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올라온 북미 FAQ ( http://bbs.ruliweb.com/nin/board/300004/read/2171225? ) 페이지에는
세이브 데이터에 대한 언급이 모호하게 표현되어있어서 고객지원 부분에 있는 상세 내용을 찾아보았습니다.
출처 : https://en-americas-support.nintendo.com/app/answers/detail/a_id/22521/p/897
Is my save data retained if I cancel my Nintendo Switch Online membership?
내용은 위와 같으며 간단하게 번역을 하자면 온라인 멤버십이 종료된 이후에는 클라우드 세이브 데이터를 보증할 수 없다 입니다.
일본쪽 워딩과 마찬가지 내용이며 일본쪽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https://www.nintendo.co.jp/hardware/switch/onlineservice/faq/
(번역 : 구글 번역기)
세이브 데이터 보관
정보글에는 사족을 다는것이 금지되어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은 댓글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그렇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사실상 같은 소리죠. 세이브가 언제까지 보존되는지 알 수가 없으니까요
의미대로 해석하면 다음날 삭제해도 할말없다는거네?
칼삭제는 아니지만 언제든지 삭제할수있다는거군요.
UK쪽 faq에는 Save data stored with Save Data Cloud cannot be kept outside of the duration of your Nintendo Switch Online membership. 라고 되어있는데 보관 안된다는 말이 아닌지.. 아니면 좋겠지만 너무 행복회로 돌리는거 같아서요
AS기간이 끝나서 고장나면 유상수리 받거나 새 제품을 사면 됩니다. 하지만 세이브가 지워지면 다시 복구할 방법이 없는게 문제죠
1달이라도 해주지
http://bbs.ruliweb.com/nin/board/300004/read/2171049?search_type=subject&search_key=%ED%81%B4%EB%9D%BC%EC%9A%B0%EB%93%9C 중복 아닌가요? 애초에 클라우드 기간 끝나면 아예 세이브 삭제된다고 정보가 올라왔었습니다
링크하신 글에 나온 워딩이 부정확 하여 닌텐도 홈페이지에 게시된 FAQ를 찾아본 내용입니다
요시에탄마리오
UK쪽 faq에는 Save data stored with Save Data Cloud cannot be kept outside of the duration of your Nintendo Switch Online membership. 라고 되어있는데 보관 안된다는 말이 아닌지.. 아니면 좋겠지만 너무 행복회로 돌리는거 같아서요
의미대로 해석하면 다음날 삭제해도 할말없다는거네?
제 개인적인 뇌피셜로는 만료 날짜가 지난다고 즉시 삭제되지는 않으나 닌텐도쪽 서버 상황에 따라서 삭제되는 기간이 유연하게 변동될것으로 보입니다.
루리웹-3806418150
PSN쪽은 몇개월 보관후에 삭제되고 엑박라이브는 잘 모르겠네요
루리웹-3806418150
PS4는 일정 기간 이후에 삭제하며 엑원쪽은 클라우드 세이브는 무료 사용자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풀려있습니다
루리웹-3806418150
PSN 은 6개월 보관입니다...
칼삭제는 아니지만 언제든지 삭제할수있다는거군요.
삭제를 하겠다는게 아니고 보증을 안한다는거죠
보증을 하지않는다는거와 지운다는건 전혀다른 말이죠
내불곰돌려줘
기업 입장에서는 그렇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사실상 같은 소리죠. 세이브가 언제까지 보존되는지 알 수가 없으니까요
as워렌티로 생각해보세요 1년 보장은 1년동안은 무상 as해준다는 이야기지 1년이 지나면 고장나게만들겠다 라는게 아니죠. 이건 보장에 관한 이야기지 언제 지운다는 내용은 아니죠. 물론 지운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면 또 다른이야기겠구요
내불곰돌려줘
AS기간이 끝나서 고장나면 유상수리 받거나 새 제품을 사면 됩니다. 하지만 세이브가 지워지면 다시 복구할 방법이 없는게 문제죠
네 그러니깐 세이브가 소중하면 제때 연장을 하라는뜻이죠. 어차피 다른 클라우드들도 게런티 기간 이후에는 어쩔수 없는거죠 책임 소관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좀 이상한 글 같은데요. 세이브가 소중하다면 돈을 내라니. 애시당초 다른 방법으로 세이브를 백업할 수조차 없는 상황에서 그나마 백업가능한 클라우드가 저상태면 소비자 입장에선 당연히 문제시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클라우드로 보장을 안해줄거라면 소비자가 자체적으로 세이브 백업가능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ㅋㅋㅋㅋㅋㅋ 진짜 이 덧글 적으면서 대체 얼마나 기업 생각을 하는건지 모르겠내요 스위치 세이브를 따로 보관할 수 있는 방법 자체가 유일한게 클라우드 세이브고 명확하게 말하지 않는게 닌텐도인데 세이브가 소중하면 무조건 제때 연장해라 기업 서비스가 이상한게 아님 ^^ 이러고 있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대단하긴 대단하내요 ㅎㅎㅎㅎㅎ 온라인 서비스 이용기간 종료시 세이브 보존은 보장해주지 않는다라는건 결국 말장난에 불과한건데 뭔 지운다는 소리는 없으니 괜찮다? ㅋㅋㅋㅋㅋㅋ
제가 어딜 괜찮다고 썼어요?? 해석을 제대로 해야 대응이 제대로 나오는거죠. 보증한다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 한거고. 저게 세이브를 보관할 유일한 수단이라면 그렇게 해야한다는거지..
네 다른 백업환경을 제공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포켓몬 뱅크도 이랬던 것 같음 그쪽은 자동갱신 안되는데
보이는대로만 보시면됩니다 보증안한다는거지 삭제한다고는 안했잖아요 삭제는 안할겁니다 미쿡에서 이지롤 했다가 난리남
근데 소니도 말은 저렇게 해놓고 유예기간 줬던거같은데... 하긴 뭐 닌텐도놈들은 어떻게 해줄지 모르겠지만..
포켓몬 뱅크랑 비슷할것 같네요
포켓몬뱅크도 저런식으로 말했는데 실제로 삭제 안하고 그냥 냅두고 있지 않나
일본 쪽도 전형적으로 애매모호한 소리인데;;; 보관을 보장 안해준다는 소리는 사실상 온라인 서비스 끝나고 닌텐도에서 지우던 지우지 않던 그건 기업 맘이라는 소리나 마찬가지인데;; 차라리 소니처럼 6개월은 보장해줌! 이러는게 소비자 입장에서는 확실하니까 뭔가 잘못되더라도 따지기도 편하고 알아먹기도 쉽죠;;
1개월 정도라도 유예기간 있었으면
어떤 서비스에서건 이런 시스템에 칼삭제는 말이 안되는데.. 해석하기 나름이라 저 부분은 추후 정보가 더 필요할듯 싶네요.
사고나 상황에 따라 데이터를 잃어도 법적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한 워딩으로 보이네요. 실제로는 1달 정도는 걱정 없지 않을까 합니다만.. 운이 안 좋으면~~
양아치네... 최소 한달이라도 보장해주던가
이게 더 더러운거 같은데 차라리 칼삭제면 유저가 대비라도 하지 이건 이도저도 아니고 저렇게 명시해놓으면 피해가 생겼을시 고스란히 유저 책임 되는 소리잖아
칼삭제 욕 피하면서 지들 피해 원천봉쇄하려는 속셈이 너무 뻔히 보인다 그냥 칼삭제로 바꿔라
ㅈ같은 닌텐도 클라스
아니 딴데마냥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소중한 저장대이터를 보관할수 있는 방법이 전무한 상태에서 유일한 보관방법인 클라우드 서비스조차 저런식으로 빡빡하게 구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화가 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