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당연히 좋지~ 속도보단 완성도지~이게아니고
굉장히 전략적인 측면으로 스피드는 중요함.
어떤 작업에 착수할때 창작자는 흥미 100으로 시작했다가
엄청 해보고싶었던 작업이었더라도 시간이 질질끌릴수록 흥미를 잃고 마무리를 허투루 하게됨.
창작의욕은 완성에서 오는 보상심리가 진짜진짜진짜 중요함.
도중에 프로젝트엎어져서 미완성으로 작품 엄청 흘려보낸적 있는 사람은 이게 얼마나 중요한지 다들 암.
찍싼 작품은 보상심리를 절반밖에 얻을수가 없고, 다음작품에 달려드는 힘도 약해짐.
작품을 흥미를 다 잃기전에 마무리해내는 빠른 스피드가있다면?
빠른완성 > 충분한 보상심리 > 다음작품도 의욕적으로 달려듬 > 덩달아 프로젝트 수주/완성도 많아짐(페이가 많아짐)
이렇게 속도는 중요하다. 속도가 오히려 완성도를 책임져줌.
창작업계에 이제 막 발을들이는 사람들은
속도를 내라는 조언을 날림으로 하라고 받아들이기 쉽지만
오히려 속도를내야 작품작품마다 퀄리티를 책임질 수 있다고 이해해야함
스텔라 유니벨
꼭 정비례라고 하기는 그런게, 실력괜찮은 사람들중에 속도가 엄청느려서 괴로워하는사람 수두룩함 자기가 책임질수 있는 퀄리티하에서 속도를 계속 최적화하려고 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