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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뭐 어린이 동화 쓰듯 쓰라는 거 같네 ㅋㅋ
요약 : 쩐주는 독자다 웹모씨들 처럼 나대다가 쳐맞지 말자
이미지가 떠오르게 구성하라랑 영화 시나리오와 유사하게 써라 이 조언은 좀 유익해보이네
상상력을 동원하기 편하게 만들어주고 이미지에서 시선처리를 영화처럼 구성하고 주도하면 흥미유지랑 긴장감 조절이 쉽겠지
1,7~10은 맞고 2~6은 모르겠다
ㅇㅇ 맞음 요즘 대학생들도 독해력이 유아수준인 애들 많음 세줄요약이 드립이 아님 요즘 애들 진짜 세줄 요약 아니면 글 못읽음
2~5는 그냥 독자 편하라고 배려하라는 차원에서 하는 말일 거임. 웹소설 독자들은 막 엄청난 작품성을 노리고 보기보다는 그냥 유희로만 읽기를 바라는데다가 문장 하나하나를 음미하는 게 아니라 그냥 폰으로 슬라이드하면서 휙휙 빠르게 자극적인 글을 보고 싶어하는 거니깐. 유치하게 쓰라는 게 아니라 폰으로 보기 편하게 쓰라는 소리지 그냥
이해하기 쉽게 세가지 예시를 가져옴. 모바일로도 이렇게 체감이 오는데 조x라나 문x아, 기타플랫폼에서 어플로 소설을 보면 더 확 와닿을거임. 결정적으로 2번 이미지처럼 다 붙여서 소설쓰면 욕먹기 좋다.
라노벨이 소설분류에 못들어 가는 이유가 왜인지 알거같다
동화 어렵다
거의 뭐 어린이 동화 쓰듯 쓰라는 거 같네 ㅋㅋ
루리웹-7313396690
ㅇㅇ 맞음 요즘 대학생들도 독해력이 유아수준인 애들 많음 세줄요약이 드립이 아님 요즘 애들 진짜 세줄 요약 아니면 글 못읽음
루리웹-7313396690
동화 어렵다
요약 : 쩐주는 독자다 웹모씨들 처럼 나대다가 쳐맞지 말자
라노벨이 소설분류에 못들어 가는 이유가 왜인지 알거같다
웹소설은 라노벨이랑 달라.
라노벨은 종이책으로도 나오고 모바일로는 E북이라고 보통 웹소설하고 조금 다르게 나와서 문장구조가 저것보단 좀 더 복잡하게 가능함. 물론 뭐 그래봤자 그게 그거지만
1,7~10은 맞고 2~6은 모르겠다
모가미 시즈카
2~5는 그냥 독자 편하라고 배려하라는 차원에서 하는 말일 거임. 웹소설 독자들은 막 엄청난 작품성을 노리고 보기보다는 그냥 유희로만 읽기를 바라는데다가 문장 하나하나를 음미하는 게 아니라 그냥 폰으로 슬라이드하면서 휙휙 빠르게 자극적인 글을 보고 싶어하는 거니깐. 유치하게 쓰라는 게 아니라 폰으로 보기 편하게 쓰라는 소리지 그냥
2~6도 1번에 해당하는 부연설명이고 5번은 7번에 해당하는 내용인듯 한줄에 보이는 텍스트가 짧으니까 한 문장만 좀 길게 넣어도 몇줄이 되버려서 일반 원고지 소설 쓰듯 문단문단으로 나누면 한문단안에 빼곡해지기도함 서사를 길게해버리면 책 이전페이지 돌려보듯 다시 스크롤 올려봐야하는것도 있지
이미지가 떠오르게 구성하라랑 영화 시나리오와 유사하게 써라 이 조언은 좀 유익해보이네
한강물1539.5℃
상상력을 동원하기 편하게 만들어주고 이미지에서 시선처리를 영화처럼 구성하고 주도하면 흥미유지랑 긴장감 조절이 쉽겠지
1번은 무슨 뜻이야? 모바일로 보니깐 그에 맞는 서식을 사용하라? 트인낭 짓거리 하지마라?
간단하게 말하자면 책처럼 다 붙여서 쓰지 말란말임. 모바일로 보는것과 책으로 보는건 명백히 다름. 소설책으로 보이는 글을 그대로 모바일로 옮기면 어지럽고 보기 불편하니까 문장 문단 붙이지 말고 엔터신공으로 나눠야 보기 편하지.
수치스러운것에저항하라
이해하기 쉽게 세가지 예시를 가져옴. 모바일로도 이렇게 체감이 오는데 조x라나 문x아, 기타플랫폼에서 어플로 소설을 보면 더 확 와닿을거임. 결정적으로 2번 이미지처럼 다 붙여서 소설쓰면 욕먹기 좋다.
예시ㄳ!!! 이해가 팍팍 되네ㅓㅜㅑ;;;;;
와 이재용사과문 진짜 잘 썼네..
문학의 개념이 점차 바뀌고 있는 시기임. 만화가 칸막이에서 스크롤로 바뀌고 소설도 수요에 따라 소비성 강한 가벼운 문체, 문법을 무시한 문장들로 변해가는 거지. 소비형태도 한 권 한 권 사는 게 아니라 한 회씩 드라마 보듯이. 사실 귀여니가 그 시초라고 할 수 있겠지만......
9번은 좀 다르게 기승전에서 끊어야됨. 왜냐하면 그래야지 독자가 결 부분이 궁금해서 다음편을 보거덩
저런 식으로 매일 쓰라는 거지?
2~6이 맞는지는 모르겠다. 난 하나도 안 지키는데 그래도 그럭저럭 잘 팔림. 다만 문단을 구성하고 장문을 쓰면 집필 효율이 많이 떨어져서 일일연재에 잘 안 맞긴 해. 잘 읽히게 쓰려면 윤문을 빡세게 해야 하니.
주인공이 털리면 절대 안된다.
기승전'결'이 있으면 안 되는데. 독자 지속적으로 유치하려면 매화마다 미묘하게 결은 빼야함.
결국 독자는 수준이 낮다라는거군
그냥책사서 읽어; 난 웹툰도 별로던데. 정통파 만화책이 낫지
아무거나 하나만 읽어보면 왜 돈 안내고 보는지 이해가 감
6은 영화와 유사하면 사람들이 장면을 상상하기 용이함 + 사람들 취향에 맞추기 쉬움이라서겠지 전반적으로 공감되네 읽는 쪽이 좋아하면서 쓰는 쪽도 좀 편함 저러면
웹소설은 진짜 몇몇작품말곤 돈 주고 보기는 아깝드라...
조아라(구 유조아) 초창기부터 웹소설 보던 고인물인 내가 보기엔 틀린게 좀 있음 5번은 어떻게 보면 맞는말이지만 틀린말이기도 함 서술이나 설명이 너무 길면 사람들이 보기 힘들어지는 사실이지만 마찬가지로 대화체를 너무 심하게 남발하면 저질 일본 라노벨마냥 느껴저서 아무도 안보게됨 9번도 문제가 있음 한편마다 전부 기승전결이 있게 구성하라? 그냥 말장난임, 세상에 어떤글쟁이가 매편마다 기승전결을 구성해서 연재를 한단말인가, 초반 몇편은 약빤거마냥 가능할지 몰라도 초반전개를 벗어나면 사실상 그러기가 힘듬, 특히 한편한편 짧은 웰소설에서는 더더욱 더 어느점을 관통하는 보편적인걸 제시하고 싶었나본데 사실 저런거보단 뭐든지 '적당히' 도를 지나치지만 않으면 됨 그걸 잘 조절하는 사람보고 다들 필력이 좋다고 하는거고
9번은 아주 틀린 말도 아닌데 그렇다고 기승전결이 전부 있어야 되겠냐 ㅋㅋㅋ 맞는 말인건 기의 단계에서 너무 오래 머무르면 안된다는거임. 길어야 3편 이내에 기를 끝내야 함. 3편도 지루하다고 욕먹기 딱 좋고. 대신 승 전 결은 좀 길게 잡아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