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0종류'의 [유희왕] 카드를 이미지 인식 판별하는 기술을 코나미가 자체 개발
'9000종류'의 [유희왕] 카드를 AI(인공지능)에 의한 화상 인식으로 판별되는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개발자 2명이
2018년 8월 23일개임 개발자 컨퍼런스 CEDEC 2018(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 주최)에서 강연하고 기술 개발 경위를 밝혔다.
회사는 사용자가 카드를 모으고 노는 [유희왕] 오피셜 카드 게임 종이 카드를 이미지 인식 판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실 세계에서 카드를 서로 내는 놀이 게임이지만 미래에 컴퓨터 게임과 연동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게임 방법을 제안하는게 목적이었다.
[유희왕] 카드 게임은 발매 20주년을 맞아 이미 9000개의 카드가 나돌고 있다.
지금 대량의 카드에 QR 코드 등의 식별 방법을 추가하는 건 불가능하고 이미지 인식의 활용을 검토했다.
당초 개발한 시스템은 9000가지에 달하는 카드 기계 학습에 20일이 소요, 판별 정확도도 50%에 그쳤다.
"이것으로는 쓸모가 없다. 인간이 눈으로 카드를 판별하는데에 비해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반투명 합성 학습"이라는 수법이다.
카드 이미지를 CG로 제작하는데, 두 개의 다른 카드 이미지를 반투명화한 후 합성.
이 기계 학습 이미지로 사용된다. "반투명 학습은 의외로 효과가 있었다."
기계 학습의 소요 시간은 20일에서 4~5일 정도로 단축되고 판별 정확도도 100%에 근접했다.
반투명 합성화한 카드 이미지는 사람의 눈으론 구별하기 어렵지만
컴퓨터에겐 오히려 카드의 특징이 두드러져 처리 효율이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
드디어 카이바의 홀로그램 듀얼의 시작인가? 먼저는 듀얼링부터 시작하자
이미지가 9천개 밖에 안되는데 20일에 정확도 50프로? 흠.....
??? : 1000종류에 달하는 xx몬을 전부 구현하는건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아니 왜 식별번호 있는데 그걸로 안하는건지 이해 불능. 꼭 이미지로 인식했어야 했나? 낡으면 제일먼저 까지는게 코팅이던데.
식별번호는 실물카드없이 쉽게 구할수있으니깐 뭐 저것도 프린팅한거까지 효과가 있을지없을지 몰겠지만 적어도 번호보다는 힘들겠지
나는 어차피 인식하는것 자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나도 초딩시절부터 모은 카드가 있는 만큼 낡은카드가 몇 있는데, 보관 잘 안하면 슈퍼레어, 울트라레어 반짝이 코팅같은거 까지고 그러거든. 정말로 10년 넘어가면.
물론 위조까지 감안한다면 님말대로 틀린건 아닐지도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