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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 언리얼 엔진 4.20 닌텐도 스위치 출시를 위한 최적화 및 개선

일시 추천 조회 16747 댓글수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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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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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엔진이다 보니 최적화는 순전히 개발사의 역량 입니다 AAA 타이틀에서 잘안보이는 이유는 대형 개발사는 자사 엔진이 있거나 수익배분 때문에 안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પનુલુંગખਅ ! | (IP보기클릭)117.111.***.*** | 18.07.19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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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 본인들꺼니 당연히 최적화가 쉽죠.
루리웹-2672327379 | (IP보기클릭)36.39.***.*** | 18.07.19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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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한데 대작들 여전히 언리얼 많이 씁니다. 데이즈곤 킹덤하츠3 드볼 파이터즈. 많은 분들이 크게 착각하는게 있는데 엔진 바꾼다고 그래픽이 좋아지고 최적화가 좋아지는게 아니에요;;
썬더버드24 | (IP보기클릭)75.167.***.*** | 18.07.19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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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즈오브워, 데이즈곤, 드래곤볼파이터즈, 드래곤퀘스트11, 마블대캡콤 인피니트, 바이오쇼크 시리즈, 배트맨 시리즈, 소울칼리버6, 스트리트파이터5, 씨오브씨브즈, 아웃라스트 시리즈, 에이스컴뱃7, 엑스컴 시리즈, 철권7, 코드베인, 배틀그라운드 베데스다나 EA, CDPR 같은데서 안쓸 뿐이지, 대형/유명 게임사들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수타면워즈 | (IP보기클릭)59.9.***.*** | 18.07.19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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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엔진이라는 이유로 최적화의 책임을 게임 개발사에만 지우는 건 부당합니다.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 엔진이 크고 복잡하기 때문에 엄청난 부담과 책임을 지게 되는 거라서요. 예를 들어서 님이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을 만들었는데, 최적화가 엉망이라서 최적화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 님이 최적화를 하는게 효율적이겠습니까? 아니면 에픽이 최적화를 도와주는게 효율적이겠습니까? 범용엔진이라고 하더라도 최적화의 책임은 게임 개발사와 엔진 개발사 '양쪽'에 책임이 있습니다. 그런데 루리웹 글들을 보면, 범용 엔진이니까 최적화 책임은 게임 개발사에 있고, 에픽은 잘못이 없다는 식으로 얘기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솔직히 개발자로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설란의 화신 | (IP보기클릭)114.200.***.*** | 18.07.19 13:19

애초에 포트나이트 최적화가 그닥이던데

Fair | (IP보기클릭)14.63.***.*** | 18.07.19 11:30
Fair

스위치 스팩을 생각하면 돌아가는게 감사하죠

'પનુલુંગખਅ ! | (IP보기클릭)211.226.***.*** | 18.07.19 11:41
Fair

스펙이 워낙 똥이라...

흠냐뤼 | (IP보기클릭)175.223.***.*** | 18.07.19 11:43
Fair

팔라딘스 텍스쳐 뭉개지는 거 생각하면 포트나이트만 돼도 감지덕지네요;;;

타르쿤 | (IP보기클릭)218.101.***.*** | 18.07.19 11:45
'પનુલુંગખਅ !

그렇다기엔 스위치가 ps3정도 스펙이라던데 포트나이트 게임도 ps3정도 그래픽 아닌가여? 현세대기 아니면 소화못할 엄청좋은 그래픽은 아니잖아요.

Fair | (IP보기클릭)14.63.***.*** | 18.07.19 16:40
Fair

포나나 배그등의 배틀로얄류 게임은 건물내부 오브젝트와 상호작용까지 완벽 구현 해야 합니다. 그걸 염두하신다면 연산량이 만만치 않다는걸 아실거애요

루리웹-7273071527 | (IP보기클릭)121.138.***.*** | 18.07.20 02:42

기존에 출시한거 최저화 해주는곳은 없겠지

htoL#Niq | (IP보기클릭)221.164.***.*** | 18.07.19 11:49

언리얼 엔진은 어느 기종을 불문하고 최적화 자체는 그닥이라 요즘 콘솔 AAA 게임중에 언리얼 엔진 쓴 게임 거의 없죠

anotherW | (IP보기클릭)121.160.***.*** | 18.07.19 11:51
anotherW

ㅇㄱㄹㅇ 솔직히 엔진이 커서 최적화가 어려운 듯.

설란의 화신 | (IP보기클릭)114.200.***.*** | 18.07.19 11:56
anotherW

포트나이트 : ??

Groot | (IP보기클릭)211.106.***.*** | 18.07.19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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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otherW

범용엔진이다 보니 최적화는 순전히 개발사의 역량 입니다 AAA 타이틀에서 잘안보이는 이유는 대형 개발사는 자사 엔진이 있거나 수익배분 때문에 안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પનુલુંગખਅ ! | (IP보기클릭)117.111.***.*** | 18.07.19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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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ot

에픽 본인들꺼니 당연히 최적화가 쉽죠.

루리웹-2672327379 | (IP보기클릭)36.39.***.*** | 18.07.19 12:14
'પનુલુંગખਅ !

5%로열티의 경우 에픽과의 별도협의를 통해 라이센스 방식으로 바꿀수 있다고 하더군요 대형게임들의 경우 매출 5%면 어마어마한 금액일테니...

Demian | (IP보기클릭)59.187.***.*** | 18.07.19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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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પનુલુંગખਅ !

범용엔진이라는 이유로 최적화의 책임을 게임 개발사에만 지우는 건 부당합니다.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 엔진이 크고 복잡하기 때문에 엄청난 부담과 책임을 지게 되는 거라서요. 예를 들어서 님이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을 만들었는데, 최적화가 엉망이라서 최적화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 님이 최적화를 하는게 효율적이겠습니까? 아니면 에픽이 최적화를 도와주는게 효율적이겠습니까? 범용엔진이라고 하더라도 최적화의 책임은 게임 개발사와 엔진 개발사 '양쪽'에 책임이 있습니다. 그런데 루리웹 글들을 보면, 범용 엔진이니까 최적화 책임은 게임 개발사에 있고, 에픽은 잘못이 없다는 식으로 얘기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솔직히 개발자로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설란의 화신 | (IP보기클릭)114.200.***.*** | 18.07.19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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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otherW

죄송한데 대작들 여전히 언리얼 많이 씁니다. 데이즈곤 킹덤하츠3 드볼 파이터즈. 많은 분들이 크게 착각하는게 있는데 엔진 바꾼다고 그래픽이 좋아지고 최적화가 좋아지는게 아니에요;;

썬더버드24 | (IP보기클릭)75.167.***.*** | 18.07.19 13:29
설란의 화신

그 개발사들이 에픽에게는 고객인데 회사 골라가면서 지원 해주고 안해주고 하진 않을 거 아니에요? 에픽이 자사 엔진을 사용하는 개발사들에게 라이센서로서 균등한 기술지원을 제공한다고 가정하면 최적화에 있어서 가장 큰 변수는 개발사 자체 역량이 아닐까요?

유유유유유유 | (IP보기클릭)202.85.***.*** | 18.07.19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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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otherW

기어즈오브워, 데이즈곤, 드래곤볼파이터즈, 드래곤퀘스트11, 마블대캡콤 인피니트, 바이오쇼크 시리즈, 배트맨 시리즈, 소울칼리버6, 스트리트파이터5, 씨오브씨브즈, 아웃라스트 시리즈, 에이스컴뱃7, 엑스컴 시리즈, 철권7, 코드베인, 배틀그라운드 베데스다나 EA, CDPR 같은데서 안쓸 뿐이지, 대형/유명 게임사들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수타면워즈 | (IP보기클릭)59.9.***.*** | 18.07.19 13:39
anotherW

웃긴 정보네요 ㅋㅋ

KeniX | (IP보기클릭)121.138.***.*** | 18.07.19 14:02
수타면워즈

요즘에는 심지어 독점작들도 언리얼4를 쓰고 있죠 닌텐도조차...

착한루리루리루루리 | (IP보기클릭)125.191.***.*** | 18.07.19 14:23
착한루리루리루루리

1년전이람 모를까 이젠 언리얼4 인기입니다

착한루리루리루루리 | (IP보기클릭)125.191.***.*** | 18.07.19 14:24
유유유유유유

범용 엔진이라면, 해상도가 높든 낮든, GPU가 좋든 나쁘든, PC든 휴대폰이든, ... 등 여러 상황에 대응할 최적화 기술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최적화 기술들을 사용하기가 쉬워야 합니다. 언리얼이 유니티보다 나쁜 점은 최적화 기술들을 사용하기가 어렵고, 게임 개발사가 최적화 기술들의 사용에 대한 도움을 에픽에 요청했을 때, 굉장히 인색하게 굴거나, 굉장히 많은 돈이 필요한 계약을 요구한다는 겁니다. 돈이 많은 개발사라면 에픽에 최적화를 도와달라고 요청하기 쉽겠지만, 돈이 별로 없는 인디 개발사나 비겜분야 개발팀은 에픽에 최적화에 대한 요청 조차하기 힘들다는 겁니다. 균등한 기술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다루기가 어렵고 도움 요청하기가 힘들다면, 엔진 개발사의 책임도 상당하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사의 자체 역량과 엔진 개발사의 대응 "양쪽에 책임이 있다"고 보는게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앞의 댓글에도 있지만, 에픽은 게임 수입의 5% 로얄티를 받을 "권리"를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의 최적화 문제를 해결할 "의무"도 당연히 에픽에게 어느 정도는 있는 거죠. "권리"와 "의무"는 같이 따라다니는 거니까요.

설란의 화신 | (IP보기클릭)39.7.***.*** | 18.07.19 15:09
anotherW

대작 게임에서 언리얼을 안 쓴다 하는 건 왜곡에 가깝죠... 그냥 로열티 때문에 자사 엔진 개발할 여유가 있으니 안 쓰는 건데... 유니티보단 많이 쓰는듯

루리웹-919 | (IP보기클릭)121.146.***.*** | 18.07.19 17:07
anotherW

이맛에 루리웹 본다 ㅋㅋㅋ

불꽃의 염화 | (IP보기클릭)218.238.***.*** | 18.07.19 23:18

오 이것으로 평균프레임이 조금이라도 올라가려나

이순간이때를 | (IP보기클릭)118.36.***.*** | 18.07.19 13:12

인디업체 스위치 언리얼4엔진 게임출시한거보면 480p해상도 자글거림 심하던데 이제야 최적화 되겠네요

악숀가묜 사줘 | (IP보기클릭)39.7.***.*** | 18.07.19 16:08

포나 스위치버전이 상당히 잘나가나보군요.

평타타 | (IP보기클릭)8.46.***.*** | 18.07.20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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