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웹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 가장 도전적인 작품

조회수 8894 | 루리웹 | 입력 2025.10.22 (23:00:00)

지난 10월 2일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의 패키지 버전 출시로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를 통해 국내에 정식 발매된 '사가' 시리즈는 일곱 편에 달하게 되었다. 이를 기념하여 스퀘어 에닉스의 카와즈 아키토시 디렉터, 이치카와 마사노리 프로듀서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카와즈 아키토시 디렉터

참신한 아이디어가 빛나는 사가 시리즈를 탄생시킨 아버지, 카와즈 아키토시는 사가 시리즈의 종합 디렉터이며,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에서는 디렉터를 맡았고, 사가 시리즈의 종합적인 감수를 맡고 있는 시리즈 프로듀서 이치카와 마사노리 역시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에서도 프로듀서를 맡았다.


이치카와 마사노리 프로듀서

●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의 한국어 로컬라이즈 버전을 또 다시 한국 게이머들에게 선보이게 되었다. 이에 관한 소감은?

카와즈 (이하 '카') : 기다려 주셔서 감사드리며, 부디 재미있게 즐겨 주시길 바랍니다.

이치카와 (이하 '이') :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 사가 시리즈는 매번 독특한 아트를 선보인다는 인상이 있다.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의 경우 어떤 점에 가장 주의를 기울였나?

: 이번에는 현대나 근미래적인 세계가 등장하는 등 세계관의 폭이 넓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을 부탁했다.

: 프로듀서 입장에서 특별히 요청한 사항은 없었다.



●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에 대해 한국의 사가 시리즈 들에게 가장 어필하고 싶은 요소가 있다면?

: 다른 RPG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세계관과 캐릭터들을 꼽고 싶다.

: 다른 RPG에는 없는, 사가만의 독특한 게임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 UI가 모바일 게임을 연상시킨다. 역시 모바일 버전과의 통일성을 의식한 것인가?

: 스마트폰에서도 조작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염두에 두고 설계하였다.



● 일본 유저들 사이에서는 매 전투마다 일일이 세팅해야 하는 선생님의 수행과 매 전투마다 확인해야 하는 트레이드의 번거로움에 관한 지적이 있더라.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듣고 싶다.

: 각각 보상과 소재를 얻을 수 있어, 무엇을 우선할지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달려 있다. 이러한 부분을 고민하면서 플레이해 주셨으면 한다. 매번 전투마다 세팅을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UI를 포함해 번거로운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지금까지의 사가 시리즈 중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이 가는 작품이 있다면? 또 그 이유는?

: 가장 최신의 자기 자신이기도 한 최신작,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를 꼽고 싶다.

: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이다. 오랫동안 함께 해온 타이틀이기 때문에.



● 지금까지의 사가 시리즈 중 가장 도전적인 작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매번 도전이 아닌 적이 없으나, 항상 최신작이 가장 도전적인 것이기에 현재는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라고 할 수 있겠다.

: 이것도 역시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를 들고 싶다. 개발 기간도 길었고, 도중에 코로나도 있었다보니 가장 도전적이지 않나 싶다.



● 사가 시리즈의 경우 아무래도 본고장인 일본과 한국, 미국 등 지역 별로 유저 반응이 좀 달랐을 것 같다. 사가 시리즈를 통해 본 각 지역의 특색은 어떠한지?

: 팬들의 반응은 어디서나 똑같이 따뜻하기도 하고, 엄격하기도 하다.

: 지역 간 차이 같은 것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게임은, 아니 ‘사가’는 전 세계 공통 언어이지 않나 싶다. 개인차는 있을지언정, 지역 차이는 없다고 생각한다.



● 좀 막연한 질문일지 모르지만, 사가 시리즈의 미래는 어떻게 되었으면 하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덧붙여 사가현과의 콜라보도 계속 지속될까?

: 사가 시리즈에 관해서는 리마스터, 리메이크, 신작 모두 항상 논의 대상에 올려놓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어떤 것을 추진할지 결정하려고 한다.

: 앞으로 더 많은 전 세계 지역 분들이 플레이해 주셨으면 좋겠다. 사가현과의 컬래버레이션은 맨홀과 도판화 등이 앞으로 십 수 년은 남을 것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계속 이어질 거라고 본다.



● 끝으로 루리웹 이용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 감사합니다. 부디 사가 시리즈를 재미있게 즐겨 주세요!

: 루리웹에는 항상 많은 인터뷰에 정말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부디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를, 더불어 다양한 사가 시리즈가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에서 출시되고 있으니 이들을 꼭 플레이해 주세요.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