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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에 게임명이 붙은게 유익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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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의 유형이 독립된 장르로 분리되지 않고 특정 게임의 이름 아래에서 종속되다 보면은


그 게임의 무수한 특징 중 따로 선별된 것이 아니라


그 신격화된 게임 및 그 메카니즘을 모방하게 되어


개발의 다양한 가능성을 제한하게 된다.




2. 장르명이 하나의 게임으로 대표되다보니


그와 비슷하지만 차별점이 무수하여 모방의 가치가 충분한 다른 게임들이 무시된다.











영상 출처

 

Game Maker's Toolkit - 소울라이크라는 장르가 필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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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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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 영상에서 말하는 바가 그 엄격한 틀을 부수자는 거임 로그라이크는 님 말대로 그 던전과 아스키라는 엄격한 틀에서 벗어나서 게임 개발자들이 자기만의 색깔을 담아 다양한 방향의 게임을 만들어냈는데 소울라이크는 아직 그 단계까지는 가지 못했다고 말하고 있음
닥자터자피자 | 211.196.***.*** | 20.08.11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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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아아악 아니야
아이솔러스 | 222.112.***.*** | 20.08.11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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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로그라이크는 Re제로 라고 부르자
아직도서는루리웹 | 211.63.***.*** | 20.08.11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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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야한게임도 어차피 툴 쪼물딱 거리면 야겜됨.
gyrdl | 110.70.***.*** | 20.08.11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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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대부분의 게임들이 나온 시점에서 완전히 기존에 없던 "새로운 장르"의 게임이 더 개발될거 같진 않음
gyrdl | 110.70.***.*** | 20.08.11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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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로그라이크는 Re제로 라고 부르자

아직도서는루리웹 | 211.63.***.*** | 20.08.11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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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서는루리웹

으아아악 아니야

아이솔러스 | 222.112.***.*** | 20.08.11 19:38
아직도서는루리웹

아니 그건 좀 아니지

gyrdl | 110.70.***.*** | 20.08.11 19:38
아직도서는루리웹

재압대를 re제로라고 하자

주무기 UMP45 | 223.38.***.*** | 20.08.11 19:50
주무기 UMP45

그건 수어사이드 스쿼드

Ehem | 106.101.***.*** | 20.08.11 21:20

죽으면 아이템 날라가기만 해도 로그라이크라 부르는 세상인데

onlyNEETthing4 | 14.36.***.*** | 20.08.11 19:38
onlyNEETthing4

던전은 어디가고 아스키는 어디갔냔 말이다

onlyNEETthing4 | 14.36.***.*** | 20.08.11 19:38
onlyNEETthing4

엄격한사람들은 로그라이트라고 따로 구별함 로그의 특징을 가져온거지 게임진행이 로그 스타일이 아니라해서

라테린 | 182.210.***.*** | 20.08.11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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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yNEETthing4

사실 저 영상에서 말하는 바가 그 엄격한 틀을 부수자는 거임 로그라이크는 님 말대로 그 던전과 아스키라는 엄격한 틀에서 벗어나서 게임 개발자들이 자기만의 색깔을 담아 다양한 방향의 게임을 만들어냈는데 소울라이크는 아직 그 단계까지는 가지 못했다고 말하고 있음

닥자터자피자 | 211.196.***.*** | 20.08.11 19:41
닥자터자피자

머 아직 발전하는 도중이라 그런듯

행인A씨 | 117.111.***.*** | 20.08.11 19:46
닥자터자피자

두 장르가 발전해온 기간을 생각해봐야지. 로그라이크는 시초격인 로그가 1980년에 나온 초 장로게임이고 이후 약 40년간 장르가 계속 발전해서 지금의 로그라이크 틀이 정립됬지. 심지어 지금 로그라이크하면 생각나는 대명사이자, 현대 던전탐험식 로그라이크 게임의 틀을 거의 완성한 던전크롤 마저도 첫작인 로그이후 15년만에 나온 게임임. 그에반해 소울라이크는 첫작인 데몬즈소울부터 고작 11년밖에 안지났음 이마저도 로그같이 나오고나서 빠르게 파장을 일으키고 아류작이 나온거에 비하면 실질적으론 다크소울1때까진 입소문정도로 재밌다~ 하는정도였어서 아류작 파생이 안됬음 다크소울2가 상업적으로 성공하고 이후 소울라이크 게임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이렇게따지면 실질적으론 6년, 다크소울1부터 따져도 9년밖에 안되지. 지금 소울라이크 게임중 기반틀이 깨질만큼 또다른 혁신적인 게임이 나올려면 아직은 시간이 한참 부족하다고봄

[Momo] | 211.185.***.*** | 20.08.11 19:52
onlyNEETthing4

꼬우면 그냥 로그를 하시면 됩니다 뭐하러 원판 놔두고 열화 카피를 찾아서 해맴

튀겨만든배 | 223.38.***.*** | 20.08.11 20:05
[Momo]

소울라이크라고 할만한거 다 3d 액션 알피지라고 불러도 충분히 분류가능하다고 생각함

루리웹-9308200273 | 106.101.***.*** | 20.08.11 20:11
루리웹-9308200273

그게 다른게 소울라이크만의 특징이 있어. 1. 의도적인 불편함 2. 수수하지만 무겁고 어려운 전투 3. 유저를 엿맥이기 위한 의도적인 몹배치, 함정등의 악랄한 난이도 4. 세부적으론 다르지만 행동마다 스테미나를 요구하는 시스템 5. 레벨이 존재해도 어디까지나 컨트롤 위주의 게임구성 등등 소울라이크 게임들 특유의 ARPG와는 차별화된 시스템들이 많음 그것들을 항상 태그붙여서 표기할 수 없으니 시조격인 소울시리즈에서 따와서 소울라이크라 부르는거고 물론 난이도만 어렵다고 소울라이크라고 부르는 행위자체는 지양되야하는게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울라이크라는 장르자체가 필요없다고 보기엔 힘들다고 생각함.

[Momo] | 211.185.***.*** | 20.08.11 20:28
[Momo]

그게 그렇게 큰 특징이 아니라는거야. 님이 말하는게 소울시리즈에서 잘 버무린건 맞지만, 소울시리즈에서 맨처음 나온건 아니거든...

루리웹-9308200273 | 106.101.***.*** | 20.08.11 20:35
튀겨만든배

로그는 너무 옛날겜이고 던전크롤이나 넷핵 합시다

배에엑 | 221.146.***.*** | 20.08.11 20:37
[Momo]

나도 다크소울 되게 좋아하고, 많은 면이 다크소울이랑 비슷하면 소울라이크라고 하면 별 상관 안하겠는데, 3d 액션 알피지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부분에 화톳불 시스템만 좀 얹어놓았다고 소울라이크라고 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좀 그래...

루리웹-9308200273 | 106.101.***.*** | 20.08.11 20:38
루리웹-9308200273

장르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나는 그 장르만의 특징이라고 생각하거든 예를들면 FPS류는 세세한건 다 달라도 결국 1인칭 시점의 슈팅게임이고 헌팅액션또한 몬헌과 전투부터해서 여러가지 다른게있지만 몬스터를 사냥하고 소재를 얻어 그걸로 장비를 만들고 강화한다 이 시스템 틀이란건 유지한것들을 헌팅액션 게임이라고 부르지. 그렇다면 소울라이크가 장르로 불릴정도로 정립될 수 있었던 정체성은 뭘까? 그건바로 다크소울 특유의 전투 시스템임. 공격할때 회피할때마다 스테미나가 줄어드는 시스템 기존의 ARPG들과는 다른 액션을 최대한 배제한 심리위주의 공방 빠르지 않지만 지루한게아니라 수수하면서도 묵직한 액션등등 소울라이크의 공통점은 전부 저 전투시스템이 베이스로 깔려있음. 이런 전투가 몬헌이나 그 이전부터 있었던건 부정할 수 없지만 하나하나 파편처럼 흩어져있던 전투시스템을 한데모아서 최초로 완성시킨건 데몬즈소울임. 소울시리즈가 성횡하면서 저 전투시스템을 모방한게임들이 생겨났고 (그 과정에서 다크소울과 분위기부터 거의 모든걸 모방한게임이 있는가하면 더 서지처럼 독창적인 세계관과 시스템을 지녔지만 전투시스템만 소울시리즈와 유사한 게임도 있지) 이것들을 한곳에 묶어서 소울라이크라고 표기하게 된거임. 즉 본문의 예로나온 둠도 둠 이전에 울펜슈타인부터해서 둠이 짝퉁이라 볼법한 fps게임들이 있었는데 둠이라는 게임이 그 모든 특징을 완성시키고 이후나오는 아류작들이 둠짝퉁으로 불리다가 이로 말미암아 FPS라는 하나의 장르로 파생되어가는 과정이 생겨난것처럼 소울라이크도 소울시리즈라는 완성본이후에 그 전투시스템을 모방하는 게임들로인해 하나의 장르로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보면 될꺼야.

[Momo] | 211.185.***.*** | 20.08.11 20:38
루리웹-9308200273

물론 나도 적었듯이 그냥 분위기좀 어둡다고, 난이도좀 더럽다고 소울라이크라고 정해버리는건 아니라고봄 소울라이크가 되려면 가장필요한건 저 전투시스템이라고 생각하거든.

[Momo] | 211.185.***.*** | 20.08.11 20:39
[Momo]

이짓거리 하는사람때문에 ~라이크란 표현이 필요하냐는 소리가 나오는거임 애초에 그따위로 조건 덕지덕지 발라가면서 표현하는게 장르긴 함? 깐깐하게 목록 리스트로 쓴다음 다따질거면 그냥 원판을 해 라이크같은소리 하지 말고

튀겨만든배 | 59.31.***.*** | 20.08.11 20:49
튀겨만든배

뭔소리야 분위기 뭐 이런거저런거 다 따질필요없이 다크소울 시리즈 특유의 전투시스템을 모방한 게임을 소울라이크라고 부르는거라고 그렇게따지면 헌팅액션이랑 배틀로얄도 장르로 전혀 인정이 안되는데?

[Momo] | 211.185.***.*** | 20.08.11 20:53
[Momo]

따지자면 소울라이크가 아님. 위저드리 라이크임. 위저드리를 1인액션게임으로. 그걸 2D로 만들면 메트로베니아. 위저드르를 1인액션게임으로, 그걸 3D로 만들면 소울라이크. 가 되는거임.

황금 깡통 | 211.220.***.*** | 20.08.11 21:00
황금 깡통

소울라이크겜중 2D겜 엄청 많은데..?

[Momo] | 211.185.***.*** | 20.08.11 21:01
[Momo]

소울라이크 2D는 메트로베니아임. 스팀에서 2D 사이드뷰 게임을 보면, 메트로바니아랑 소울라이크 둘다 테그 달린게 대부분임

황금 깡통 | 211.220.***.*** | 20.08.11 21:03
황금 깡통

뭐 위에건 농담으로 적은거고 그렇게 따지고 들어가면 FPS도 본문에서말한 둠이아니라 위저드리가 되야하고 RPG도 위저드리가 시초에 뭐가 나오든 과반수가 위저드리라이크가 되어야하는 상황이라서 특정 장르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완성시킨 게임을 시초로 쳐야하지 않나 싶어. FPS도 1인칭 시점을 이전부터 썼지만 울펜슈타인 3D를 시초로 보는것처럼.

[Momo] | 211.185.***.*** | 20.08.11 21:04
황금 깡통

굳이 따지면 RPG는 전부 위저드리보단 던앤드라고 해야하나 비디오게임으로 최초로 나온건 텍스트버전 던앤드였으니

[Momo] | 211.185.***.*** | 20.08.11 21:06
[Momo]

배틀로얄은 그 단어 자체로 최후의 승자를 가리는 경기를 의미하고 헌팅액션은 헌팅하는 액션이란 뜻은 있지. 소울라이크는 뭔데? 네가 말한 다섯가지도 네가 그냥 생각나는대로 떠들었을 뿐 소울라이크에는 아무 의미도 없어 그 다섯가지보다 훨씬 많은 항목을 따지는 사람도 있을거고 그중 한두가지만 있어도 소울라이크라고 부를수도 있는거지 장르명이 장르로서 기능을 못하는데 장르라고 부를수는 있나? 누군가 젤다 비슷한 게임 찾음 이라고 말할 때 "젤다 비슷한 게임"을 장르라고 말하던? 마리오 비슷한 게임 찾음이라고 말할 때 "마리오 비슷한 게임"을 장르라고 말하고? 아니지. ~ 라이크란건 그냥 게임 찾을때 대충 비슷한 뭐 찾고싶음 이런 용도로 쓰는거지 무슨 게임 분류하는 용도로 쓰는데 맞는 단어가 아니라고.

튀겨만든배 | 59.31.***.*** | 20.08.11 21:07
[Momo]

하다못해 괴혼의 장르명이 로맨틱 접착 액션, 굴리기 퍼즐, 만지고 굴려서 크게 만드는 게임인데 소울라이크보다 뭐하는 게임인지 더 정확히 표현하고있어 하다못해 그냥 찌찌나오는 리듬게임인 데카모리 섬란 카구라도 장르 이름이 "폭유 하이퍼 쿠킹 리듬 게임" 이따위인데 이것도 소울라이크보단 훨씬 뭐하는 게임인지 더 직설적임 ~라이크란 이름은 장르로 쓸때 이정도로 의미가 없는 단어임. 애초에 장르로 쓰는것부터가 잘못된거지

튀겨만든배 | 59.31.***.*** | 20.08.11 21:11
튀겨만든배

사실 뭐가 소울라이크를 장르로써 확립시키고 인정되게 만드는가는 지금도 간간히 터져나오는 토론 주제임. 확실한건 국내건 해외건 이미 소울라이크를 일종의 장르로써 인식하고 받아들이고 있는 단계로 가고있는게 현실이란거지. 그냥 다 떠나서 그럼 하나만 물어보자. 로그라이크는 장르가 아님?

[Momo] | 211.185.***.*** | 20.08.11 21:13
[Momo]

난 장르 아니라고 봄 ㅇㅇ 애초에 로그라이크랍시고 무슨 조건목록을 열몇개 써놓고 이게 로그라이크의 조건입니다 ㅇㅈㄹ 하는데 그따위로 궁상맞게 굴거면 그냥 로그나 쳐하라고해 뿅뿅들이지 진짜 현대의 로그라이크란건 그냥 로그에서 대충 몇개 따왔는데 뭐라 딱 집기는 애매하니까 붙였다 그이상의 의미가 없다고. 솔직히 랜덤성 빼면 완전한 공통분모란게 존재는 하나?

튀겨만든배 | 59.31.***.*** | 20.08.11 21:14
[Momo]

하도 개지랄을 쳐떠니까 사람들이 질려서 로그라이트 로그 라이크-라이크 이딴 개짓거리를 하고있는데 로그라이크는 ㄹㅇ 선넘은거지

튀겨만든배 | 59.31.***.*** | 20.08.11 21:14
[Momo]

이러다 한 10년만 더지나면 로그라이트-라이크 로그 라이크-라이크-라이크 로그 베리-라이트 이지랄 하려고 아주 염병도 이런 염병이 없음

튀겨만든배 | 59.31.***.*** | 20.08.11 21:16
튀겨만든배

사실 우리한테 무슨 능력이있다고 싸우고 있는건지 모르겠네 난 로그라이크를 장르라고 보는게 이미 하나의 장르로써 사람들에게 개념이 새겨졌거든 이렇게 따지고 저렇게 따지는게 무슨 장르로써 의미가 있냐고해도 대부분의 게이머에게 로그라이크는 장르냐고 물어보면 과반수 이상이 맞다고 답하는게 현실임.

[Momo] | 211.185.***.*** | 20.08.11 21:17
튀겨만든배

특정 게임 뒤에 라이크, 라이트를 붙이면서 게임 정체성을 확립하는것도 변해가는 언어의 일종이 아닐까라고 생각함 니말대로 그렇게 뇌절해갈수도 있는데 그때가면 또 그때에 적응해야지 뭐 어쩌겠어 그렇다고 다들 이게 맞다하는데 우리만 아닌데 에베베벱 이럴수도 없는거고

[Momo] | 211.185.***.*** | 20.08.11 21:18
튀겨만든배

위에 주저리 주저리 적은건 그냥 왜 사람들이 장르로써 받아들여가고 있는가에대한 이유를 적은거 뿐이고 일단 팩트는 이미 장르의 일종으로써 사람들이 받아들이고 있다는것. 어떤걸 소울라이크로 봐야하는가는 사람마다 의견이 제각각인게 문제지만 이것도 로그라이크(매판 랜덤성, 죽을때마다 특정요소를 빼고 다 잃어버림 등등)처럼 견본이 쌓이고 쌓여가다보면 어느순간 자연스럽게 정의가 정립되는때가 오지 않을까 아니면 소울시리즈 기반으로 하는 특정게임이 나와서 특정한 명칭을가진 새 장르를 진짜 만들지도 모르고?

[Momo] | 211.185.***.*** | 20.08.11 21:22
[Momo]

난 솔직히 로그라이크가 장르라는 인식이 진짜 어떤 정체성에 기반한게 아니라 아직 뭐라고 설명해야할지 몰라서 정착된거라고 봄. 사실 로그라이크가 급격히 흥하기 시작한 이후로 그렇게 오래 지나지도 않았으니. 그러니까 아직도 로그라이크는 과도기인거고, 시간이 지나서 로그라이크라고 부르는 게임들에서 공통된 분모를 명확히 부를만한 무언가가 생기면 그때 그 단어가 정착할거란거지.

튀겨만든배 | 59.31.***.*** | 20.08.11 21:23
튀겨만든배

니말이 맞음 로그라이크도 정착될 단어가 생성될 가능성이 다분함. 근데 그때까진 로그라이크라부르고 이게 장르중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게 그냥 내 소리였어 혹시 내가 했던말들이 심기에 거슬리거나 기분이 나빴다면 사과한다

[Momo] | 211.185.***.*** | 20.08.11 21:24
[Momo]

ㄴㄴ 딱히 기분이 나쁘거나 그런건 아니었음 좋은 토론이었음

튀겨만든배 | 59.31.***.*** | 20.08.11 21:26
[Momo]

사이버펑크는 종합적으로 어떤 장르물이죠?

바람의크로우 | 220.88.***.*** | 20.08.11 23:14
바람의크로우

그것은 유게이라이크 입니다

[Momo] | 211.185.***.*** | 20.08.11 23:45
[Momo]

무거운 전투는 데몬즈와 닼1,2까지고 블본으로 시작된 닼3, 세키로 라인은 전투가 훨씬 가벼워지고 빨라졌음. 개인적으로 소울 시리즈를 관통하는 핵심적인 요소는 피격모션(경직)과 스테미너임. 데몬즈부터 세키로까지 단 한번도 피격모션을 패널티 없이 무시할 수 있게하거나 무효화하는 방법을 주지 않았고 스테미너도 세키로에서 방식만 달라졌지 체간이란게 있었으니까. 이 2개의 핵심 전투 시스템 때문에 아무리 허접한 쫄이라도 무시하고 싸우는건 불가능하고 플레이어에게 작은 개 몹이라도 두려워하게 만듬. 오히려 작고 빠른 몹이 젤 짜증나지 그리고 제한된 회복수단 + 회복수단을 다시 얻으려면 사실상 맵을 리셋해서 몹을 리젠시켜야 된다는 것도 포함해야될거 같은데 결국 이렇게 하나하나 붙이다보면 조건이 너무 많으니까 소울 라이크라는 장르명이 부적절하다는 소리가 나오는거겠지. 개인적으로는 소울 라이크를 스스로 표방하는 2D게임 일부나(솔트 앤 생츄어리) 3D액션 게임 일부(인왕, 서지, 코드베인) 같이 소울 시리즈랑 비슷한 게임이라는 느낌이 들어야 소울 라이크 소리를 하는거지. 무슨 고스트오브쓰시마 같은 게임에 소울라이크라고 하는거보면 흠. 소리 밖에 안나옴 요즘엔 난이도 높은 3D 액션게임이면 소울 소리부터 나오니

칸다군 | 211.219.***.*** | 20.08.11 23:57
[Momo]

무서운 장르군요ㄷㄷ

바람의크로우 | 220.88.***.*** | 20.08.12 01:03

2는 진짜 뛰어나면 거기서 가지치기되서 새로운 장르로 불림 그게 안되면 그냥 평작인거고

ALTF4 | 220.81.***.*** | 20.08.11 19:38
BEST

이미 대부분의 게임들이 나온 시점에서 완전히 기존에 없던 "새로운 장르"의 게임이 더 개발될거 같진 않음

gyrdl | 110.70.***.*** | 20.08.11 19:38
gyrdl

그렇다해도 거기에 도전해야지

루리웹-5314108961 | 39.7.***.*** | 20.08.11 19:50
루리웹-5314108961

뭘 어떻게 해도 어차피 기존에 나온게임 장르중 하나에 포함될거 같다는거지. 1인칭 사격이나 모험, 생존 로그라이크, 문명이나 혹은 심시티같은 빌드시뮬레이터, 공포호러게임....근데 여기에 하나도 포함 안되는 "새로운"장르면 뭘 어떻게 제작해야 나올지....

gyrdl | 110.70.***.*** | 20.08.11 19:54
gyrdl

기술이 발전되면 새로운게 나올 가능성이 열림

77ㅓ억 | 119.195.***.*** | 20.08.11 20:07
gyrdl

하나도 포함 안되는 새로운걸 만드는건 정말 어려운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 될 듯.. 하지만 하나의 장르 안에서도 수많은 차별점과 매력을 만들 수 있는 게임이라는 장르 특성상, 한가지 유형의 게임의 방식만 모방하기보다는 새로운 접근을 연구해서 조금씩 비틀면 색다른것을 만들어 낼 수는 있을것같음 영상 내용처럼

미드노플 | 59.8.***.*** | 20.08.11 20:15
77ㅓ억

vr시뮬레이터나 혹은 홀로그램 공포호러 장르나 홀로그램 실시간 슈팅겜같은거?

gyrdl | 110.70.***.*** | 20.08.11 20:18
gyrdl

촉각만 재현할 수 있어도 "스산한 바람이 목덜미에 스쳤다" 같은 문장을 몸으로 느낄 수 있게되듯이 기술적 발전으로 접촉의 틀이 넓어지면 새로운 장르는 무궁무진 해지는 것

77ㅓ억 | 119.195.***.*** | 20.08.11 20:21
gyrdl

의외로 계속해서 새로운 장르는 나오고 있지 않나? 배그로 대표되는 배틀로얄계열 게임이나 유비식 오픈월드 게임이 나오기 시작한지는 10년조금 넘음.큰 틀에서의 장르가 아니라 세부장르같은 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음.

야자와 니코니코 | 14.36.***.*** | 20.08.11 23:39

모든게임은 야겜과 안 야한게임으로 나뉜다.

2편을향하여 | 39.7.***.*** | 20.08.11 19:38
BEST
2편을향하여

안 야한게임도 어차피 툴 쪼물딱 거리면 야겜됨.

gyrdl | 110.70.***.*** | 20.08.11 19:39
gyrdl

마치 남자도 여자처럼 대하면 여자가 되는것 처럼

GLaDOS__ | 58.126.***.*** | 20.08.11 19:44
GLaDOS__

....뭔가 겁나 설명이 이상한거 같은데 딱히 틀린 설명도 아니네

gyrdl | 110.70.***.*** | 20.08.11 19:46

라이엇 : 동의합니다 ㅋㅋ

플래티넘 1945 | 223.38.***.*** | 20.08.11 19:38

메트로이드 하고 싶다 나오긴 할까

루리웹-2942150924 | 118.39.***.*** | 20.08.11 19:41
루리웹-2942150924

스위치로 나올꺼야... 나오겠지...?

nos | 106.101.***.*** | 20.08.11 19:44
루리웹-2942150924

FC판 메트로이드랑 SFC판 슈퍼 메트로이드는 닌텐도 온라인 끊어서 할수 있긴 함

hydyjh86 | 182.225.***.*** | 20.08.11 20:14

AOS : 야 근데 난 왜 AOSlike가 아니냐 게임이 아니라 유즈맵이라고 쳐주지도 않는거냐

LegenDUST | 211.176.***.*** | 20.08.11 19:42
LegenDUST

도타류..

Ryuk | 223.38.***.*** | 20.08.11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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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Dota-like라고 부르던 시절이있다

Rosen Kranz | 1.231.***.*** | 20.08.11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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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웨이브 형식만 있는거지 결국 AOS하면 떠올리는 히어로 아레나 형식은 도타 올스타즈 와서 완성됐으니

삼도천 뱃사공 | 211.250.***.*** | 20.08.11 19:47
LegenDUST

라이엇 : 지금부터 저희가 이 장르를 MOBA라고 부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콩나물소고기돼지순대국밥집 | 211.215.***.*** | 20.08.11 19:49
콩나물소고기돼지순대국밥집

블리자드 : 저희는 이 게임을 영웅 난투(Hero Brawl)라고 부를겁니다 ??? : 이건 영웅 난투라고 ??? : 그건 니가 만든 말이지? ??? : 아니, 블리자드가 만든거임. - 길잃은 바이킹 대사 중

LegenDUST | 211.176.***.*** | 20.08.11 19:51
LegenDUST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로 로그라이크나 소울라이크보다 에이오에스라이크가 발음하기 불편하고 둘째로 AOS나 MOBA같은 경우는 특정 집단이 해당 단어로 밀어붙인 경우임

인퀴지션 | 110.70.***.*** | 20.08.11 19:51
인퀴지션

그냥 해외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부르며 정착했던건 도타라이크였지 한국에선 옛날에 카오스 팬덤이 도타 팬덤이랑 싸우느라 굳이 더 거슬러 올라가서 aos를 많이 강조했다고 들음

루리웹-1320087136 | 110.35.***.*** | 20.08.11 19:53
Ryuk

솔직히 난 롤은 도타보단 tide of blood를 더 닮았다고 생각함.

노을빛눈물 | 27.124.***.*** | 20.08.11 20:42

소울라이크 같은건가

검은 미믹 | 182.214.***.*** | 20.08.11 19:43

장르의 규칙을 폭넓고 자유롭게 정하는게 창작의 입장에서는 더 좋은거지만 나는 "그 게임과 무늬만 다르지 거의 같은 게임을 찾고 싶어"라고 하는 타입의 팬들은 별로 안 좋아할 거 같음

루리웹-4998106565 | 118.129.***.*** | 20.08.11 19:43
루리웹-4998106565

ㄹㅇ 집와서 겜 1시간 하고 자기도 힘든 사람들은 그 전에 해봤던, 나에게 재미가 보장되는 그럭적럭 비슷한 장르의 게임이 자주 나와주는걸 더 선호할 수도 있음

로마ㅇ후계자 코레아 | 121.183.***.*** | 20.08.11 19:46
루리웹-4998106565

비슷한 장르만 파는 사람들도 있으니깐ㅇㅇ

평범한정원사 | 223.39.***.*** | 20.08.11 19:46

포탈 같은 퍼즐 플랫포머도 많이 나오면 포탈라이크로 불리려나?

아재개그 좋아하는부장님 | 106.101.***.*** | 20.08.11 19:43
아재개그 좋아하는부장님

포탈 이전에 워낙 많아서 포탈이 그 위치에 서긴 어려움.

스타코라삿사 | 219.251.***.*** | 20.08.11 19:45
스타코라삿사

소울라이크 같은 이름도 존재하는 걸 보면, 불가능하진 않을 것 같음.

루리웹-9530537332 | 220.127.***.*** | 20.08.11 19:47
루리웹-9530537332

다크 소울 시리즈는 역사가 길고, 점차 모방작이 많아진 케이스임. 포탈은 fps 방식 퍼즐 게임 중에서도 별로 빠르게 데뷔한 작품은 아님. 대기업이 만든, 풀 프라이스 게임 중에는 최선단이지만 인디 단게에선 여러 개발작들이 많았음. 그리고 포탈 방식은 모방작이 별로 나오질 못헀는데, 이건 fps라는 시점의 특성상 유저들이 전체 상황을 유기적으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고난이도 퍼즐은 사용할 수 없고, 극단적으로 피지컬게임이 되어버리는 문제가 있어서 퍼즐 게임 제작자들이 환영하는 방식은 아님. 포탈 비슷한 유형 중에 성공한 건 탈로스 프린시플 정돌걸.

스타코라삿사 | 219.251.***.*** | 20.08.11 19:54
스타코라삿사

다크소울 모방작 별로 없지 않나... 2D인디까지 포함하면 몰라도 멀티플렛폼으로 출시된 게임으로보면 모방작 수 1자리일텐데

칸다군 | 211.219.***.*** | 20.08.12 00:01

그래서 누가 그러던가 소울라이크 중 가장 참신한게 세키로라는게 아이러니였다고...

루리웹-5666792631 | 223.38.***.*** | 20.08.11 19:44
루리웹-5666792631

정작 개발진은 세키로를 소울라이크로 취급 안 함

나이알라 | 110.70.***.*** | 20.08.11 19:52

오토체스와 전장의 관계정도가 매우 유익한 관계라고 생각하는데

rairyun | 112.168.***.*** | 20.08.11 19:45

라이엇: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Esper Q.LEE | 218.148.***.*** | 20.08.11 19:45
Esper Q.LEE

여기서 라이엇이...ㅋㅋㅋ

착한생각착한생스착한생각 | 106.102.***.*** | 20.08.11 19:48

할로우 나이트 재밌었지

흑룡 앙칼라곤 | 223.39.***.*** | 20.08.11 19:48

장르 같은 거 붙이면 밑도 끝도 없음. 이런 걸로 뭐 공부할 것도 아니고. 이짓거리랑 비슷한 짓을 하는 애들이 대중 음악 쪽에 있는데 락, 메탈 듣는 애들. 뭐가 나올때마다 장르 이름 가져다가 서로 짓고 나누기 바뻐. 예를 들어 꽤 긴 장시간 곡에 서정적이고 음산한 연주에 그로울링이 섞인 메탈 정도로 생각하면 되는 걸 멜로딕 프로그레시브 데스 메탈 뭐 이런식으로.

곰돌이테디베어 | 175.210.***.*** | 20.08.11 19:48

장르에 특정 게임의 이름을 붙이는 건 지양하자는 자세는 좋은데 그렇다고 해서 원류를 개무시하고 조롱하는 행태가 나오는 건 좀

삼도천 뱃사공 | 211.250.***.*** | 20.08.11 19:48

유익하다 아니다 말하긴 힘든거같음 게이머로서는 이런 방식의 다양한 게임을 쉽게 접할수 있고 개발사는 하나의 모델이 생기기 때문에 자기들 특색을 어느정도만 넣어도 방향성 잡긴 좋거든 물론 본문에 나오는 다양성이 줄어드는것도 맞는말임

행인A씨 | 117.111.***.*** | 20.08.11 19:50
행인A씨

예를들어 록맨라이크가 있었다면 우리는 씨1부럴 마넘나 바라보고 있진 않았겠지 흑흑 내돈 흑시발흑흑

행인A씨 | 117.111.***.*** | 20.08.11 19:51
행인A씨

그런 의미에서 건볼트는 우주갓갬이며 이는 반박불가능한 명제임니다 스토리 빼고

행인A씨 | 117.111.***.*** | 20.08.11 19:52

유사한 장르에서 과거랑 비교할 수 밖에 없는 거고 다른 시도가 없으면 그것대로 사람들이 할 이유가 없으니까 자연스럽게 도태됨. 그래서 장르에 게임 이름을 붙이면 장르가 획일화된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애초에 저렇게 이름 안 붙인다고 해도 성공한 게임 표절작은 넘쳐나는 거고

문사철 | 49.143.***.*** | 20.08.11 19:51

게임의 발전사를 보면 특정게임이 장르화 되는 이유는 모방게임이 많기 때문이고 특정게임에 장르가 종속되는 이유임 게임이 명작이 되는 조건중에 독창성도 있지만 기타 다른 조건도 많고 장르문법을 충실히 따라간다고 아루취급만 당하는것도 아님... 본문이 어느정도 맞는 부분도 있지만 그렇지않은 부분도 있음

피까마귀 | 223.38.***.*** | 20.08.11 19:53

슈퍼메트로이드는 지금해도 갓겜이지만

뽀또스타 | 122.44.***.*** | 20.08.11 19: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690854579

사실 메트로바니아는 그런 의미가 아님 두개를 합쳐서 신장르라기엔 그냥 월하부터의 캐슬바니아는 메트로이드 아류였음 그 시절 캐슬바니아를 좀 폄하하는 느낌으로 '메트로바니아'라고 불렀던건데 인디 게임 사업이 번창하고 새로운 메트로이드 아류작들이 쏟아지기 시작하며 어느새 그게 장르명처럼 굳어진거임

루리웹-1320087136 | 110.35.***.*** | 20.08.11 20:16

사실 원류인 게임이 존1나 쩔어서 신격화 되도 되니까 장르명에 특정 게임이 붙은게 아닐까?? 토키 토리2만 해도 '내가 재미있을만한 게임을 만들었더니 메트로바니아 장르의 특징을 가지게 됐다' 잖음 그만큼 메트로이드나 캐슬바니아가 잘만들었다는 반증임

Xerath | 211.225.***.*** | 20.08.11 20:03

사실 로그라이크도 그렇고 메트로바니아도 너무 확장되는 바람에 걸핏하면 메트로바니아 취급하는 경우가 많아졌긴 함 당장 본문에서 메트로이드식 잠금요소, 월드 스타일이라고 하는 '기존엔 갈 수 없는 지역이지만 특정 아이템이나 기술 등을 해금하면 갈 수 있게되는 레벨 디자인'이나 '상호 연결된 세계를 탐험하는 방식'은 메트로바니아 아니어도 많이 쓰이는 거라서 메트로바니아는 아니지만 둘 중 하나의 요소는 포함하고 있던 게임이 후속작에서 다른 요소도 도입하는 순간 메트로바니아 취급받는 웃긴 꼴이 벌어짐

끼야아앙 | 125.178.***.*** | 20.08.11 20:03

재미있는 게임들 많네

와이에프 | 121.159.***.*** | 20.08.11 20:06

그냥 오버해석이 아닐런지 그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거고 장르파괴도 흔하진 않았지만 꾸준히 일어났고 그냥 이름표 붙이고 내놓은 무엇일뿐이고, 그게 전혀 잘못된 것 같지도 않고...

루리웹-2506820474 | 118.35.***.*** | 20.08.11 20:07

약간 첨언하지면 시프는 실패한게 아니다. 나름 명성을 얻었고 여기서 자극을 받은 워런 스팩터(시프시리즈 제작에 일부 참여함) 이걸 더욱 발전시켜 만든게 바로 데이어스 엑스, 그리고 시프의 원 제작사인 루킹글라스가 사업을 접고 당시 핵심 개발자들이 데이어스 엑스를 제작한 이온스톰으로 와서 만든게 시프3편 데들리 쉐도우임

영혼의 군주 | 58.231.***.*** | 20.08.11 20:14

슴란카구라 장르: 폭유 하이퍼 배틀

615104427919... | 219.89.***.*** | 20.08.11 20:15

나는 예전에 공부를 할때도 뭔가를 죄다 분류하고 구분하고 카테고리화 해서 학습하는게 잘 이해가 안갔었음 애매한 것들도 어떻게든 카테고리에 욱여넣는 느낌이 강했었음 근데 체계화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그런 식으로 구역을 나누고 이 구역엔 이것들을, 저 구역엔 저것들을 넣어놔야 취급하기도, 학습하기도, 활용하기도 쉬워짐 장르로서 구분은 하되 장르에 집착은 하지 않는 자세가 좋다고 생각함 물론 그게 쉽진 않겠지만....

루리웹-2128098680 | 114.71.***.*** | 20.08.11 20:20
루리웹-2128098680

그런 카테고리에 억지로 넣어서 구별하는건 학자들에게 요구되는 태도고 이용자들에게 들이댈 잣대는 아니긴 하지.

리엇 | 211.195.***.*** | 20.08.11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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