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6의 아머들은 짜임새로 봤을때는 X5의 그것보다는 괜찮다고 생각함
블레이드 아머는 팰콘의 기동력을 받았고 섀도우 아머는 가이아 아머의 공격력을 받았지. 사실 두 쌍의 아머는 기능적으로 보면 좀 차이가 있을 지 몰라도 컨셉으로 보면 상당히 짜임새가 비슷함. 그리고 둘 다 제트 세이버와의 연계에 초점을 맞춘 아머라는게 특징임.
블레이드 아머의 특징은 고성능 이동기와 차지샷과 세이버의 동시활용이 가능해 원, 단거리에 대응하는 트릭키한 플레이가 포인트임
이번작에서 블레이드는 역대급 사기기술인 프리무빙 대신 마하대쉬를 받았지. 일단 이 아머에서 캡콤이 뭔가 좀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게 밸런스 조절에 실패해 지 혼자 프리무빙에 관통차지샷, 기가어택으로 공중 지상 다해먹고 게임 파괴하는 현상이 X6에서는 보이지 않는다는 것임. 마하 대쉬도 다방향 이동 가능하고 무적, 공격판정을 받은 것도 팰콘 아머랑 비슷함. 전작의 막장 밸런스를 의식한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팰콘보다는 너프하는 쪽으로 가닥이 맞춰졌지
어쨌든 날아다니는 동안에는 어쨌든 무적+공격이었던 전작과는 달리 판정이 존나 순간 생겨서 무적을 의도하고 쓰기에는 애매함. 그리고 차지샷도 기능적으로만 보면 포스아머와 비슷한데 공격력은 형편 없고. 이 부족한 공격력을 차지 블레이드와 특수무기로 메꾸는게 블레이드 아머의 핵심임. 다행히도 X6의 특수무기는 활용도가 높은 편이고. 마하대쉬의 속도도 역대급으로 빨라 써먹기 아쉬운편은 아님.
반대로 섀도우 아머는 공중, 원거리 대응력이 처참하지만 강력한 기술인 원월륜의 엄청난 데미지로 모든 단점을 씹어먹고 닥돌하는 플레이가 특징임.
이번작에서 섀도우 아머는 가이아 아머의 특징을 이어받아 방어력, 가시 무시, 벽 붙기등의 패시브가 존재함. 또한 원거리 공격을 못한다는 컨셉을 강화시켜 아예 제로같은 근접딜러로 만들어 버림. 심지어 원월륜은 X 시리즈에서도 손에 꼽는 공격력을 자랑함. 그러나 일반 버스터는 끝까지 나가서 원거리 공격도 어느정도 가능하게 만들어 놓음. 믿을수는 없지만. 그리고 이동속도는 가이아 아머보다 월등해 치고 빠지기도 편리함. 그러니까 블레이드 아머와는 달리 우월한 방어력과 가시트랩 무시를 믿고 적이랑 존나 근접해서 우월한 원월륜으로 적을 뚜까패고 튀라는 컨셉인거지.
물론 여전히 원월륜 일변도라는 문제점은 존재함. 기능이 적고 단순하니까. 그럼에더 가이아 아머와는 달리 사기아머라는 소리를 듣는 이유는 일단 속도가 느리지 않아 움직이는 적보스를 따라잡기기 쉽고, 원월륜이 매우 강력하다는 점임. 가이아 아머가 사실상 때리고 튀는게 불가능해 얻어맞으면서 빠른 차지샷을 날리기만 하는 멍청한 플레이를 해야 하는 것과는 대조적임
즉 블레이드 아머는 팰콘과 비교해서 저평가를 받지만 짜임새 자체는 게임을 말아먹었던 전작보단 낫고
섀도우 아머는 가이아 아머의 단점들을 꽤 성공적으로 보완해냈다는데 점수를 높게 주고 싶음
한줄 요약
그래도 전작보단 낫다
응 5 팔콘 쓸거야
근데 쉐도우 완성하면 쉐도우만씀.
에이리아 : 제 노력이 빛을 발한 것을 이제야 알겠습니까 휴먼? 한 번만 더 보수를 어떻게 했기에 아머가 이 지경이 운운하기만 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