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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가 마리오를 설계한 방법.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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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는 마리오에서 '점프'라는 테마 하나를 중심으로 게임의 전체를 설계했다.




이런 다목적 동사 Versatile Verb 게임 설계,


즉 게임 캐릭터의 행동 하나가 복수의 대상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게임 설계는


조작이 쉽고 게임플레이 자체에 집중된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만든다.






영상출처


GMTK - Nintendo: Putting Play Fi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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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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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커비도 먹고 뱉는 것만 잘해도 게임 클리어할 수 있게 해주었지. 몇몇 스테이지는 강제로 슈팅게임 해야되긴하다만.
키쥬 | 39.118.***.*** | 20.08.13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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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가 진짜 잘 만들긴 했지 튜토리얼이나 설명이나 암것도 없는데 1 스테이지 클리어 하고나면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 알게됨
Cool_P | 182.211.***.*** | 20.08.13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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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소녀 게임 진짜 재밌게 했는데...
아재개그 좋아하는부장님 | 106.101.***.*** | 20.08.13 19:48
BEST
잉크 뿌리는 거 하나로 총 쏘고 이동하고 벽타고 총알 충전하는거 다 하는 오징어 소녀 게임도 닌텐도 거지
닥자터자피자 | 106.240.***.*** | 20.08.13 19:45
BEST
닌텐도가 검증된 기술로 아무도 생각못한 영역을 찾아내는덴 진짜 도가 텄어.
Digouter HHT | 218.238.***.*** | 20.08.13 19:48

ㅇㄷ

오돌오돌오돌뼈 | 111.239.***.*** | 20.08.13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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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커비도 먹고 뱉는 것만 잘해도 게임 클리어할 수 있게 해주었지. 몇몇 스테이지는 강제로 슈팅게임 해야되긴하다만.

키쥬 | 39.118.***.*** | 20.08.13 19:44
키쥬

커비 막판은 슈팅게임인게 국룰이라 그럼

deadball | 122.47.***.*** | 20.08.13 19:48
키쥬

근데 커비는 기술을 복제한다는게 너무 다이나믹하고 재밌어

페렛 | 218.234.***.*** | 20.08.13 19:52
페렛

기술복사는 두번째 시리즈부터 도입된거다하더라고. 기본적으론 최종보스조차 복제 없이 성형별 먹고 뱉어서 이길 수 있게 해놨음.

키쥬 | 39.118.***.*** | 20.08.13 19:54
키쥬

두번째 작인 꿈의샘 이야기가 93년도에 나온게임인데 이게 시기적으론 슈퍼마리오 월드보다 2년은 늦게나온거라 상대적으로 넉넉한 용량과 기술적인부분도 큰어려움이 없다보니 여러 시도를 할수있었고 그게 카피시스템인거같음

김흐켠 | 117.111.***.*** | 20.08.1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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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 뿌리는 거 하나로 총 쏘고 이동하고 벽타고 총알 충전하는거 다 하는 오징어 소녀 게임도 닌텐도 거지

닥자터자피자 | 106.240.***.*** | 20.08.13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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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자터자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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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소녀 게임 진짜 재밌게 했는데...

아재개그 좋아하는부장님 | 106.101.***.*** | 20.08.13 19:48
아재개그 좋아하는부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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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격강등하트! | 121.179.***.*** | 20.08.13 19:49
아재개그 좋아하는부장님

뭔가 이상한데

DoItOurselves | 223.62.***.*** | 20.08.13 19:51
돌격강등하트!

왜 쏴 ㅠㅠ

아재개그 좋아하는부장님 | 106.101.***.*** | 20.08.13 19:55
아재개그 좋아하는부장님

별 세 개나 달았네 당연히 쏘지

misterbin | 223.38.***.*** | 20.08.13 19:56
닥자터자피자

Splatoon 시리즈 이것도 잘 만든 것 같당.. 게임플레이 메카닉 좋은건 하면서 느끼는건데 맵 로테이션이나 초반 브리핑 스킵 못하는거같은 편의성은 개선해줬으면 ㅠㅠ

Lpa% | 115.136.***.*** | 20.08.13 20:03
닥자터자피자

스플레툰 보고 진심 닌텐도에 감탄했음.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총 싸움에 캐릭터 이동 기술 장전 공격 모든게 잉크로 통일되서 금방 이해되고 납득됨.

기쁨맨 | 112.157.***.*** | 20.08.13 23:43
BEST

마리오가 진짜 잘 만들긴 했지 튜토리얼이나 설명이나 암것도 없는데 1 스테이지 클리어 하고나면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 알게됨

Cool_P | 182.211.***.*** | 20.08.13 19:46
Cool_P

굼바가 활약할 수 있었던 이유.

그리프스76 | 118.235.***.*** | 20.08.13 19:53
Cool_P

사실 그 시절 게임에 설명과 튜토리얼은 사치다. 멀쩡히 존재하는 기술조차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서 입소문으로 배우던 시대다.

루이사이퍼 | 223.39.***.*** | 20.08.13 19:54
루이사이퍼

게임에서 가장중요한건 레벨디자인인데 이 레벨디자인안에 특정 행동을 유추할수있게 만들어야함 이게 쉬운게아니더라

김흐켠 | 117.111.***.*** | 20.08.13 20:04
Cool_P

파워업 아이템 - 버섯 적 - 버섯 이것을 ux적으로 체험하게 만드는 좋은 튜토리얼이지

퍼페토 | 125.179.***.*** | 20.08.13 20:24
김흐켠

니가 말하는 레벨 디자인이라는 개념도 굉장히 나중에 발전한 개념임. 하프라이프1 쯔음에나 겨우 정립됐을걸.. 그 전까진 대부분 횡스크롤 플랫폼이거나 한 화면안에 모든게 담겨있거나 그래서 굳이 설명이 필요없었음.

루이사이퍼 | 121.166.***.*** | 20.08.13 20:35
루이사이퍼

게임 내 요소와 플레이어의 상호작용라는 의미에서 말한거라... 실제로 정립된시기를 떠나서

김흐켠 | 175.116.***.*** | 20.08.13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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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가 검증된 기술로 아무도 생각못한 영역을 찾아내는덴 진짜 도가 텄어.

Digouter HHT | 218.238.***.*** | 20.08.13 19:48
Digouter HHT

그게 닌텐도에 자리잡은 이유가 저 위의 군페이라고 알고 있음. 전자계산기 기술로 게임&와치 만들고 게임보이도 이미 검증된 기술로 만들었지만... 그가 기존의 철학을 버리고 혁신적인 기술을 앞세워 만든 작품이 하나 있는데... 그게 버츄얼 보이...

West사람 | 119.193.***.*** | 20.08.13 20:17
West사람

시대를 너무 앞서 나가려다 기술력의 한계때문에 이도저도 못된 닌텐도의 똥...

[폭탄] | 122.47.***.*** | 20.08.13 20:32

괜히 레전드가 아님

계란으로가위치기 | 223.38.***.*** | 20.08.13 19:48

슈퍼마리오2는 세심한 게임디자인같은거 없이 난이도만 오지게 올렸다던데

】몽쉘【 | 125.128.***.*** | 20.08.13 19:48
】몽쉘【

근데 로스트 레벨은 또 1에서 상식처럼 작용하던 거를 확 뒤집어 엎은 거라(먹으면 대미지 입는 버섯, 뒤로 가는 워프존 등등) 1과 연계해서 생각하면 제법 허를 찌르는 디자인임 물론 3가 너무 잘 나와서 묻히는 감은 있지만

A·A·A | 121.163.***.*** | 20.08.13 19:53
】몽쉘【

사실상 1을 클리어한 사람을 위한거라 난이도는 높긴함 하지만 스데이지 하나하나가 잘 짜여져 있어서, 스테이지 절반이 중복인 1하고 비교해도 꿀리지 않음

루리웹-0678443945 | 39.123.***.*** | 20.08.13 20:02
】몽쉘【

로스트레벨 그러니까 일판 2는 애초에 난이도있는 마리오를 원하는사람을 위해만든 거랬던가

김흐켠 | 117.111.***.*** | 20.08.13 20:05
A·A·A

다들모르는 점인데 의외로 현재 마리오에서 당연히 쓰이는 적을 밟아 재도약하는 기술은 2에서 먼저나옴 덤으로 마리오랑 루이지의 성능차가 나온것도 이게 최초

김흐켠 | 117.111.***.*** | 20.08.13 20:06
】몽쉘【

마리오2는 첨 해보고 중국산 짝퉁 게임인줄 알았음

cath39 | 183.109.***.*** | 20.08.13 20:07
】몽쉘【

마리오2 디스크 있습니다 마리오2매니아였었는데 디스크게임답게 저장이 가능했습니다 특별한건 아니고 워프없이 클리어시 월드9가 나오고 또 클리어시 별하나식 추가가 되어서 타이틀화면에 별이꽉차면 abc월드를 도전할수있게했죠 abc월드의 난이도는 슈퍼마리오2의 기본스태이지난이도를 훨씬 뛰어넘는 악마의 난이도죠

영영가는개불 | 59.24.***.*** | 20.08.13 22:17

이걸 유게로 응용하면 꼴리는 걸 올리고 싼다!! 그래서 온갖 꼴리는 게 올라오는 유게

리프트마시쪙 | 219.251.***.*** | 20.08.13 19:48
리프트마시쪙

????

Koko Hekmatyar | 182.231.***.*** | 20.08.13 19:53

이게 플랫포머 게임에서 중요한거 같음 삽질 기사는 특히 4가지 캐릭터 전부 다 자기만의 특색 가지게끔 디자인 했고

NADH | 124.57.***.*** | 20.08.13 19:50

그렇게 적을 잔인하게 밟아 뭉개 죽이는 시대가 찾아왔다(?)

네크로노미콘속독대회 | 223.38.***.*** | 20.08.13 20:07

이렇게 접근하기 쉽게 시작했기때문에 지금까지도 여러 장르의 마리오게임이 나올수있었다고 생각됨 그냥 어느 장르에 던져놔도 이야기를 만들어낼수가 있다는점이 독보적임 싸닉이 스피드란 절대 깨지면 안되는 컨샙때문에 다양한 도전을 못하는 경우랑 더욱 비교됨

강약약중삼삼 | 211.186.***.*** | 20.08.13 20:16

https://youtu.be/e9r5hx47kxM jump up, super star!

엑스데스 | 61.82.***.*** | 20.08.13 20:21

닌텐도 마링ㅎ

오라다제 | 223.38.***.*** | 20.08.13 21:01

rosse | 1.233.***.*** | 20.08.13 21:26

그리고 레전드가 됨

문란상품권 | 211.193.***.*** | 20.08.13 21:27

마리오 특 = 다크소울보다 어려움

강철의기사 | 211.51.***.*** | 20.08.13 22:06

그래서 마리오 즈음의 오락실 게임은 일단 한번 죽고 시작했지. 다른 게임은 점프로 적을 밟으면 우리가 죽었거든.

구름해 | 1.255.***.*** | 20.08.13 22:27
구름해

적과 부딪힘 = 플레이어 패배. 가 공식이었으니...

가슴에사과를 | 211.219.***.*** | 20.08.13 23:25

미야모토는 진짜 천재죠.

잡담인간1 | 59.18.***.*** | 20.08.13 23:18

요코이 군페이는 대단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너구리 | 112.168.***.*** | 20.08.13 23:35
정말너구리

버추얼보이 말고는 흠잡을게 없음

수감번호-8183249462 | 222.112.***.*** | 20.08.14 10:06

ㅇㄷ

수감번호-8183249462 | 222.112.***.*** | 20.08.14 10:04

그리고 그 작디 작은 용량...

유니세슘 | 121.154.***.*** | 20.08.14 11:30

게임 메이커스 툴키트. 진짜 엥간한 게임 리뷰나 분석보다 이거 한글자막 있는거 보는게 훨씬 유익하더라. 특히나 게임관련 직종 생각있는 사람은 이 채널 구독하고 두고두고 봐야할 정도임

화이트북극곰 | 218.154.***.*** | 20.08.14 21:52
화이트북극곰

겜만들 일은 없지만 이 채널 정말 재밌다. 그냥 잡학상식 챙긴다는 기분으로 봐도 좋은 듯.

루리웹-9932038779 | 49.142.***.*** | 20.08.14 22:27

와드

정은창. | 211.246.***.*** | 20.08.17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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