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주사위의 잔영, 키워드는 포립·성장·대중화

조회수 20378 | 루리웹 | 입력 2018.03.22 (09:00:00)
[기사 본문] 21일, 넥스트플로어가 서초구 포스코에스에스앤씨씨타워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서 ‘주사위의 잔영 공동 인터뷰’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전설의 보드 RPG’라는 수식어가 붙여진 ‘주사위의 잔영 for kakao’ 제작을 담당하고 있는 스튜디오포립 개발진이 참석, 게임 내 콘텐츠 소개와 더불어 회사에 관한 질문에 응했다.

data/news19/03m/22/multi/genesis1.jpg

2004년 포립의 종료와 함께 사라진 주사위의 잔영에 대한 이용자들의 요청에 힘입어 2014년 모바일 버전 개발을 발표하게 됐다는 스튜디오포립의 김현수 대표는 “2016년 론칭을 목표로 1차 FGT까지 진행했으나, 소프트맥스 경영권 변동으로 인해 모든 일정이 중지되었다.”고 언급하고, “다행히 11월 넥스트플로어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해준 덕분에 불안한 상황 하에서도 개발을 지속, 2017년 스튜디오포립을 설립한 뒤 IP를 확보해 넥스트플로어 자회사로 편입되었고, 2차 FGT와 프리미어 테스트를 진행한 후 게임을 보완하여 2018년 4월 론칭 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2.jpg

data/news19/03m/21/multi/jusawe3.jpg

data/news19/03m/22/multi/genesis5.jpg

data/news19/03m/21/multi/jusawe4.jpg

구 소프트맥스 모바일 개발팀 멤버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스튜디오포립은 주사위의 잔영 개발을 위해 열혈 팬을 자처하는 이병훈 PD를 시작으로 창세기전과 포립 IP에 정통한 30여 명의 멤버를 편성했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5.jpg

data/news19/03m/21/multi/jusawe6.jpg

data/news19/03m/21/multi/jusawe7.jpg

‘팬으로서 즐기기 위해 만들고 있다’는 개발팀은 “주사위의 잔영을 시작으로 포립 커뮤니티가 좀 더 활발해지길 바라며, 그런 마음을 게임에 담았다.”고 전했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8.jpg

제작 기간 단축을 위해 2D 대신 5등신의 3D 캐릭터를 사용했다고 말한 이병훈 PD는 성장 시스템을 적용한 이유에 대해 “원작에는 성장 시스템이 없었기 때문에 결국 특정 캐릭터에 몰릴 수 밖에 없었다.”면서 “성장 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를 살라딘 못지 않게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9.jpg

data/news19/03m/21/multi/jusawe10.jpg

data/news19/03m/21/multi/jusawe11.jpg

성장 시스템의 채택으로 랜덤성이 지닌 단점이 부각되었기에 아이템 카드 시스템도 변경했다. 단, 아이템 카드 랜덤 전이 지닌 고유한 재미도 있는 만큼 특정 이벤트를 통해 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12.jpg

모바일 플랫폼 환경을 고려하여 평균 플레이 시간은 5~7분, 최대 10분 이내로 상정했으며, 이를 위해 플레이 템포를 느리게 만드는 요소는 삭제됐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13.jpg

조작하는 재미를 주기 위해 채택된 주사위 컨트롤은 이동 주사위를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주지만, 이병훈 PD는 “이것이 승리의 공식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밸런스를 조절하고 있으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14.jpg

한편, 프리미어 테스트 이후에 개선된 사항은 빌드 최적화, Nauts가 만든 BGM, 대화 이벤트의 풀 보이스 지원, 4인 난투와 팀승부에 ‘유저와 매칭’ 옵션 제공, 친선전 난입 기능 등이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15.jpg

data/news19/03m/21/multi/jusawe16.jpg

data/news19/03m/21/multi/jusawe17.jpg

아래는 김현수 대표, 이병훈 PD와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18.jpg

● 개발 의도와 방향성, 원작과의 차이점 및 공통점은?

이 : 기본 룰은 예전과 같으며, 방향성도 그렇다. 차이점이 있다면 성장 시스템의 추가로 인해 체력과 HP 같은 개념이 추가됐다는 것이다.

● 프리미어 테스트 시 서브 미션에 골드가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의견이 있었다. 개선 의향이 있는가?

이 : 그 의견에 공감하여 서브 미션 난이도는 많이 낮출 예정이며, 초반부 허들도 낮출 것이다.

● 넥스트플로어는 공동 개발이라는 독특한 형식의 퍼블리싱을 진행하는데, 이 작품에서도 그렇게 했는지?

김 : 퍼블리싱 계약 체결 당시 이미 개발이 거의 완성된 상태라 당시는 공동 개발이란 이름을 붙이기가 애매했으나, 이후 추가 개발 기간이 길어지면서 우리가 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 도움을 주셔서 공동 개발이라는 넥스트플로어의 지향점에 어느 정도 부합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20.jpg

● 오랜 기간 신작이 없어 IP에 대한 기대치가 높지 않을 듯한데, 테스트 반응은 어땠나?

김 : 포립 시절은 창세기전이란 IP의 힘을 필요로 했으나, 지금은 포립 자체를 아끼고 기억해주시는 분들도 많아서 보다 대중적인 게임으로 자리매김 했으면 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 실제로 소프트맥스 시절부터 유지되고 있는 공식 카페에도 애정을 가진 분들이 꾸준히 들어오고 계시고, 테스트 기간 중 리텐션 수치도 나쁘지 않다.

● 원작과의 가장 큰 차이는 HP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변화를 준 이유는?

이 : 성장을 했을 때 그에 대한 대가가 필요했고, 주사위를 마냥 늘릴 수는 없었기에 유저들에게 친숙한 HP와 공격력 등을 생각하게 됐다. 다만, 4인 난투에서는 이에 따른 영향보다 아이템 카드와 어빌리티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날 것이며, HP와 공격력의 중요성은 다른 모드에서 부각될 것이다.

data/news19/03m/22/multi/genesis3.jpg

● 원작을 잘 모르는 게이머를 위한 리마인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지?

김 : 2004년도에 서비스 종료가 된 게임을 다시 만드는 것이라 잘 모르는 분들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세기전과 포립이 가진 장점이 있는 만큼 이를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포립의 세계관은 시나리오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며, 창세기전 세계관을 정리해서 살펴볼 수 있게 하는 콘텐츠를 공식 카페에 올려 놓을 계획이다. 프리미어 테스트에서는 공개되지 않았던 내용이 있는데, 창세기전이나 포립 원작과 관계 있는 캐릭터를 획득하면 보상과 더불어 오리지널 비하인드 스토리를 볼 수 있는 인연 콘텐츠를 도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원작에서는 랜덤 요소가 강했지만, 지금은 고수와 하수의 차이가 많이 갈릴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이에 대한 대책은?

이 : 원작 주사위의 잔영도 살라딘과 솔저가 붙으면 도저히 솔저가 이길 수 없는 구조였다. 주사위가 많으면 그만큼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갭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성장 시스템을 넣었다. 또 4인 난투에서는 비슷한 수준의 플레이어를 매칭 하게 될 것이다.

● 카카오 플랫폼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 이 게임이 보다 대중적이 되길 바랐다. 캐릭터를 귀엽게 만든 이유도 그래서이고. 친선전의 경우 카카오 친구라면 누구나 부를 수 있으며, 길드 시스템 역시 카카오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김 : 귀엽다기보다는 캐주얼 한 그래픽이란 의미로 받아들여 달라.

● 성과는 어느 정도 기대하고 있나?

김 : 수치를 직접하기는 언급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개발사 입장에서는 오랜 시간 만든 만큼 많은 분들이 오랫동안 즐겨주셨으면 한다.

● 캐주얼 화 된 캐릭터 및 그래픽 퀄리티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김 : 원작의 경우 창세기전 3와 창세기전 3 파트 2의 도트 캐릭터를 사용하다 보니 어느 작품에 나왔는가에 따라 크기와 비율이 다르기도 했고, 정식 버전에 추가될 서풍의 광시곡이나 템페스트 캐릭터 외에도 새로운 캐릭터가 추가될 예정이어서 어느 정도 통일된 스타일이 필요했다. 퀄리티는 2014년 3월 개발 시작 당시만 해도 한 화면에 여러 캐릭터가 등장하다 보니 하나 하나를 하이 퀄리티로 만들기가 쉽지 않았다. 최근의 스마트폰 스펙은 당시로서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아지고 있으니, 서비스를 지속하면서 각 캐릭터의 퀄리티를 점진적으로 높여가고 싶다. 여담이지만 현재 의상샵에서 색 바리에이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시리즈에서 의미 있었던 캐릭터는 기본 버전 외에 어나더 스킨 버전이나 추가적인 코스튬 디자인을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data/news19/03m/22/multi/genesis2.jpg

● 어쨌든 캐릭터 게임인데 솔저로 살라딘을 잡기보다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캐릭터를 얻게 해주는 방법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 :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가챠에서 획득 가능하고, 시나리오에서도 획득해 강화시킬 수 있다. 각 모드 별로 얻을 수 있는 세계지기가 정해져 있는데, 투기장에서는 루시안, 4인 난투에서는 아나이스 등을 얻을 수 있고, 캐릭터 조각을 획득해 교환하는 방식이다. 가챠 확률은 최대한 좋게… 3%까지 생각하고 있어서 원하는 캐릭터를 얻는 것이 힘들지는 않겠지만, 대신 성장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게 만들 것이다.

● 과금 모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

이 : 기본적으로 캐릭터 판매, 시나리오 재화 판매, 인게임 재화 판매가 들어가 있고, 그 외 다른 모바일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수용했다. 또 지금의 코스튬은 강화를 통해 조건을 만족시키면 획득할 수 있으나, 어나더 스킨 등은 유료 재화가 필요할 것이다.

● 원작에서는 특정 맵에 의존하는 경향이 심했는데, 이번 프리미어 테스트에서는 어땠는가?

이 : 친선전의 경우 다양한 맵을 플레이 할 수 있지만, 4인 난투나 팀승부는 정해진 맵에서만 플레이 하게 된다.

김 : 덧붙여 친선전은 프리미어 테스트 마지막 날 한시적으로 오픈 된 모드라, 유의미한 수치라고 보기 어렵다.

● 지금까지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 보드 게임이 많이 나왔지만 장수 게임은 저연령층과 여성층을 겨냥한 게임들 뿐이다. 어떤 전략을 세웠나?

이 :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 캐릭터 디자인을 친숙하게 바꾸었고, 게임 룰 또한 생소할 수 있어서 성장 시스템은 다른 게임들처럼 만들었다. 개인적으로 나 자신이 포립 팬이기도 한데, 당시 여성 유저분들의 비율이 높았기에 향후 포립을 연상시키는 시스템을 추가해 나갈 것이다.

김 : 원작의 팬이 존재하는 게임이기에 1차적으로는 그분들에게 어필하고자 하며, 대중화를 위해 캐주얼화 및 카카오 플랫폼을 선택했다. 원작을 경험해보지 못한 분들, 포립이나 창세기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플레이 해주시면 좋겠다.

● 프리미어 테스트 시 받은 피드백 중 가장 큰 불만은?

이 : 아이템 카드가 랜덤이 아니라는 것에 대한 불만이 컸다. 성장 시스템의 도입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지만, 마지막 날 랜덤 아이템 전을 플레이 하면서 즐거워하시는 것을 보고 랜덤 아이템 전을 특정 시기에 즐길 수 있도록 결정했다. 주사위가 빨리 굴러가는 것에 대한 지적도 있었는데, 모바일 게임의 특성 상 원작처럼 진행하면 템포가 너무 늘어져 희생이 불가피했다.

data/news19/03m/22/multi/genesis4.jpg

● 기회가 된다면 원작 창세기전의 일러스트나 이벤트가 등장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까?

이 : 포립 캐릭터는 대부분 등장하겠지만 그 때의 비주얼을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최대한 원작 느낌을 주는 것이 목표이지만 기존 원화는 사용하기 어렵다.

● 원작은 내부 커뮤니티가 활발했던 게임인데, 주사위의 잔영에서는 어떻게 이를 살릴 것인가?

이 : 역시 커뮤니티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채팅 시스템은 물론 친구와의 음성 채팅도 지원한다. 그리고 포립에서 볼 수 있던 방 안에서의 대화 같은 시스템도 추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원작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의를 거쳐 콜라보레이션 할 가능성은?

이 : 일단 시프트업과는 친하다(웃음). 넥스트플로어 내부 IP는 허락만 해주신다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기존 작가분들과는 지금도 가끔 만남을 갖고 있는데,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21.jpg

● 보드 게임은 밸런스를 잡기가 쉽지 않은데 어떤 노력을 했나?

이 : 4인 난투와 팀승부에서는 날개나 여신의 신발 같은 특정 아이템 카드가 유리하지만 이에 대한 카운터를 마련해 두었고, 원작에서는 특정 맵에 특화된 아이템 카드가 매우 중요하게 쓰였으나, 지금은 용자의 무덤, 투기장 등 각 모드마다 유용한 카드가 따로 있으니 상황이 좀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 향후 포립이라는 플랫폼이나 브랜드를 재구축할 계획이 있는가?

김 : 지금으로서는 언제쯤이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그런 걸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고, 포립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 추가를 시작으로 장기적으로는 포립 같은 형태의 서비스를 부활시키고 싶다. 포립 서비스를 최초에 기획했던 분도 우리와 함께 하고 있는데, 본인이 소프트맥스에 재직하면서 가장 보람찼던 시절이 포립을 개발할 때였다고 말할 정도이다. 사명인 스튜디오포립은 그런 시절을 다시 오게 하고 싶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 출시 전후로 이스포츠나 대회 방식의 이벤트를 열 계획이 있나?

김 : 이 부분은 개발사에서 대답하기 어려울 것 같지만… 개인적으로 프리미어 테스트 기간에 인플루언서가 진행하는 방송을 보면서, 주사위의 잔영이 가진 의외성 때문에 게임 룰만 이해하고 있으면 보는 것 만으로도 즐거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 원작 팬들은 오프라인 보드 게임까지 만들어 즐기시더라. 우선은 예전 친구들과 토너먼트를 즐기고 싶다.

● 끝으로 한 말씀 부탁 드린다.

이 : 기본적으로 나 자신이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고 싶다. 개발자들은 보통 자신이 만든 게임을 잘 하지 않지만, 거의 4년 동안 개발했으면서도 질리지 않고 플레이 하고 있다. 주사위의 잔영을 좋아하는 분들이 그렇게 오랜 기간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고 싶다.

김 : 오늘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어떤 이야기를 할까 생각하다 머릿속을 스친 키워드가 ‘시간’이었는데, 오랜 시간 묻혀 있다가 나온 게임이기도 하고, 다시 만드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렸고, 예기치 못한 외부 상황 때문에 오랜 시간을 허송세월 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렇게 마지막 단계까지 오게 되어 감회가 새로우며, 오랜 시간 기다려주신 분들이 앞으로도 오랜 시간 즐길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data/news19/03m/21/multi/jusawe19.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댓글

목록보기


댓글 138
BEST
남의 장사에 초치는거 아니라지만... 망할꺼면 그냥 폭망해서 이제 아무도 소맥 산 IP안건드렸으면 좋겠다.. 이 이상 추억이 능욕당하는것도 괴롭다... 중간에 되게 멍청한 소리를 봤는데.. 솔져랑 살라딘이랑 상대가 안되서 한캐릭으로 몰리는걸 방지하기위해 성장 시스템을 넣었다면.. 결국 풀강 솔져랑 풀강 쌀라딘을 붙이면 의미없는거 아닌가... 그렇다고 풀강 솔져가 풀강 쌀라딘이랑 동등한 능력을 지닌다면 누가 쌀라딘이나 흑태자를 쓰겠음? 가성비 쩌는 말콤 같은걸 쓰겠지... 체인지랑 짝홀 저주를 도박수 처럼 기용할수 있었던게 그냥 쨉이 안되니까 가능했던건데.. 판정패 한 사람이 먼저 체인지가 발동된다는걸 생각해서 체인지에 체인지로 PPAP를 추는것도 가능했는데.. 프리미어 테스트 이야기를 보니 코어 시스템은 다 만들어진상태일거 같은데... 근본적으로 말아먹는 중인거 아닐까...
아이젠큐트 | (IP보기클릭)106.245.***.*** | 18.03.22 09:16
BEST
추억 파괴, 설정 파괴.. 솔직히 이름말고 예전의 향수를 떠올릴 요소가 1도 없음.. 이제 테일즈위버 말고는 창세기전&룬의아이들 IP는 말아먹은듯
아르쥬 | (IP보기클릭)58.149.***.*** | 18.03.22 09:06
BEST
약속과 신뢰의 for kakao...
Dream_Seeker | (IP보기클릭)106.251.***.*** | 18.03.22 09:04
BEST
할려면 예전 포립 전용브라우저 있을때 했어야지... 이제와서 하면 죽은자식 부라리 만지기 밖에 더 되나?
인생은한방! | (IP보기클릭)49.165.***.*** | 18.03.22 09:08
BEST
어디서 추억을 맡아야 할지 알수가 없다 그저 양산형 게임으로 밖에 안보임..
루리웹-3355381259 | (IP보기클릭)221.141.***.*** | 18.03.22 09:22
BEST

약속과 신뢰의 for kakao...

Dream_Seeker | (IP보기클릭)106.251.***.*** | 18.03.22 09:04
BEST

추억 파괴, 설정 파괴.. 솔직히 이름말고 예전의 향수를 떠올릴 요소가 1도 없음.. 이제 테일즈위버 말고는 창세기전&룬의아이들 IP는 말아먹은듯

아르쥬 | (IP보기클릭)58.149.***.*** | 18.03.22 09:06
BEST

할려면 예전 포립 전용브라우저 있을때 했어야지... 이제와서 하면 죽은자식 부라리 만지기 밖에 더 되나?

인생은한방! | (IP보기클릭)49.165.***.*** | 18.03.22 09:08

1년가기 힘들듯

씪씪 | (IP보기클릭)183.98.***.*** | 18.03.22 09:14

우와아 재미이있겠다..............

Stacia | (IP보기클릭)61.38.***.*** | 18.03.22 09:14

케릭터 디자인이 하... 진짜

꽃보다게임 | (IP보기클릭)211.229.***.*** | 18.03.22 09:14
꽃보다게임

저도 캐릭터 디자인보고 바로 걸렀습니다. 그냥 창세기전 도트 그대로 가져오면 충분할걸

븟새 | (IP보기클릭)220.82.***.*** | 18.03.22 13:41
BEST

남의 장사에 초치는거 아니라지만... 망할꺼면 그냥 폭망해서 이제 아무도 소맥 산 IP안건드렸으면 좋겠다.. 이 이상 추억이 능욕당하는것도 괴롭다... 중간에 되게 멍청한 소리를 봤는데.. 솔져랑 살라딘이랑 상대가 안되서 한캐릭으로 몰리는걸 방지하기위해 성장 시스템을 넣었다면.. 결국 풀강 솔져랑 풀강 쌀라딘을 붙이면 의미없는거 아닌가... 그렇다고 풀강 솔져가 풀강 쌀라딘이랑 동등한 능력을 지닌다면 누가 쌀라딘이나 흑태자를 쓰겠음? 가성비 쩌는 말콤 같은걸 쓰겠지... 체인지랑 짝홀 저주를 도박수 처럼 기용할수 있었던게 그냥 쨉이 안되니까 가능했던건데.. 판정패 한 사람이 먼저 체인지가 발동된다는걸 생각해서 체인지에 체인지로 PPAP를 추는것도 가능했는데.. 프리미어 테스트 이야기를 보니 코어 시스템은 다 만들어진상태일거 같은데... 근본적으로 말아먹는 중인거 아닐까...

아이젠큐트 | (IP보기클릭)106.245.***.*** | 18.03.22 09:16
아이젠큐트

같은 능력치라도 살라딘 고를래 솔저 고를래하면 살라딘 고르지 않아요? ㅋㅋ 풀강하는데 드는 재화가 다르니.. 말콤이 가성비 좋다가 할수만은 없을듯...

내안의소녀 | (IP보기클릭)211.252.***.*** | 18.03.22 11:31
아이젠큐트

말씀하시는 내용 보니 그 때 주잔 정말 하셨던 분이네요. 캐릭터간의 스펙차이, 코스트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비로소 오리발,체인지,홀짝 저주 등의 카드가 심리전에 사용될 수 있었던 거죠... 서로 톱늬바퀴처럼 맞물려 있던 요소를 무의미하게 만들어버리네요. 무슨 혜자게임인 것처럼 포장하고 싶은 모양인데, 성장을 위한 패키지로 과금장사질 할 건 안 봐도 뻔하고, 저급 캐릭들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니까 네임드 캐릭터들은 가챠지1랄 오지게 하면서 뽕뽑겠죠.. "최대한 3%까지 생각하고 있다"는 건 실제론 그보다 낮을 거라는 거고 ㅋㅋ 자본주의가 또 하나의 갓겜을 망가트렸습니다.

리아룽 | (IP보기클릭)211.55.***.*** | 18.03.22 12:55
내안의소녀

보나마나 레어도에 따라 진화재료가 차이가 나겠죠. 그리고 이 게임은 캐릭터에 따라 구성 코스트가 다른데, 업그레이드할 때 코스트가 증가하지 않는게 일반적이다보니 (이 게임이 어떨진 몰라도) 코스트 낮은 솔져 쓰는게 더 이득일듯

리아룽 | (IP보기클릭)211.55.***.*** | 18.03.22 12:57
리아룽

테스트때는 코스트 제한 같은게 없었습니다.. 예전엔 소환수치 라는걸로 어느정도 상한을 가져놓고 놀수있었는데.. 1밸류 vs 3노말 .... 이것도 아쉬웠던 점 중에 하나..

내안의소녀 | (IP보기클릭)121.154.***.*** | 18.03.22 13:23
내안의소녀

코스트 제한까지 없어요? 그럼 이건 뭐....;

리아룽 | (IP보기클릭)211.55.***.*** | 18.03.22 13:40

포립은 이미 예전에 끝났어..

눈노리야 | (IP보기클릭)223.33.***.*** | 18.03.22 09:20
BEST

어디서 추억을 맡아야 할지 알수가 없다 그저 양산형 게임으로 밖에 안보임..

루리웹-3355381259 | (IP보기클릭)221.141.***.*** | 18.03.22 09:22

소프트맥스 게임들 포립, 테일즈위버를 재밌게 했기 때문에 관심이 가긴 하지만.. 과거 주사위 잔영의 하면 창세기 영웅들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간지인데... 스샷만 얼핏봐도 유치해보이는 대두캐릭들... 과거의 그 간지는 보이질 않네...

루리웹-9223650998 | (IP보기클릭)124.51.***.*** | 18.03.22 09:25

글이 참길군요 물론 읽어보지도 않았으며 안할거에요 헤헤헿

앙코 | (IP보기클릭)222.233.***.*** | 18.03.22 09:28
앙코

이런애들 검색해보면 귀신같이 소전이나 벽람하네 ㅋㅋㅋ

네크러우 | (IP보기클릭)221.141.***.*** | 18.03.22 19:32
네크러우

저 소전은 아에안하고 벽람도 그닥 열심히안합니다 ㅋ 코로프라쪽많이함 닌텐도개객기 ㅠ

앙코 | (IP보기클릭)175.194.***.*** | 18.03.22 23:21

그레서 죠안은 어디있는거죠? 크리스티ang 은?

Angkal | (IP보기클릭)1.241.***.*** | 18.03.22 09:29

영상을 보면 과거 포립이 더 재미있어 보입니다. 포립부활이 많이 변해서 나오니 놀랐네요

kokodang | (IP보기클릭)223.52.***.*** | 18.03.22 09:29

포립시절은 진짜 그냥 추억임... 지금나와봐야 추억팔이.... 진짜 포립 시절 그립네.... 광장에 캐릭터 3분동안 단체 이야기 가능한 곳에서 테일즈위버 넥슨 운영된다는 소리듣고 거기다 자체운영 하라고 항의 문자 보냅시다 선동했다고 영정당한 추억...

샤오무 | (IP보기클릭)121.182.***.*** | 18.03.22 09:30

차라리 테일즈위버 캐릭터디자인 그대로가져오는게 훨씬나을듯ㅋㅋ

루리웹-381869846 | (IP보기클릭)39.7.***.*** | 18.03.22 09:33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가챠에서 획득 가능하고, 시나리오에서도 획득해 강화시킬 수 있다. 각 모드 별로 얻을 수 있는 세계지기가 정해져 있는데, 투기장에서는 루시안, 4인 난투에서는 아나이스 등을 얻을 수 있고, 캐릭터 조각을 획득해 교환하는 방식이다. 가챠 확률은 최대한 좋게… 3%까지 생각하고 있어서 원하는 캐릭터를 얻는 것이 힘들지는 않겠지만, 대신 성장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게 만들 것이다. 3%로 원하는 케릭얻기가 힘들지 않다고요?

크라시오드 | (IP보기클릭)106.243.***.*** | 18.03.22 09:38
크라시오드

3%면 상대적으로 높은건데요? 같은 회사 데차의 경우 5성 확률이 1.4%인데.

Kastimonia | (IP보기클릭)175.223.***.*** | 18.03.22 09:50
Kastimonia

3프로가되던 0.3 프로가 되던 될놈될 안될안 인것을...

about:black | (IP보기클릭)115.22.***.*** | 18.03.22 10:03
크라시오드

픽업이벤트 있을테니 일단 다른게임에 비하면 월등히 높은 수치 아닌가요? ㅋㅋㅋ

내안의소녀 | (IP보기클릭)211.252.***.*** | 18.03.22 11:32
크라시오드

최대한 좋게가 3%인 걸 보면 우리나라 게임의 상황이 보이는 것 같다. 후... 일본 가챠겜 깔 상황이 안된다니깐

랑그릿사4 | (IP보기클릭)118.34.***.*** | 18.03.22 12:03
Kastimonia

3%면 간단하게 생각해서 못뽑을확률이 97%인데; 그리고 이게 3%던 1.4%던 뭔상관입니까. 거기서 1~2%가지고 숫자놀음한다고 창렬하지않은것도 아니고 결국은 가챠겜이란건데...

닉값못함 | (IP보기클릭)39.113.***.*** | 18.03.22 22:17

저분은 그립던 조세피나양

삐까츄넌내꺼야 | (IP보기클릭)211.36.***.*** | 18.03.22 09:44

루까성? 아니면 진짜 망? 나와봐야 알겠지만 흠...

Kastimonia | (IP보기클릭)175.223.***.*** | 18.03.22 09:52

추억보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1도 기대 안된다 ㅠㅠ

래그돌 | (IP보기클릭)106.244.***.*** | 18.03.22 10:04

추억을 개박살 내주는구나...

움뀨 | (IP보기클릭)117.111.***.*** | 18.03.22 10:05

포립프로젝트는 니들이 테일즈위버 때먹으면서 망했으야 ... 프로젝트 핵심을 다른플랫폼으로 넘겨놓고서는

양치기매리 | (IP보기클릭)115.22.***.*** | 18.03.22 10:13

ㅋㅋ 주잔마저 이런식으로 나온단 말이지 내 추억이 모두 흑화되어버리는군

스렌 | (IP보기클릭)219.249.***.*** | 18.03.22 10:17

단순히 비용절감을 위한 3D 그래픽 개떡같은 캐릭터 가챠시스템(feat.믿거넥) 대인관계를 박살내기에 가장 적합한 카카오 플랫폼 내 추억을 짓밟아놓고 한다는 소리가 참 가관이군요

엑셀리테🎗 | (IP보기클릭)14.44.***.*** | 18.03.22 10:19

베타 해봤는데 추억파괴였네요 속도 올린다고 눈이 못 쫒아갈 정도로 정신없이 움직이고 쓸대없이 전투에 채력이라는 시스템을 넣어서 더 해깔리고 몇십씩 추가로 붙는 스탯이랑 주사위 갯수 땜에 정말 혼란이 오더군요 옛날 주잔 생각하고 하면 적응 못합니다 레알

잉큰이 | (IP보기클릭)223.39.***.*** | 18.03.22 10:27

창립멤버가 들어가있는데 이따구로 추억파괴를 시전하냐..;;; 아니다.. 당시에 다 말아먹은 이유가 이거였냐..

풍우래기🎗 | (IP보기클릭)1.250.***.*** | 18.03.22 10:31

그냥 돈 없으니까 협조 좀...

昏庸無道 | (IP보기클릭)123.214.***.*** | 18.03.22 10:42

플레이해봣는데...솔직히 구작에 못미칩니다. 구작은 단순하면서 적당한 심리전(체인지,아마겟돈 등등)을 요구했다면 이번주잔은 쓸대없이 복잡해지고 핵과금유저가 절대적으로 유리한입장에서 플레이가능해요. 소과금이나 무과금유저가 운좋아서 주사위이기면 겨우피깍는데 적이때리면 소과금 무과금은 처음부터 다시해야하는 전투구성이던데...

전투력이올라가는군요 | (IP보기클릭)106.250.***.*** | 18.03.22 11:00

존나 리메이크 하라고 하라고 말해도 안들어 쳐먹더니 다른 플랫폼 개쳐망하고 죽은 자식 부랄만지기 식으로 내놔봐짜 이미 끝났어

루리웹-0373677182 | (IP보기클릭)116.40.***.*** | 18.03.22 11:13

아좀 망해라 언제쩍 게임이냐

미옥 | (IP보기클릭)114.199.***.*** | 18.03.22 11:26

서풍이랑 템페스트 언급이없네 좀 질문해주지....

시라노베쥬락 | (IP보기클릭)121.54.***.*** | 18.03.22 11:58

3D가 아니고 LIVE 2D로 나왔어야지. 포립의 재미가 아기자기함이었는데 양산형 3D 들고나와서 무슨 장사를 하겠다고... 시발 내 인생게임 중 하나가 포립이랑 주잔인데 건질건 로그인 음악 하나겠구만

불량닉네임선고받고바꾼닉네임이다 | (IP보기클릭)203.232.***.*** | 18.03.22 12:04

이건 마치 연금술사가 인간 원료만 가지고, 엄마 부활 시켰는데, 괴물이 튀어나온거랑 같은 꼬라지;;; 게임을 해보지도 않고 추억팔이 할라고, 과거 데이터를 가지고 만들었으니, 실제 유저들이 뭘 추억하고 있는지 알리가 있나;;

루리웹-9431506089 | (IP보기클릭)218.55.***.*** | 18.03.22 12:06

해봐야 알거 같네요.

구르구르구른다 | (IP보기클릭)121.185.***.*** | 18.03.22 12:46

성장 시스템이 도입된 이유 : 노가다와 현질을 위해서. 뭐 다른 게임들도 다 그렇기 때문에 뭐..

Virgilius | (IP보기클릭)61.33.***.*** | 18.03.22 12:47

추억보정이 없다고 볼수는 없겠지만 기존에 장점을 모조리 버린 흔히 보이는 양산형 게임 느낌...

8월의 스피리아 | (IP보기클릭)175.223.***.*** | 18.03.22 12:52

포립 윈앰프방송 듣던거 생각나네;;

E.L.T | (IP보기클릭)121.142.***.*** | 18.03.22 12:55

사실 포립에서 주잔은 시간때우기와 게임내 화폐 버는 역할 수준이었는데, 이렇게 포립 플랫폼을 벗어나서 독립된 형태로 나올거였으면 이 정도 수정가지고는 택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기들이 봐도 미니게임을 독립된 게임으로 내세우려니 컨텐츠가 빈약해보였겠지...

Elroy | (IP보기클릭)49.143.***.*** | 18.03.22 13:00

내 인생겜이 창세기전 외전 서풍의 광시곡인데 이렇게 추억파괴 되는거 볼때마다 가슴이 아프다...

피곤한모드레드 | (IP보기클릭)1.244.***.*** | 18.03.22 13:09

창세기전 캐릭터들만 더 비슷하게 만들어줬어도......

게데베데 | (IP보기클릭)211.216.***.*** | 18.03.22 13:52

추억분쇄기도 아니고...게임시장도 10년동안 엄청나게 달라졌는데 그냥 미니게임으로나 내놓지

가베라테트라 | (IP보기클릭)118.33.***.*** | 18.03.22 13:52

예전 주사위의 잔영의 재미는 주사위 랜덤에 따른 약캐와 강캐 사이의 승부의 의외성(솔저 11, 살라딘 9 라던지), 약캐와 강캐와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아이템을 이용한 심리전과 그리고 아무리 주사위가 많아도 골인하려면 운이 필요한 맵 구성 등이 좋았는데 그런걸 다 버린다면 장점은 다 버리고 단점을 모았다는 말인데?

하늘로솟는번개 | (IP보기클릭)58.140.***.*** | 18.03.22 13:55

이걸 굳이 왜 3d로 만든건지;;; 도트노가다가 싫은건가... 오베 평을 보면 이미 똥겜오브똥겜 같던데;;; 일단 나오면 해봐야 할듯

캡틴패럴 | (IP보기클릭)211.214.***.*** | 18.03.22 14:01

넥스트플로어와 카카오의 만남 고로 믿고 거른다

워프게이트. | (IP보기클릭)106.247.***.*** | 18.03.22 14:02

이런 가차 게임에서 망하기 십상인 백그라운드인게... 이미 최강자인 흑태자라는 케릭터가 나와있고 이를 뛰어넘는 케릭터가 있어서는 안되는 상황 (만일 흑태자를 뛰어넘는 케릭터가 나온다면 기존 올드팬들의 반발은 안봐도 뻔한...) 결국 기존 케릭터의 울궈먹기로 계속될텐데 ~~~각성한 흑태자, ~~~ 한 흑태자 이런식으로 나오게 되면 그야 말로 ↗망...

Arin | (IP보기클릭)211.218.***.*** | 18.03.22 14:05

돈 아낀다고 어설픈 3D로 나오면 죽도 밥도 안 되는데...

가면야옹이 | (IP보기클릭)221.158.***.*** | 18.03.22 14:18

모바일로 봐서 그런가 키워드는 포..카카오로 알고 왔네...

라이라군 | (IP보기클릭)61.81.***.*** | 18.03.22 14:29

솔져 무슬림 제국나이트로 마장기 격파했을 때가 꿀잼이었는데 진짜 기도메타, 운빨 ↗망겜이 얼마나 재미있었는데 그 시절 포맆이랑 영 딴겜이네

야쿠모 테루 | (IP보기클릭)110.135.***.*** | 18.03.22 15:04

키워드가 과금, 가챠, for 카카오 아니었나...

복타르 | (IP보기클릭)119.67.***.*** | 18.03.22 15:16

PPT 하나는 잘 만들었네

이끼。 | (IP보기클릭)211.225.***.*** | 18.03.22 15:53

일단 나오면 해보고는 까주겠어....

낭만클럽. | (IP보기클릭)182.230.***.*** | 18.03.22 16:00

이제와서 이런걸 할 리가

CL4P-TAP | (IP보기클릭)121.181.***.*** | 18.03.22 16:45

.... 저 아저씨가 철가면이 슬라임한테 져서 두칸 뒤로 가는 꼴을 못 봤구나......

루리웹-6709629742 | (IP보기클릭)168.126.***.*** | 18.03.22 17:02

아니 기존의 장점들 다 빼버리고... 망작을 만들었네... 2D 빼먹고... 주사위로만 승부 가리던걸 없애 버리고... 성장형 추가하고... 그냥 추억 파괴겜이 됨...

흑둥이 | (IP보기클릭)218.154.***.*** | 18.03.22 17:05

솔져를 키울게 아니라 살라딘이 나올때까지 까고 또 까란거지 장사 한두번 하나 ip 가져와서 가챠 게임 만드는거 진짜 그만 좀하자

네모캣 | (IP보기클릭)211.222.***.*** | 18.03.22 17:11

포립 오랫만이네 ㅋㅋㅋ 란바지 버그때 모든 옷세트들과 좋은카드들은 다샀었는데 ㅋㅋㅋㅋ근데 보니깐 옛날느낌은 하나도 안나겠다. 심리싸움도 꽤 있었는데 그런거없이 과금싸움으로 가겠구먼 ㅋㅋ

에프킬라네츄럴후레쉬 | (IP보기클릭)220.76.***.*** | 18.03.22 17:23

주사위 7인가 차이나면 태초로 돌아가는건 주잔의 가장 큰 재미 아님 생명력이라니?워프풀방에서 골인 생각안하고 조금만 더먹으려고 옆길로 새서 가는데 해골수문장 열일해서 다 못뚫어서 샛길로 갔는데 골인하고, 크리스티앙 어빌리티 악달특화 살라딘 워프특화 이런것도 다 버리는거? 살1이 솔져 뒤통수 치고 주사위 4대1붙어서 매너랍시고 재미로 체인지썼는데 살1이 이기는 그런게 주잔의 맛이었는데. 일단 위에거 보고는 그시절 재미는 1도 느낄수없는 시스템같은데 그냥 보드게임이 아니라 가챠 육성하는 널리고 널린 카드육성게임이 될것같은데

레드홍련 | (IP보기클릭)117.111.***.*** | 18.03.22 17:34

이런거 보려고 십여년을 기다린줄아는가. 포립웹기반으로 바꾸면서 주잔없애버리고 포립자체도 이상하게 바꿔놓고 지금와서 내놓은게 여다 가챠게임과 다를게 없는걸 들고 우리 다시 돌아왔어요ㅎㅎ 하는데 누가 반길꼬..

미스터 브레이브 | (IP보기클릭)117.111.***.*** | 18.03.22 17:55

캐릭터 게임인데 캐릭터모델링의 상태가...허어

포킬 | (IP보기클릭)121.174.***.*** | 18.03.22 18:28

이거 팬층이 30~40대 인데 전작 보다 좀더 과감하게 모델링해도 될것 같은데 전작보더 좀더 유아틱 해졌네요

꾸아아악 | (IP보기클릭)119.195.***.*** | 18.03.22 18:30

솔직히 2000년대초에 화려한 그래픽의 온라인 게임이 없던시절 아직 인터넷 '채팅'문화가 남아있던 시절..(게임에서 채팅하는게 아니고 오로지 '인터넷 채팅'만을 하는게 있던 시절) 주사위 간간히 굴려가면서 채팅하는게 의미가 있던 게임이었는데 지금 나오는게 의미가 있을까?

캡틴아제로스 | (IP보기클릭)182.221.***.*** | 18.03.22 18:5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슌 | (IP보기클릭)118.103.***.*** | 18.03.22 18:53

제작자들 얼굴만봐도 끄덕 끄덕

나사. | (IP보기클릭)121.136.***.*** | 18.03.22 19:02

과거의 영광이여 안녕...ㅠㅠ

LONGHONE | (IP보기클릭)223.33.***.*** | 18.03.22 19:02

그냥 스크린샷만 봐도 망했다는게 보이네ㅋㅋㅋ

뉴비냥 | (IP보기클릭)124.56.***.*** | 18.03.22 19:06

당시 말아먹었던 그 멤버들이 다시 뭉쳐서 냅니다 이러면 다시 말아먹겠다는 의미 아님?;; 왜 장점이랍시고 쓴거지..

Knly | (IP보기클릭)211.246.***.*** | 18.03.22 19:11

망해라망해라망해라망해라망해라망해라망해라망해라

데레데레데레 | (IP보기클릭)122.44.***.*** | 18.03.22 19:18

내가 원한 주잔은 이런게 아니다.

교통가드체리 | (IP보기클릭)120.50.***.*** | 18.03.22 19:23

언제나 돈돈돈돈돈돈~~~~성장시스템? 결국 돈돈돈돈돈돈~

껌마 | (IP보기클릭)175.193.***.*** | 18.03.22 19:33

항상 어줍잖게 3D를 쓰면 망한다 ㅋㅋㅋ

시폴 | (IP보기클릭)121.129.***.*** | 18.03.22 19:40

이 정도의 IP가 이 정도까지 폭망하기도 쉽지 않을 거야... ...(무덤에서 보고 있냐 소맥.)

날구라킥 | (IP보기클릭)180.67.***.*** | 18.03.22 19:57
날구라킥

소맥자체가 멍청함의 극치였으니

레드홍련 | (IP보기클릭)117.111.***.*** | 18.03.22 23:01

나중에 창세기전2와 3 리메이크가 대략 어떻게 나올지 예상된다.

로버트후세인 | (IP보기클릭)211.183.***.*** | 18.03.22 19:57

아니 있었던 그대로 처 내라고 진짜 ㅋㅋㅋ얘넨 시장조사도 안하나

SyunLee | (IP보기클릭)211.192.***.*** | 18.03.22 20:23

그냥 도트로 내리고 ㅅㅂ

마뱀씌 | (IP보기클릭)121.142.***.*** | 18.03.22 20:39

나와 봤자 또 기간 한정 가챠, 기념일 이벤트 가챠로 졸라 팔아먹겠지 이미 데스티니 차일드로 한 번 속았다 안함 ㅇㅇ 저거 살 돈으로 걍 플스4 게임을 사고 말겠음

포도 우유 | (IP보기클릭)211.34.***.*** | 18.03.22 20:40

쩝...고마해라 진짜로..너무 슬프잖아 내 추억들..

마론플라워 | (IP보기클릭)211.104.***.*** | 18.03.22 20:53

창세기전 추억을 갈갈이 찢어 발기면서 조각조각 내어도 다시 그조각을 뭉쳐서 다시 찢는다

시마노의광견 | (IP보기클릭)175.125.***.*** | 18.03.22 20:56

이너월드 애들 한게임이랑 타협좀 해서 내주면 안될까?...

그레이시스 | (IP보기클릭)61.79.***.*** | 18.03.22 21:14

아트에서도 추억이 안 느껴지고, 시스템에서도 안 느껴진다. HD 도트가 얼마나 어려운지는 모르겠지만 3D 작업 기준 제작비 10배 이내 정도였다면 2D로 갔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소전 수준의 2D 퀄리티만 나왔어도 지금 3D보다는 훨씬 더 기대되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시스템이야 뭐 요새 모바일 게임 다 그러니까 그냥 넘어갈 수 있는데 그럴거면 진짜 아트라도 받쳐줬어야 했다. 뭐 가지고 싶은 캐릭터가 있어야 거지 같은 BM이어도 호구잡히고 지르는 건데 저딴 아트면 가지고 싶은 캐릭터가 퍽이나 있겠다. 진짜 저런 아트에 시스템이면 대체 뭐하느라 4년이나 걸렸는지 모르겠다. 그냥 인디 개발팀(경력 플머 + 신입 기획 + 신입 아트) 이렇게 3명이서도 1년이면 만들겠다

샤이중도 | (IP보기클릭)175.208.***.*** | 18.03.22 21:18

전혀 추억이 되살아나지도 않고 기대도 안되고 이런식으로 만들거같으면 부활시키지나 말지...

TPZ | (IP보기클릭)211.193.***.*** | 18.03.22 21:35

3D 부분 보고 하이패스

유테디어 | (IP보기클릭)112.171.***.*** | 18.03.22 21:38

추억팔이 실패각 아니냐? 일단 포 카카오는 왜 붙어있냐?

모오우움 | (IP보기클릭)112.171.***.*** | 18.03.22 21:51

이거 믿고 이에스에이 들어갔다가 거래정지 크리 곧 상폐 분위기라 어둑어둑 하다 내 100만원 ㅠㅠ

tunaslayer | (IP보기클릭)121.164.***.*** | 18.03.22 21:59

추억팔이좀 하지 말아라...

Yukicoki | (IP보기클릭)218.236.***.*** | 18.03.22 22:10

HD 에서 2D 작업의 어려움은 뭐냐 디스가이아는 뭔데

Gangsta | (IP보기클릭)59.2.***.*** | 18.03.22 22:10

HD 에서 2D 작업의 어려움은 뭐냐 디스가이아는 뭔데 이런걸 능력부족이라고 하지

Gangsta | (IP보기클릭)59.2.***.*** | 18.03.22 22:11

● 과금 모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 이 : 기본적으로 캐릭터 판매, 시나리오 재화 판매, 인게임 재화 판매가 들어가 있고, 그 외 다른 모바일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수용했다. 또 지금의 코스튬은 강화를 통해 조건을 만족시키면 획득할 수 있으나, 어나더 스킨 등은 유료 재화가 필요할 것이다. 아니 세상에 과금을어떤식으로 떡칠할거길래 말을 다 못하는거지

페렛 | (IP보기클릭)175.210.***.*** | 18.03.22 22:26
댓글 138
목록보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