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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도트게임의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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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0 |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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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이렇게 많이 만드는데 이렇지 않은 게임도 많음. 그리고 이렇게 만드는거랑 픽셀 노가다 하는거랑 사실 만드는 시간은 비슷하고 컨텐츠 관리 측면(기획측면)에서 쉬워서 요즘 많이 쓰더라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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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로봇이 엄마가 끓여준 김치찌개 맛을 재현한 느낌이네
아무 | 27.124.***.*** | 19.06.13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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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닦이 | 49.172.***.*** | 19.06.13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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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컴퓨터 그래픽카드 리소스 존나 잡아먹더라!!!
식봉이는 식봉해 | 125.179.***.*** | 19.06.13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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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이라고 극찬하던 집이 미원으로 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거같
시민입니다 | 211.196.***.*** | 19.06.13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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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닦이 | 49.172.***.*** | 19.06.13 19:22
나무닦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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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호야 또속냐
어둠과설탕 | 14.36.***.*** | 19.06.13 19:40
나무닦이
근데 어쨌거나 텍스쳐는 또 도트 거든
김셉에­­ | 175.208.***.*** | 19.06.13 20:03
날 속였어 짤
Sharon | 183.100.***.*** | 19.06.13 19:22
도트겜특 도트 아님
생육 | 14.54.***.*** | 19.06.13 19:22
생육
생 지랄을 하면서 도트를 깍던 게임 개발자가 여기있소! 그리고 폐업했지. 하하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23
모에모에큐응
닉값하는 게임을 만드럿어야지!
고길동메카 | 210.179.***.*** | 19.06.13 19:43
고길동메카
시발 사이버 펑크 만든다고 애썻는데..ㅠㅠ 심지어 SBA에서는 극찬까지 받았다고 뿅뿅..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4
고길동메카
하다하다 N모사 팀장이 우리 도트 탐난다고까지 헀는데 뿅뿅 팀장님 도트라도 사가주세요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4
모에모에큐응
힘내라ㅜㅜ 혹시 겜 아직 운영하거나 팔고 있으면 이름 좀.
회색실패작 | 175.223.***.*** | 19.06.14 00:01
회색실패작
없어 발매전 폐업임. 중요임원이 탈주함.
모에모에큐응 | 223.38.***.*** | 19.06.14 00:04
모에모에큐응
으악..... 다음 프로젝트는 대박 기원한드아아!
회색실패작 | 175.223.***.*** | 19.06.14 00:05
회색실패작
다음사업은 내년 11월이나 되야 시작해.. 일단 은행에 밀린거부터 갚고 ㅜㅜ
모에모에큐응 | 223.38.***.*** | 19.06.14 00:07
모에모에큐응
한국에서 도트 사이버펑크 겜을 만드는 인재가 있었다니. 난 큰 도움 못되지만 앞으로라도 일 잘 풀리길 바랄게. 나중에 겜 완성되면 루리웹에 자랑하러 와줘!
회색실패작 | 175.223.***.*** | 19.06.14 00:11
회색실패작
응 ㅜㅜ
모에모에큐응 | 223.38.***.*** | 19.06.14 00:11
모에모에큐응
어이구...;;
方外士 | 223.38.***.*** | 19.06.14 01:14
생육
어쨋든 텍스쳐에 도트는 찍어야함
Stain | 221.168.***.*** | 19.06.14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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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로봇이 엄마가 끓여준 김치찌개 맛을 재현한 느낌이네
아무 | 27.124.***.*** | 19.06.13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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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컴퓨터 그래픽카드 리소스 존나 잡아먹더라!!!
식봉이는 식봉해 | 125.179.***.*** | 19.06.13 19:22
식봉이는 식봉해
리소스는 비슷하게 먹을꺼야. 요즘 도트도 옛날처럼 하드코딩이 아니라서;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23
식봉이는 식봉해
ㄹㅇ 둘이 그렇게 차이 안날껄.
개소리에만덧글다는놈 | 175.211.***.*** | 19.06.13 19:33
개소리에만덧글다는놈
경우에따라 2D가 더먹어 ㅋㅋ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8
모에모에큐응
예시-테라리아 물그래픽
식물웨건 하로하로 | 110.70.***.*** | 19.06.13 19:46
식물웨건 하로하로
그건 좀 다른이야기긴 하지만 그런것도 있지 ㅋㅋ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7
3....D였다고?
개조빌런 | 1.235.***.*** | 19.06.13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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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이렇게 많이 만드는데 이렇지 않은 게임도 많음. 그리고 이렇게 만드는거랑 픽셀 노가다 하는거랑 사실 만드는 시간은 비슷하고 컨텐츠 관리 측면(기획측면)에서 쉬워서 요즘 많이 쓰더라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23
모에모에큐응
아 그니까 저게 그래픽엔진만 2d인거네???
선착순닉변 | 175.223.***.*** | 19.06.13 19:31
선착순닉변
ㅇㅇ 3D기반의 2D게임툴(대표 : 유니티)가 등장함으로서 더 많이 쓰이고 있어. 맵을 만들고 수정하는것에 좋아. 저런식으로 쿼터뷰 시점인경우는 도트에 수정도 적어질 수 있고. 반면 횡스크롤 기반의 경우는 도트가 더 빠른 경우도 있어.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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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이라고 극찬하던 집이 미원으로 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거같
시민입니다 | 211.196.***.*** | 19.06.13 19:23
시민입니다
구글 한글자 짤리는거 묘하게 웃기네
빨강돌이 | 1.231.***.*** | 19.06.13 19:36
빨강돌이
이거 못꺼? 불편해 죽겠어;;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8
모에모에큐응
버그라서 수정될때까지 기다려야됭
강돌504 | 203.149.***.*** | 19.06.13 19:56
강돌504
뿱!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59
모에모에큐응
희망을 하나 주자면 그거 수정된 빌드 지금 까나리에 있음
강돌504 | 203.149.***.*** | 19.06.13 20:02
시민입니다
구글 베타는 안짤려서 대신쓰고있습니다.
본원어른 | 61.251.***.*** | 19.06.13 21:43
그럼 저게임을 돌리려면 3d돌릴 정도로 고사양이어야 되는거야 아니면 2d만 되는 저사양으로도 되는거야?? 뭐지?????
루리웹-228659603 | 124.48.***.*** | 19.06.13 19:24
루리웹-228659603
요즘 2D도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어서 비교의미가 없어. 인디게임들 쓰는 툴 대부분이 유니티 그리고 언리얼 소수인데, 이 두 툴 모두 코코2랑 다르게 3D 기반으로 만들어진 툴이라 결국 리소스 관리 측면은 비슷하게 흘러감. 이걸 수정하려면 메모리 관리 측면에서 하드 코딩을 해야되는데 인디게임사중에 이걸 행하는 게임사는 몇 없음. 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는 곳 인건비 및 투자 유치등에 영향을 주거든;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27
루리웹-228659603
2D가 메모리 더 먹어. 해상도가 올라가면서 텍스쳐가 미친듯이 커졌거든.
앙증마 | 121.65.***.*** | 19.06.13 19:33
앙증마
텍스쳐도 텍스쳐지만 3D에 비해 레이어를 미친듯이 넣어야 원근감이란걸 구현할 수 있어서 나도 게임만들때 그게 고비였지;;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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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은30자
진짜 신기했던건 텍스쳐를 초당 100장씩 긁어와도 모바일 폰에서 문제없이 돌아간다는거보고 첫 게임 개발때 식겁함;;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8
모에모에큐응
솔직히 지금 인디 개발 보면 과거 잘 나가던 시절의 세가라던가 개발은 사람의 개발이 아님. 도대체 뭔 짓을 하면 6개월 만에 소닉 3을 만들 수 있는 걸까.
스타코라삿사 | 118.240.***.*** | 19.06.13 19:49
모에모에큐응
레이어를 왜넣어... 그냥 노가다 하면 되는데스옹
투투투투투 | 39.7.***.*** | 19.06.13 19:50
투투투투투
노가다로 하면 기획자나 디자이너가 툴로 직접 수정을 못하더라고.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53
투투투투투
인디라서 해맨걸수도 있어 ㅋㅋ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53
루리웹-228659603
요즘은 2d게임에 노말매핑도 들어간다 보통 광원효과에 가까운 느낌으로 쓰지만
float3x3 | 122.222.***.*** | 19.06.14 06:18
루리웹-228659603
2d도트는 해상도가 올라갈수록 작업량이 엄청나게 뜀 2d고집하던 kof도 1년마다 발매하는거 포기하다 저번엔 아예 3d로 만들었음
JuiceRed | 211.204.***.*** | 19.06.14 08:06
이러면 만들기는 편하겠네
염산 | 175.212.***.*** | 19.06.13 19:24
저게 만드는게 더 편해
게으른이시미 | 211.114.***.*** | 19.06.13 19:24
게으른이시미
저것도 만들어보고 도트도 깍아봤는데 요즘 도트라고 일일히 찍는것보다 포토샵으로 브러쉬랑 붓통 쓰기때문에 삐까떠;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28
게으른이시미
노하우가 쌓이는 직원 교육적 측면까지 고려하면 노하우가 적을때는 도트가 좀 더 빠르고 노하우가 쌓일수록 위 방식이 더 빨라지고. 근데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야. 물론 이건 디자이너 개인 편차가 있고.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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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은30자
나도 그 기능 오오 하면서 써봤는데 생각보다 안좋더라 결국 하나하나 찍어야함
Mr.dogdog | 118.32.***.*** | 19.06.13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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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은30자
정확하게는 포토샵 렌더링 방식을 안티가 안걸리게 바꿔주고 500X500 과 같은 저해상도 아트보드를 준비한다음에 타블렛으로 슥슥 그리면 쨔쨘~ 여러분이 아는 핀터레스트에 흔한 고해상도 도트 아트가 완성됩니다! 근데 그래도 그냥 그림그리는것보다는 오래걸릴 수 밖에 없는데, 왜냐하면 해상도가 낮고 안티엘리어싱이 안걸리기 때문에, 한픽셀만 틀어져도 눈에 티가 확나. 아트가 커질수록 수정할 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지..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0
Mr.dogdog
난 타블렛으로 외곽선 그리고 fill툴로 퍽퍽 채워가면서 그렸는데 ㅋㅋ 건물 그릴대는 Shift가 존재한다는게 너무 행벅했음.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9
에....
후구타사자에 | 1.250.***.*** | 19.06.13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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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 더 건전도 사실 3D로 개발함
[?]R-iddle-R[?] | 112.216.***.*** | 19.06.13 19:31
[?]R-iddle-R[?]
아니 저건 그냥 유니티 기반이라서 시점을 돌리면 저렇게 되는거지 3D로 개발한건아니야
Mr.dogdog | 118.32.***.*** | 19.06.13 19:33
[?]R-iddle-R[?]
내 추측으로는 물리효과나 책상 뒤집는 표현들을 쉽게 만들기 위해 그러지 않았나.. 추측되. 그도 그럴게 저기 있는 벽이라던지 바닥. 3D긴 하지만 일단 포토샵으로 2D맵을 다 찍은 상태라 저상태로 2D로 만들어도 사실 상관이 없거든? 오히려 3D로 구현하기 위해 작업시간이 더 늘어났음 늘어났지 줄어들진 않았을꺼야.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3
Mr.dogdog
아니야. 유니티 기방이라도 저기 보면 벽등이 Z축을 기준으로 서있는걸 볼 수 있는데, 저런 경우는 3D로 따로 작업해줘야되.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4
Mr.dogdog
내가 대표로 있을때 저거 구현하려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들어서 포기했거든;;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4
Mr.dogdog
2D로 맵 도트를 찍은건 맞아. 하지만 이미지를 Z축으로 새운 시점에서 카매라 구조가 변경되었고 이로인해 유니티는 3D기반으로 동작하게되.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5
모에모에큐응
그런데 Z축부분도 통으로 한게 아니라 걍 2D한다음에 Z축으로 새워논거 같은데?
Mr.dogdog | 118.32.***.*** | 19.06.13 19:35
Mr.dogdog
맞아 근데 그렇게 해서 벽이 보이게 하려면 카매라 옵션을 바꿔야되 유니티에는 원근감이 없는 카메라 뷰와 원근감이 존제하는 카메라 뷰 2종류로 카메라 뷰가 구성되어있는데, 이때 이 뷰가 원근감이 있다 없다 차이로 유니티가 구동하는 방식이 조금 바껴. 프로그래밍적 측면에서 저건 엄밀히 말해 3D가 맞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아.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7
모에모에큐응
실제 게임하고 비교하니깐 2D기능쓴 유니티랑 시점이 좀 다른거 같긴하다
Mr.dogdog | 118.32.***.*** | 19.06.13 19:38
Mr.dogdog
ㅇㅇ 2D 카메라 뷰로는 벽이 그냥 세로로 서있는거라 1도트도 안보여 ㅋㅋ 그냥 처리가 안되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1
모에모에큐응
자세히보니깐 플레이어 캐릭터도 카메라시점각에 맞춰서 45도쯤 누워있네 ㅋㅋ
Mr.dogdog | 118.32.***.*** | 19.06.13 19:42
Mr.dogdog
보이는 것만 2D지 좌표축은 x, y, z 그대로 계산해야 해서 3D 맞음
펄떡펄떡 | 175.119.***.*** | 19.06.13 19:42
Mr.dogdog
정답~ 캐릭터 뿐 아니라 나무 돌 등 오브젝트 또한 그렇게 처리해줘야되. 의왜로 귀찮겠지?^^ㅋ 게임 개발에 관해 궁금한거 물어보면 답해줄께 오큘러스도 개발 해봤어 ㅋㅋ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2
펄떡펄떡
야잇 내가 다 설명해놓으니까!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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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은30자
제눈에도 그렇게 보여요 ㅇㅅ ㅇ. 설명은 비 전공자 기준으로 알아들을 수 있게 써서 누락된게 좀 있긴 해요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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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은30자
예전에 졸작 만들때 저방식을 썻거든요 물론 도트는 아니고 일반 아트를 맵핑해서 쓰긴 했지만요 ㅎㅎ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46
Mr.dogdog
2D랑 3D의 개념을 잘 모르시는듯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17
노잼마스터
뭔소리야 개념을 모르는게 아니라 유니티에서 제작방식 때문에 이야기하는건데
Mr.dogdog | 118.32.***.*** | 19.06.14 01:18
Mr.dogdog
2D = 좌표축이 2개 (xy 3D = 좌표축이 3개 (xyz 본문댓에서 말하는것처럼 유니티로 개발한 엔터더던전 역시 제작방식이 이미 3D입니다만...? 본문짤처럼 눈에 2D처럼 보이게 처리한거죠. 그래서 2D, 3D 개념을 모르시는것같다고 한거임.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23
Mr.dogdog
제작방식이 3D + 보이는 형태를 2D처럼 꾸밈 이게 맞다고 이야기한거예요.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24
노잼마스터
유니티 자체가 3D 제작 프로그램임 그런데 거기에 그냥 카메라시점을 완전히 횡으로 고정해서 2D제작하는 기능을 나중에 추가했음 그래서 그냥 2D처럼 평면으로 하고 머테리얼도 아예 납작하게 해논게 있음 그런데 지금 저기 엔터더건전도 2D 머테리얼처럼 납작하게 해서 해논건데 벽자체를 세워놔도 나중에 실게임들어가면 아예 Z축 없이 X.Y축만 빡세우는게 가능한데 할수있는데 저건 카메라 앵글 자체를 45도로 잡아서 Z축까지 다 새워버리고 앵글자체로 2D 효과를 준것때문에 다른 사람이하고 이야기가 오간거지 그런거지 3D개념이랑 2D개념을 몰라서 그런게 아닌데 뭔소리하고 있는거야
Mr.dogdog | 118.32.***.*** | 19.06.14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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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잼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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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정보라고 정정하는거임. 뭘 기준으로 2D개발, 3D개발을 구분하고 있는지 모르겠는데, 틀린정보 지적하는데 왜 불타심? 유니티를 언제부터 써보셨는지 몰라도, 업계밥 햇수로 16년차 먹으면서 저걸 2D개발이라고 부르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음. 님이야말로 뭔소리 하는거임? 제작방식이 2D라길래 정정해줬더니 이상한 소리를 하고있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32
Mr.dogdog
저건 그냥 3D 환경에서 개발한거임.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32
노잼마스터
ㅋㅋㅋ 에초에 위에 댓글에다가 아 내가 잘못봤네 하고 이미 정정해놨는데 2D랑 3D랑 개념을 모르시는거 같다고 대놓고 시비걸어놓고 뭔소리하는거야 니가 말하는 2D랑 3D랑 개념을 모르시는거 같다고 말하는건 종이에다가 그림그려도 종이 두께때문에 3D인데 라고 시비터는거랑 같은데
Mr.dogdog | 118.32.***.*** | 19.06.14 01:33
Mr.dogdog
아참 그리고 나도 유니티 3버전대부터 썼음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33
노잼마스터
유니티 옛날버전부터 썼으면 알겠네 지금버전은 모르겠는데 옛날 2D맨처음 나왔을때 2D로 개발해다가도 그거 풀고 돌리면 납짝하게 옆에 종이마냥 나왔었음 그래서 착각해서 쓴건데 뭔 2D 3D개념으로 시비를 거냐
Mr.dogdog | 118.32.***.*** | 19.06.14 01:37
Mr.dogdog
잘못봤다고 정정한 댓글도 없거니와, 틀린정보를 지우지도 않았기에 하는말임. 게다가 지우는걸 둘째치고 시비가 어쩌니 불타는거보니 열등감이 있으신듯. 틀린걸 고쳐주면 배울줄 알아야지, 뜨끔해서 불타는것도 병임. 바른말을 해주면 바른말로 들을줄좀 알고, 지적당한다고 불타는것도 좀 고치는게 좋을거임.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38
Mr.dogdog
다시한번 상기시켜주자면 정정한 댓글같은거 없음.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39
노잼마스터
뭔 바른말이야 ㅋㅋ 에초에 이야기가 오가고 있고 서로가 결론이 난 상태인데 뭔 시발점자체를 지워 그리고 이미 정보자체는 서로서로 윗사람하고 다 끝난 이야기인데 거기에 와서 예의없게 시비걸어놓고 ㅋㅋ 지가 시비걸었다는 사실도 생각안하고 이미 위에 이야기가 끝났다는 사실도 생각안하고 그게 바른말이라고 생각하는 개념자체가 이상한거 아니냐 ? 그 개념이랑 다른사람하고 이야기하는 커뮤니케이션부분부터 그냥 고치는게 더 좋을꺼같은데?
Mr.dogdog | 118.32.***.*** | 19.06.14 01:39
노잼마스터
아니면 저걸보고 이야기가 끝났다는 사실을 모르는걸 보면 국어 독해능력이 안좋은거 아니냐?
Mr.dogdog | 118.32.***.*** | 19.06.14 01:40
Mr.dogdog
틀린정보 올려놓고 당당한게 잘한거라는거임? 아직도 틀린정보에 정정내용도 없는데, 혼자만 정정했다고 우기는 꼴이 우수울뿐임. 본인도 다시 본인댓글 읽어보고, 자다가 이불킥이나 하지 말기를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41
Mr.dogdog
다른사람들이 보고 잘못된 정보를 배우지 말라고 추가댓글들 주륵주륵 적어가고 있는데, 잘못된 정보에 본인혼자 납득하고 정정했다고 뇌피셜 그만돌리고, 열등감에 불타는것좀 적당히 하슈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42
Mr.dogdog
아 그리고 예의는 그쪽이 말아먹은거고, 누가봐도 불타는건 님 혼자임.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43
노잼마스터
진지하게 너 커뮤니케이션능력이나 독해능력을 재검토하길 바란데 이미 모에모에큥이라는 사람이 정정해놨고 거기에 대해서 반박도 하지않고 동의느낌의 댓글을 달았는데 어떻게 저걸 그렇게 받아들일수가 있냐 신기하네 오히려 니가 이불킥해야 정상이겠지만 글을 쓰는 방식이나 이야기하는 방식을 볼때 그런것조차 인지 못할꺼같네
Mr.dogdog | 118.32.***.*** | 19.06.14 01:43
노잼마스터
진짜 농담이 아니라 진지하게 주변에서 왜 이걸 그렇게 알아듣냐? 라는 말 안들음 이건 시비거는게 아니라 진짜 문득 글보다가 진지하게 질문하는거임
Mr.dogdog | 118.32.***.*** | 19.06.14 01:44
Mr.dogdog
계속 그렇게 불타세요~ 불타는거에 뭔 말을 해도 진짜 쇠귀에 경읽기네... 상대방 말에 동조만 하면, 지껄여놓은 틀린 글이 정정되기라도 하나? 게다가 동조는 무슨, 그냥 그런가? 저런가? 하다가 만 내용밖에 없구만...ㅉㅉ 뇌피셜로 본인만 납득한걸 다른사람이 다 알아줄거라고 망상떨지 마세요 으휴.. 하는꼴이 안쓰럽긴 한데, 지금 몇 번의 글을 보니 계속 그럴것같으니 내가 피하렵니다.
노잼마스터 | 114.202.***.*** | 19.06.14 01:47
노잼마스터
아니 진짜 농담으로 하는게 아니라 진짜로 그런말 안들음? 싸우자거나 이제 뭐 시시비비를 가리자는게 아니라 진짜 순수하게 질문이여
Mr.dogdog | 118.32.***.*** | 19.06.14 01:49
노잼마스터
진짜 기분나쁘라고 하는 말이 아니라 진짜 다른 사람하고 이야기할때랑 이야기 방식이나 느낌자체가 너무 다름 뭔가 진짜 그냥 평범한 사람하고 논쟁을 하거나 이야기를 하거나하는 느낌이 아님
Mr.dogdog | 118.32.***.*** | 19.06.14 01:50
그 3d 흑역사를 주로 만든 SNK 조차 사무라이 스피리츠 3편 잔쿠로무쌍검 스테이지중 하나를 저런식으로 제작한게 존재했을거임. 그럼에도 3d 자체는 애들이 기술력은 부족했는지 흑역사인 3d 사쇼 시혼, 아수라참마전, 창홍의칼날 에서도 3d 이긴 3d 인데 배경 자체를 순수 도트로 찍은 방식으로 제작을 했었음.
오의 | 211.229.***.*** | 19.06.13 19:34
오의
그런경우는 많지? 반대급부도 있고. 블레이블루같은..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35
모에모에큐응
블레이블루,페르소나4아레나는 3D캐릭터 하이 폴리곤 모델링을 만들어서 아크 시스템에서 직접만든 3DS MAX, MAYA용 플러그인으로 2D라인 및 러프한 도트 이미지 추출에서 거기에다 작업하는걸로 알고있음. 작업과정 이미지를 우연히 본거라 기억이 조금 가물가물하고 틀릴 수 있음. 아무튼 그래도 킹오브12,13보다는 조금은 편하게 작업한걸로 암.
오라아아앗!!! | 106.102.***.*** | 19.06.13 20:03
프알못이라 이해 못함; 뭐가 진실이고 거짓인 거야?
오늘도 열심히! | 175.223.***.*** | 19.06.13 19:52
오늘도 열심히!
둘다 진실이야
모에모에큐응 | 221.150.***.*** | 19.06.13 19:53
오늘도 열심히!
진실은 없다. 모든것은 허용된다.
죄수번호-604340111 | 223.38.***.*** | 19.06.13 22:38
오늘도 열심히!
주어진 인력, 기간, 자금내에서 결과만 잘 나오면 그만이다.
붉은용기병 | 211.36.***.*** | 19.06.14 09:07
요즘 저렇게 많이들 만든다는데 비용도 많이 아껴지고 좋네요
늑대와 태연이 | 118.91.***.*** | 19.06.13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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