절전상태 유지를 리얼타임으로 유지해야할 이유도 드물며 빅리틀구조로 인하여 얻는이득도 드뭅니다. 비추 박으시는거야 자유지만 저건 그냥 인텔의 실패로 끝난 아톰계열 cpu의 재활용을 해보면 어떨까?이상도 이하도 아닌걸로 보이네요. 물론 구조상 효율은 핸드폰처럼 좋을수도 없습니다.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1:19
리얼하이드

U계열 CPU와 아톰CPU 사용시간 차이가 크지 않은건 배터리 용량 때문 아닌가요? 애초에 두 시스템간 사이즈가 엄청 차이나는데요 ㄷㄷ U보다 훨씬 저전력인 Y(코어M)계열 CPU가 그나마 아톰과 겹치는 플랫폼이 있는데 배터리 용량 대비 시간으로만 따지면 아톰이 훨씬 깁니다. 작업이 더 오래걸려서 그렇지만요 아무튼 기존 코어시리즈의 코어 : 아톰코어 비율이 1:1로 들어가는거면 삽질이겠지만 기존에 25w던 4코어 U시리즈에 단 3W추가로 아톰 2코어를 +@로 추가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일듯 합니다 윈도우 특성상 백신이나 트레이에 남아있는 수많은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들이 있는데 이걸 다 이쪽으로 돌리면 메인 코어들의 숨통이 트일테니까요

요시에탄마리오 | (IP보기클릭)122.32.***.*** | 18.04.07 12:05
요시에탄마리오

배터리용량때문이 아닙니다.생각하시는것보다 u시리즈 cpu의 전력소모가 적습니다. 핸드폰의 엑시노스마저도 코어간 전환 레이턴시가 늦어서 문제가 되고 있는데 데스크탑에서 수백ms에 해당하는 전환시간은 그냥 치명적 그자체입니다.저건 그냥 인텔의 뻘짓입니다.이런것도 한번 해볼까 정도로 봐야죠. os 소프트웨어에서 스케쥴러 생각하시는것처럼 하기 쉽지도 않고요.파편화라던지 전환에 따른 문제점 프로그래밍에 소요되는 기술력 현실적인 이득 그 어느걸 생각해도 쉽지 않습니다.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2:08
리얼하이드

http://loa1.tistory.com/613 검색해보니까 아톰 들어간 22wh 배터리 태블릿과 코어m 들어간 40wh 배터리 태블릿이 같은 테스트에 비슷한 배터리 시간이 나온 자료가 있습니다. 이걸 보면 배터리 용량 대비 아톰쪽이 더 전력소모가 적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u시리즈나 코어m이 아톰 대비 전력소모 차이 안난다는 자료가 따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HitBit | (IP보기클릭)112.187.***.*** | 18.04.07 12:17
리얼하이드

아 그럼 CPU 단독으로 TDP가 25W~35W짜리인 U계열 CPU하고 SoC라서 이것저것 다 포함한 상태로 6W이하인 아톰 CPU의 전력소모가 비슷하다면 인텔은 정말 신이겠군요 뭐 아이들시의 전력소모로 한정한다면 이해하겠으나 분명 사용시간이 별 차이없다고 하셨으니까요 노트북을 켜놓고 아무것도 안하면 비슷할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엑시노스가 유독 빅리틀 전환 딜레이가 큰걸로 알고 있는데 그걸 예로 드시면 일부러 부정적으로 보시려는거로밖에 안보입니다 스마트폰이야 빅리틀을 쓰는게 사용시간의 최대화를 위해 빅 프로세서를 아예 끄는 용도라고 본다면 노트북에서는 그렇게 까지 사용시간에 민감하진 않을테니 무거운 프로세스는 빅 / 가벼운 프로시스는 리틀 코어에 배당하겠죠

요시에탄마리오 | (IP보기클릭)122.32.***.*** | 18.04.07 12:27
HitBit

링크의 테스트 방식은 변인통제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아서 근거로 보기엔 무리가 많네요. 백그라운드어플리케이션의 종류 디스플레이의 크기와 타입만으로도 전력소모는 달라져서요. 같은 기종에서 같은 배터리 같은디스플레이에 같은 장치인데 cpu만 다른것으로 비교해야옳죠.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2:28
요시에탄마리오

전력대 성능비를 봐야죠.우리가 랩탑으로 하는 작업이 늘언제나 정적인것도 아니고 동적인 작업이 많은데 tdp만으로 보는건 너무 어리석은거죠.보고싶은쪽으로만 판단하시니 문제점은 보고 싶지 않으신거겠죠. 그 배당한게 얼마나 어려운지 전혀 모르시고 하시는 얘기같습니다. 내장과 외장을 오고가는 엔비디아의 옵티머스조차도 수많은 문제점 느려짐 전환이상들을 유발하는걸요.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2:30
요시에탄마리오

웹페이지하나를 여는데 루리웹 메인을 연다치고 아톰으로 5초가 걸리는게 코어계열로 2초라고 칩시다. 과연 아톰은 전력을 아낀게 맞을까요?그런 부분은 그냥 생각 안하시죠?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2:32
리얼하이드

옵티머스 그 쓰래기는 애초에 Nvidia 혼자서 인텔 협조 없이 만드느라고 괴상한 구조를 채택해서 이상하게 동작하는거구요 한 다이 안에서 같이 구동되는 애가 그렇게 동작할리도 없구요 그리고 제가 분명 포어그라운드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백그라우드 어플리케이선 위주로 돌아갈것 같다고 했는데 웹페이지 속도가 어쩌고 하는건 남의 댓글을 제대로 안읽어보고 말씀하시는것 같네요 현재도 말씀하신것처럼 워낙 코어의 전력 관리가 잘 되다보니 개별 코어별로 클럭속도도 다 다르게 동작 할 수 있습니다 즉 4코어의 CPU를 쓸때 사용자가 2코어를 쓰는 소프트웨어를 쓸때 남는 2코어는 낮은 속도로 동작하며 백그라운드 어플리케이션을 작동하는데 쓰이구요 4코어를 다 쓰는 프로그램을 돌릴때는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도 같은 CPU에서 돌다보니 컨텍스트 스위칭으로 인한 딜레이 때문에 제 성능이 안나오게 되는거구요 물론 여기서 2코어를 더 추가해서 돌리면 원할하게 작동하겠죠 그런데 빅코어 2개를 추가하자니 다이사이즈와 전력소모 / 발열 관리가 힘들어지니까 그냥 아톰에서 쓰던 작은 코어 넣고 떼우려고 하는거구요 즉 아톰코어 추가는 작은 다이사이즈 면적 추가로 빅코어 2개를 낮은 클럭으로 돌리는 효과를 낼것이고 스케쥴러 문제는 이미 하이퍼 스레딩같은 SMT 기술과 관련하여 포괄적으로 코어별 성능에 따라 스케쥴러 우선 순위를 정하는 로직이 포함되어 있구요 자연 스럽게 아톰 코어는 최 하위 우선순위로 배정되게 해서 느려지는걸 방지합니다

요시에탄마리오 | (IP보기클릭)122.32.***.*** | 18.04.07 12:50
리얼하이드

상식적으로 아톰 탑재기기와 코어u 탑재기기는 배터리, 디스플레이 크기 등 환경이 모두 다를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따지는 것은 아톰과 코어u의 전력소모량은 공평하게 비교가 불가능하다 라고 말씀하시는것과 다를 바 없지 않나요? 다시 말해서 리얼하이드 님이 주장하시는 코어u가 아톰과 전력소모가 다르지 않다라고 주장할 수 있는 근거도 없다는 뜻이 됩니다. 본인의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보고 싶습니다.

HitBit | (IP보기클릭)112.187.***.*** | 18.04.07 12:51
요시에탄마리오

개인적인 바램을 마치 사실인것처럼 호도하시는건 적당히 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1.백그라운드에 애시당초 돌아갈 프로그램이 어느정도의 cpu를 요구할것인가를 정해서 스케쥴러를 짜면된다구요? 장난하시나요?저 cpu의 점유율이 얼마가 된다고 마이크로소프트부터 각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그걸 염두에 두고 일일히 스케쥴링 작업을 해줄거라 생각한다면 그건 뭐 망상수준이구요. 2.같은다이에 p2p로 이어붙여서 딜레이를 최대한 적게한다해도 cpu전환간에 딜레이가 상당히 치명적일겁니다. 당장 몇십ms간의 전환시간도 문제시 되는데 몇백ms단위라면 이건 재앙이죠. 3.가장 대중화된 SMT기술마저도 코어할당분배에 문제를 겪어서 그게 성숙해지는데 걸린시간이 십수년입니다. 저 기술이 나오자 마자 지금의 SMT활용수준으로 기술적 성숙도가 생긴다고요?그냥 소설을 쓰시죠. 4.님글 읽어보면 스케쥴러 로직에 대해서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시는게 분명하네요.최하위 우선순위로 배정<--- 여기서 본인글 전부가 엉터리임이 드러납니다.그렇게 스케쥴링 하지도 않지만 그럴바엔 왜 달아요?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2:56
HitBit

아톰 CPU개발 자체가 저전력보다는 낮은 단가를 위해서 개발된 제품이기때문이죠.태생자체도 전개도 개발도상국 아이들의 교육용PC제작을 위해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이게 모바일쪽이 터지면서 그쪽으로 인텔이 써볼까 하고 밀어줬지만 저전력도 아니고 고성능도 아니어서 배척당했고 PC쪽에서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단종수순을 밟고 있죠. 근거자료는 찾아드리기는 하겠지만 시장에서 아톰이 인기없는 이유가 가장 큰이유라고 보면 되구요.실질적으로도 그렇습니다.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2:59
리얼하이드

제가 하지도 않은 얘기를 갖다가 쓰시는데 망상은 제가 아니라 그쪽이 하시는것 같네요 애초에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는 현재 활발하게 작동하는 CPU가 아니라 가장 놀고 있는 CPU위주로 분배되게 됩니다만 그리고 스마트폰에서야 리틀 코어로 작업을 돌리다가 그걸 부하가 커질때 빅코어로 스위칭 하는 작업을 하지만 그건 스마트폰이나 그렇구요 애초에 프로세스 종류에 따라 코어 할당을 하면 스위칭 할 필요도 없으니 딜레이도 없습니다만 빅리틀 코어의 정의는 부하에 따라 코어 스위칭하는게 아니라 그냥 코어 사이즈가 다른 코어를 붙이는걸 의미하는겁니다 그리고 펜4 시절에 HT가 무용지물론이 나온건 CPU의 문제가 아니라 OS차원에서 다중코어에 대한 대비가 안되었던거고 (현재 시점에서 팬티엄 4 HT on/off 비교하면 차이 납니다. 그 차이가 지금 시점에서 보면 도토리 키재기라서 그렇지만요) 이미 멀티코어와 헤테로 코어에 대한 대비가 다 되어있는 현 시점에서는 코어별로 성능 차이가 나는건 전혀 문제 없습니다만

요시에탄마리오 | (IP보기클릭)122.32.***.*** | 18.04.07 13:09
리얼하이드

저도 아톰 태블릿 몇가지 써봤고 지금은 GPD WIN이라는 기기를 쓰고 있습니다. 아톰에 대한 이론적인 탁상공론은 저도 아주 잘 아는 이야기니 나열하실 필요는 없을것 같고 여튼 저도 지금까지 국내외 수많은 리뷰와 정보 사이트를 봐왔지만 코어u가 아톰과 전력소모가 별 차이 없다는 이야기는 처음 들어본 이야기라 이해를 할 수 없습니다. 부디 납득할 만한 자료를 부탁드리겠습니다.

HitBit | (IP보기클릭)112.187.***.*** | 18.04.07 13:11
요시에탄마리오

계속 소설로 가고 있네요? 소설을 이제 쓰고 계시네요.빅리틀코어라는게 그냥 부하에 따라 코어 스위칭하는게 아니라 코어 사이즈가 다른 코어에 붙이는걸 의미한다구요? 하하;; ARM big.LITTLE(빅리틀)은 ARM에서 개발된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로 상대적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저성능 코어(LITTLE)들과 전력 소모가 많은 고성능 프로세서 코어(big)들을 함께 탑재하는 구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두 종류의 코어들 중 한 쪽만이 활성화되어 작동하며, 코어들이 동일한 메모리 영역을 사용하므로 상황에 따라 작업이 big 코어와 LITTLE 코어 사이에서 동적으로 할당된다.이러한 구조의 목적은 멀티코어 환경에서 그때 그때 필요한 계산량에 따라 동적으로 코어를 할당함으로써 단순히 클럭을 조절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전력소모 절감을 달성하는 것이다. ARM의 마케팅 자료에 의하면 특정 상황에서 최대 75%까지 전력소모 절감이 가능하다. 빅리틀 구조가 적용된 최초의 프로세서는 2011년 10월 발표된 Cortex-A7이었으며, 이 프로세서는 Cortex-A15와 구조적인 호환성을 갖도록 설계되었다. 2012년 10월에 ARM은 Cortex-A53와 Cortex-A57(ARMv8) 코어들을 발표했다, 이 프로세서들 또한 서로 호환되어 빅리틀 칩 안에서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4] 이후 2013년에는 Cortex-A12, 2014년 2월에는 Cortex-A17이 발표되었으며, 두 코어는 Cortex-A7과 함께 모두 한 칩 내에서 빅리틀 구조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게 빅리틀의 정의인데 님의 댓글과 같나요?위의 님댓글은 님댓글안에서도 양쪽이 갈리네요.위에서는 부하가 커질때 스위칭 작업을 하지만 아래에서는 부하에 따라 코어 스위칭 하는게 아니라<-- 말이에요 막걸리에요? OS차원에서 모든게 해결되는게 아니고 소프트웨어 개발툴 프로그래밍등 멀티코어에 대한 부분은 점검해야할께 셀수 없을정도입니다.X86의 파편화에 대한 이해도자체가 없는 댓글이네요.

리얼하이드 | (IP보기클릭)112.186.***.*** | 18.04.07 13:15
리얼하이드

아 네네 학술적인 이해도가 전혀 없으시니 저런 마케팅 용어에 낚일 수 밖에없는점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붙여넣으신 글은 빅리틀 자체에 대한 정의가 아니라 ARM사가 발표한 내용으로 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빅리틀 구조에 대해 ARM사가 "우리는 이렇게 개발했어요!" 라고 발표한 내용에 불과합니다 그 이전부터 서로 다른 크기 혹은 다른 목적의 코어를 한 다이안에 넣는것에 대해 수많은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ARM사야 워낙 배터리 수명에 목을 매야하는 입장이니 코어전환에 대한 부분이 중점이지만 다른 회사들에게는 그럴 필요가 없지요 그리고 밑의 내용은 스마트폰에서는 부하가 커질때 스위칭을 하지만 스마트폰이 아니면 그럴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인데 국어 공부도 좀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면에 대해서는 이미 저성능 코어를 추가해서 병렬로 돌리는건 고성능 코어를 낮은 속도로 돌리는것과 똑같습니다 이해도가 없는건 제가 아니라 그쪽인것 같으니 OS 관련 서적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요시에탄마리오 | (IP보기클릭)122.32.***.*** | 18.04.07 13:41
BEST

음..스마폰도 지금 코어간의 전환속도 늦어서 짜증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X86에 저걸 쓴다라... 흠흠...

Latuni | (IP보기클릭)210.99.***.*** | 18.04.07 12:14
Latuni

결론을 내셨네요. ㅋㅋ

jerom1 | (IP보기클릭)58.226.***.*** | 18.04.07 14:13
jerom1

으잌.. 전 결론을 안냈는데요.. 그냥 제 소감이 저렇다구요.. 아이폰이 븅딱같은건지 아니면 다른 기종에서도 리틀빅이 이런지 모르겠는데, 가끔 앱들 돌리다보면 미친듯이 버벅거리고 느려져서 이게 왜 그런가 하고 찾아봤더니 저전력모드에서 리틀코어로 돌아가다가 빅코어로 전환이 늦게 되서 앱이 버벅거리는 거라고 하더라구요.

Latuni | (IP보기클릭)210.99.***.*** | 18.04.07 14:33

노트북, 모바일용 x86프로세서에는 이미 수많은 전력관리 기술 및 클럭관리 기술이 들어가 있어서 모바일의 빅리틀을 압도하는 수준의 유연한 작업-전력관리가 가능한데 이걸 굳이 하겠다는건;

프크흫 | (IP보기클릭)119.192.***.*** | 18.04.07 15:05

u프로세서라면 꽤 유의미할 것 같네요.

알면용취^^ | (IP보기클릭)221.142.***.*** | 18.04.07 15:12

자원 별로 안필요한 시스템 서비스 굴리는정도에 리틀코어 전용으로 해서 쓰는컨셉이면 모를까 arm처럼 왔다갔다하는건 옆동네에서도 말많고 탈많은 기술인데 과연? 암드 CCX처럼 주고받을때 레이턴시 문제 날텐데 어떻게 해결할까요

ewhunt | (IP보기클릭)27.100.***.*** | 18.04.07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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