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 ‘뮤 오리진 2’로 MMORPG 2.0 시대 열 것
천 : 확률은 랜덤성을 부여하는 하나의 요소가 되기도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밸런스가 매우 중요하다. 뮤 오리진 2에도 확률형 콘텐츠는 존재하는데, 전작의 경험을 통해 비추어 보았을 때 다양한 결과에 대한 불만보다는 너무 과한 확률에 대한 불만이 크지 않나 싶다. 그래서 타 게임보다 좋은 결과를 만나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 HTML 5는 웹 게임의 진화 버전 아닌가? 언제쯤 나오나?
천 : 열심히 개발하고 있으며, 2018년 연내에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
● 뮤 오리진 2의 거래소 부분은 어떻게 되나?
서 : 경매장과 거래소는 연령 제한이 있어 순차적으로 오픈 할 계획이다.
● 뮤 오리진 2에서 MMORPG 2.0을 내세우고 있는데, 구체적인 정의가 무엇인가?
서 : 국내에 출시된 MMORPG 중에서 후속작이 나온 것은 뮤 오리진이 처음인데, 파티 사냥과 새로운 던전, 시스템 등… 직접 해봐야 느낄 수 있는 부분들도 있지만, 크로스월드와 어비스처럼 서로 다른 서버의 플레이어가 함께 만나서 놀 수 있다는 점이 2.0의 가장 큰 특징이 아닐까 싶다.
천 : 게임을 준비하면서 1편 이용자가 2편에 대한 기대감이 클 것이라고 판단, 보다 많은 콘텐츠, 보다 넓은 세상을 선사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주시면 좋겠다.
● 뮤 오리진 때와 달리 현재는 국내 시장에 많은 MMORPG가 서비스 되고 있는 상황인데, 자신할 만한 요소로 무엇이 있나?
서 : 우리는 정말 오랜 기간… 개발사와 2년 반 정도 준비했는데, 참 많은 게임이 나왔다. 그 동안 많은 게임들이 뮤 오리진을 연구해서 역기획을 내놓기도 했는데, 우리는 그간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가 가진 베이스 위에서 재해석을 했다. 그래서 직접 플레이 해보면 성장이 멈출 때까지 계속 플레이 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뮤 오리진 2의 정식 서비스 일정은?
서 : CBT를 진행하면서 잡게 될 것 같다. CBT에서 어떤 상황이 발생하는지 봐야 하기 때문이다.
● 글로벌 사업 전략은 어떻게 되나?
천 : 웹젠이 그 동안 글로벌 서비스를 안 했던 것은 아닌데, 그간 서비스를 하면서 사용자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웹젠이라는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 코어한 RPG보다는 유저 풀을 확보할 수 있는 캐주얼한 게임을 선보이려 한다. 또한 빌드는 글로벌 원빌드로 진행할 것이며, 연내 글로벌 론칭을 계획하고 있다.
● 뮤 오리진의 경우 고정 매출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후속작이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서 : 모바일 MMORPG의 2편을 서비스 하는 것은 우리가 처음이라, 다른 회사들도 궁금해 할 것 같다. 하지만 2편이 나온다고 1편에 소홀할 생각은 없어서, 양쪽 다 이용자가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진행할 생각이다.
● 뮤 오리진 2의 매출 목표는?
서 : 국내 시장 최고가 되고 싶은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 천마시공과 계속 함께 일하고 있는데, IP 사용료 등 계약 관계가 궁금하다.
천 : 천마시공과의 계약 조건은 상세히 밝히기 어려우나, 양사가 계속 함께 한 이유는 천마시공이 뮤 IP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 때문이다.
● 한국인 디렉터가 참여했다고 했는데, 웹젠 소속인가? 개발에 있어 웹젠의 참여도는 어느 정도인지?
서 : 원화의 경우 웹젠 내부에서 소화한 부분도 있지만, 전반적인 방향은 개발사에서 한국 개발자를 영입하여 진행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은 개발사에서 전담했지만, 기획에 대해서는 2년 반 전부터 함께 논의해왔다.
● 뮤 오리진 출시가 2015년인데, 그 때 이후로 계속 실적이 떨어지고 있다. 뮤 오리진 2가 반등의 계기가 될 수 있을까?
천 : 뮤 오리진 이후 대작이 없어 매출이 감소한 것은 사실이지만,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 오랜 기간 준비해 왔다. 좋은 결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