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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2차 CBT에 선보일 '항해' 티징

조회수 37283 | 루리웹 | 입력 2017.08.11 (21:58:04)
[기사 본문] 스마일게이트가 MMORPG '로스트아크'의 홈페이지를 통해 CM리샤의 항해일지를 공개했다. 로스트아크의 바다에서 7일간 여행했다는 그의 글에 주목하게 되는 이유는 2차 CBT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가 바로 '항해'이기 때문이다.

내용을 살펴 보면 먼저 갈기파도 항구에서 선원을 고용한 뒤 항해에 나서게 되며, 하트 모양의 섬 리베하임, 수호자가 지키는 섬, 보물을 수집하는 두키들이 가득한 섬, 커플 의자가 배치된 섬에 도달한다.



또한 다양한 환경을 갖춘 섬 외에도 해상에서 검은 돛을 단 범선, 해저의 보물, 폭풍우, 구조를 요청하는 사람, 가오리와 상어, 고래 같은 해양 생물을 만날 수 있고, 낚시도 가능한 것으로 기재되어 있다.



작년 8월 시행된 1차 CBT 이후 1년여 만에 수면 위로 재부상한 로스트아크는 신규 클래스로 디스트로이어, 아르카나, 서머너를 선보이며, 바드, 아르카나, 서머너의 고향인 마법의 대륙 로헨델이 등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콘텐츠를 일반에 선보이는 2차 CBT는 올 가을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댓글

댓글 193 |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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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질질끌어서 흥미를 잃어감
SEELE | 118.221.***.*** | 17.08.11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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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회사가 없어지진 안았죠 그런데 말입니다 2년전쯤 제친동생이 문명온라인 모바일부서 강화한다고 송재경씨한테 QA로 스카웃 갓다가 3개월만에 회사자체가 어려워졌다고 구조조정당했습니다. 그당시 600명정도가 그만두거나 나갔구요. 투자도 받고 해서 어느정도 회사가 다시 살아나자 또 엄청나게 인원 충당했다가 이번에 또 인원축소 들어간답니다. 이게 정상적인 CEO가 할만한 짓입니까?
루미네 | 211.55.***.*** | 17.08.12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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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클베가 생각이상으로 완성도도높고 재미있긴했는데 어지간히 기다리게해야지 사람들의 흥미도도 계속유지되는건데.... 나는 돈많아! 라고 자랑하듯 직원들 월급만 퍼주고 게임은 나오지도 안고 프론티어사태때도 적당히 넘어가고...... 회사나 사장은 돈만 많고 열정만 있지 사업은 정말 할줄 모른다는게 보인다..... 그런식으로하다가 망한게 XL게임즈(송재경)인데 정말 안타깝다....
루미네 | 211.55.***.*** | 17.08.11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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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워커
죽지마ㅠㅠ | 223.62.***.*** | 17.08.11 21:59
BEST
말투 꼬라지 보소 ^^
크라라롸 | 124.56.***.*** | 17.08.11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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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워커
죽지마ㅠㅠ | 223.62.***.*** | 17.08.11 21:5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환낮
이런겜은 초반해야 재밌는건데
크라라롸 | 124.56.***.*** | 17.08.11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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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환낮
말투 꼬라지 보소 ^^
크라라롸 | 124.56.***.*** | 17.08.11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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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낮
말투 꼬라지 수준봐라 ㅋㅋㅋㅋㅋ
허글 | 115.161.***.*** | 17.08.11 22: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환낮
인성..ㅉㅉ
귀지 개 | 125.128.***.*** | 17.08.11 22: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환낮
멋지다고 생각해서 그러는거?? 참...알수없네...
윤저년^^ | 122.36.***.*** | 17.08.11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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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낮
재수없는 거랑 쿨한거랑 구분좀하길
케미컬크루즈 | 125.182.***.*** | 17.08.12 00:2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환낮
이거레알 팩트. 소울워커 돌아가는 꼴만 봐도...가슴이 아프네.
중2병환자 | 121.174.***.*** | 17.08.12 00:59
오베하려면 아직 1년 남은건가
피넬렌 | 1.228.***.*** | 17.08.11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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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질질끌어서 흥미를 잃어감
SEELE | 118.221.***.*** | 17.08.11 22:13
로리캐릭이 없군
쇼뽑데지 | 1.245.***.*** | 17.08.11 22:18
소.울.워.커
Blue_Mouse | 39.118.***.*** | 17.08.11 22:18
BEST
1차 클베가 생각이상으로 완성도도높고 재미있긴했는데 어지간히 기다리게해야지 사람들의 흥미도도 계속유지되는건데.... 나는 돈많아! 라고 자랑하듯 직원들 월급만 퍼주고 게임은 나오지도 안고 프론티어사태때도 적당히 넘어가고...... 회사나 사장은 돈만 많고 열정만 있지 사업은 정말 할줄 모른다는게 보인다..... 그런식으로하다가 망한게 XL게임즈(송재경)인데 정말 안타깝다....
루미네 | 211.55.***.*** | 17.08.11 22:32
루미네
망하진 않았어요;; 엄연히 회사 출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무슨 망발을...
윤저년^^ | 122.36.***.*** | 17.08.11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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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저년^^
당장 회사가 없어지진 안았죠 그런데 말입니다 2년전쯤 제친동생이 문명온라인 모바일부서 강화한다고 송재경씨한테 QA로 스카웃 갓다가 3개월만에 회사자체가 어려워졌다고 구조조정당했습니다. 그당시 600명정도가 그만두거나 나갔구요. 투자도 받고 해서 어느정도 회사가 다시 살아나자 또 엄청나게 인원 충당했다가 이번에 또 인원축소 들어간답니다. 이게 정상적인 CEO가 할만한 짓입니까?
루미네 | 211.55.***.*** | 17.08.12 00:38
루미네
개인적으론 완성도 낮은 게임 무리하게 날짜 맞춰서 출시하는것보단 출시일 미루더라도 완성도 올리는게 나아보이네요
루리웹-8192397932 | 118.36.***.*** | 17.08.12 04:36
루미네
클베때 퀄로 안나오면 뭐라 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시간을 들여 퀄업을 하는 거 아닐까요? 물론 이해는 합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트오세같이 버그 떡칠된 미완성 게임보다 이렇게 시간들여서 만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시버섯 | 121.127.***.*** | 17.08.12 04:49
루리웹-8192397932
일단 우리나라에서 시간 들여 퀄업한다는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오랜 시간 들여 퀄업한 게임이 있던가요? 늘어진 시간만큼 배가 산으로가서 점점 더 퀄리티가 떨어질 뿐이였죠. 저도 솔직히 로스트아크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늘어지는 개발 기간을 보면서 딱 XL게임즈 생각이 났었습니다.
Muramasa666 | 175.213.***.*** | 17.08.12 05:56
루미네
맞는 말이시네요. 이 정도로 오래 걸릴거면 차라리 공개자체를 늦게 했었던게 낫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투자금 끌어올려던거면 일단 적정선에서 출시하고 업데이트 해가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 싶네요. 로스트아크 흔히말하는 마지막 mmorpg라 불리는데 (요즘 모바일쪽으로만 게임이 나와서) 기대한 저도 심하게 길어지니 그냥 모바일겜 좋은거나 나왔으면 하는 바램
햇살속인형 | 118.47.***.*** | 17.08.12 08:25
사시버섯
사시버섯//..? 그래서 이 게임이 나오지도 않았는데 완성도가 높은진 어케알죠? 클베때 잘 굴러갔다고? 블소도 2차 클베땐 갓겜이었음 오픈하고 딴겜이 되었지.
초갈 | 49.163.***.*** | 17.08.12 10:33
초갈
개발사는 바보가 아닙니다. 개임을 빨리 출시하지 않는데에는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사측이라고 호응 좋을때 빨리 내놓는게 좋다는 걸 모르지는 않겠지요. 게임을 출시할 수 없는 이유가 있고, 그 이유는 게임의 완성도에 있을 겁니다. 적어도 저희가 기대했던 것 만큼 빨리 나왔다면 게임 완성도 때문에 이것보다 더한 욕을 들어야 했을 겁니다.
사시버섯 | 121.127.***.*** | 17.08.12 12:38
사시버섯
듀크뉴캠포에버 라는 게임을 보시면 그런말 쏙 들어갈겁니다 라스트 가디언도 마찬가지구요 개발기간이 길어도 안좋습니다 적당해야죠.
초갈 | 49.163.***.*** | 17.08.12 14:24
사시버섯
개발사 바보맞습니다. 개발자들은 속마음으론 문제점 다 알고있는데 그 외 부서에 있는 겜알못 사람들이 다 망쳐먹는거거든요. 저런 큰 회사일수록 정치질 개쩝니다. 그래서 남아있다가 인센좀 탈수있으면 개발자들 꾹 참고 상용화 까지는 남고, 점점 산으로 간다 하면 이력서 한줄 긋고 다른데로 이직하는게 현실인데요
젤라삐 | 115.23.***.*** | 17.08.12 16:38
초갈
라스트 가디언 그해 고티 5위인가 그런데요?
플랫 | 119.202.***.*** | 17.08.12 17:24
플랫
라스트가디언 좀 안좋은 평도 많긴 많았던...
정몽즙VS닭근액 | 175.204.***.*** | 17.08.12 23:09
플랫
개발기간이 무지하게 길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적화도 개판에 여러모로 실망만 많이 한 게임입니다
초갈 | 49.163.***.*** | 17.08.12 23:46
루미네
킹덤 언더 파이어 2!!!
네코마루 | 223.62.***.*** | 17.08.13 04:16
Muramasa666
솔직히 아키에이지는 클베 와 오베때 퀄 차이 많이 났어요 5번인가 의 클베 끝에 퀄업 많이 됐다고 생각 지금이야.. 뭐..
게이트 | 223.55.***.*** | 17.08.13 16:00
사시버섯
5년동안 퀄업했던 창세기전4.. ㅎㅎ 아주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보통 개발이 늦어지는건 어른의 사정때문이지요.. 뭐 아주 극히 일부를 기대할 수 도 있는거고 가능성이 없는 것 도 아니지만...
Kirika_De_Shilpid | 115.68.***.*** | 17.08.14 10:53
이건 너무 늦게 나오는거같다
회색겨울 | 220.85.***.*** | 17.08.11 22:44
서울노동자 전까지만 해도 좀 기대했는데....
강남횟집 | 219.254.***.*** | 17.08.11 22:45
이미 타이밍 놓침 거기에 스마일게이트 끝났음
파란반지 | 175.209.***.*** | 17.08.11 22:56
당연히 개발한다고 질질끈 게임이라 초반엔 사람 엄청 몰리겠지 근데 장르가 핵앤슬래쉬, 거기다 회사는 소울워커 거하게 말아먹은 스마게.. 초반에 몰린 사람들 잡으려면 이때까지랑은 다른 운영 보여줘야 할텐데 딱히 그럴거 같진 않고 그냥 뮤 레전드 수순을 그대로 밟을것 같다
poly0643 | 220.84.***.*** | 17.08.11 23:12
이것도 뒤로 질질 끄는 꼬락서니 보니까 커프2꼴나게 생긴 거 같은데. 그러고보니 커프2는 망했나 뭐 아직도 소식이 없네.
긁힌 상처 | 175.112.***.*** | 17.08.11 23:20
긁힌 상처
대만에서 망했다고... 러시아 서비스 시작한다고..
얀파산 | 175.204.***.*** | 17.08.11 23:59
긁힌 상처
임금체불로 난리라던데요
백사자 | 14.138.***.*** | 17.08.14 13:47
솔직히 스마일게이트 꼬라지보면 현질 ㅈ망겜의 자리는 예약된거나 마찬가지.
루리웹-0757028560 | 121.164.***.*** | 17.08.11 23:24
이건 게임을 출시할 생각이 있기는 한가
회색분자 | 220.78.***.*** | 17.08.11 23:24
국산게임식 2개월안에 3차 CBT까지 하고 오픈베타 반응 = 야 씨1발 좀 개발좀 천천히해서 컨텐츠 확실히 하고 오픈해라 2014년 공개 2016년 1차 CBT후 계속 개발ing 반응 = 와 존1나 늦게 나오네 좀 빨리하지? 돈많다고 장난함? 어쩌라는거지... 사실 2000년도 초반에 게임들 나오는 스피드하고 로스트아크 1차 CBT 퀄이면 착실히 게임 개발되는중이긴한데...
퍄! | 121.129.***.*** | 17.08.11 23:26
퍄!
기대감을 너무 높여놔서 더 그런듯 해요. 차라리 갑자기 슝 하고 나오면 좋은데 동영상그리고 클베도 하고나니까 사람들 입장에선 금방 나오겠지 하는데 계속 너무 조용해서
오나호 요정 | 220.121.***.*** | 17.08.12 01:59
퍄!
웃긴거죠. 실상 로스트 아크 첫공개 한게 불과 3년전인 2014년이죠. 애초에 그 이전부터 개발했었다고 해도 블소나 다른 AAA급 MMORPG 들이랑 별반 다르지 않은 개발 5~6년 밖에 안된거라는거죠. 애초에 그래픽이 별볼일 없던 2000년대 초반도 아니고 3D 에 AAA급 볼륨이면 5~6년 걸리는게 보통인데 이건 뭐 3년지났다고 듀크뉴캠 찾고 KUF2 찾고 있으니... 예전에도 썼었지만 그냥 사람들은 기대작을 만들어내고 물어뜯을뿐이죠. 2014년에 리니지 이터널 나왔을때도 비슷한 반응이었죠. 때마침 신작인 로스트아크가 나오니까 로스트 아크 무한 찬양질 하면서 리니지 이터널은 뜯고 씹고 하면서 잘들 놀았죠. 지금은 그 순서가 로스트아크가 됐을뿐
v.for.vendetta | 14.47.***.*** | 17.08.12 03:06
v.for.vendetta
뭔가 단단히 착각하고 계시는듯. 리니지 이터널은 공개 당시부터 디아블로 짝퉁이라고 욕을 먹을대로 먹고 있었습니다. 언플은 언플대로 해놓고 까이고 있었는데 로스트 아크가 조용히 엄청난 퀄리티를 보여줘서 비교 당하고 더 욕을 먹은거죠. 로스트 아크가 개발에 들어간게 2011년이고 지스타 공개 당시에 보여준 모든 컨텐츠가 공개용 급조 스크립트가 아닌 제대로 인게임에 구현돼있다고 했죠. 현재 속도로 보면 빨라도 내년 하반기, 늦으면 2019년 상반기에 오픈할 예정으로 보인다는데 2014년에 대부분의 컨텐츠가 만들어져있다고 얘기한 것치고는 굉장히 오랜 개발 기간이죠. 계속해서 일정 연기가 되는 것을 보면 결국 대부분의 컨텐츠가 만들어져있다는 얘기는 구라였을 가능성이 높고 급하게 팀장급을 포함한 개발 인원을 대거 확충하는 모습을 보면 더더욱 확실하죠. 지금 추정 제작비가 800억을 넘어가고 있는 마당에 아직도 오픈이 한참 남았다는건 명백한 일정 조율 실패인거고 일정 조율에 실패한만큼 급하게 만들고 있을 가능성이 높죠. 개발비가 개발비인만큼 회사에서 닥달하고 있을 건 백퍼구요. 상기한 이유들로 게임이 산으로 가는게 보이고 지속된 연기로 개발 기간이 늘어지니까 비판이 나오기 시작하는겁니다. 걍 단순히 뜯고 씹는게 아니예요.
Muramasa666 | 175.213.***.*** | 17.08.12 06:34
Muramasa666
로스트아크 그거 영상만 걍 급조해서 내보내고 그때부터 인기 많아지니 부랴부랴 개발한 느낌이 너무 강함.
초갈 | 49.163.***.*** | 17.08.12 10:40
초갈
그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CBT 해본 입장에서 동영상에서 나온건 충실하게 다 구현 되어있습니다 스토리 컷신도 대단한 완성도를 보여주었조 국산 온겜 대부분 실시간이 아닌 저장된 영상을 틀어주는데 실시간 컷신에 로딩없이 부드럽게 이어진게 급하게 개발했다고 생각은 안들던데...
지나가던행인 A | 111.65.***.*** | 17.08.12 12:53
Muramasa666
착각은 본인이 하시고 있는듯 하네요. 2011년에 처음 리니지 이터널 공개 됐을때 게임 커뮤니티에서 일부 광적으로 국내회사 게임까는 인원들이 괜히 디아3 찍어 붙여가면서 표절이라고 한거 이외에는 유튜브 댓글조차도 디아3가 이렇게 나왔어야 했다는 댓글이 있을만큼의 퀄리티를 보여줬었습니다. 또한 그 표절운운도 웃긴게 이미 엔씨는 2008년에 블소 공개하면서 이미 MORPG 프로젝트인 메탈블랙 : 얼터너티브를 공개했었다는거죠. 엔씨가 아무리 현금이 많은 회사라지만 같은 장르에 중복 투자를 해가며 회사 자원을 소모할만큼 멍청하진 않을겁니다. 디아3가 MORPG 인 판국엔 뭣하러 MMORPG로 따라 하겠습니까. 이미 존재하는 쿼터뷰 MORPG인 메탈블랙을 밀어줬으면 밀어줬지. 언플이 아니라 그냥 자신들의 어이없는 망상을 기대라고 포장해가면서 자신들의 이유없는 비난을 정당화 시킨겁니다. 그리고 애초에 스마일 게이트에서는 그런말 한적이 없는데요. 첫 공개때 권혁빈이 지금은 CBT 할정도만 만들어졌다고 했었고 그 이전에 개발비 질문에 아직 만들어야할 부분도 많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언급은 힘들다고 했었습니다. 또한 개발 스튜디오 대표 조차도 개발된 분량에 대해서 정확한 % 는 말을 못할거 같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게중엔 CBT 때 조차도 당시 공개됐던 트레일러의 컨텐츠 중 일부는 플레이 하기 어렵다고 할 정도 였는데 무슨. 당연히 지금까지 걸린 개발기간이 빠르진 않아도 늦는다고 타박하고 비난할 정도는 아니죠. 또한 그 많은 컨텐츠들 또한 시대의 흐름상 다양성을 선보일 필요가 있다고 해서 넣었다고 했을뿐이죠. 이렇게 애초에 그런말을 한적이 없으니 당연히 이는 구라가 아니고 이를 가지고 비난하는게 잘못된 행동이죠. 애초에 AAA급 MMORPG들은 개발기간이 5~6년 가는건 보통입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그래픽이 상향평준화 된 현시점에선 더욱더.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스타시티즌도 5년 넘어가고 내년에도 서비스를 장담못하고 나올때 기대작이었던 블소 조차도 개발기간 다 포함하면 6년 걸린 프로젝트죠. 결국 남는건 추정뿐이 없네요. 정확한 근거 없이 막연한 추정을 가지고 KUF2 나 듀크뉴캠처럼 명확하게 길게간 프로젝트와 비교하면서 비판이 아닌 비난을 가하는게 잘못된거라는겁니다.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4:16
v.for.vendetta
이 게임 2017년도 하반기 오픈이 목표였던 게임이고 그거 목적으로 2014년도에 트레일러 공개된건 아시는지?
젤라삐 | 115.23.***.*** | 17.08.12 17:30
젤라삐
네 길어지면 길어지지 짧아지는 경우 드물죠. 근데 로스트 아크가 커프2 나 듀크뉴캠처럼 미친듯이 늘린건 아니죠. 거기다가 MMO 게임들 개발 기간이 해가 거듭되면 될수록 늘어나는것도 사실이구요.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36&l=550030 보면 알겠지만 왠만한 대형 MMORPG들 짧아야 4년이고 5~6년 걸리는게 보통입니다. 와우도 5년걸렸고 아이온도 5년 걸렸고 파판14도 8년 걸렸고 테라도 4년걸렸습니다. 로스트아크 그 이전 개발기간합쳐도 5~6년 내외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짧다고는 못해도 그렇다고 이게 커프2나 듀크뉴캠 처럼 미친듯이 늦은건 아니라는거죠. 위에 원 댓글을 봐도 알수 있듯이 늦게 나오면 늦게 나온다고 뭐라하고 빨리나오면 다 안만들고 나왔다고 뭐라하고 어느장단에 맞출까요. 애초에 자신들은 그냥 까기로 정해놓고 매년 게임만 바꿔서 제대로 된 정보도 아니고 개인적인 감정으로 비판도 아닌 비난을 가하는데 그럼 칭찬할까요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7:51
v.for.vendetta
그럼 일반 사람들이 생각했던것보다 훨씬 늦어지는 오픈일정에 다른 AAA급 게임 개발기간이야 알바 아닌 일반 고객층이 되는 사람들이 그거 감안해서 게임오픈시기 늦어지는것까지 '어이쿠 그럼요 AAA급 초대작 게임이니 몇년이고 기다려줘야죠' 해야 정상인가요
젤라삐 | 115.23.***.*** | 17.08.12 18:24
젤라삐
그럼 다름 게임기간이 알바 아닌 사람들이 왜 다른 게임은 별말이 없으면서 유독 이 게임만 그러는지. 애초에 게임회사도 게임 출시시기는 자기네가 알아서 판단할 일이지 그걸가지고 유저한테 욕먹는것도 정상은 아니죠. 킥스타터나 아니면 얼리액세스처럼 일정지분의 투자금을 집어넣은 형태라면 모를까 그것도 아니고 오로지 자신들의 매출을 가지고 게임 만드는데 주주도 아닌 일반 유저한테 일방적으로 비난받는건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는지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8:39
v.for.vendetta
이게임만 왜 그러냐고요? 그만큼 관심을 많이 받았던 게임이라 그런거죠. 그리고 욕먹는이유? 사람들이랑 약속했던 시간이 훨씬 지나서 그런거죠. 2014년부터 약 3년 기다린 사람들은 18년도까지 더 기다리랍니다. 것도 확정이 아니고요. 만약 그걸 기다린다 하더라도 이렇게 오래 제작하다가 결국 기대했던 모양세는 안나오고 산으로 간 상태로 결과 오픈한게임이 한두개입니까?
젤라삐 | 115.23.***.*** | 17.08.12 18:44
젤라삐
결국 제대로 된 근거는 없이 감정적으로 까는것밖엔 안되네요. 그래서 로스트 아크가 그렇게 산으로 가리라는 보장은 어디 있던가요. 그리고 그렇게 걱정이 된다고 한들 '비난'을 가하는것에 대한 정당한 근거는 되지 못합니다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8:47
v.for.vendetta
실제로 사람들속에 잊혀져가고 있는 마당에 이제야 2차 클베 한다는 소식듣고 이겜은 '대체 언제나오는거야 그럼 ㅋㅋㅋㅋ' 하는 사람들 반응이 아니꼬우신가 보네요.평생기다리세요 그럼
젤라삐 | 115.23.***.*** | 17.08.12 18:47
젤라삐
결국 할말이 없으신가 봅니다. 실제로 유저와 회사는 감정적인 관계가 아니죠. 그냥 나오면 나오는 대로 해보고 평가하면 될일이고 서비스가 엿같으면 그냥 계정삭제하고 접으면 될일입니다. 기대작이 안나오면 특별한 사정이 아닌이상 아쉽다 그럴순 있어도 그걸가지고 비난하는것도 솔직히 어불성설이죠. 게임회사가 자기네들의 모종의 사정으로 인해서 (법이 보장하는 테두리 안에서) 프로젝트가 무산되더라도 유저는 아쉬워 할수있을뿐 그걸가지고 게임회사가 나쁘다고 규정하고 비난을 가할순 없는 노릇이죠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8:53
젤라삐
실례로 에버퀘스트 넥스트가 상당한 기대작이었는데 데이 브레이크 게임즈에서 그거 프로젝트 엎어버렸죠. 개인적으로 거의 첫손으로 꼽을정도로 기대했었던지라 상당히 아쉬웠지만 그렇다고 그걸가지고 그 게임사를 비난한적은 없습니다. 애초에 그런걸 가지고 비난하는거 자체가 논리에 안맞기 때문이죠. 불만을 토로하더라도 적어도 듀크뉴캠이나 커프2 처럼 결과물이 안좋게 나왔을때나 하는게 옳은거지 그 결과물이 나오지도 않았는데 그걸 단순히 기간을 늘려잡았다고 비난을 가한다? 웃긴일이죠. 장님이 코끼리 다리 만지는 겪이죠. 아니 이 경우는 오히려 더 심하죠. 아예 만지지도 않고서 대상을 논하니까.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9:00
v.for.vendetta
저도 님이 말하는게 틀렸다는게 아니고요 잘 알고 이해해요. 근데 소수의 트롤을 제외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공통된 입장을 보이는데엔 분명한 이유가 있거든요. 이걸 무작정 비난하는걸로 몰아가시면 굉장히 곤란해집니다. 한번 잘 생각해보세요 진짜로.
젤라삐 | 115.23.***.*** | 17.08.12 19:08
v.for.vendetta
거기에서 제 주장은 단지 2014년도에 공개해서 3년 뒤면 게임을 해볼수 있겠지 했던 약속이 깨진것과 한동안 잠잠해서 사람들 속에 잊혀져있다가 이제야 2차클베 소식 들려오는 소식통에 사람들 "이게임 아직도 오픈안했냐" 라는 반응을 무작정으로 비난으로 받아들이시는 것에 대한 님의 태도 비판입니다. 이렇게 하면 좀 아시려나
젤라삐 | 115.23.***.*** | 17.08.12 19:10
젤라삐
다수가 비슷한 입장을 보인다고 해서 반드시 그게 옳은것만은 아니라는거 잘 아실텐데요. 솔직히 지금 게임커뮤니티에서 이러는거 한두번 보는것도 아니고 매년마다 이러는데 이걸 건전한 비판으로 볼수 있을가 싶습니다만. 차라리 운영, 서비스에 관해서 불만을 토로한다면 스마일게이트는 아제라나 소울워커의 예시가 있고 다른 회사도 여러가지 예시가 있으니 백번이고 천번이고 동의를 하겠지만 솔직히 이건에 관해서는 그 다수가 옳다고 보여지지가 않네요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9:11
젤라삐
글쎄요. 전 오히려 매번 이런식으로 말도 안되는걸가지고 비난을 가하는 다수들의 태도에 관한 비판입니다만. 보시면 알겠지만 단 하나의 논리도 없고 근거도 없어요. 단지 감정적인 것만 남았을 뿐이지. 이 감정을 가지고 비난을 가한다고 한들 뭐가 남겠습니까. 애초에 이것조차 타당한게 아닌데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9:13
v.for.vendetta
레스토랑에서 음식이 2시간이 지나도 전채요리 빼고 하나도 안나오면 아무리 그 식당이 미슐랭식당 이라도 욕하고 박차고 나갈수 있는 권리는 있는거라고 봅니다 전.
젤라삐 | 115.23.***.*** | 17.08.12 19:17
젤라삐
그 예시를 게임에 빗대긴 힘들어보이네요. 애초에 지금 유저들은 그 서비스를 이용할 비용조차 지불하지 않은 상황이니까요. 단지 새로나올 신메뉴의 메뉴판과 약간의 시식용 샘플만 있었을 뿐이죠. 아직 주문도 안했고 비용도 지불을 안했는데 그 레스토랑과 거기서 내올 코스요리의 내용도 보지 않고 비난을 가하는 격입니다.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9:24
v.for.vendetta
네. 바로 그겁니다. 그게 바로 지금 저와 님의 전재가 다르다는 부분인데요. 저는 지금 여러가지 의미를 포함해서 시기적으로 이미 레드라인에 있다 라는거고 님은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 뭔 소리들이냐. 라는거죠. 이건 뭐 어디가 맞다고 말할수 없는 부분이니 걍 넘어가야죠.
젤라삐 | 115.23.***.*** | 17.08.12 19:28
젤라삐
여기 있는 사람들 반응 보더라도 거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게임 출시일이 많이 늦어지는거 같다. 라고 인식을 하고 있는걸 알수있죠. 일부 팬들은 기다려도 좋으니 제대로만 나와달라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요. 저는 그 전재를 바탕으로 "아씨 그럼 대체 언제나온다는거야ㅋㅋㅋㅋ" 라는 태도가 비난받아야 할거라곤 보지 않아요. 소수의 망무새를 제외하면요. 반대로 님은 "원래 AAA타이틀이 그정도 개발시간 걸리는데 뭔 소리들이냐 시작도 안했다.니네 태도는 잘못되었다 이상하다" 라고 말하는거니까 저희끼리 이야기하는게 잘 안맞는다 그말이죠
젤라삐 | 115.23.***.*** | 17.08.12 19:43
젤라삐
레드라인이라고 하는거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는겁니다. 결국 레드라인이라고 하는건 무언가의 계약관계에 얽혀 있어야 하는건데 지금 유저랑 게임회사 사이에서는 아무것도 없는데 지금의 상황을 레드라인에 비교하는거 자체가 어불성설인거죠. 단순히 유저들이 어느정도 기다렸으니까 이제 못기다리겠다 레드라인이다 라는건데 솔직히 납득할만한 이유조차 되지 않습니다. 이걸 전제의 다름때문에 그렇다고 하는건 좀 이상하죠. 게임회사는 우리가 이러한 게임을 만들고 있다고 발표했고 그때까지 런칭할 '예정' 이라고 발표했을 뿐이죠. 이걸가지고 게임회사와 유저사이의 신뢰 운운하며 깨트렸다고 하는데 게임회사는 그 게임을 어떻게 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것이지 그 게임을 언제 런칭하느냐는 전적으로 게임사의 재량인겁니다. 그게 늘어져서 시기를 놓친다 하더라도 그건 게임회사의 사정일 뿐이죠. 그리고 그 늦어진다는 다수의 반응 자체가 잘못된거라는 겁니다. 이건 뭐 2014년 11월에 공개한 게임을 그 다음해인 2015년 8월부터 언제나오냐 타령이 나오는데 이게 정상적인 반응인지. 그것도 매년 빠지지도 않고 2015 2016년에 이야기가 나오는데 솔직히 이정도 쯤 되면 그냥 금나와라 뚝딱하면 나오는줄 아는 그정도 아닐런지요. 아니 아쉬움은 토로할수 있어요. 근데 여기 보면 알수 있듯이 안나오면 안나온다고 뭐라하고 나오면 또 덜만들어서 나온다고 뭐라하니까 그게 문제라는거지. 또한 지금 제가 이야기 하는건 로스트 아크도 그렇고 다른 게임도 그렇고 결국엔 그냥 까고싶을뿐 그게임이 어떤게임인지 제대로 알고 싶은게 아니라는거죠. 결국 지금 까는것도 게임 내 컨텐츠로 이야기 하는것이 아니라 질질 끈다고 그것도 객관적인것도 아니고 자신들의 감정적인 기준에 의거해서 질질끈다고 까는거 아닙니까. 이게 잘못된거라는겁니다. 결국 까는거의 근거라고는 '내가 느끼기에 길었다' 이거 하나밖에 없잖습니까. 이런 이유니 당연히 공감을 할래야 할수가 없죠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19:57
v.for.vendetta
지금 당장 여기 베플만 보더라도 많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늦었다는거에 공감을 많이 하죠? 그렇다면 전 그걸 근거로 시기적으로 이미 늦었다고 봐야한다 생각해요. 실제로 로스트아크나 리니지이터널이나 쿼터뷰 방식의 게임이 유행하기 시작한건 디아블로3 나오고 나서부터이고 모바일 플랫폼에도 적절해서 쿼터뷰 게임이 엄청 늘어난게 바탕인데 그 무렵 시작하던 프로젝트가 아직도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다만 이건 개발사마다 팀이 엎어지건 프로젝트가 크게 수정이 되건 폴리싱단계에서 오래 걸리건 회사마다 다르니 어디가 틀리고 맞는지 말할 수 없겠지요. 다만 트레일러 공개당시 사람들 기대치는 이미 저 높이 있는데, 실제는 그게 아니여서 그거에 대한 실망감, 늦어지는 것에 대한 불만표현들이 무작정인 비난으로 받아들여져야 하는건지 저는 이해가 안되네요. 무조건 망겜 응 안해 이런식의 비판아닌 비난은 질책당해야 맞는데 과연 다른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의 부정적인 반응들도 비판받아야 할까요? 이제 제 답변은 이만하고 저는 물러가겠습니다.
젤라삐 | 115.23.***.*** | 17.08.12 19:59
젤라삐
그러니까 그 다수의 베풀이 틀렸다곤 생각질 않습니까. 애초에 객관적으로 봤을때도 로스트 아크가 딱히 같은장르 다른 프로젝트들 보다 늦었다는 근거가 없잖습니까. 평균이면 평균이지. 근데 단순히 다수의 사람들이 늦었다고 느낀다고 늦은거라는건 솔직히 그냥 군중심리로 밖엔 안보입니다. 트레일러로 인한 기대치도 솔직히 어이가 없는게 애초에 스마일 게이트에서는 공개한것 이외에는 따로 한 말이 없는데 유저들이 지레짐작해서 자신들이 원하는 이상향을 만들어 놓았을 뿐이죠. 지금 다수의 사람들이 틀렸다고 보는 이유는 그들이 불만을 토로하는것의 근거 , 논리가 빈약하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으로 말하지만 근거의 대부분이 그냥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부분에 의거하고 있지 누구나 인정하는 객관적인 사실에 의거한게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의견에 대한 공감을 하기가 힘들고 정당성을 부여하기 힘든겁니다. 뭐 더이상 해봐야 평행선을 달릴거 같으니 저도 이쯤에서 그만 하지요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20:06
에버론
네...님이 이겼어요...
젤라삐 | 115.23.***.*** | 17.08.12 20:06
v.for.vendetta
디아3가 이렇게 나왔어야 한다는 반응은 리니지 이터널이 아닌 로스트아크에서 나온걸로 아는데.. 리니지 이터널은 마우스 모션(인터넷 툴바 커맨드같은)으로 스킬쓰는거 제외하곤 크게 차이점이 느껴진게 없었던 반면 로아가 이슈가 많이 됐죠.
ITicoI | 220.120.***.*** | 17.08.12 20:10
ITicoI
2011년 리니지 이터널 유튭 동영상에도 그런 반응 있었습니다.
v.for.vendetta | 121.168.***.*** | 17.08.12 20:11
v.for.vendetta
정말 한없이 감정싸움만 하는사람한테 끝까지 이성적으로 대하시니 존경스럽습니다
퍄! | 121.129.***.*** | 17.08.12 20:52
퍄!
https://youtu.be/kffacxfA7G4
젤라삐 | 115.23.***.*** | 17.08.12 22:12
젤라삐
님 비추받은거만 봐도 자기 주장이 다수의 의견이니 어쩌니 하면서 뻐팅기는건 설득력 없어보임.
서부간선도로 | 220.117.***.*** | 17.08.15 02:26
서부간선도로
모순이죠 베플이나 다른 리플은 늦어서 흥미를 잃어간다는게 압도적인데 제 리플은 비추받는게요. 루리웹 분쟁글 한두번 보는것도 아니고, 이렇게 뭔가 비추천 추천으로 먼저 색안경끼고 바라보면서 마녀사냥 당하는 모습이 한두번도 아니니까 걍 그러려니 넘어갑니다.
젤라삐 | 115.23.***.*** | 17.08.15 13:59
v.for.vendetta
요즘 인터넷 댓글 풍토가 예전보다 많이 거칠어진 것 같음. 확실히 공격적이고 첫댓글이 욕하면 따라서 욕하는 경향도 심하고.. 기다린만큼 아쉽고 화나는건 사실이지만 이곳도 맹목적인 비난은 많이 보이네요. 기다린만큼 2차 CBT 보고 욕해도 되지않을까 싶은데
샤르트릴 | 1.237.***.*** | 17.08.17 09:14
샤르트릴
물론 기다리게한만큼 유저들 평가가 냉혹할거란건 로아측이 감당해야할 문제겠지만요
샤르트릴 | 1.237.***.*** | 17.08.17 09:16
듀크뉴켐화가 되가는구나
천렵이 | 121.131.***.*** | 17.08.11 23:28
노동자 운영 하는 거 보고 . 아 애들은 글렀다. 라고 판단이 섬 ㅋㅋ
흰색늑대 | 121.183.***.*** | 17.08.11 23:39
믿고 거르는 그 이름 스마일게이트
루리웹-444444444444 | 121.174.***.*** | 17.08.11 23:52
킹덤오브파이어2가 정말 일찍 나오는 덕분에 이 정도는 뭐...
renewal. | 218.233.***.*** | 17.08.11 23:56
올해초에 나왔어야지
한방인생 | 118.44.***.*** | 17.08.12 00:02
어차피 오픈하면 다 할거면서 ㅎㅎ
램프의버버 | 121.140.***.*** | 17.08.12 00:37
램프의버버
왜 이런글엔 꼭 비추가 있을까 진심 오픈하면 할거 같은데 ㅋㅋㅋ
닉네임어렵다. | 220.83.***.*** | 17.08.16 02:21
오픈을 질질 끌어도 악효과인데...
화력발전 | 59.1.***.*** | 17.08.12 00:41
믿고 거르는 스마게
Suou Amane | 114.205.***.*** | 17.08.12 00:43
질질 끌다가 질질 끌겠지. 돈 많잖아?
nBody | 122.44.***.*** | 17.08.12 01:01
패키지 판매인가요? 아니면 정액 결제 하는 방식인가요?? 그것도 아니면 기본무료에 내부 결제 방식인지??
늑대와 태연이 | 119.82.***.*** | 17.08.12 01:16
늑대와 태연이
부분유료화래요
퍄! | 121.129.***.*** | 17.08.12 02:01
퍄!
스마일개이트 돈빨망 뿅뿅겜 스멜이 벌써부터ㅋㅋㅋ
이사과를니머리에놔 | 211.106.***.*** | 17.08.12 02:48
이미 소울워커에서 어케 운영할지 다봤는대 누가함 ㅋㅋㅋ
Splore | 211.36.***.*** | 17.08.12 01:52
요즘 배그같은 국내기준 광고도 안한수준에 접근성 안좋은 게임도 뜨던데 이거 못흥하면 변명거리도 없겠다
༼ つ◕_◕༽つ | 220.121.***.*** | 17.08.12 01:53
클래스 왜 자꾸 정해놓는거지?? 유저가 선택해서 하게 해줄생각은 없는건가?
시간의광대 | 119.56.***.*** | 17.08.12 01:58
시간의광대
그래서 유저가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었던 아키에이지가 있었죠. 네~
East Jade | 218.54.***.*** | 17.08.12 17:34
East Jade
아키에이지 는 직업을 정해놓고선 선택하게한거라 저거랑 다를바가없지유
시간의광대 | 119.56.***.*** | 17.08.14 20:58
시간의광대
캐릭만들때 선택하나 10렙에 선택하나 그게그거 아닌가요?
Dendro905 | 124.54.***.*** | 17.08.15 19:46
제2의 킹덤언더파이어
THE_LASTOFUS | 121.134.***.*** | 17.08.12 02:21
루리웹에서 나오기전부터 망겜소리듣던데 꽤나 늦게나오네
어그로가뭐죠 | 175.112.***.*** | 17.08.12 02:30
우리나라는 지금 게임을 얼마나 예쁘게 만들든 얼마나 잘만들든 과금체계때문에 무조건 필망하게 되어있습니다.
루리웹-2917662495 | 115.21.***.*** | 17.08.12 02:31
이거 개발한다고 몇년전에 본거 같은데...출시는 하려나
닉네임어렵다. | 221.158.***.*** | 17.08.12 02:44
과금 시스탬 지독하게 만들고 중국에서 출시해도 때돈벌듯ㅋㅋㅋ
이사과를니머리에놔 | 211.106.***.*** | 17.08.12 02:49
응 관심다떨어졋어~~
lugan | 110.70.***.*** | 17.08.12 04:05
맨날 나온다고 햇다가 존나 질질끄네.. 니넨 끝낫어;
신컨은기본 | 222.100.***.*** | 17.08.12 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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