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테스팅은 룻 박스와 과금결제 기능을 끈 상태로 하였다. 설사 과금을 하지 않더라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과금결제에 대해서 다른 의도가 있다는 것은 100퍼센트 거짓이다.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점이 몇 개 있다. 게임이 나오면 밸런스에 대한 우려는 사라질것이다.
상시 온라인도 필요하지 않다. 돈을 낼 필요도 온라인으로 플레이할 필요성도 없다.
- 이 게임은 플레이하는 것으로 자원을 얻고 그것만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하지만 플레이어의 선택도 중요하다. 나의 기준으로 시간을 아끼고 싶어하는 플레이어들은 이런 거대한 게임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없을 것이고 그러한 사람들에게는 이런 선택이 필요하다.
과금결제는 난이도와 같은 디자인 철학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에게는 쉬움 난이도가 있고 어려움 난이도가 있다. 네메시스 시스템은 당신이 죽어야 제대로 활용되기 시작한다. 그렇기에 쉬움 난이도는 어려움 난이도를 플레이해야하는 사람에게는 제대로 게임을 즐길 수 없게한다. 과금결제는 플레이어에게 더욱 많은 결정권을 준다. 당신이 자신이 어떻게 플레이해야하는지 제일 잘 안다. 당신이 선택을 하라.
쉬움 난이도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너무 어려워서 쉬움으로 플레이한다,. 그들은 죽고 싶어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들은 플레이어가 계속 죽어서 네메시스 시스템을 즐겻으면 좋겠다.
나는 아마 결제를 하지 않고 게임을 즐길 것이다. 게임 디자이너로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경험에 맞춰서 나또한 그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 지름길을 택하지는 않겠다. 그렇게해야 밸런스르 제대로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이다.
한 게임에 60불을 넣었다면 우리는 당신이 그 가격에 맞거나 더한 경험을 줘야한다고 본다. 사람들은 이 게임이 얼마나 많은게 들어있는지 놀랄 것이다.
과금결제에 대해 말이 많은 것은 안다. 복잡한 문제다. 온라인에서 서로 논쟁을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너무나도 복잡한 문제다. 우리는 굉장히 많은 것과 새로운 것들을 소개하는데 사람들은 자꾸 룻 박스에 대해서만 집중한다. 중요한 문제지만 우리는 사람들이 좀 더 다른것에도 의견을 표출했으면 좋겠다.
구구절절 말 졸라 길게 씨부려쌋네 그냥 돈벌고 싶어서 랜덤박스 처넣었어요라고 걍 말해~ 난이도 때문에? 시간 없는 사람들을 위해? 뭔 개소리야 시간이 없으면 천천히 즐기면 되고, 난이도가 높으면 쉬운 난이도를 선택하면 되는데 왜 모든 문제에 대한 결과가 랜덤박스로 귀속됨?
이거 우라나라에서 많이보던 "무너진 밸런스가 결제 유도를 부른다" 헬반도식 운영아닌가?...;;;
과금없이 플레이 기능한거는 당연한거지.. 진짜 구구절절 씨부려놨음 ㅋㅋ 돈맛 둘이는 순간 훅 간다잉
이미 대다수의 게임이 그러고 있음 거기에 더해서 무과금은 불가능하게 만들어 버림
뭐 데메크에 있던 게임 내 재화팔이 정도려나요
구구절절 말 졸라 길게 씨부려쌋네 그냥 돈벌고 싶어서 랜덤박스 처넣었어요라고 걍 말해~ 난이도 때문에? 시간 없는 사람들을 위해? 뭔 개소리야 시간이 없으면 천천히 즐기면 되고, 난이도가 높으면 쉬운 난이도를 선택하면 되는데 왜 모든 문제에 대한 결과가 랜덤박스로 귀속됨?
귀속이 아니라 귀결....
과금을 넣으므로 인해 게임 벨런스가 똥 되는건 당연하지 아이템 100원할거 10000원으로 하고 시간당 100원씩 벌게 하잖아
과금없이 플레이 기능한거는 당연한거지.. 진짜 구구절절 씨부려놨음 ㅋㅋ 돈맛 둘이는 순간 훅 간다잉
이거 우라나라에서 많이보던 "무너진 밸런스가 결제 유도를 부른다" 헬반도식 운영아닌가?...;;;
멀티문제는 어쩔꺼여 시벌롬들아
이번작은 그럴지도 모르지. 근대 이번작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면 다음작은? WB게임의 다른 후속작들은? 유저들이 한두번 속은줄아나 눈가리고 아웅하려하네.
애들이 어서 못된것만 배워가지고
상시온라인이 필요없다면 그냥 트레이너쓸수 있다는거네 자원을 트레이너로 걍 늘리면 되지 돈주고 사는사람이 있을까?
과금결제는 난이도와 같은 디자인 철학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에게는 쉬움 난이도가 있고 어려움 난이도가 있다. 네메시스 시스템은 당신이 죽어야 제대로 활용되기 시작한다. 그렇기에 쉬움 난이도는 어려움 난이도를 플레이해야하는 사람에게는 제대로 게임을 즐길 수 없게한다." 난이도 때문에 게임을 즐길수 없다는 말은 또 뭐야? 네메시스 시스템은 이 게임의 핵심인데 주인공이 죽어야 제대로 활용된다고하고 그것 때문에 제대로 게임을 즐길수 없다? 내가 이해한 바로는 쉬운난이도에서는 주인공이 죽을 확율이 아무래도 높은난이도 보다 적다는 말 같은데 그러면 게임을 조정 할 생각을해야지 과금을 넣어?
그게 아니고 네메시스 시스템이 주인공이 죽어야 적이 강해지고 그 강해진적을 잡아야 좋은 자원템이 나옴 즉 자꾸 죽어야 좋은템을 얻는데 죽는걸 싫어하는사람은 결국 좋은템을 못얻으니 난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게됨 그걸 말하는걸거임
네메시스 시스템 자체가 플레이어의 죽음이 게임을 더 재밌게 만드는거라서 그럼... 모르도르도 그랬지만 이 게임은 안죽고 오크들 학살하면 컨텐츠 절반을 날려먹는거
아하! 그런 말이었군요
상시 온라인 모드가 아니라고? 그나마 다행
그렇게 끔찍히 유저 위한거면 돈은 왜받아 ㅁㅊㄴ들아 ㅋㅋㅋ
콩켸팥켸
이미 대다수의 게임이 그러고 있음 거기에 더해서 무과금은 불가능하게 만들어 버림
과금이고 나발이고 메타 점수만 높게받으면 되니깐 일단 게임 부터 잘만들고 과금이야기하자
망해야 정신차린다.
아니 랜박 좀 오바야
이 랜덤박스문제를 여기 처음 끌고온게 저이긴 하지만 여러분들이 알아둬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미들어스의 제작진은 전작인 모르도르에서도 비슷한 이슈를 일으켜 심각한 욕을 먹은적이 있습니다. 리뷰 엠바고를 츌시날까지 풀지않았는데 리뷰어들에게 찾아가 자신들의 게임을 선행리뷰하는 대신 리뷰내용을 통제하려고 했다는사실이죠. 하지만 이건 제작진의 문제가 아니라 스폰서인 WB의 입김이 심하게 들어갔다는 사실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배트맨 아캄나이트에서 잘 알려졌듯이 WB는 유저들 무시하기로 악명이 높은데 모르도르라는 게임을 믿질 못해서 리뷰내용을 자기들 마음대로 통제하려했던 내역이 있는 그들이니만큼 이번 신작에서도 WB의 입김이 들어가지 않았으리란 보장이 없습니다. 전작에서도 그랬듯이 제작진은 게임하나는 겁나 열심히 만들었는데 마케팅이 개망했었거든요.
피어3의 재림만 아니었으면 좋겠네요 ㅎ
이게임도 멀티있나요?
랜박은 상관없는대 (안할꺼지만) 멀티시스템에 강제로 (메기솔5 FOB시스템처럼) 강제성은 없는거겠지?
어떤 멀티 시스템이 탑제된건지는 모르겠지만 메기솔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하긴하나 상시온라인은 필요없다고 말하는걸 보아선 그냥 온라인에 자기성이랑 부하들 올려놓고 누군가 처들어와서 떄려부수고 가는 그런거 같네요 딱히 1:1의 대전식이 아닌 부하NPC들이 알아서 막고 전투후 결과만 알려주는식이 아닐까 예상되네요
랜박에서 얻은 오크들은 한번죽으면 영원히 잃는다는걸 들어서요 혹시 랜박에서 안나와도 오크대장들 죽으면 내가애써 키운애들을 어이없이 잃게되니 그게걱정입니다 아무튼 그게아니길 바라며 예구는 하지만... 좀 걱정되네요 ㅋ.ㅋ
그냥 수익얻고자 했습니다! 라고 말해....
워너가 드디어 미쳤구낭
전작은 진짜 재밌게 했는데 이번작은 그닥 끌리지가 않네요. 과금도 얼척없고
게임은 확실하게 기대가 없고 실망햇고 환불하고 싶은데. 예구 보상인 반지가 걱정됩니다 ㅠㅠ 이건 가지고 싶어.. 어쩌지... ㅠㅠ
걍 걸러야겠다
당연히 60불주고 게임을 샀는데, 랜박 이용안해도 정상적으로 게임을 즐길수 있어야 하는건 너무도 당연한 얘기인데, 그게 마치 유저를 위한것처럼 전제로 깔고 있냐.. 그것조차 안되면, 진작에 폭파됬을 테지.. 문제는 그게 아니잖아.. 게임 시스템이 랜박으로 인해 어느 정도나 과금에 의존하게 만드냐인데.. 난이도 운운 게임에서 죽고, 살고, 어렵고 쉽고를 얘기하는 걸 보니.. 애초에 과금시스템이 게임에 영향을 크게 끼치나 보네... 그럼 정가를 반으로 낮추던지.. 정가는 풀프라이스로 받아먹고, 그안에서 또 그런 과금을 만들고.. 미쳤네 진짜.. 단순 스킨팔이도 아니고..... 이건 뭐...
오해하고 있다는 것에 마빡 치면 되나? 내가 이글을 먼저 봤다면 절대 골드팩 안 질렀을거다. 식빵 메니아 새끼들. 아......왜 내가 더 조사해보지 않았을까.....전작해보고 믿은 내 잘못이지 ㅆㅂ 우리도 네들이 더 돈벌고 싶어서 넣었다는걸 충분히 안다. 원래 과금이라는건 게임을 더 쉽게 하는 요소인데 뭘 그걸 구구절절 이야기하고 쳐 자빠졌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