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전략판’ 2.5주년, 한국 유저에 깜짝 놀라
● 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린다.
석춘(이하 석) : 삼국지 전략판 글로벌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석춘입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게임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삼국지 전략판은 삼국 고대 전장을 재현한 전쟁 게임으로 VIP 등급이 없으며 자원을 팔지 않고 전략을 최우선으로 하여 공평하게 대항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가 게임 내용과 결말을 정하는 게임이기에 게임 내에서의 재미와 하이라이트 모두 유저 스스로 창조하게 됩니다.
장 : 삼국지 전략판은 한국 게임 시장에서 비교적 좋은 성적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메인 시장에서 모두 인기 차트 랭킹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러한 성적을 거둔 요인은 상업화를 최대한 축소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은 게임 퀄리티로 승부를 보고 지속적으로 게임 내용을 풍부히 하는 과정에서 상업화를 실현하는 것이라 보기에, 저희에게 있어서 첫 목표는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가가 아니었습니다.
한국 유저의 게임 분위기와 활력을 느낄 수 있었던 단합, 응집력도 빼놓을 수 없군요. 강한 전투 의지와 단합된 조직성은 존경할 만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 유저 피드백 반영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일조했다고 생각합니다.
● VIP 시스템에 메리트를 주지 않는다거나 자원을 판매하지 않는 등의 정책은 한국을 포함한 해외 빌드에 국한된 것인가?
장 : 글로벌 서버 모두가 동일하며, 이 역시 자랑할 만한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저희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VIP라는 상업화 모드를 사용하지 않고, 유저들의 게임 체험에 보다 적합한 선택을 통해 게임 내용에 집중하며,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 생각하는 신념을 지켜왔습니다.
● 지난 3월 2주년 특별 시나리오로 '관도 대전'을 업데이트 했다. 당시 반응은 어땠나?
석 : 2주년은 기념할 만한 의미가 있는 특별한 날이기에 저희도 세계관이나 콘텐츠 방면에서 2주년이라는 무게와 맞물리는 시나리오를 신중하게 선택하였습니다. '관도대전'은 그런 2주년 특별 기획 시나리오로서 세계관 배경이나 새로운 전차 시스템 오픈 등으로 한국 서버 유저님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전에 2.5주년이 임박합니다. 2년 반이라는 시간동안 한국 서버를 운영해오며 한국 유저는 인 게임 전법으로 표현하자면 '문무 겸비'라고 생각했습니다. '문무 겸비'에서 '문'은 유저님들의 게임 내용에 대한 이해를 뜻합니다. 최근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특별히 출시한 콜라보 장수를 예로 들면, 공식 카페에서 많은 유저님들께서 진용 매칭 사로를 분석했고, 체험 서버에서 많은 전보로 진용의 실전 능력을 증명하였습니다. 유저분들께서 생각해 내신 진용은 정말 경이로울 정도이며 저희 운영팀도 깜짝 놀랐습니다.
'문'은 삼국지 문화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한국 서버 오픈 초기 삼국지 문화에 흥미를 가진 유저분들이 많다는 점을 알게 되여 도전하는 마음으로 '전략가 대회'라는 삼국지 문화 퀴즈 이벤트를 준비하였습니다만, 이 이벤트 진행 과정에서 저희는 삼국지 문화 대가에 못지 않게 삼국지를 알고 계신 유저분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삼국지 문화 애호가로서 한국 서버 유저분들의 삼국지에 대한 깊은 학식에 감탄했으며 삼국지 문화와 삼국지 전략판을 사랑하고 지지해 주신 여러분들께 더 많은 보상을 드리고자 상금을 1억원으로 올려 '도전 삼국왕' 이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무'는 무력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지혜와 모략을 포함합니다. 인 게임 정기 시즌과 각종 이벤트에서, 전장 기자분들의 보도에서, 저희는 기적 같은 전장 이야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이처럼 우수한 유저가 많기에 저희는 게임을 운영함에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으며 유저분들께 더 좋은 게임을 선사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우수한 전략가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이미 2년이 넘은 게임이다 보니 초보자와 고수간의 격차가 큰데, 본작을 처음 접하는 이들을 위해 고려 중인 방안이 있는지?
석 : 당연히 있습니다. 신규 서버의 초보자 가이드와 테마 서버 BJ 등은 모두 초보자를 위하여 제공하는 게임 서비스입니다. 또한, 초보자가 더 쉽게 게임을 이해하고 플레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진용 추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시스템으로 중요 장수들의 매칭 방향을 참고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성장 과정에서 많은 난관에 봉착한 초보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초보자를 위한 빠른 육성 시스템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초보자 가이드도 새롭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석 : 팀 플레이와 솔로 플레이를 좋아하는 두 부류의 유저가 존재하는데 이 부분은 게임 콘텐츠 설계에서 많은 고려를 하게 되며 모든 유형의 유저가 각자의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 게임 농사, 토벌 또는 장수 성장 설계 등은 모두 솔로 플레이 유저분들을 위한 콘텐츠이며, 동맹 공헌 통계에서는 농사를 통하여 자원 기부로 동맹을 위해 힘을 보탤 수 있어 솔로 플레이와 팀 플레이를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 새로이 시작되는 시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달라.
석 : 콘텐츠 측면에서는 새로운 시나리오를 통해 명장 투항, 사계 교체, 수륙교전 등의 콘텐츠를 준비하였습니다. 또 시즌 시나리오 외에도 정규 시즌의 범위를 벗어난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를 구사하고 있습니다. 이미 오픈된 콘텐츠, 예를 들면 용쟁호투 등에 대해선 지속적으로 시스템 최적화와 체험 업데이트를 하여 더 많은 유저분들께 편리하고 재미있는 체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준비를 마친 후에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 끝으로 지금도 본작을 플레이 중인 이용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린다.
석 : 오랜 시간 함께 해주시며, 늘 응원하고 지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우리들 만의 값진 추억을 만들어 나갑시다! 사랑해요~
장 : 글로벌 퍼블리싱 총괄로서 한국 서버 유저분들께 항상 존경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지난 번 오프라인 이벤트에서 말한 바와 같이 삼국지 전략판은 특별한 게임이며 유저분들을 만나게 되어 저희에게는 너무나 큰 행운입니다. 여러분들과 오래오래 함께 할 것을 희망하기에 장기적으로 운영할 것입니다. 저에게 삼국지 전략판의 끝은 없습니다. 다시 한번 삼국지 전략판을 응원해 주시고 지지해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