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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도타는 진짜 '모르면 죽어야지' 가 딱임 엥?이게 죽어? 같은 상황이 계속 일어나더라
누가먼저 정확하게 스킬박냐의 싸움
트페 궁도 일반 기술이었긴 하지
그거보단 시스템의 난해함이 더 클걸.
롤도 모르면 죽어야지 수준의 죽창갬이던 시절이 있었어.
사실상 모르면 죽어야지는 AOS의 장르적 특성임.
다른겜이라 새로 배워야되는게 많음 반대로 도타 하다가 롤 하면 새로 배워야 하는것도 많고
캐리 파밍 스페이스만을 위해 서폿이 대신 죽는다 거리 개념이 다르다 이런것처럼 개념 자체가 다른게 너무 많아
개인적으로 킬각 못봐서 뒤지는건 롤이 더 심하다고 봄 도타는 적어도 맵을 못봐 뒤지지 킬각 착각해서 뒤지는 경우는 거의 없거든
죽창싸움은 오히려 롤이 훨씬 심함 그리고 도타는 정확히 말하면 '엥 이게 죽어?' 라기보다 뉴비한텐 ' 어? 나 왜죽은거야? or 나 뭐맞고 죽은거야?' 에 더 가깝다
롤은 뒤졌을때 원인을 알기 쉽지만 도타는 뒤졌을때 원인을 알기 힘들어서 이게 진입장벽에 한몫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