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엔씨소프트, 아이온2·블소2·리니지2M 등 5종의 신작

조회수 32177 | 루리웹 | 입력 2018.11.08 (11:58:57)
[기사 본문] 8일, 엔씨소프트가 강남구에 위치한 ‘더 라움’ 2층 매저스틱 볼룸에서 ‘엔씨(NC) 미디어데이 ‘디렉터스 컷’’을 개최했다. 동사에서 개발 중인 신작을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공개하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서는 리니지2M, 아이온2, 블레이드 & 소울 2(블소2), 블레이드 & 소울 M(블소M), 블레이드 & 소울 S(블소S) 등 5종의 모바일 MMORPG가 공개됐다.

data/news19/11m/08/multi/nc01.jpg

CCO로 단상에 선 김택진 대표는 “오늘은 내년에 선보일 모바일 MMO에 관해 우리가 어떤 생각을 갖고 만들고 있는지를 설명하려 한다. PC와 콘솔에 대해서는 다른 기회에 설명하도록 하겠다.”고 말한 뒤 “리니지M처럼 다른 게임도 PC에서 못 이루었던 꿈을 모바일에서 완성해보자는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오늘은 그 중 몇 작품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data/news19/11m/08/multi/nc02.jpg

이어 원작을 뛰어 넘는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게임에 M, 플랫폼의 한계를 넘은 새로운 넘버링 타이틀에 2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언급한 그는 리니지, 아이온, 블소 등이 만들어진 배경을 설명하면서 각 타이틀의 개발팀에 마이크를 넘겼다.

data/news19/11m/08/multi/nc1.jpg

모바일 최대 규모의 심리스 오픈 월드, 리니지2M

이성구 리니지UNIT장이 설명을 맡은 리니지2M은 엔씨소프트가 20년 동안 리니지를 개발, 서비스 하면서 쌓은 기술과 경험을 집약했다.

data/news19/11m/08/multi/nc3.jpg

data/news19/11m/08/multi/nc4.jpg

data/news19/11m/08/multi/nc6.jpg

data/news19/11m/08/multi/nc7.jpg

data/news19/11m/08/multi/nc8.jpg



최고 수준의 풀3D 모바일 MMORPG로 제작되는 리니지2M은 아덴 대륙만으로 모바일 최대 규모의 심리스 오픈 월드를 구현했다. 론칭 시점에는 새로운 대륙까지 월드를 확장해 전체 심리스 오픈 월드 규모를 2배로 늘릴 예정이며, 원채널로 모든 플레이어가 경험의 단절 없이 세상의 일부가 되는 리얼리스틱 월드를 목표로 하고 있다.

data/news19/11m/08/multi/nc11.jpg

data/news19/11m/08/multi/nc12.jpg

data/news19/11m/08/multi/nc13.jpg



전투는 리니지 특유의 치밀한 전투에 극한의 자유도와 다양한 클래스 체계를 대입, 다채로운 상황과 경험을 제공한다. 평면적인 전투가 아니라 지형의 높고 낮음, 장애물과 같은 오브젝트를 활용해 입체적인 전투를 완성했다.

data/news19/11m/08/multi/nc5.jpg

거대한 사냥감으로 인식되던 보스 레이드 역시 업그레이드 된다. 리니지2M의 보스 레이드는 단순 공략의 대상에서 벗어나 필드 플레이 경쟁의 핵심 요소이자, 전황을 뒤엎는 전술의 수단으로 진화하여 심리스 오픈 월드에서 펼쳐지는 대표 RvR로 자리잡을 것이다.

data/news19/11m/08/multi/nc10.jpg

한 단계 진화한 ‘2019년의 리니지2’를 지향하기 위해 원작의 31개 클래스는 물론, 기존에 없던 리니지2M만의 오리지널 클래스까지 선보이며, 전직 트리, 종족, 장비 등에 구애 받지 않는 자유로운 성장 루트를 제공해 원작에서 볼 수 없었던 극한의 자유를 경험할 수 있다.

data/news19/11m/08/multi/nc9.jpg



엔씨소프트는 가장 이상적이고 완벽한 리니지2M을 2019년 상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data/news19/11m/08/multi/nc2.jpg

data/news19/11m/08/multi/nc14.jpg



아이온이 약속했던 새로운 미래, 아이온2

아이온의 새로운 비전을 모바일에 구현한 아이온2는 이태하 총괄 디렉터가 소개했다. 먼저 8년 전 아이온의 비전에 대해 언급한 그는 “당시 폭발적인 반응에 고무됐으나, 엔진의 한계와 여러 가지 사정으로 다 구현되지 못해 아쉬움이 컸다.”면서 “이제 이러한 비전은 더 이상 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data/news19/11m/08/multi/nc15.jpg

data/news19/11m/08/multi/nc16.jpg

data/news19/11m/08/multi/nc17.jpg

data/news19/11m/08/multi/nc18.jpg

data/news19/11m/08/multi/nc19.jpg

data/news19/11m/08/multi/nc20.jpg

아이온의 정통 넘버링 후속작인 아이온2는 원작의 천족과 마족 전쟁으로부터 900년 전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천마 구분이 없는 세상에서 천년전쟁을 마무리하기 위한 영웅들의 대서사시와 신화 속 세계를 모험하면서 강력한 존재로 성장하는 경험을 선사한다.

data/news19/11m/08/multi/nc21.jpg

실체를 드러낸 작동하는 거신병, 움직이는 거대한 공중 신전, 수중까지 확대된 월드 등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고, 시공을 통해 다른 서버로 넘어가는 월드 시공의 균열과 자신이 만드는 바람길로 한 단계 진화한 자유로운 활강, 플렉시블 웨폰 시스템 덕분에 입체적인 전투가 펼쳐진다.

data/news19/11m/08/multi/nc23.jpg

data/news19/11m/08/multi/nc22.jpg

블레이드 & 소울 유니버스 영상 후 다시 무대에 선 김택진 대표는 “블소를 만들 당시 판타지에서 벗어나 진정한 액션을 추구하고 싶었다. 그래서 공방이 가능한 대형 전투를 만들고자 했고, 동양의 세계를 기반으로 이 세상을 이야기하는 스토리를 그리고 싶었다.”고 말하고, “이런 블소의 세계를 모바일로 옮겨 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data/news19/11m/08/multi/nc24.jpg

실렌테라 회랑에서 펼쳐진 불꽃 튀는 전투의 기억, 어비스 요새전에서 치열하게 싸운 경험, 안개갈기/검은발톱 부락에서 열린 필드 파티 전투, 이 모든 경험이 모바일에서 그대로 재현된다.



다시 쓰는 블소의 이야기와 전투, 블레이드 & 소울 M

원작의 감성과 재미 요소를 바탕으로 진화한 스토리, 전투, 그래픽을 선보이는 모바일 MMORPG 블소M은 동일한 세계 속에서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각자의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는 분기 요소가 특징이고, 제작은 원작을 만든 팀 블러드러스트가 맡았다.

data/news19/11m/08/multi/nc25.jpg

블소M에서 경공은 이동 수단을 넘어 액션감 넘치는 전투 수단으로 구현되며, 체공 시간과 이동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구조물 활요이 가능하고, 경공과 전투의 자유 변환으로 극한의 액션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data/news19/11m/08/multi/nc27.jpg

data/news19/11m/08/multi/nc28.jpg

data/news19/11m/08/multi/nc29.jpg

data/news19/11m/08/multi/nc30.jpg

data/news19/11m/08/multi/nc31.jpg

언리얼 엔진4를 기반으로 시간, 기상, 지형 등 환경 변화에 따른 사실적인 표현과 함께 캐릭터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묘사하여 몰입감을 선사하며, 혁신적인 그래픽을 기반으로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월드는 이용자 간 상호 작용하는 유기적인 역할을 한다. 액션은 각기 다른 게임 월드가 구축되도록 영향을 끼치고, 월드의 다양한 환경 변화는 이용자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data/news19/11m/08/multi/nc26.jpg



블소의 과감하고 도전적인 변화, 블레이드 & 소울 S

정동헌 총괄 디렉터가 소개한 블소S는 원작으로부터 3년 전 이야기를 그린 프리퀄로, 모든 플레이어가 오픈 월드에서 함께 소통하고 경쟁하는 MMORPG이다. 블소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통해 블소의 세계가 확장되며, 깊어지는 스토리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data/news19/11m/08/multi/nc32.jpg

data/news19/11m/08/multi/nc33.jpg

매력적인 SD 캐릭터와 원작의 3년 전 스토리,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다이나믹한 오픈 필드, 풍부한 콘텐츠 볼륨이 강점이다. 특정 게임 장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방대한 필드 콘텐츠와 자체 전투 방식을 도입했다.

data/news19/11m/08/multi/nc35.jpg

모든 영웅들은 기존 캐릭터의 매력을 살려 외형, 대사, 화려한 무공(스킬) 연출을 선보인다. 캐릭터 획득과 성장에 따라 점차 많은 콘텐츠가 공개되어 컬렉션 과정 자체로도 재미를 선사한다. 즉, 영웅 획득과 성장이 단순 능력치 강화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 경험과 세계관을 확장시키는 주요 장치로 활용된다. 원작의 세계관에 등장하는 수 많은 영웅들의 숨겨진 스토리는 새로운 주인공들이 이끄는 메인 스토리와 결합되어 블소 IP의 세계관과 스토리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데 기여한다.

data/news19/11m/08/multi/nc34.jpg

data/news19/11m/08/multi/nc36.jpg

성장, 사냥, 전투, 이용자 커뮤니케이션 등은 모두 대규모 오픈 필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오픈 필드는 날씨와 지형을 포함한 각종 환경 장치가 실시간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환경적 장치는 게임 플레이의 판단 기준이 되어 필드 내 사냥이나 전투가 매 순간 다양한 양상으로 달라진다. 이용자 간 의사소통도 자유로워 실시간 협력 또는 경쟁을 통해 다양한 협력∙갈등 관계를 만들 수 있다. 원작의 핵심 커뮤니티인 ‘문파’ 시스템 역시 제공된다.

data/news19/11m/08/multi/nc37.jpg

data/news19/11m/08/multi/nc38.jpg

data/news19/11m/08/multi/nc39.jpg

원작이 자랑하는 역동적인 전투 모션과 타격감은 물론 전투 과정에서 매 순간 요구되는 이용자 선택과 판단이 유의미하게 작용돼 극적인 장면을 만들어 낸다.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시키는 화려한 스킬 연출 외에도, 단순히 화면을 감상하는 자동 전투에서 벗어나 게임의 전투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요소도 함께 제공한다.

data/news19/11m/08/multi/nc40.jpg

data/news19/11m/08/multi/nc41.jpg

또한 다양한 변수와 영웅, 스킬 조합을 활용해 성공적인 플레이를 펼칠 경우 더욱 화려한 전투 연출을 경험할 수 있다. 전투 연출은 시각적 효과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닌 게임의 새로운 재미 요소가 된다. 원작 영웅들의 특별한 인연에 따라 발생하는 연계 공격도 존재한다.



세계 전체를 연결하는 후속작, 블레이드 & 소울 2

이채선 총괄 디렉터가 소개한 블소2는 PC 원작 이후의 시대를 배경으로 한 정식 후속작이다. 과거의 영웅들은 전설이 되어, 그 뒤를 이을 새로운 모험이 다음 스토리가 된다. 원작에 없었던 미지의 영역, 원작 고유의 감성, 스타일리시한 액션, 탄탄한 스토리라인을 제공하는 차세대 MMORPG가 목표다.

data/news19/11m/08/multi/nc42.jpg

data/news19/11m/08/multi/nc43.jpg

data/news19/11m/08/multi/nc44.jpg

data/news19/11m/08/multi/nc45.jpg

data/news19/11m/08/multi/nc46.jpg

data/news19/11m/08/multi/nc47.jpg

전작과 그 미래를 관통하는 세계 전체의 이야기를 담을 블소2는 블레이드 & 소울 서사의 다음 장을 써내려 간다. 전작에서 풀지 못했던 블레이드 & 소울의 세계와 전작에서 가보지 못한 미지의 영역이 열리며, 새로운 인물의 등장, 새로운 공간의 확장으로, MMORPG의 거대한 스케일과 잊혀지지 않을 장대한 서사를 선사할 계획이다.

data/news19/11m/08/multi/nc49.jpg

전투는 강화된 액션과 더불어 ‘자유도’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변모한다. 몬스터가 같은 액션 패턴을 반복하거나, 외워서 맞추는 정형화된 전투는 없고, 이용자 액션에 따라 몬스터의 행동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등 전투의 긴장감을 높일 예정이다. 블레이드 & 소울 2는 이용자가 원하는 대로 무공을 조합하고, 전투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스킬 연계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data/news19/11m/08/multi/nc52.jpg

NPC와 월드는 단순히 배경으로 존재하는 세계가 아니라 이용자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모험을 하는 생태계다. 마을에는 영웅을 기다리는 사람들과 볼거리로 가득 차있고, 하늘을 날아 도달할 미지의 영역에는 진귀한 보물과 신비한 모험거리가 항상 준비될 것이다. 월드 안에서 누구와 어떤 관계를 맺는지, 제시되는 사건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는지에 따라 월드 전체 상황이 영향을 받기에 이용자들이 만나게 되는 사건들 또한 각기 다르게 펼쳐진다.

data/news19/11m/08/multi/nc51.jpg

data/news19/11m/08/multi/nc54.jpg

‘문파(이용자 커뮤니티)’는 전작처럼 세력으로 강제되는 시스템적 관계가 아니라 보다 자유로운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필드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바탕으로 이용자 스스로 가치관을 수립하며, 상호간 소통을 통해 경쟁, 협력 관계를 선택하는 등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문파 뿐 아니라 월드에 살고 있는 NPC 집단과 협력하거나 적대하고, 점령, 약탈하는 등 이용자와 NPC가 상호간 소통하고 연합하는 과정을 그려나갈 것이다.

data/news19/11m/08/multi/nc53.jpg

data/news19/11m/08/multi/nc50.jpg

data/news19/11m/08/multi/nc48.jpg



김택진 대표는 “블소2에서 창조 신화를 품어보고자 한다.”고 말한 후 하단의 영상과 함께 발표를 마무리했다. 참고로 리니지2M 이외의 다른 네 타이틀은 2019년 순차적으로 론칭 될 예정이다.



아래는 이후 진행된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data/news19/11m/08/multi/nc03.jpg

● 전체적인 개발 방향이 연결되는 것 같은데, 핵심 전략은?

올해 발표는 M과 2라고 했지만, 사실 우리는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 넘을 생각이다.

● 아이온 2는 후속작이지만 900년 전이 배경이다. 왜 템페스트가 아니라 2인가?

한계를 뛰어 넘은 새로운 그래픽과 콘텐츠를 보여드릴 생각이라 2라고 명명했다.

● 리니지2M은 탈 모바일 급 게임으로 보이지만, 모바일에서의 UI나 조작감은 어떻게 고민하고 있나?

리니지M에서 UI나 UX에 대한 경험을 많이 얻었다. 지난 1년 6개월 사이에 리니지M은 많은 부분이 변했는데,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UI를 구성했고, 레이드나 단체전은 카메라워크가 중요하다고 보기에 다양한 앵글 외에도 유저 커스터마이즈, 오픈 뷰 등을 준비하고 있다.

● 최근 해외 CEO가 한국 게임사의 과도한 과금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모바일로 넘어온 지 2년 정도 됐는데, BM에 대해서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고민하고 있다.

● 성공했던 IP를 재탕하는 느낌이 강하다. 혹시 다른 게임은 없는가?

오늘 보여드린 게임들은 내년에 보여드릴 게임들이고, 다른 팀에서 만드는 게임들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데 아마 내년 이 자리에서 공개할 수 있을 것 같다.

● 지난 컨퍼런스 콜에서 엔씨소프트가 생각하는 진정한 MMORPG가 등장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현재 상태에서 얼마나 접근한 것 같나?

내부에서 항상 하는 이야기가 경험의 단절과 제약에 대한 부분이다. 혈원들이 같은 월드에 있는데도 채널이 나뉘어 만나지 못한다든지 적을 발견하지 못 하는 게임을 MMORPG라고 부를 수 있는가, 그래서 리니지2M에서는 이 부분이 실현되지 않으면 프로젝트를 엎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성취를 이룬 상태이다.

● 아이온의 경우 모바일 게임을 이미 발표했었는데, 어떻게 정리된 것인가?

작년에 발표된 게임을 말하는 것 같은데, 그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면 된다. 아이온2에서는 한계를 뛰어 넘어 새로운 가치와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한다. 아이온2는 템페스트에서 보다 진화된 모습을 선보이겠다는 엔씨소프트의 이지이다.

● 아이온2에서 8년 전 비전을 구현하겠다고 했는데 지금 시대에 맞다고 보나?

당시 지키지 못한 약속을 가슴에 품고 있다는 의미이고, 아이온2에는 우리만의 색깔을 넣어서 완성할 것이다.

● 새벽에 폴더블폰이 공개됐는데 혹시 준비 중인 것이 있는가?

삼성전자는 항상 중요한 파트너이며, 하이스펙 폰에 대한 준비는 언제나 하고 있다. 아마 마케팅에 돌입했을 때 관련 내용을 보실 수 있을 것이다.

● 리니지M이 1년 째 매출 1위를 유지하고 있는데 목표는 어떻게 되나?

리니지2M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고 싶지만, 지금은 성과보다 좋은 게임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다.

● 어제 대표님과 MS가 만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콘솔 계획에 대해 언급해달라.

어제 만나기는 했지만 전방위적인 협업에 대해 이야기했다. 콘솔 게임 개발은 상당히 진전된 상태이며, 다양한 유저가 한 월드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이다. 내년쯤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디테일 한 발표가 있을 것이다.

●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겠다는 것은 향후 크로스플레이를 고려하고 있다는 것인가?

오늘 발표한 게임들도 가능하게 하려 한다.

● 부분유료화나 확률형 아이템은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리니지2M에서는 어떻게 하려 하나?

우리는 랜덤 박스라는 표현을 쓰는데,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봤고 지금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지만 보다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방향을 지향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이야기는 추후 하도록 하겠다.

● 최근 경쟁사에서 발표한 모바일 게임이 하이엔드 유저들 사이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 리니지2M도 그런 염려가 드는데…

솔직히 말하면 하드웨어적으로 PC나 콘솔을 따라갈 수는 없으며, 모바일 내에서 한계를 뛰어 넘겠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엔씨에서는 3개의 3D 게임 - 리니지2, 아이온, 블소 – 을 만들면서 당대에 보여줄 수 없을 것이라던 그래픽을 구현했다. 이는 우리가 엔진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며, 엔씨라서 가능한 것이다. 리니지M의 성공을 보면서 휴대폰에서 하이엔드 그래픽을 추구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 하는 고민도 했지만, 그간 하이엔드 모바일 게임이 좋은 평을 듣지 못했던 이유는 바라보기만 하는 게임이 되어서가 아닐까 싶다. 엔씨가 만들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data/news19/11m/08/multi/nc04.jpg

● 넷마블의 블소와 합치면 내년에 네 편의 블소를 보게 되는 것 같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리 회사에서 만드는 블소는 세 작품의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 M과 2, 그 사이에 S가 들어가며, 각각에 대해 새로운 게임이란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단, 출시 시기는 내부에서 조율 중에 있다.

● 블소S는 원래 수집형 게임을 만들다 콘셉트가 바뀐 것 같다. 각 작품의 개발 상황은?

블소S는 이전의 카드 RPG와 완전히 다른 프로젝트이다. 시작한 지는 약 1년 반 정도 되었으며, 대부분의 콘텐츠가 이미 제작된 상태이고, 현재는 완성도를 끌어 올리는 작업 중이다. 블소2는 오늘 공개한 영상이 실기 영상이며, 개발 진척도의 경우 수치보다는 플레이어들과 함께 최대한 빨리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다.

● 블소에서 액션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그럼 자동 전투는 어떻게 되나?

블소2에는 자동 전투를 구현해놓은 상태이고, 거대한 몬스터의 꼬리 자르기, 공격 캔슬 등도 모두 구현되어 있다. 아마 던전 중 자동 전투를 이용할 수 없는 장소가 있을 것이며, 우리는 자동 전투라는 말 대신 플레이 서포트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 블소 IP 게임이 많아졌는데, 주요 타겟층은?

기존 엔씨 게임을 보면 답이 있는데, 블소M은 PC 원작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 놓은 게임이고, 블소2는 블소를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목적인 게임이다. 그래서 겹치는 타겟 층이 있을 수도 있지만, 게임성이 달라 동시에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블소S는 다른 게임들과 달리 수많은 영웅을 콘텐츠로 사용하기에 좀 더 자유롭다고 하겠다.

● 초대형 MMORPG를 이렇게 여럿 내는 게 맞나 궁금하다. 내년에 블소 IP 게임이 나오는 게 맞는지?

블소 게임은 모두 내년에 나온다.

● 글로벌 시장에 대한 대응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글로벌 회사인 만큼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다. 라이브 타이틀은 어떻게 재정립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고, 신규 타이틀은 처음부터 글로벌을 염두에 두고 만들고 있다.

● 모바일 게임이 5개가 추가된다고 하면 모바일 역량 강화라고 생각해도 되나? 그리고 신작에 대한 기대 효과는?

모바일은 하나의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며, 이 하나에만 얽매일 생각은 없다. 계속 이야기한 것처럼 우리는 멀티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 MS와 AI에 대한 협력도 한다고 들었다. 그런 것이 이번 작품에도 적용이 되는가?

AI 외에도 클라우드, 콘솔 등 전반적인 협업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서로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정도로 답변 드리겠다.

data/news19/11m/08/multi/nc55.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댓글

목록보기


댓글 155
BEST

엔씨 니들이 게임이 게임인가? 도박이지!!!!
하야시발 | (IP보기클릭)220.76.***.*** | 18.11.08 12:05
BEST
정식 넘버링된 게임을 모바일로 낸 것 부터가 IP를 그냥 죽이겠다는 소리지 어차피 근 10년 넘게 새로운 IP도 없었는데 애초에 신규 IP 만들 생각 1도 없었단 소리고, 기존 IP 가지고 개발비 적게 드는 모바일로 다 빼돌려서 한탕 빨아먹고 매출 안나오면 OOO~리마스터 , OOO~2 , OOO~3 , OOO~레볼루션 이름만 바꿔서 또 출시하겠지 에혀 한국 게임 기업의 대표주자라는 기업이 돈에 미쳐서 게임이라는 장르에 투자를 해서, 보다 더 나은 게임, 보다 더 신선한 게임을 위해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하는게 아니라 보다 더 돈 버는 게임, 보다 덜 힘들게 버는 게임을 위해 지랄 발광하는 모습이 참 안타깝다.
순둥이물티슈 | (IP보기클릭)125.181.***.*** | 18.11.08 12:58
BEST
예 도박 많이들하세요 부자되세요
루리웹-3892799850 | (IP보기클릭)223.39.***.*** | 18.11.08 12:05
BEST
꺼. 어. 져.
미르시아스 | (IP보기클릭)110.70.***.*** | 18.11.08 12:04
BEST
너네들도 M이냐?
MinTe | (IP보기클릭)222.96.***.*** | 18.11.08 12:03

블소M이랑 블소 레볼루션이랑 어케 레볼루션이 더 잘뽑힌거같냐; ↗망삘인데 저대로 나오면

KIMHYEONU | (IP보기클릭)119.205.***.*** | 18.11.08 12:03
BEST

너네들도 M이냐?

MinTe | (IP보기클릭)222.96.***.*** | 18.11.08 12:03
MinTe

리니지M으로 돈맛보고 투자자들에게 좋은 선례로 제시할 수있으니 이젠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는게 아니라 기존게임을 모바일화 하는걸로만 출시할 듯. 안정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엄청난 과금유도는 기본이고. 당분간은 M좀 보고살아야함.

Gleichgewicht | (IP보기클릭)110.47.***.*** | 18.11.08 12:45
Gleichgewicht

리니지M출시 후 20만원 전후로 형성되어있던 주식이 50만원까지 도달했음 경영진들 입장에선 M이란 단어가 매력적이긴 하겠죠 ㅋㅋㅋ

울랄라울라숑숑 | (IP보기클릭)61.43.***.*** | 18.11.08 18:06
BEST

꺼. 어. 져.

미르시아스 | (IP보기클릭)110.70.***.*** | 18.11.08 12:04
BEST

예 도박 많이들하세요 부자되세요

루리웹-3892799850 | (IP보기클릭)223.39.***.*** | 18.11.08 12:05
BEST

엔씨 니들이 게임이 게임인가? 도박이지!!!!

하야시발 | (IP보기클릭)220.76.***.*** | 18.11.08 12:05
하야시발

엑빡빡이는 빠져라

와이에프 | (IP보기클릭)121.184.***.*** | 18.11.08 17:07
하야시발

흠 아무래도 이거 짤 만든사람은....

판교아펠바움주민 | (IP보기클릭)175.223.***.*** | 18.11.09 00:27

역시 ㅋㅋㅋㅋ 이건 어제 로아로 뻘짓한 스마게도 한 수 접고 들어가는 원조 챔피언

리튜베리 | (IP보기클릭)175.223.***.*** | 18.11.08 12:06

블소는 2.0전까지 정말재밌게했는데... 에효

이와모토 렌카 | (IP보기클릭)175.223.***.*** | 18.11.08 12:07

리지니2M = 추억팔이 아이폰2 = 블소 중세 판타지 버전 블소M = 그냥 레볼루션 블소S = 그냥 해보고 싶은 장르 블소2 = 막내야 또 속았냐?

네이티리 | (IP보기클릭)116.123.***.*** | 18.11.08 12:11
네이티리

다른거 다 따너사 블소2는 해보고 싶네요~ 막내가 그렇게 속고, 고생했는데... 블소1이 끝이라니... 과연 그 이후에는 얼마나 속고 고생할지 궁금해서...

네이티리 | (IP보기클릭)116.123.***.*** | 18.11.08 12:14
네이티리

아이폰2는 머조? 아이온2 비꼬는건가?ㅋㅋㅋ

DUKENUKEM3D | (IP보기클릭)121.180.***.*** | 18.11.09 11:46

김형태 없는 블소2

오드월드 | (IP보기클릭)222.238.***.*** | 18.11.08 12:12

똑같은 게임을 스킨을 바꿔 5개 만들었습니다!!

케르발 | (IP보기클릭)175.223.***.*** | 18.11.08 12:13

해외게임은 2,3나오면 오오오오오 이런데 국산게임은 2,3나오면 으으으으으 이렇게 되네ㅠㅠ 잘쫌해바라ㅠ

쏘주앤닭발 | (IP보기클릭)115.22.***.*** | 18.11.08 12:16

무슨 다 모바일이면 pc는 버린다는건가

Xjsjd | (IP보기클릭)121.171.***.*** | 18.11.08 12:20

돈 많이 벌겠네

언더게이커 | (IP보기클릭)59.13.***.*** | 18.11.08 12:22

과금의 한계를 뛰어넘을것이다ㅋ

스와네포엘 | (IP보기클릭)223.39.***.*** | 18.11.08 12:22

택진이 M이없어서 M에 환장함?

칼프란츠 | (IP보기클릭)218.54.***.*** | 18.11.08 12:24

리니지2m은 기다리고 있음 개인적으로 가장 재밌게 했던 온라인게임이라

사탕불량 | (IP보기클릭)175.223.***.*** | 18.11.08 12:24

빨리 해보고 싶네요..블소2 아이온은 괜찬을꺼 같은대

루리웹-9999999998 | (IP보기클릭)58.72.***.*** | 18.11.08 12:25

과금소프트

정품이좋죠 | (IP보기클릭)211.36.***.*** | 18.11.08 12:25

최근 해외 CEO가 한국 게임사의 과도한 과금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모바일로 넘어온 지 2년 정도 됐는데, BM에 대해서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고민하고 있다. 이게 줜나 웃기네 이제 법으로 막으려고하니깐 어떻게 해야 다른 방법으로 빨아먹을까 고민중이냐?

몰라934 | (IP보기클릭)211.110.***.*** | 18.11.08 12:27

아실련지 모르지만 애네 블소 처음 만들다면서 뿌리는거보면 영상 경공질 오져죠. 나와서는 그딱거 없어죠 경공 조작이 아니라 경공 연출로 ㅋㅋ

삭제글75개삭제댓글수153개 | (IP보기클릭)221.144.***.*** | 18.11.08 12:28

모바일 게임은 아무리 재미를 붙일려고 해도 재미가 없던데 컨퍼런스 별거 없네 리니지3같은거 기대 했는데

레나수이 | (IP보기클릭)121.156.***.*** | 18.11.08 12:33

역시 M의 창시자 답군

유후나 | (IP보기클릭)183.110.***.*** | 18.11.08 12:34

이곳에 PC게임은 없습니다 돌아가세요

루리웹-1384441463 | (IP보기클릭)203.229.***.*** | 18.11.08 12:37

우와 저 게임 재미있겠네요 게임 테마가 3가지나 되네 쩐당 3가지 다 느낌다르게 잘 만든듯 잼있겠당

O$ha | (IP보기클릭)117.111.***.*** | 18.11.08 12:43

얘네는 어떻게 신작ip가 없냐 ㅋㅋㅋ리니지 아이온 블소밖에 없냐?

햇빛보다 | (IP보기클릭)49.164.***.*** | 18.11.08 12:43

요약 시간낭비,돈낭비

MISUKI | (IP보기클릭)119.192.***.*** | 18.11.08 12:45

벌써부터 개돼지들 신나서 좋아죽을게 빤히 보인다.

korean heroes | (IP보기클릭)211.246.***.*** | 18.11.08 12:52

아이온에서 자동전투하나 리니지에서 자동전투하나 블소에서 자동전투하나 뭐가 다른건데 도대체??가끔 BM결제해가며 레벨업하고 장비바꾸고 자동전투하고..모바일게임에서 할 수 있는 플레이라는게 결국 천편일률적인데 그걸 모바일게임의 한계입니다.라고 합리화시켜버리면 그만이잖아 뭘 저리 거창하게 미사여구를 가져다 붙여 아무것도 기대가 안되는데..뒤통수를 한 두번 맞아봤어야지

게임셋 | (IP보기클릭)218.159.***.*** | 18.11.08 12:57
BEST

정식 넘버링된 게임을 모바일로 낸 것 부터가 IP를 그냥 죽이겠다는 소리지 어차피 근 10년 넘게 새로운 IP도 없었는데 애초에 신규 IP 만들 생각 1도 없었단 소리고, 기존 IP 가지고 개발비 적게 드는 모바일로 다 빼돌려서 한탕 빨아먹고 매출 안나오면 OOO~리마스터 , OOO~2 , OOO~3 , OOO~레볼루션 이름만 바꿔서 또 출시하겠지 에혀 한국 게임 기업의 대표주자라는 기업이 돈에 미쳐서 게임이라는 장르에 투자를 해서, 보다 더 나은 게임, 보다 더 신선한 게임을 위해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하는게 아니라 보다 더 돈 버는 게임, 보다 덜 힘들게 버는 게임을 위해 지랄 발광하는 모습이 참 안타깝다.

순둥이물티슈 | (IP보기클릭)125.181.***.*** | 18.11.08 12:58
순둥이물티슈

공감해요. 이미지 좋았던 IP들 다 쓰레기로 만드는 짓 너무 함

cunninghood | (IP보기클릭)14.50.***.*** | 18.11.08 13:22
순둥이물티슈

처음부터 돈에 미쳐있는 기업이었는대 지금와서 돈에 미친것처럼 쓰셧내요 ㅋ

검색중... | (IP보기클릭)119.196.***.*** | 18.11.09 14:26
검색중...

음 저는 그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리니지 2 출시 초기나 블소 포화란까지만 해도 진짜 갓겜이었거든요. 그 이후 랜덤박스 쏟아지면서 정말 게임이 게임이 아니게 되었지만요.

순둥이물티슈 | (IP보기클릭)125.181.***.*** | 18.11.10 02:48

돈은 엄청나게 벌겠구만

카우보이A밥 | (IP보기클릭)175.223.***.*** | 18.11.08 12:59

응. 안해...

사자왕타이거 | (IP보기클릭)223.38.***.*** | 18.11.08 12:59

블소2랑 아이온2는 좀 해보고 싶네 나중에 운영거지되면 그때 그만두면 되는거고

아이죄송 | (IP보기클릭)223.38.***.*** | 18.11.08 13:00

All 모바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르케르스 | (IP보기클릭)1.245.***.*** | 18.11.08 13:08

모바일 게임은 게임이라고 안불럿으면 좋겟다 그냐유아예 다른 사업으로 나누어졋으면..

o볶음국수o | (IP보기클릭)223.38.***.*** | 18.11.08 13:19

리니지 IP는 너무 남발해서 이젠 가치가 엄청 떨어지네? 이젠 이름에 리니지 들어가면 거르는게 답인 듯

cunninghood | (IP보기클릭)14.50.***.*** | 18.11.08 13:21

도대체 저 5개 게임 차이가 뭐냐ㅋㅋㅋ

가젵쟝 | (IP보기클릭)115.40.***.*** | 18.11.08 13:24

진짜 이젠 기대도 안 되고... 설레임도 1도 없고... 엔씨 한때 최고 게임사였는데... 명예는 개나 줘버리고 돈에 눈먼 기업

공허의 김재경♥ | (IP보기클릭)211.36.***.*** | 18.11.08 13:33

다 모바일? ........

류이 | (IP보기클릭)125.191.***.*** | 18.11.08 13:35

이런 미1친새끼들이

salt bae | (IP보기클릭)59.27.***.*** | 18.11.08 13:35

이제 피시는 개나줘버려고만 ㅋㅋㅋ 이게 피시 겜으로 흥한 회사의 모습이구나. 철저하게 돈만 쫓는 모습에 참으로 엔18같아서 정겹다. 사람 갑자기 변하면 뒤진다던데 쟤네는 오래 번창하겠넴.

초식왕 나무무 | (IP보기클릭)1.250.***.*** | 18.11.08 13:36

요즘 모바일로 내놓는 이유가 1. 제작비 대폭 절감 2. 앱을 통해 PC와 100% 연동, 이게 핵심. 그러니 애당초 PC로 안 만들고 둘 다 되는 두 마리 토끼 모바일로 만들죠.

공허의 김재경♥ | (IP보기클릭)211.36.***.*** | 18.11.08 13:37

과금을 엔씨 하지만 않으면 할 의사 있음.

아이루다 | (IP보기클릭)211.189.***.*** | 18.11.08 13:37

돈뽑아먹기 좋으니 이젠 후속작까지 죄다 모바일....처참하다

고오광택 | (IP보기클릭)59.26.***.*** | 18.11.08 13:38

적어도 블소2는 PC나 콘솔로 냈어야 되는거 아니냐... 양심 어디...

프랑켄슈타인 | (IP보기클릭)58.229.***.*** | 18.11.08 13:39

5종 몽땅 모바일겜이라구? 존나 웃었다 ㅋㅋㅋㅋㅋ 진짜 가챠 금지하고 현질좀 금지시켜라 제발좀 ㅋㅋㅋㅋㅋㅋ

PJINH | (IP보기클릭)110.9.***.*** | 18.11.08 13:47

저는 돈없어서 엔씨겜 못함

적법사 | (IP보기클릭)220.119.***.*** | 18.11.08 13:53

인터뷰도 가만히 보면 지들 불리한 얘기는 일언반구도 대꾸를 안 하네요 ㅋㅋㅋ 본인들은 양심이 있다고 생각하는걸까.. 가챠로 농락하는게 진짜 게임을 만든거라고 생각하는지.. 영원한 제국 없다고 지금 모바일로 바짝 땡겨놓은 매출 언젠가 와르르 무너질 겁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 쯤으로 생각하는 모양인데 영원히 캘 수 있는 광산은 없습니다 결국 유저들 스트레스가 쌓이고 쌓이다가 스킨만 다른 똑같은 알맹이의 게임을 접하다보면 터지기 마련임.. 근본을 잊은 회사에게 미래는 없음.

시폴 | (IP보기클릭)121.129.***.*** | 18.11.08 13:57
시폴

사실 미래 생각하는 회사 아니잖아요? 그냥 돈 벌고 주식 오르면 끝인 회사인데

죠니@ | (IP보기클릭)148.64.***.*** | 18.11.08 16:01
시폴

그때쯤 되면 슬슬 눈치살피다가 AGAIN~ RE~ 이짓거리 하면서 향수를 볼모로 유저들 꼬득인다음에 어느정도 유저가 모이면 다시 가챠게임으로 탈바꿈해서 유저들 지갑만 노릴겁니다 이런 싸이클로 계속 무한반복이 NC주특기죠

JeCa | (IP보기클릭)115.95.***.*** | 18.11.09 01:54

전부 이름 바꿔라 도박랜드m 으로 저딴거도 게임이라고 쳐내놓고잇내 도박주제에

스페셜포크® | (IP보기클릭)223.62.***.*** | 18.11.08 13:58

지.랄한다 ㅎㅎ

김상궁물산9430 | (IP보기클릭)121.139.***.*** | 18.11.08 14:00

와 심각하네 전부 모바일이라니 ㅋㅋㅋㅋ진짜 정신나간거같다 돈 그만큼 벌었는데 한두개쯤은 피씨 만들어줄수없냐

웨이니 | (IP보기클릭)223.62.***.*** | 18.11.08 14:11

과금은 차치하고, 모바일 mmorpg가 pcmmorpg를 뛰어넘으리라고는 절대 생각하지 않음. 모바일은 모바일의 한계가 있다고 생각함. 하드웨어적으로나, 유저의 조작감으로나.... 아이온2가 PC로 나온다면 에어를 제끼고 새로운 기대작이 되었을텐데 아쉽다

순돌이순순순 | (IP보기클릭)180.68.***.*** | 18.11.08 14:23

조오나 재미 없겠다

루리웹-5521526038 | (IP보기클릭)58.150.***.*** | 18.11.08 14:23

전직원들한테 젤다랑 스위치를 체험하라고 뿌려놓고 똥겜들 계속네

김쌔비 | (IP보기클릭)180.230.***.*** | 18.11.08 14:26

몇년 전까지만해도 다양한 ip 시도하는게 보였는대 결국 다갈아 엎어지고 저런거만 줄창..

이름없음.. | (IP보기클릭)118.33.***.*** | 18.11.08 14:38

이쯤되면 도박으로 분류해서 규제하는게 맞지않나? 국회는 얼마나 받았길래 말만으로 끝내는지 알 수 없네

냐뜌르 | (IP보기클릭)121.143.***.*** | 18.11.08 14:41

할 말이 안 나오는게 정상이죠?

천사노녀 | (IP보기클릭)223.62.***.*** | 18.11.08 14:47

랜덤박스 법제화가 시급하다

☆사쿠라쨩☆ | (IP보기클릭)112.146.***.*** | 18.11.08 14:53

재밌을거 같다

인연법 | (IP보기클릭)175.124.***.*** | 18.11.08 14:59

어째 하고 싶은마음이 1도 안들게 잘만들었네

Arcgala | (IP보기클릭)175.206.***.*** | 18.11.08 15:03

아 전부다 모바일이네

멸망은......03 | (IP보기클릭)182.229.***.*** | 18.11.08 15:07

넷마블 : 야! 우리 B&S 레볼루션은 아직 안 나왔는데 벌써 X를 뿌리냐!

우자레타마 | (IP보기클릭)58.233.***.*** | 18.11.08 15:07

리니지 이터널은 도데체 어디감?

먹-구름 | (IP보기클릭)110.70.***.*** | 18.11.08 15:16
먹-구름

리니지 이터널은 개발 취소 됬고 프로젝트TL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개발중

삼돌이는휴식 | (IP보기클릭)221.150.***.*** | 18.11.08 15:52
삼돌이는휴식

ㅠㅠ 돌려줘요 정보 감사요

먹-구름 | (IP보기클릭)110.70.***.*** | 18.11.08 15:59

뭐 나하나 안해도 잘되겠죠. 뉴스로만 접하면 좋을거 같네요.

구기가 | (IP보기클릭)1.232.***.*** | 18.11.08 15:18

국내에서 레데리2 얼마나 팔렸나요? 10만장 넘게 팔렸나요? 제 주변 사람들 보면 리니지m 욕하면서 엄청 열심히 합니다. 당연히 현질 많이 하죠. 레데리2를 해보라고 권해봤습니다. 그런겜 안한답니다. 리니지m은 정확히 국내 유저의 니즈를 파악하고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딱 국내 게이머의 수준은 도박이 들어가고 자동전투가 들어간 모바일게임 이라고 생각합니다. 잘만든 게임 이지요. 엔씨가 게임 만드는 능력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국내 게이머의 니즈는 모바일게임 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나라의 정치를 보면 국민 수준이 보이는 것처럼. 그나라의 흥행 게임을 보면 게이머 수준이 보이는 거지요. 루리웹 유저들만 불쌍합니다.

루리웹-7121560903 | (IP보기클릭)118.130.***.*** | 18.11.08 15:21
루리웹-7121560903

엔씨다녀요?

아르미드 | (IP보기클릭)14.36.***.*** | 18.11.08 15:46
루리웹-7121560903

맞음. 이게 현실임. 루리웹이야 게임 마니아층이니 욕하겠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게이머들 성향은 오토에 도박질 하는걸 선호하니 어쩔수 없긴함

11月17日 | (IP보기클릭)175.202.***.*** | 18.11.08 15:59
아르미드

개인적으로 리니지m 싫어 합니다. 단지 안타까운 마음에 쓴글입니다. 항상 눈팅만 하긴 했지만 저도 불쌍한 루리웹 유저중 한명 이구요..

루리웹-7121560903 | (IP보기클릭)118.130.***.*** | 18.11.08 16:10
루리웹-7121560903

안타깝지만 이게 맞는 말이죠.. 루리웹에서 아무리 욕해도 밖에 나가보면 N3사 모바일게임 엄청 잘나가죠..매출이 말해주듯.. 근데 그 게이머들 수준이라는게 하루아침에 바뀌는것도 아니고 게임사들이 단기간 돈된다고 계속 이런 게임만 찍어내는데 올라갈것 같지는 않네요 이딴 게임만 죽어라 뽑어내니 게임에 대한 이미지,수준 이지경된거죠..아예 개발 의욕도 없어보이고 쟤들은 그냥 개돼지들 돈 뽑아먹을거면 조용히 운영이나 하고 헛소리는 안했으면 좋겠어요..역겨우니까

Pixel | (IP보기클릭)182.212.***.*** | 18.11.08 16:11
루리웹-7121560903

맞는 말이죠. 리니지M이 출시 후 단 한번도 매출순위 1위를 놓친적이 없는것도 이를 반증하구요.. 그리고 수준이라고 폄훼하기 보다는 우리나라 게이머의 성향이라고 보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저도 물론 콘솔위주로 게임을 즐기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돈이되면 안할이유가 없거든요. 아직은 국내에서 콘솔보다 모바일이 돈이 더 되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 이쪽을 많이 만들수밖에 없습니다

쉴드 | (IP보기클릭)58.233.***.*** | 18.11.08 16:56
쉴드

수준이라고 표현한건 레데리2를 추천했을때 친구의 "그딴 게임 안해" 말이 갑자기 생각이 나 화가 나서 그만...

루리웹-7121560903 | (IP보기클릭)118.130.***.*** | 18.11.08 17:10
루리웹-7121560903

네 ^^; 저도 어투하나로 꼬투리 잡고자 한건 아니고 의견을 공유하다 말씀드렸습니다.

쉴드 | (IP보기클릭)58.233.***.*** | 18.11.08 18:44
루리웹-7121560903

수요가 있기에 공급이 있다. 잘 팔리니까 계속 나오는거죠. 팩트인데 왜 비추가 박히나 ㅋㅋㅋ 국가는 국민의 수준에 맞는 지도자를 갖는다는 말처럼 게임 역시 마찬가지.

마르케르스 | (IP보기클릭)1.245.***.*** | 18.11.08 18:47
루리웹-7121560903

주변 지인들 보면 이 말이 정답이라는 것을 알텐데 슬프다 루리인들이여~ 가끔 밖에도 나가 친구들도 좀 만나고 해라. 열심히 하는 회사 동료나 친구들에게 아무리 말해봐야 소귀에 경잃기 인것을..그 사람들은 M 때문에 게임을 처음 접한 사람들이라 그게 당연한지 안다. 돌아버리겠다. 정말로

oT0To | (IP보기클릭)121.151.***.*** | 18.11.09 00:06
루리웹-7121560903

이걸 비추주는사람은 뭔생각인지 모르겠네요 구구절절 맞는말인데요 수요가 시장을 만듭니다.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게임을 보면 수요가 어떤방향인지 알수있죠. 아니 근근웹은 모르려나

운고로하트 | (IP보기클릭)106.246.***.*** | 18.11.09 12:01

만약 리니지 레볼루션이 망했고, 리니지m이 외면 받았다면 과연 엔씨에서 저렇게 모바일에 올인을 했을지 묻고 싶네요. 리니지m은 루리웹에서 매일 매일 욕먹지만 국내 게이머들에겐 원탑이며 레데리2보다 훨씬 잘만든 게임인거죠.

루리웹-7121560903 | (IP보기클릭)118.130.***.*** | 18.11.08 15:24
루리웹-7121560903

잘만든(X) -> 잘버는(O) 리니지M 액티브 유저수는 적은데 유저당 평균 유료결제량이 높은 겜이라... 뽑기가 괜히 사행성 논란 있는게 아님...

laff | (IP보기클릭)116.122.***.*** | 18.11.08 15:42
루리웹-7121560903

미친소리하네

쏘주앤닭발 | (IP보기클릭)115.22.***.*** | 18.11.08 18:20
쏘주앤닭발

틀린 말은 아니지 국내 게임 유저들은 저게 더 잘만든거지 애초에 잘 버는것도 유저들이 계속남아서 과금을 한다는건데 뭐....

인생을살아주세요 | (IP보기클릭)115.161.***.*** | 18.11.09 00:01
쏘주앤닭발

어디가 미친 소리인 건지... 구구절절 맞는 소리인데

4-3E | (IP보기클릭)61.213.***.*** | 18.11.09 15:21

기업은 이윤극대화가 궁극적인 존재의 목적이고 현대 게임 산업에서 모바일 만큼 효율적이고 확실한 수익모델 은 없는것 만큼 pc에서 모바일로 플랫폼이 변화.. 아니 게임 산업 자체가 모바일로 이동하는것은 막을 수 없는 현실인거 같다.. 나도 모바일 싫어하지만 투자 비용 대비 수익면에서 너무 차이가 나다 보니 내가 사업가라 그리할 듯 하네요.. 시대와 세대 자체가 바뀌는 것 같아.. 씁쓸함..

삼돌이는휴식 | (IP보기클릭)221.150.***.*** | 18.11.08 15:50

호구들아 모여라 엔씨에 기부하여라~~~~~~

안한글안사요. | (IP보기클릭)180.64.***.*** | 18.11.08 16:04

요즘 게임기준이 '잘만든'에서 '잘버는'으로 한동안 도박게임 쏟아질듯

프로니티 | (IP보기클릭)175.199.***.*** | 18.11.08 16:21
프로니티

게임 요즘들어 하시는 분이신가요 게임이 사행성인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라 이미 오래되었는데 한동안이 아니라 앞으로도 그럴거 에요

낭만블릿츠 | (IP보기클릭)122.37.***.*** | 18.11.08 17:45

모바일이 돈이 되니까 모바일 게임 만들어서 내놓는거는 뭐라 안한다. 어차피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는 시장에서 냉정하게 평가받는거니깐. 다만, 자신들이 비난받는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하던가 개선하겠다는 얘기를 해야지. 회사 대표가 도박 보다 더 낮은 확률에 대해서 공정한 규칙이라고 얘기를 해서 그런가? 지나친 확률형 아이템과 과금에 대한 질의에 "보다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방향" 이라고? 그냥 규제없으면 일단 현행과 유사하거나 그 이상으로 운영하겠다는 얘기구만.

달빛아래 낯선이🎗 | (IP보기클릭)112.220.***.*** | 18.11.08 16:23

게임인척 하는 사행성 도박이자너 제발 빠른시일내에 가챠같은거 죄다 사행성으로 규제돼서 쳐망했으면 좋겠다

요요병아리 | (IP보기클릭)222.114.***.*** | 18.11.08 16:33

한국 게임회사들은 바닥을 찍어봐야 정신 차릴거 같은데;;;

루리웹-7542107686 | (IP보기클릭)121.170.***.*** | 18.11.08 17:29
루리웹-7542107686

당연히 바닥찍으면 정신차리죠 근데 매출을 보면 바닥을 찍긴 커녕...

운고로하트 | (IP보기클릭)106.246.***.*** | 18.11.09 12:08
댓글 155
목록보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