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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청거리는 밸브 TCG ‘아티팩트’, 동시접속자 1만 명대 붕괴

조회수 33425 | 루리웹 | 입력 2018.12.18 (14:3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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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가 다시금 게임을 내놓기 시작할 겁니다!” 올해 초, 게이브 뉴웰 대표의 깜짝 발표에 현장 취재진은 물론 온 게임 업계가 술렁였다. ‘하프라이프’, ‘팀 포트리스’, ‘포탈’, ‘도타 2’까지 만드는 족족 흥행시킨 마이더스의 손이 오랜만에 선보이는 신작. 그렇게 뭇 게이머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세상에 나온 TCG ‘아티팩트(Artifact)’는 그러나 그 미래가 밝아 보이지 않는다.


지난 11월 28일, 밸브 자체 플랫폼인 스팀을 통해 첫 발을 내디딘 ‘아티팩트’는 당일 동시접속자 6만 명을 유지하며 호조를 보였다. 그러나 이 수치는 일주일만에 절반 가량 감소하였으며, 20여 일이 흐른 12월 18일 현재는 일일 최대 동시접속자 약 8,645명으로 1만 명대조차 붕괴되고 말았다. 그나마도 주요 유저층이 밀집된 북미가 야간일 때는 5,000명 이하까지 곤두박질친다.


2018.12.18일자 스팀 통계, 현재 플레이어(좌) 및 오늘 최고 기록(우)

 

PvP(대인전)을 기본으로 하는 게임에서 동시접속자가 급락한다는 것은 곧 게임의 생명력이 고갈되어 간다는 의미이다. 유저층이 협소할수록 매칭 시간이 지연될 수밖에 없고, 설령 적수를 만나더라도 서로 실력이 맞지 않아 불쾌한 플레이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그나마 게임 내에 다양한 덱의 AI 모의전이 구비돼 있긴 하지만 실제 유저를 완전히 대체하긴 어려운 실정이다.


당초 ‘아티팩트’는 글로벌 흥행작 ‘도타 2’ 세계관을 차용한데다 ‘매직 더 개더링(MTG)’ 창시자인 리처드 가필드가 개발을 주도하여 큰 기대를 모은 작품이다. 그럼에도 이처럼 가파른 하향세는 TCG 특유의 높은 진입 장벽과 이를 가중시키는 가격 정책, 출시 초기의 빈약한 콘텐츠가 종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수백에서 수천여 카드와 복잡다단한 규칙이 존재하는 TCG는 근본적으로 어려운 장르다. ‘아티팩트’ 역시 세 개 판을 동시에 활용하는 고유한 게임성 자체는 호평을 받았지만, 그와 함께 학습할 거리가 많고 한 판을 플레이하는 시간도 다소 길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때문에 ‘하스스톤’이나 ‘궨트: 더 위쳐 카드 게임’ 같은 경쟁작은 F2P(부분 유료화) 서비스로 유저들의 정착을 독려하는 방법을 써왔으나, ‘아티팩트’는 되려 초기 구매가 2만 2,500원을 책정해놓았다. 아울러 게임 내에서 무료 카드팩을 얻기가 매우 제한되는 구조라 일단 게임을 구입한 유저라도 지속적으로 플레이하는데 어려움을 소호하고 있다.


끝으로 기대 이하의 마감도 주요 비판점 가운데 하나다. 11월 28일 출시 당시 ‘아티팩트’에는 상급자를 위한 레더 랭킹은 물론 게임 도중 감정 표현, 커뮤니티 기능 등이 거의 없었다. 밸브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공개 대회를 추가하고 대화판을 넣으며 피드백에 대응하고 있지만, 애당초 미완성품을 판매했다는 비판은 피할 수 없는 셈.


흥행이 게임의 가치를 좌우하는 유일한 기준은 아니지만, 이러한 악재가 계속된다면 ‘아티팩트’는 밸브 최초의 실패작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과연 마이더스의 손을 자랑하는 밸브가 더 늦기 전에 무언가 해결책을 제시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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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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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이 왜 여러 악재 속에서도 잘 나가는지 깨닫게 만드는 게임 경쟁작이란 것들이 경쟁 구도 만들기도 전에 자멸해 버리니 원...
그냥일반유저 | (IP보기클릭)220.73.***.*** | 18.12.18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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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건 모바일로 갑시다. 이거 할 시간에 도타 한판을 하죠.
goodgm | (IP보기클릭)58.238.***.*** | 18.12.18 14:49
BEST
어차피 여기도 포탈, 하프라이프 만들던 핵심린력은 진작에 다 나가서 대기업이 나오기가 어려움
꽃보다게임 | (IP보기클릭)211.229.***.*** | 18.12.18 14:52
BEST
하프라이프3 만들거아님 걍 겜이나팔아라
방구석달빛 | (IP보기클릭)1.211.***.*** | 18.12.18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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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하길 바라는건 유저고 지금 스팀유저풀 생각하면 현상유지만 해도 수익창출엔 전혀 문제 없을걸요
루리웹-6492026188 | (IP보기클릭)223.39.***.*** | 18.12.18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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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건 모바일로 갑시다. 이거 할 시간에 도타 한판을 하죠.

goodgm | (IP보기클릭)58.238.***.*** | 18.12.18 14:49
goodgm

게임플레이타임이 너무너무너무 길어서 모바일로도 힘들것같음

팽귄통조림 | (IP보기클릭)221.167.***.*** | 18.12.18 16:34
goodgm

모바일 발표 했으면 엄청 까였을껄요. 밸브마저... 이러면서

홍야홍야~ | (IP보기클릭)122.45.***.*** | 18.12.18 17:19
팽귄통조림

플레이타임이 길어요? 안해봐서 몰랐는데 의외네요;

goodgm | (IP보기클릭)58.238.***.*** | 18.12.18 18:10
goodgm

엄청 길어요 마스카 방송 봤을때 한판에 50분 걸리던 겜도 봤는데 그것도 걍 중간에 서렌한거임

YERI | (IP보기클릭)76.102.***.*** | 18.12.18 19:37

좀더 두고봐야겠지만.. 역시 하기쉬운게 장땡이었어..tcg는

GM=Nintendo | (IP보기클릭)211.117.***.*** | 18.12.18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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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여기도 포탈, 하프라이프 만들던 핵심린력은 진작에 다 나가서 대기업이 나오기가 어려움

꽃보다게임 | (IP보기클릭)211.229.***.*** | 18.12.18 14:52

매직아레나가 좋아합니다.

쌍두거인 | (IP보기클릭)61.40.***.*** | 18.12.18 14:55

벨브가 이런 게임도 내놨었네...

지구별외계인 | (IP보기클릭)175.223.***.*** | 18.12.18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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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이 왜 여러 악재 속에서도 잘 나가는지 깨닫게 만드는 게임 경쟁작이란 것들이 경쟁 구도 만들기도 전에 자멸해 버리니 원...

그냥일반유저 | (IP보기클릭)220.73.***.*** | 18.12.18 14:55
그냥일반유저

워크래프트의 기존 IP를 적극활용해서 카드 자체에 애정도 있고 와우의 유저들이 만들어낸 문화들도 카드로 출시하면서 카드 자체가 굉장히 매력적이죠 ㅎㅎ

울랄라울라숑숑 | (IP보기클릭)61.43.***.*** | 18.12.20 13:10
그냥일반유저

tcg를 많이 해본건 아니지만 하스스톤만큼 직관적이고 쉽고 편하고 재밌게 만든 게임을 본 적이 없어요

기가루트 | (IP보기클릭)175.223.***.*** | 18.12.20 18:13
그냥일반유저

하스스톤판정 어렵고 이상한거많아요 설명을 안해줘서 쉬워보이는거죠

DOMINION | (IP보기클릭)125.137.***.*** | 18.12.25 15:21
DOMINION

판정이 어려운게 뭐죠? 딱히 느낀적 없는데;;

Mr.Gameover | (IP보기클릭)121.158.***.*** | 18.12.25 20:48
Mr.Gameover

각종 판정 서순이 명확하지 않은점이 대표적이고 비슷한 판정같은데 다른결과가 나올수도있다는점 전함이 우선인가 하수인 나오는게 우선인가?도 그렇고 체력1인 죽기제이나가 게돈의해 체력이 1이하로 떨어져도 생흡으로 살지만 아노말루스를 절멸로 죽이고 체력이 0이하로 되도 죽메생흡으로 살려고해도 사망하는점도있어요 진은검내구 안쓰고 힐하는방법있는것도 텍스트 읽어만봐선 알수가없죠 자 그럼 문젭니다 오메가정신과 할라질로 시포리움 폭격수와 강철거대 괴수의 지뢰를 사실상막을수잇습니다 (역시나 체력이 0이하로 떨어져도회복으로 삽니다 ) 그럼 학카르의 피를 막을수있는것은 어느것일까요 ?둘다? 둘다못살까요? 오메가정신? 할라질? 저에겐 참어렵게 느껴졋어요

DOMINION | (IP보기클릭)125.137.***.*** | 18.12.26 23:00

제작사가 벨브가 아니라 돈슨이라 되어있는뎁쇼?

에라이다졌어 | (IP보기클릭)112.150.***.*** | 18.12.18 15:10

밸브도 이제 초심을 잃었음. 게임 개발은 안하고 스팀으로 게임만 계속 팔아먹었으니... 타 마켓은 수수료 줄여가며 스팀 점유율 갉아먹으려고 하고 있고, 타 게임 개발사들은 자체 전자유통망 만들고 있으니... 밸브는 이제 진짜 긴장해야 합니다.

매운맛커리 | (IP보기클릭)118.39.***.*** | 18.12.18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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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운맛커리

긴장하길 바라는건 유저고 지금 스팀유저풀 생각하면 현상유지만 해도 수익창출엔 전혀 문제 없을걸요

루리웹-6492026188 | (IP보기클릭)223.39.***.*** | 18.12.18 15:32
매운맛커리

에픽스토어 이제 열개남짓한 게임 보유하고 있는데 긴장은 개뿔..

프로트수 | (IP보기클릭)125.180.***.*** | 18.12.18 15:37
프로트수

긴장해야지 스팀이 호황이었던 거는 게임에 이어 유통까지 시장을 확장해서 여서 커진건데 게임 무너지면 유통만 남는데 스팀 시장이 지금보다 더 확장될일은 없고 다른 경쟁자들이 늘어 날 일 밖에 없는데 미리미리 준비 해야지 발전없는 기업은 침체될 수 밖에 없음

Lostangel | (IP보기클릭)223.38.***.*** | 18.12.18 16:02
Lostangel

밸브명작들이 많지만.. 요즘 밸브도 자사겜에 좀 집중 좀 하긴 해야함...

알레폰드 | (IP보기클릭)125.128.***.*** | 18.12.18 16:21
Lostangel

요약 : 카운터스트라이크1 시절부터 운영되던 게임유통사가 현재 경쟁사랑 비교해도 게임량이 수백배가 차이가 나는데 나중에 쇠퇴한다고하는게 유머

영화光 | (IP보기클릭)211.36.***.*** | 18.12.18 16:40
루리웹-6492026188

게임 개발을 계속 해야 현상 유지라도 하죠. 밸브가 스팀으로 재미좀 보더니 이제는 게임 개발을 거의 안하니... 지금의 밸브는 전자유통망 시장 1위라고 완벽히 자만하고 있는겁니다. 안그래도 스팀 수수료 비싸다고 말많은데요. 타 ESD 도 치고 올라오지, 왠만한 큰 회사들은 자체 ESD 유통망 가지고 있지... 저런식으로 자만하다가 밸브가 과연 언제까지 갈까요? 요즘은 세일 할인폭도 예전같지 않고요.

매운맛커리 | (IP보기클릭)118.39.***.*** | 18.12.18 18:29
매운맛커리

그놈의 할인율은 다 그 개같은 환불 시스템 도입되면서 이 꼴 난겁니다. 환불 시스템만 없었어도 예전과 비슷한 할인율이었을겁니다.

DoNoTS! | (IP보기클릭)122.46.***.*** | 18.12.18 21:35

라인 너무많아

눈내리던그봄 | (IP보기클릭)58.143.***.*** | 18.12.18 15:45

재미가 없어...흑흑

심발락 | (IP보기클릭)59.14.***.*** | 18.12.18 15:53
BEST

하프라이프3 만들거아님 걍 겜이나팔아라

방구석달빛 | (IP보기클릭)1.211.***.*** | 18.12.18 15:55

라인이 3개라 직관성이 떨어지고 너무 깁니다 2판이면 앵간한 도타한판임. 그 시간에 차라리 도타를 함

woodspoon | (IP보기클릭)14.53.***.*** | 18.12.18 16:18

일단 게임 입문하기가 너무 어려운게 한 몫인듯. 신규 유입이 아닌 철처하게 매니악을 노려 만들었지만 아무래도 접근성이 떨어지니 힘든것 같네요.

BoxBoy | (IP보기클릭)210.126.***.*** | 18.12.18 16:44

1. 게임 룰이 매니악한데다가 플탐도 김. 2. 게임 자체가 유료라 초입부터 진입장벽 존재. 3. 근데 카드를 더 얻고 싶으면 사실상 유료로 카드팩을 사야 함. 어떻게 봐도 흥행하기 어려울수 밖에 없었음.

쿠마곰돌이 | (IP보기클릭)183.101.***.*** | 18.12.18 17:25
쿠마곰돌이

2번,3번요소가 좀 크죠 현질해놓고 자기취향아니면 돈 날린거

✨solo gamer✨ | (IP보기클릭)116.46.***.*** | 18.12.20 01:03

모든걸 수익만 보고 만든 듯 한 시스템 카드 마켓에 올리는 수수료 보고 기겁했다 3만7천원 어치 카드 팔았는데 수수료가....... 카드팩도 돈 장터올리는 것도 돈 돈돈돈돈돈돈돈돈돈돈돈돈돈돈돈돈

반반무많이 | (IP보기클릭)211.226.***.*** | 18.12.18 17:39

재미없나요? 그냥 매직 아레나나 해야하나 ㅠㅠ

포이포이 | (IP보기클릭)210.113.***.*** | 18.12.18 17:52

무료로 할 수 있는 다른 경쟁작들을 제끼고 할 이유를 모르겠음

마이틔 | (IP보기클릭)211.213.***.*** | 18.12.18 17:57

최소한 게임 본편 자체는 무료였어야했음. 제정신임?

다시해보자 | (IP보기클릭)183.103.***.*** | 18.12.18 18:26
다시해보자

본편무료고 무료 카드팩얻을기회가 하스스톤정도라도있으면 해볼려했는데 카드모으기도힘들고 거래되는거좋았는데 수수료 어마어마하고 ;

DOMINION | (IP보기클릭)125.137.***.*** | 18.12.25 15:23

몇년후에 아티팩트2 내놓을듯

★현경의고수 | (IP보기클릭)220.121.***.*** | 18.12.18 18:35

포탈vr로 한번 잘 만들어보지...

Posuni | (IP보기클릭)110.70.***.*** | 18.12.18 18:42

하스스톤 덕분에 명예로운 죽음을

EarthWind | (IP보기클릭)121.185.***.*** | 18.12.18 18:57
EarthWind

그 하스도 이젠 슬슬 망조가

혹등고래  | (IP보기클릭)1.247.***.*** | 18.12.19 09:01

이미 끝났어

NathanP | (IP보기클릭)175.223.***.*** | 18.12.18 19:29

밸브를 잡가버린다.

루리웹-8948057169 | (IP보기클릭)125.189.***.*** | 18.12.18 19:58

진입장벽이 어쩌고 저쩌고해봤자 다 의미없음 걍 게임이 재미없으면 망하는거임.

리제 | (IP보기클릭)1.227.***.*** | 18.12.18 20:29

무료로 했어도 매개더에 비빌까 말까 할껀데 이걸 유료로 팔고있으니 ㅉㅉㅉ

재키. | (IP보기클릭)121.140.***.*** | 18.12.18 20:42

궨드도 망하고 아티팩트도 망하고

루리웹-7860165963 | (IP보기클릭)219.249.***.*** | 18.12.18 22:41

성장동력을 잃어버린 기업은 결국 도태되겠죠

광주산수김태진 | (IP보기클릭)121.147.***.*** | 18.12.18 22:51

아예 시망인 궨트보다는 낫지

E3보단미스리 | (IP보기클릭)175.214.***.*** | 18.12.18 22:53

밸브가 게임개발사라고? 그냥 플랫포머임 CEO부터가 파오후인데

노노봉 | (IP보기클릭)221.144.***.*** | 18.12.19 01: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undersixfoot

국내게임이야 그렇다 쳐도 아티팩트같은 게임이야 별영향도 없을듯.. 애초에 밸브 한국지사가 있긴하던가?

GM=Nintendo | (IP보기클릭)211.117.***.*** | 18.12.19 21:25

밸브도 슬슬 망조가 듬

YooSera | (IP보기클릭)59.2.***.*** | 18.12.19 08:22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재미가 없음...

강단스러짐4 | (IP보기클릭)1.239.***.*** | 18.12.19 09:50

이게 딱 스도리카 꼴 아닌가 잘만든거 같은데 이걸 왜 해야되는지 모르겠다던데

kofluvs | (IP보기클릭)175.223.***.*** | 18.12.19 09:54

돈주고 카드게임을 한다라..

블로거 | (IP보기클릭)61.74.***.*** | 18.12.19 10:30

저런거 만들지말고 제발 팀포2 업댓좀 줘...

Docter | (IP보기클릭)211.109.***.*** | 18.12.19 18:59

그렇게 인력이 없으면 언리얼4 같은 거 사서 fps하나 내주지 그러냐..

decard9 | (IP보기클릭)180.71.***.*** | 18.12.19 20:18

애넨 진심 2011년 포탈2 라는 역대급 겜 한번 만들고 자멸이네

레드데드리댐션2 | (IP보기클릭)182.222.***.*** | 18.12.20 00:55

밸브야 돈가지고 장난치는거 아니야 이번에 배웠길 바란다.

순광자연광역광 | (IP보기클릭)58.140.***.*** | 18.12.20 06:46
순광자연광역광

밸브가 참...스팀으로 돈버는거도 부족한가 얼마나 밸브 직원들이 많길래. 하프라이프3 만들 인원도 안되는것들이.

순광자연광역광 | (IP보기클릭)58.140.***.*** | 18.12.20 06:47

수익만 바라고 만드는 욕망의 덩어리 게임류 재미있을 수가 없지

064_2nd | (IP보기클릭)61.82.***.*** | 18.12.20 11:05

밸브는 개발사가 아니라 유통사죠

자격종목 | (IP보기클릭)222.107.***.*** | 18.12.20 12:08

감사합니다!

새노루당 | (IP보기클릭)112.147.***.*** | 18.12.20 20:52

휘청 정도가 아니라 초반부터 이 모양이면... 그냥 섭종각 재야할때 아닌가

mzimkul | (IP보기클릭)121.142.***.*** | 18.12.20 23:17

유료라서 안된다는거 다 핑계임 배그 얼리억세스 때 4만 5천원이어도 사람들 엄청 사서 했음 그냥 게임이 재미없으면 망함

Chihaya | (IP보기클릭)115.136.***.*** | 18.12.21 01:34

하프2도 당시로선 파격이었지만 게임성은 사실 1회용이던

BioSoul | (IP보기클릭)101.235.***.*** | 18.12.21 07:22

밸브 컴플리트 팩 보면 쉰내 날 정도야.. 제대로 된 신작 좀 내줬으면 하지만 핵심 개발진들 다 빠져 나간 상태에서 내줄 수가 없겠지..

맥스웰 아톰 | (IP보기클릭)112.152.***.*** | 18.12.23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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