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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가 MOBA가 아닌 AOS여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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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처음 등장한 유즈맵 'Aeon oStrife'

 

각 플레이어는 영웅 유닛 하나만 제어할 수 있다.

 

맵은 크게 양측 끝의 기지와 3개의 선형 공격로(좌측 하단 미니맵 참고)로 구분된다.

 

플레이어의 영웅 유닛을 도와주지만 조종할 수는 없는 컴퓨터 소유의 병력들이 공격로로 행군한다.

 

아군 기지의 핵심 시설이 파괴되면 패배한다.

 

 

 

17년 가량이 흘렀음에도 롤과 도타 2, 히오스같은 그 장르 게임들을 다 살펴봐도 

Aeon of Strife와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

 

 

말 그대로 원조가 모든걸 다 만들어놨기에, 변하지 않는 게임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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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gue와 유사한 게임을 Roguelike 장르라고 칭하는것과 같은 이유, 

 

유즈맵 AOS와 유사한 장르 게임을 AOS라 칭하는건 

장르의 시작에 대한 경의이자 근본 넘치는 작명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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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가 인기 많으니 아무튼 장르명은 MOBA임 ㅎㅎ

 

 

 

 

 

 

 

 

 






댓글 157 | 쓰기


BEST
독립장르를 지칭하는게 우린 너희를 따라하지않았다라고 하는거랑 같아서
No Idol No Life | 1.251.***.*** | 19.07.23 11:09
BEST
이 논리대로면 오히려 moba 이전에 양키들이 쓰던 도타라이크가 더 맞지. 대부분 워3에서 따오긴 했지만 아이템이나 렙업시 스킬강화나 6렙 궁극기 같은 롤도타 핵심 시스템은 전부 유즈맵 도타가 원조니까
루리웹-2354119875 | 114.204.***.*** | 19.07.23 11:21
BEST
근데 이것도 애매하지않나? 한국에서나 도타,카오스를 AOS 장르라고 불렀었고 해외에서는 대부분 DOTA LIKE나 DOTA STYLE 식으로 불렀을텐데
OODOODOOD | 39.116.***.*** | 19.07.23 11:22
BEST
원조를 인정해주는건 인정해주는건데 애초에 그 원조를 인정해준답시고 AOS라고 불렀던게 한국밖에 없었다는거지. 롤이 장르명이랍시고 MOBA 꺼내들었을 때도 AOS, 도타라이크, 도타스타일, 도타류 등등 온갖 용어 다 짬뽕으로 쓰고 있었는데 롤이 장르명 정립한답시고 MOBA 꺼내서 대대적으로 홍보하면서 어그로 끌지않았다면 AOS, 도타라이크, 도타스타일, MOBA 다 짬뽕으로 썼을걸
OODOODOOD | 39.116.***.*** | 19.07.23 11:29
BEST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출신 생각해보면 웃음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닉네임이정말16자까지되나만들어 | 219.252.***.*** | 19.07.23 11:09
BEST
독립장르를 지칭하는게 우린 너희를 따라하지않았다라고 하는거랑 같아서
No Idol No Life | 1.251.***.*** | 19.07.23 11:09
No Idol No Life
오토배틀러라는 말도 만들고 ㅋㅋ
굴뚝에빠진전두환 | 175.223.***.*** | 19.07.23 11:57
BEST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출신 생각해보면 웃음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닉네임이정말16자까지되나만들어 | 219.252.***.*** | 19.07.23 11:09
모바게구나
SIHANA | 183.102.***.*** | 19.07.23 11:09
멀티 오우거 배틀 아레나 줄여서 MOBA
루리웹-7313396690 | 121.182.***.*** | 19.07.23 11:09
루리웹-7313396690
뭐 트롤이 아니라고?
어둠과설탕 | 218.39.***.*** | 19.07.23 11:22
루리웹-7313396690
와! 전설의 오우거배틀!
용고릴라문어이글 | 211.36.***.*** | 19.07.23 12:14
정작 다들 AOS라 부르지
라그나로쓰구이 | 211.204.***.*** | 19.07.23 11:10
라그나로쓰구이
ㅇ 장르이름 아무리지어봤자 아무도 moba이딴말안씀 걍 aos게임이라하지
Ump45 그리폰체고 | 211.36.***.*** | 19.07.23 11:24
Ump45 그리폰체고
문제는 외국에선 MOBA가 더흔함 위키백과도 MOBA일걸
루리웹-1411075587 | 175.121.***.*** | 19.07.23 11:50
루리웹-1411075587
외국에서 도타라이크라고 핮않음?
공허의 올라프♥ | 110.70.***.*** | 19.07.23 13:28
루리웹-1411075587 | 175.121.***.*** | 19.07.23 13:38
라그나로쓰구이
다들 x 한국에서만 o
루리웹-405818208 | 118.36.***.*** | 19.07.23 20:13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우리는 AOS의 노예가 되지 않는다!!! M
팬텀페인 | 203.252.***.*** | 19.07.23 11:10
MOBA라는 말의 뜻이 AOS를 완전히 표현하지는 못하는 듯
taruu | 115.95.***.*** | 19.07.23 11:10
말 되네
지세-튜브캬루 | 182.208.***.*** | 19.07.23 11:10
라이엇은 개 역겹긴함 ㄹㅇ
울부짖는감자주스 | 175.223.***.*** | 19.07.23 11:10
일인 조종 뭐시기같이 뜻있는 줄임말인줄 알았는데 원조 게임 줄임말이었네 처음 알았다
돌사탕 | 223.62.***.*** | 19.07.23 11:11
해외에선 dota like라고 했었는데 상업화된 시점에서 새 명칭이 필요한게 아닐까 싶긴한데
Sithis | 119.65.***.*** | 19.07.23 11:11
Sithis
이미 상업화 된 장르, 로그라이크도 모든 로그라이크를 그냥 로그라이크라고 칭하듯, 원조에 대해 AOS는 문제 없는 명칭이야
로제마인™ | 175.113.***.*** | 19.07.23 11:12
로제마인™
로그라이크는 명칭의 변형 없이 모두가 그렇게 불럿기 때문에 가능한거임 Aos나 moba같은건 나라마다, 문화권마다 명칭에 차이가 있기때문에 게임산업에서 어떻게 부를지 논의를 하는거고
계달서구동충하초 | 175.116.***.*** | 19.07.23 11:57
난 반대로 로그라이크라는 장르명이 존나 근본없는 장르명이라고 생각함. 비행기나오는 슈팅게임=갤러그라이크 이런식으로부르는거고 양키들이봤을때는 엥 그거 완전 '갤러그 같은게임'아니냐? 그리고 양키들은 moba라고 하기전에 대부분 aos가 아니라 dotalike라고 불렀었고
루리웹-3525338023 | 211.106.***.*** | 19.07.23 11:12
루리웹-3525338023
로그라이크는 Rogue에서 기본 틀이 완성되었기에 어떤 게임이든 로그의 유사게임일수밖에 없어
로제마인™ | 175.113.***.*** | 19.07.23 11:13
루리웹-3525338023
이 논리대로라면 도타라이크도 근본없는 장르명인거잖아
으히익 | 112.172.***.*** | 19.07.23 11:14
으히익
그래서 다른걸로 바꾼거라고 ㅇㅇ
루리웹-3525338023 | 211.106.***.*** | 19.07.23 11:15
루리웹-3525338023
로그라이크가 왜 근본이 없지...해보면 저런말 안나올껀데 그리고 슈팅은 갤러그 나오기 이전에도 그런 류의 게임을 컴퓨터 말고도 현실에서도 했으니까 그 장르 그대로 게임으로 넘어온거고
Greephy | 175.223.***.*** | 19.07.23 11:32
Greephy
로그라이크는 근본없을수밖에 없음. aos는 게임의 거의 시작부터 끝가지 다가져오고 그냥 템이 있냐 없냐 디나이가 되냐수준의 차이인데 비해 로그라이크는 어떠한 장르적 합의도 되어있지 않고 장르에 대한 조건조차 굉장히 불투명함. 로그라이크 팬덤에서조차 허구헌날 싸우는 주제중 하나가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로그라이크인가 하는거고. 사람마다 로그라이크에 대한 기준이 싹다 다르기때문에 로그라이크가 근본없는 장르인것임.
민들레버블티 | 223.33.***.*** | 19.07.23 11:36
민들레버블티
그렇게 말하니까 그렇긴하네
Greephy | 175.223.***.*** | 19.07.23 11:39
Greephy
가령 어떤 게임에 로그라이크겜이라고 했을때 어떤사람은 동의하고 어떤사람은 아닌데라고 말하는게 수두룩 빽빽함. 이게 도를 넘어서 이건 로그라이크가 아닌데 ㅇㅈㄹ 치는놈이 언더테일충 수준이라 로그라이크라이크나 로그라이트같은 이상한 작명까지 나올정도고. 당장 최소한의 기준이 절차적 생성에 영구적 죽음울 포함해야만 로그라이크인가 이닌가조차 사람마다 다름. 심지어 저 두개로도 모자란다는 사람도 많고. 절차적 생성조차도 생략하고 "그냥 뭔가 랜덤으로 생성된다" 수준으로 인식하는 사람도 상당하지.
민들레버블티 | 223.33.***.*** | 19.07.23 11:39
Greephy
솔직히 로그라이크 팬덤이 이게 로그라이크다 아니다 뇌절을 해대서 생긴문제긴 함... 그냥 대충 퉁쳐서 받아들인다면 이런문제도 없겠지만.
민들레버블티 | 223.33.***.*** | 19.07.23 11:40
루리웹-3525338023
게임을 떠나 장르라는 게 원래 그렇지 않나요. 미술 음악 영화 등... 애매한 것들 많을 것 같은데..
호아파참☆HoAPaCharm | 218.156.***.*** | 19.07.23 11:51
민들레버블티
AOS도 근본없는건 마찬가지. 각 플레이어는 영웅 유닛 하나만 제어할 수 있다. 맵은 크게 양측 끝의 기지와 3개의 선형 공격로(좌측 하단 미니맵 참고)로 구분된다. 플레이어의 영웅 유닛을 도와주지만 조종할 수는 없는 컴퓨터 소유의 병력들이 공격로로 행군한다 아군 기지의 핵심 시설이 파괴되면 패배한다. 여기에 덧붙이면 쿼터뷰인것까지 포함인데 사이퍼즈같은것만 해도 백뷰+TPS고, 에이지오브스톰이나 파라곤같은것도 사실상 AOS라고 치기엔 좀 그렇지? 캐릭1개조종이랑 건물 부순다는걸 빼면 원조 AOS와 딱히 연관점이 없으니까. 히오스에는 심지어 캐릭1개 조종이라는 룰까지 부수는 캐릭까지 있잖아. AOS장르의 기준은 어디일까? 템이 있는가 없는가? 디나이가 있는가 없는가? 캐릭을 한개 조종하는가? 공격로가 3개인가? 이런것까지 올라가다보면 AOS라이크 AOS라이크라이크 AOS라이트 이지랄나는건 필연적임. 지금 그러지 않는건 순전히 로그라이크 팬덤같은 애들이 없어서 그런거고. 로그라이크로 장르 근본론 들먹이면 게임 장르는 사실상 액션,퍼즐같은 초 대분류밖에 안남음.
배에엑 | 222.109.***.*** | 19.07.23 12:09
배에엑
ㄹㅇ 사이퍼즈 생각해보니 aos도 근본없네. 사실 게임 장르는 적어도 뭔가 특정한 요소를 지칭할수 있어야 하니까 aos고 로그라이크고 죄다 장르 실격이지. 애초에 게임 이름을 장르로 쓰겠단것부터 ㅈㄴ 미련한 생각이라고밖에 할수 없음
민들레버블티 | 223.33.***.*** | 19.07.23 12:25
민들레버블티
소울라이크 로그라이크 AOS 코레류 이런 게임이름 딴 장르명은 정식 장르로 쓰기엔 좀 모자라지만 그 게임이 어떤 모습을 표방하는지 보여주기에는 쉬운 장치라고 생각함.
배에엑 | 222.109.***.*** | 19.07.23 12:30
배에엑
ㅇㅇ 내말이. 그냥 설명하기 쉬우라고 퉁쳐서 부르는건데 뭔가 장르란 거창한 이름을 씌우고 싶어함.
민들레버블티 | 223.33.***.*** | 19.07.23 12:31
저건 롤이 하는 개소리고 AOS라고 하는게 맞음 그리고 도타 방향어쩌고 지랄하는것도 그냥 방향전환뿐이지 AOS에서 다 배낀거임 원조는 가만있는데 개소리 존나해댐 도타에서 인정해줄 부분은 하드코어한 라인전이고 디나이 개념은 너무 하드코어해서 다른 게임에 별로 차용되진 않았고.. 롤은 최초 상업게임에 로테이션 시스템 도입한거 초창기 정글 부분은 카오스가 정말 잘 정립했는데 유즈맵 인지도 살살살 줄어들고 뒤에 나온 게임이 개망 그외 우리나라에 시덥잖은 AOS게임이 많이있었지만 논할가치도 없을 정도로 구렸음..
룬나이츠 | 121.181.***.*** | 19.07.23 11:13
룬나이츠
AOSlike
목잘린 살모사 | 112.149.***.*** | 19.07.23 11:22
룬나이츠
왜 아발론 재밌었어 ㅜㅜ
온리왓 | 110.70.***.*** | 19.07.23 11:31
온리왓
아발론 초창기엔 할만했지만 신캐 나올떄마다 밸런스 개판 쳤던거 생각하면 게임이라고 부르기도 뭐함
룬나이츠 | 121.181.***.*** | 19.07.23 11:33
룬나이츠
고건인정 ㅋㅋㅋ 마법캐들 후반가면 딜올릴 방법이 없어서 ㅂㅅ 되는것도 어메이징했고 딱 ㅈ망트리탈때 아발론 게시판에 롤 홍보ㅈㄴ하길래 롤 오픈베타하면서부터 접었던 기억이 난당
온리왓 | 110.70.***.*** | 19.07.23 11:35
룬나이츠
aos랑 도타는 다르지. 도타의 특징은 라인방향이나 라인전이 아니라 aos에서 워크래프트식 영웅과 아이템시스템을 차용해서 rpg 특성을 대폭 늘린게 특징임. moba에서 아레나라는 이름을 쓰는 것 처럼 사실 그 방향성은 같은 유즈맵이던 아레나맵에서도 가져온거고 aos랑 아레나를 반반씩 섞어서 룰은 aos에서 rpg특성과 게임의 방향은 아레나에서 가져와서 새 장르를 만든거임. 그 뒤로 도타만의 다양한 유즈맵트리거를 활용한 영웅들이 특색이 된거고 그게 지금도 다른 게임에서 다 쓰는 그랩류 영웅이랑 복잡한 스킬메커니즘 가진 영웅 캐릭터들의 시초가 된 거. 도타가 워크 유즈맵을 지배했던거도 그게 장점이였던거고 롤이 도타의 그 부분을 가져와 흥행했고 반대로 rpg부분을 대폭 축소하고 팀파이트에 집중했던 히오스는 장르 매력파악을 잘못했던거지
EhTm | 119.18.***.*** | 19.07.23 11:41
룬나이츠
더 어메이징한건 안티포션을 해제 불가능한 캐쉬템으로 내놓음 그외에 체력스크롤,무적포션,윈드완드 등등 게임아이템을 캐쉬로 처팔음ㅋㅋㅋㅋ
루까성님 | 118.46.***.*** | 19.07.23 11:53
EhTm
AOS랑 도타가 다르다고 보면 안된다는게 결국은 핵을 파괴하는게 목적인 기본틀은 다른 모든게임이 사용하고 있는 개념임 라인을 밀면서 결국 목적은 똑같음 거기에 토핑을 좀 한게 롤, 도타, 티더, 카오스, 아발론 등등임... 차라리 파오캐는 기본틀이 타겜과 완전 달랐음 파오캐는 핵을 파괴하는게 끝이 아니었으니 킬뎃으로 승부를 벌이는 게임이었으니 AOS와는 유일하게 다른 게임이었음
룬나이츠 | 121.181.***.*** | 19.07.23 11:56
룬나이츠
그렇게 치자면 aos의 장르가 너무 커지지. 축구랑 농구도 골대에 골 넣어서 점수 더 많이 낸 쪽이 이기는거니까 하나로 통합해야 된다. 같은 소리임. 그건 진짜 장르명이 아니라 그냥 룰중에 하나가 되는거. 그럼 정말 그냥 aos라는 장르 의미가 없어지는거지. 도타부터 시작된 게 아레나식의 영웅의 육성과 다양한 영웅스킬, 아이템들을 통한 팀파이트를 중점으로 한 rpg와 rts의 혼합 장르인거임. 그게 가능했던건 시초가 워크래프트3의 영웅시스템이였고 거기서 개인 영웅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팀 파이트를 하게 만든 아레나의 영향이지. 완전히 rts+rpg였던 워크래프트 방식과 rpg+팀파이트 위주였던 아레나 사이에서 rts 부분을 다소 인공지능에게 맡겨 비중을 약간 낮추고 아레나의 rpg+팀파이트 방식을 확실히 활용하기 위해 aos의 룰을 가져온거임. aos는 밥이고, 아레나가 나물무침이고, 워3의 영웅육성과 아이템이 계란후라이인데 거기에 도타만의 영웅 트리거를 활용한 워크래프트엔 없었던 수십가지 스킬조합들이라는 고추장 참기름을 버무려서 비빔밥을 만든거임. 도타의 특성이 다양한 스킬이라는건 도타에서 차용해온 퍼지워나 스킬픽 모드같은걸 보면 알 수 있지. aos엔 그게 없는데 어떻게 도타랑 같이 볼 수가 있겠음. 정작 게임플레이는 아레나에 더 가까운데 그러니까 도타랑 aos 쯤 되면 다른 게임인거임. 도타랑 aos랑 같다고 하기엔 도타는 다른데서 가져온게 더 많고 스스로 만들어낸거도 더 많음. 지금 롤이 도타랑은 완전히 달라져서 도타짭이라고 할 수 없는거도 그런거임. 초창기 롤은 도타의 스킬,팀파이트,룰 전부 가져와서 짭 소리를 들을 수 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아예 방향성부터 다르잖아
EhTm | 119.18.***.*** | 19.07.23 12:12
EhTm
그러니깐 상위에 AOS류가 들어가는거고 하위에 도타류가 되야 맞는거임 도타 장르를 인정안하는게 아니라 제일 상위에 기본 틀을 잡은 AOS가 들어가는게 맞음 거기서 분화되는게 도타류고 도타류에서 나온게 카오스고 도타가 차별 되는건 당시 워3 AOS류 범람기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 했다는거고 롤은 브랜드 가치론 가장 후발주자지만 상업 시장에서 먼저 나온편이고 큰 대성공을 했다는거고 따지고 보면 국내에선 아발론 선두주자여서 게임 운영만 제대로 했다면 오랫동안 시장을 독식했겠지만 개같은 과금 정책으로 망한거고.. 히오스는 2.0으로 인기 몰이하다가 결국 서버 뺀거고 뭐 그런거 도타가 상위카테고리일순 있지만 결국 최상위는 AOS라는걸 인지하고 가야됨 롤이 말하는 MoBa라는건 지들끼리 쑥떡쑥덕해서 만든거 맞고 인정해주는 사람도 별로 없는 말인거고..
룬나이츠 | 121.181.***.*** | 19.07.23 12:22
룬나이츠
최상위를 aos로 인정하기엔 게임이 너무 다르다니까. 제일 중요 요소인 영웅 육성과 스킬,아이템이 빠졌는데 주요기물 파괴가 승패를 가르는게 최상위면 진짜 최상위는 장기 체스지. 각자 플레이하는 장기말 체스말이 되서 상대의 왕을 잡는게 목표인 겜인건데 도타가 가지는 의미는 워3에서 1위를 했다가 아님. aos에서 영웅 육성과 스킬,아이템에 중점을 둔 새로운 게임이라는게 의미인거고 그 뷰분이 도타가 가지는 장르혁신적인 부분인거 그리고 그 이후로 아직 해당장르에서 영웅요소 추가만큼의 장르혁신적 요소가 도입된 게임이 없다는게 의미인거 게임플레이의 유사성 측면에서 결국 aos와 도타는 거리가 좀 있고 도타와 최근의 moba장르는 상대적으로 가까운게 도타가 가지는 의미임. 현재의 maba에서 영웅육성과 다양한 영웅캐릭터들의 다양한 스킬은 빠질 수가 없는 요소니까 지금 부르는 moba장르게임이 현생인류라고 치면 aos는 최초로 육지로 올라온 생물 같은거고 도타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 같은거지 그 위에 생물의 근원 아메바급인 체스장기가 있는거고 그럼 인류의 조상이라고 부르기엔 aos는 너무 올라가는거 아닌가 하는게 내 의견임
EhTm | 117.111.***.*** | 19.07.23 12:35
EhTm
근데 영웅육성이라는거 스타에선 공방업이잖아......
트라우마 생성기 | 117.111.***.*** | 19.07.23 12:58
트라우마 생성기
아이템과 스킬레벨업. 같은 요소가 없잖아 그게 핵심이지 스킬렙업 순서와 아이템에따라 다양화되는 육성방향도 중요한 육성요소니까
EhTm | 117.111.***.*** | 19.07.23 13:00
EhTm
내가 하던시기 스타 aos장르들은 그런거 다있었는데말이지
트라우마 생성기 | 117.111.***.*** | 19.07.23 13:02
EhTm
아이템 추가야 당시 스타 유즈맵개발능력이 eud도 못쓰던시절이라 진짜 주주구머식이었고
트라우마 생성기 | 117.111.***.*** | 19.07.23 13:03
트라우마 생성기
그러니까 그게 스타 유즈맵이여서 생겼던 한계고 도타는 워크 유즈맵이라서 새 요소를 도입할 수 있었던거지. 도타는 진짜 워크 유즈맵기능을 써먹을대로 잘 써먹은 게임임. 애초에 워크에 없던 스킬들도 엄청 뽑아냈으니까
EhTm | 117.111.***.*** | 19.07.23 13:06
트라우마 생성기
애초에 아이템 조합같은거도 실제 워3에선 없고 유즈맵들에서 도입된 시스템이잖아.
EhTm | 117.111.***.*** | 19.07.23 13:07
EhTm
스타도 후반기쯤엔 별의별거다나왔음 근데 그시기가 도타가 유행할시기쯤이긴하지만
트라우마 생성기 | 117.111.***.*** | 19.07.23 13:08
EhTm
중반기 스타 aos에선 아이템조합개념이랑 캐릭터 강화개념까지 나왔어요.... 내가 당시 스타만 하던새끼고 맵제작도하던놈이라... 그때는 도타 존재도몰라시음 워크는 파오캐만알았고 파오캐 시스템가져와서 구현했거든
트라우마 생성기 | 117.111.***.*** | 19.07.23 13:10
트라우마 생성기
근데 그게 aos에는 도입된게 아니였다라는거지. 이미 유즈맵의 판도가 넘어간 뒤기도 하고
EhTm | 117.111.***.*** | 19.07.23 13:12
EhTm
근데 모든 시스템이 aos기반이었던 사실임. 추가될지언정 저틀에서 바뀌지않았어 맵구조만 바꾼정도였지
트라우마 생성기 | 117.111.***.*** | 19.07.23 13:15
트라우마 생성기
확실한건 도타의 육성요소와스킬 아이템을 활용한 팀파이트부분은 아레나류의 히어로파이트 부분에서 따온거임. 파오캐가 아레나류의 하나고 aos가 그부분까지 아레나보다 먼저라면 aos는 도타뿐 아니라 아레나의 선조도 맞는거지 자세한 연대는 교차조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EhTm | 117.111.***.*** | 19.07.23 13:22
EhTm
aos는 스킬대전에서 발전형임
트라우마 생성기 | 117.111.***.*** | 19.07.23 13:26
트라우마 생성기
그럼 aos도 롤이나 도타2처럼 스탠드 얼론으로 하나 내볼만하겠네 인터페이스 그래픽 정리해서 내면 히오스보다 괜찮게 나올법 한데
EhTm | 117.111.***.*** | 19.07.23 13:29
EhTm
개발자가 있어야지...
트라우마 생성기 | 1.216.***.*** | 19.07.23 13:31
걍 aos지 어디서 개솔을 ㅋㅋ 스타 유즈맵에서 시작하고 워3유즈맵에서 도타가 나왔을떄 이미 거의 모든 기본적인 시스템과 구조가 확립되서 머라 말도 못함
유라하 | 121.181.***.*** | 19.07.23 11:16
근본없는 놈들 수준이 그렇지
Ecka | 39.7.***.*** | 19.07.23 11:20
롤 자기네들은 스킬같은거 안베낀다고지랄해놓고 바드궁이 히오스 제라툴궁이랑 똑같은거보고 참 웃겼지
사과죽입니다 | 110.70.***.*** | 19.07.23 11:20
사과죽입니다
히오스 제라툴 보다는 바드 q가 문제임. 도타 바순이 스킬이랑 똑 닮았거든든
삼도천 뱃사공 | 211.250.***.*** | 19.07.23 11:23
삼도천 뱃사공
관문 뚫고 지형이동하는건 스마이트 야누스거 그대로 가져왔다.
Ballman | 116.255.***.*** | 19.07.23 11:30
사과죽입니다
사일러스 궁 보고있는 루빅: ㅋㅋㅋㅋㅋ
Esper Q.LEE | 175.223.***.*** | 19.07.23 12:09
BEST
이 논리대로면 오히려 moba 이전에 양키들이 쓰던 도타라이크가 더 맞지. 대부분 워3에서 따오긴 했지만 아이템이나 렙업시 스킬강화나 6렙 궁극기 같은 롤도타 핵심 시스템은 전부 유즈맵 도타가 원조니까
루리웹-2354119875 | 114.204.***.*** | 19.07.23 11:21
루리웹-2354119875
렙업시 스킬강화랑 6렙 궁극기는 그냥 워크래프트 게임 자체 특성인데?
달의사막 | 220.83.***.*** | 19.07.23 11:39
달의사막
독립적인 '롤'이란 게임이 굳이 6렙을 택할 필요가 있는가? 에 대한 질문인듯 왜 6렙에 궁을 찍냐 이말이지 결국 롤도 워크에서 본따왔다는 소리 아님?
루리웹-8485885351 | 124.111.***.*** | 19.07.23 11:44
루리웹-8485885351
롤 실드는 아니고 그냥 도타가 원조라고 하니까 하는 말임. 애초에 초창기 유즈맵들 자체가 워크래프트 기본적인 아이템이나 영웅시스템 알피지 요소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으니까. 차라리 템 조합 같은 특징을 들면 모를까.
달의사막 | 220.83.***.*** | 19.07.23 11:56
루까성님
너무 자신있게 말해서 ㅅㅂ 내가 잘못안줄 알았넼ㅋㅋㅋㅋㅋㅋ 걍 구글에 좀만 검색해도 나오는데 뭔소리야
달의사막 | 220.83.***.*** | 19.07.23 11:58
달의사막
워크 시스템 자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거 아냐? aos장르에서 처음으로 아이템 조합이랑 rpg 요소를 넣은거지 그게 굳어져서 aos+rpg가 도타라이크라고 불리는거고 aos와 도타는 장르의 유사성은 있지만 rpg요소가 가미되서 엄연히 다른 게임이 됬으니까 그 부분이 도타 원조인듯
루리웹-8485885351 | 124.111.***.*** | 19.07.23 12:08
달의사막
원조가 어디냐보단 장르의 가장 핵심인 기본틀이 어디서 완성되었냐 + 유사게임이 난립하던 시절에 가장 유명한 거로 따지면 도타라이크도 어느정도는 아예 말도안되는 작명은 아니라고 봄. RPG식 캐릭터 성장이나 영웅 장비야 유즈맵 본체인 워크3에서 가져온 시스템이지만 롤도 그렇고 히오스도 그렇고 도타도 그렇고 그부분이 장르적 특성으로 편입되었으니까. AOS가 원조지만 핵심틀은 워크 3 유즈맵 시절에 와서 완성되었다고 보는게 맞을 거같음. 그중 유사한 유즈맵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게 도타고.
오나니여신님 | 218.153.***.*** | 19.07.23 12:10
루리웹-2354119875
아이템칸 6개나 6랩궁극기나 스킬 4개나 전부나 걍 워크3 시스템 그대로 따라배낀건대 뭐 걔들이 원조냐; 블쟈랑 합의하긴했지만 영웅들도차 결국 다 워크 영웅들 비슷하게 가져온것들에 불과한대
YsEternal | 1.11.***.*** | 19.07.23 12:15
YsEternal
윗댓글처럼 지금의 템조합이나 기타 전략적인 AOS 시스템 가지고 주장하면 차라리 봐줄만한대 저 레벨시스템이나 템칸6개나 중립크립몹들 있는거나 스킬찍는거가지고 원조라는건 롤이 자기네가 원조라는것만큼이나 얼척없는거임 내기준으론 롤이나 도타나 똑같은대 자기들끼리 싸우는게 좀 그렇긴함
YsEternal | 1.11.***.*** | 19.07.23 12:20
루리웹-2354119875
대체 이 뻘댓글이 왜이렇게 추천이 많은거냐? 유즈맵도타가 원조라고 적어놓은 시스템그냥 워크기본시스템인데 ㅋㅋㅋ 도타해봤으면 알겠지만 심지어 지금도타2조차 워크하던사람들한테 익숙한모델링 천지임 뭐가원조라는건데
magicsky | 175.119.***.*** | 19.07.23 12:25
달의사막
워크래프트 궁극기 찍는 레벨 10렙이라고 한 댓글에 반박한 거 보고 비추 박는거 보니 도슬람들 수준 알만하네
달의사막 | 220.83.***.*** | 19.07.23 12:27
오나니여신님
도타의 영향력이나 업적 자체를 부정할 생각은 없음. 다른 문제로 선을 넘으니까 하는 말이지.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나름 선구적인 부분도 있고 아가님 셉터같은 다른 aos랑 차별화된 부분도 있는데 그런 부분을 부각하면 충분할 것을 워3 기본 시스템 가지고 도타가 원조네 하니까 하는 말.
달의사막 | 220.83.***.*** | 19.07.23 12:33
도타고 롤이고 새말 만들필요 없이 걍 AOS가 맞지
코로롱코롱 | 119.193.***.*** | 19.07.23 11:21
개인적으로 뿅뿅짓의 화룡점정은 왼쪽눈에 바루스 오른쪽눈에 롤토체스인것같다
A.M.D | 223.54.***.*** | 19.07.23 11:21
로그라이크는 역으로 개나소나 로그라이크라고 붙여서 문제임.... 따로 장르 파주거나 로그라이트 써주면 안될까?
Xerath | 39.7.***.*** | 19.07.23 11:21
BEST
근데 이것도 애매하지않나? 한국에서나 도타,카오스를 AOS 장르라고 불렀었고 해외에서는 대부분 DOTA LIKE나 DOTA STYLE 식으로 불렀을텐데
OODOODOOD | 39.116.***.*** | 19.07.23 11:22
OODOODOOD
연도상으로 빠른게 DOTA보다 AOS아님? 그럼 원조를 인정해줘야지
오사마 빈 라덴 | 211.250.***.*** | 19.07.23 11:25
BEST
오사마 빈 라덴
원조를 인정해주는건 인정해주는건데 애초에 그 원조를 인정해준답시고 AOS라고 불렀던게 한국밖에 없었다는거지. 롤이 장르명이랍시고 MOBA 꺼내들었을 때도 AOS, 도타라이크, 도타스타일, 도타류 등등 온갖 용어 다 짬뽕으로 쓰고 있었는데 롤이 장르명 정립한답시고 MOBA 꺼내서 대대적으로 홍보하면서 어그로 끌지않았다면 AOS, 도타라이크, 도타스타일, MOBA 다 짬뽕으로 썼을걸
OODOODOOD | 39.116.***.*** | 19.07.23 11:29
OODOODOOD
해외에서도 도타라이크 도타스타일 이라고 불렀지만, 정작 원판인 워크3 유즈맵 도타는 AOS라고 불렀는데.
리엇 | 211.195.***.*** | 19.07.23 14:28
남의거 가져와서 지네 창작물인척 하는데 도가 튼 놈들이니 그러려니 이것이 대륙의 기상이다!
MS-09 | 223.39.***.*** | 19.07.23 11:22
MS-09
롤은 북미에서 만든건데
Edward Trisha | 126.255.***.*** | 19.07.23 11:32
Edward Trisha
북미 의문의 반도설
고스트 제스타 | 175.206.***.*** | 19.07.23 11:43
Edward Trisha
지금은 본체가 텐션트라...
분쇄쿠키 | 72.139.***.*** | 19.07.23 11:48
MS-09
라이엇이 처음 롤만들때부터 짝퉁소리 들으면서 만듬
루까성님 | 118.46.***.*** | 19.07.23 11:59
ㅇㅇ 저래서 내가 aos라는 말씀 개객기들이 원조 따로 있는데 원조 ㅈㄹ
no spelling | 221.144.***.*** | 19.07.23 11:22
MOBA는 뜻도 직관적이지 않은데 뭔 헛소리냐
zx애국보수xz | 14.4.***.*** | 19.07.23 11:22
그냥 저작권 피해가려고 장르로 지들 뿅뿅대로 지칭하는거라
조인트 | 61.32.***.*** | 19.07.23 11:24
조인트
MOBA도 추잡했는데 이번에 오토체스도 라이엇 지네 뿅뿅대로 '오토 배틀러' 라고 맘대로 지었더라
조인트 | 61.32.***.*** | 19.07.23 11:25
조인트
크 중국기업 크라스
오사마 빈 라덴 | 211.250.***.*** | 19.07.23 11:26
걍 뭐 리프에서 저작권 피하려고 우린 사운드 노벨 아니고 비주얼노벨임 하는 수준의 소리라
오나니여신님 | 218.153.***.*** | 19.07.23 11:25
저짓 롤토체스에도 TFT인지 이름 조까치 지어놨잖인
thisisjimmy | 106.102.***.*** | 19.07.23 11:27
thisisjimmy
그쪽은 오토배틀러임 TFT는 지들 모드 이름이고 장르는 오토배틀러로 지칭함
삼도천 뱃사공 | 223.38.***.*** | 19.07.23 11:31
근데 19년현재로 따져봐도 대부분 다 aos로 하지않음? moba거의안쓰던데
베인블레이드 | 175.211.***.*** | 19.07.23 11:28
베인블레이드
국내는 AOS고 해외는 죄다 MOBA임
Chihaya | 58.72.***.*** | 19.07.23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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