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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목적 동사" 게임이란 무엇인가?.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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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 저널리스트이자 게임 분석 유튜버 Game Maker's Toolkit이 이름붙인 개념이


바로 Versatile Verb, 다목적 동사다.


이는 하나의 행동이 복수의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게임 시스템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서 그냥 하나의 조작으로 게임 다 해먹을 수 있는 설계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마리오다.



마리오는 모든게 점프로만 이뤄져있는 게임이다.


점프로 벽돌을 부수고 점프로 벽돌에서 아이템을 꺼내며


점프로 상대방을 밟아 죽이고 점프로 깃발을 잡아 클리어한다.




게임 시리즈가 발전하여 수많은 고급 조작이 등장했지만


(점프 이외에 특별한 핵심 아이템을 선보이는 시리즈가 아닌이상) 그마저도 점프에 집중되어 있다.


도움닫기로 멀리 점프, 웅크렸다가 높이 점프, 회전 점프, 점프 벽타기, 덤블링 점프, 점프해서 엉덩방아 찍기, 


다 점프를 근원에 두고 있다.









리부트 둠에도 다목적 동사가 있는데


바로 근접전 버튼이다.




근접전은 글로리킬이라는 수단을 통해 적을 죽일 수 있고


체력을 회복할 수 있게 해주며


심지어 문을 여는 버튼마저 근접공격 버튼이다.



게임의 핵심 시스템이 상남자인 캐릭터 자체와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가장 최근에 등장한 다목적 동사의 예시이자 익숙한 소재는 바로


갓 오브 워의 레비아탄 도끼일 것이다.



크레토스는 도끼로 근접전을 하기도 하며


도끼를 던져서 FPS를 할 수 있게도 하며


되돌아오는 도끼를 응용할 수도 있고


심지어 퍼즐도 도끼를 던지거나 던진 도끼로 상대를 얼려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다목적 동사 설계의 장점은 조작이 훨씬 편해진다는 것이다.



게다가 하나의 버튼이나 조작으로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된다는 사실을 게이머가 인지하기 때문에


복잡한 생각 이전에 먼저 그 조작을 시도하여 문제를 극복하려고 하게 된다.



갓오브워로 치면, 모르겠으면 일단 도끼부터 던지고 보는 것이다.



그렇게 게임은 복잡한 요소를 줄이고 게임플레이에 특화된 직관적 플레이를 보여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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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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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게임은 머리 복잡해지면 하기 싫어
전국허수아비협회 | 211.41.***.*** | 20.08.13 21:27
BEST
잘만든 예시가 저거고 못만들면 지루해서 겜 꺼버리게 만듦
가성비의 노예 | 14.35.***.*** | 20.08.13 21:27
BEST
잘구현하면 편리한 조작인데 나쁘게 구현하면 버그투성이 불편한 조작임. 위쳐의 상자와 촛불이라던가
루리웹-1411075587 | 175.121.***.*** | 20.08.13 21:28
BEST
그것보단 '촛불끄지말고 상자열라고!!!' 같은데 나오면 못만든거임
루리웹-1411075587 | 175.121.***.*** | 20.08.13 21:29
BEST
왜, 편한가는 알지만 어째서 인가는 설명할 수 없었는데 이렇게 알려주니 참 좋당.
루리웹-9165734758 | 106.242.***.*** | 20.08.13 21:28

항아리 게임 같은 거구나

너님은끔살요 | 113.192.***.*** | 20.08.13 21:26
BEST

액션게임은 머리 복잡해지면 하기 싫어

전국허수아비협회 | 211.41.***.*** | 20.08.13 21:27
전국허수아비협회

액션겜중엔 몬헌이 제일 머리아픈거같음...

TheDivision | 121.169.***.*** | 20.08.13 21:33
전국허수아비협회

넌 그럼 데메크5 좀 별로였겠다

갑자기개소리할거다 | 59.6.***.*** | 20.08.13 21:33
전국허수아비협회

저런 단순함의 가장 대극점에 있던게 아머드 코어였던가

에르타이 | 222.237.***.*** | 20.08.13 21:36
에르타이

아머드 코어는 키하나에 액션하나, 격겜류커맨드나 콤보성 조작으로만 나가는건 퍼지나 4의 강퀵 정도임. 문제는 이 게임이 요구하는게 회피 /추적/사격을 동시에 할 걸 요구해서....

밤안개 | 114.205.***.*** | 20.08.13 21:52
밤안개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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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런 해괴망측한 컨트롤러 잡는 방법이 나온거.........

DOAstarot | 211.219.***.*** | 20.08.13 22:03
DOAstarot

나 이짤 볼때 마다 궁금한데 진짜 이렇게 하는 사람 있음?

밤안개 | 114.205.***.*** | 20.08.13 22:04
밤안개

세상은 넓고 병x은 많으니 있기야 있지 않을까?

DOAstarot | 211.219.***.*** | 20.08.13 22:05
밤안개

아머드코어 해보니 저리잡는게 이해가더라 근데 저렇게는 못하겠어

루리웹-7326759635 | 223.38.***.*** | 20.08.14 07:23
BEST

잘만든 예시가 저거고 못만들면 지루해서 겜 꺼버리게 만듦

가성비의 노예 | 14.35.***.*** | 20.08.13 21:27
가성비의 노예

"또 이거야? 이거말고 딴 거 없어?", "이 컨텐츠는 이럴거면 왜 만든거지?" 이런 말 나오면 못만든거

가성비의 노예 | 14.35.***.*** | 20.08.13 21:28
BEST
가성비의 노예

그것보단 '촛불끄지말고 상자열라고!!!' 같은데 나오면 못만든거임

루리웹-1411075587 | 175.121.***.*** | 20.08.13 21:29
루리웹-1411075587

https://youtu.be/mNDEygJG4M4

흑룡 앙칼라곤 | 203.226.***.*** | 20.08.13 21:33

하긴 잘모르면 도끼부터 던지긴했음

우즈읏! | 117.111.***.*** | 20.08.13 21:27
BEST

잘구현하면 편리한 조작인데 나쁘게 구현하면 버그투성이 불편한 조작임. 위쳐의 상자와 촛불이라던가

루리웹-1411075587 | 175.121.***.*** | 20.08.13 21:28

도끼 친다! 던진다! 설득한다! 좋은 대화 수단이지!

트롤픽ㅡ하누아 | 175.223.***.*** | 20.08.13 21:28
BEST

왜, 편한가는 알지만 어째서 인가는 설명할 수 없었는데 이렇게 알려주니 참 좋당.

루리웹-9165734758 | 106.242.***.*** | 20.08.13 21:28

마영전이 아쉬운게 이거임 다목적동사나 커맨드로 할수엤는것도 액티브스킬로 따로 만들고 단축키화 해버림

루리웹-228659603 | 223.33.***.*** | 20.08.13 21:29
루리웹-228659603

초기 마영전은 그렇지 않았으나...지금은 그야말로 3d던파느낌이더라

나는독수리위에편한까마귀 | 61.253.***.*** | 20.08.13 21:55
나는독수리위에편한까마귀

ㅇㅇ 맞음 처음엔 콘솔이나 퍄키지게임 느낌이었는데 갈수록 편의성이나 조작이 온라인게임쪽으로 가보림

루리웹-228659603 | 223.33.***.*** | 20.08.13 21:57
루리웹-228659603

초기 마영전이 조작을 잘 살린 아주 좋은 예시지 반대로 조작 뿅뿅낸 예시로는 소울워커가 있음

루리웹-7969417142 | 114.202.***.*** | 20.08.14 02:1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arthy

오히려 무쌍류는 이런 다목적 동사 게임이랑은 제일 거리가 멀어 적들이 약해서 버튼연타로 클리어가 가능한거지 무쌍류 기본조작은 버튼 하나=동작 하나 라는 굉장히 단순한 형태로 되어있음.

WeissBlut | 220.74.***.*** | 20.08.13 2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arthy

비유가 잘못된 듯 무쌍류는 애초에 다목적 상호작용 자체가 없는데 말이지

정판4개 | 112.166.***.*** | 20.08.13 22:00

폴가이즈

고양이동숲강원도감자전부없는놈 | 112.151.***.*** | 20.08.13 21:31
고양이동숲강원도감자전부없는놈

폴가이즈는 액션키도 3개고 점프/다이브랑 잡기가 완전 별도의 액션이라서... 조금 애매함. 뭐 점프는 플랫포머 특성상 필수로 들어가는 액션이니 잡기 위주로 생각하면 괜찮은 예시일 수는 있겠다.

출근은내일 밤샘은오늘 | 119.64.***.*** | 20.08.14 01:34

폰겜에 응용하기 좋은 기능이군

TALIONYX | 223.38.***.*** | 20.08.13 21:31
TALIONYX

실제로 폰겜 부흥기때 나온겜들이 저런식으로 이해하기도 플레이하기도 직관적인 겜들이 많았음 컷더로프,플립버드,앵그리버드같은애들은 손가락터치 하나로 다되니 요새야 가챠로 이미지 굳힌게 아쉽지만 참 별거 많았음

이리얼 | 121.130.***.*** | 20.08.13 21:35

도끼 던져놓고 돌아오는 걸로 재미 좀 봤지

한프런트 | 183.97.***.*** | 20.08.13 21:31

나도 파랜드 택틱스3할 때 잘 모르면 질풍의 칼날 썼었지 그런 거구만!

굿굿 | 58.126.***.*** | 20.08.13 21:31

저런 게임 특징이 고인물이 끝도 없이 고인물로 진화할 수 있겠더라. 슈마메 같은거..

CKat | 125.190.***.*** | 20.08.13 21:32

록맨 = 점프앤슛맨

TWOI | 118.221.***.*** | 20.08.13 21:32

요즘겜은 상호작용으로 걍 X를 누르십시오 or F를 누르십시오로 땡쳐버리지

Deathird | 211.229.***.*** | 20.08.13 21:32
Deathird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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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JOY!

| 220.76.***.*** | 20.08.13 21:36

나도 너무 복잡한 겜은 싫어... 블본같은거.

알케이데스 | 125.189.***.*** | 20.08.13 21:33
알케이데스

그건 복잡한게 아니라 행동은 단순한데 타이밍 너무 어려운거겟지 행동 할게 잘 피하고 잘 공격 뻬곤 없자너

정판4개 | 112.166.***.*** | 20.08.13 22:01
정판4개

기억상 패링 외에도 총 공격, 강 공격, 약 공격 같은거에 무기 합쳐서 공격하는것두 있었던것 같던뎅...

알케이데스 | 125.189.***.*** | 20.08.13 22:03
알케이데스

총 공격이 패링이고 약공 연타해도 클리어 하는데 별 문제 없긴한데 공격버튼 3개 있다고 복잡하다하면.... 그래 뭐 취향차이겠지

정판4개 | 112.166.***.*** | 20.08.13 22:06
정판4개

그래도 막타쯤은 효율 개 구려도 전기로 끝내고 싶은게 사람욕구임 아토리우스 대검 전기로 피니시 치려다가 쳐맞고 뒤져도 다음트라이때 또 그짓함

루리웹-6668587667 | 110.135.***.*** | 20.08.13 23:24

휴대폰 게임 놈도 저런거임?

국가공인행운아 | 121.169.***.*** | 20.08.13 21:34

이게 병.신같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스카이림을 하면 알 수 있다. 훔치기와 가지기가 같은 상호작용이며 상자열기와 문열기까지 같은 버튼이라 문을 열려다가 현상금이 붙고 상자를 열려다 현상금이 붙고 아무생각없이 파밍하려다가 현상금이 붙는다.

소노 모모카 | 14.54.***.*** | 20.08.13 21:34
소노 모모카

스카이림 같은겜은 오히려 조작을 분리하는게 이득이 되지 폴아웃할때도 빌어먹을 방사능오염수 좀 그만 처먹으라고 변기물 존나 좋아하네

猫ケ崎 夏步 | 125.140.***.*** | 20.08.13 21:45

반대는 캡콤류 액션게임인가

拝涙 | 114.204.***.*** | 20.08.13 21:34
拝涙

템 줍지말고 주먹질을 하라고! 라는 상황 꼭 나오지

리엇 | 211.195.***.*** | 20.08.14 02:45

오리 시리즈의 쳐내기도 이런 종류인가 적 탄을 쳐내서 방어하거나 적을 향해 적탄을 쏘아내고 적을 쳐내서 가시나 낭떠러지를 향해 적을 던져버리고 적이나 적탄을 쳐낼 때 반동으로 플레이어가 더 높이 올라가는 것도 가능한데

흑룡 앙칼라곤 | 203.226.***.*** | 20.08.13 21:35
흑룡 앙칼라곤

플랫포머 게임 대부분이 그렇지 그게 아이코닉한 액션이고 잘 짜여졌으면 성공하고 병맛이면 망하는데 오리도 잘 만든 편이고 최근에 제일 별로다 싶은 거는 미도리아...

꿈길1 | 166.104.***.*** | 20.08.14 09:09

다크소울은 일단 구르고봄

ㅁㅂㅁㅁ | 118.235.***.*** | 20.08.13 21:35

크레프팅 게임은 복잡할수록 더 재밌는데 그대신 게임이 업뎃될수록 진입장벽이 장난 아님

룬나이츠 | 121.181.***.*** | 20.08.13 21:36

세키로의 패링과 가드가 타이밍으로만 구분되는 것도 비슷하려나? 닼소의 회피와 대쉬 점프키가 전부 스페이스바인 것도.....

던전 흑마 | 220.79.***.*** | 20.08.13 21:36

Contextual Menu/ UI/ Button/ Action등의 개념이 생긴지 엄청 오래됬는데 그걸 게임내 행동으로 집중시킨 개념인가?

Bleib Gesund | 141.70.***.*** | 20.08.13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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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포함 되려나 클릭 한번으로 모든 조작을 할 수 있는 게임 때문에 초심자들의 입문이 정말 쉬운 게임 근데 못깨는 게임;;;

봥빠 | 39.113.***.*** | 20.08.13 22:16
봥빠

포함 안될 듯 점프가지고 하는게 장애물피하는 것밖에 없으니 마리오 처럼 장애물넘거나 적을 죽이거나 점프 하나 가지고 여러갤 해야하는데

정판4개 | 112.166.***.*** | 20.08.13 23:45

데메크 몇주 쉬다 다시하려니 스킬이 기억안나 집어치움...

매디 | 61.75.***.*** | 20.08.14 01:07

이 채널 항상 번역 해주시는 분 계셔서 너무 감사함. 게임 히스토리 채널도 번역해주시면 좋겠다

기쁨맨 | 112.157.***.*** | 20.08.14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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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임은 감자를 감자해서 감자가 감자하는 게임..........

알레폰드 | 14.37.***.*** | 20.08.14 03:07

젤다 정도가 한계점인듯. 옆 동네 가려면 산을 타시오....

루리웹-3529258267 | 218.144.***.*** | 20.08.14 05:37

근데 키하나로 때울때 대충 만들면 "뿅뿅 A하고 싶은데 왜B하니고!!!!!!!!!!!!!!" 라는 조작 문제가 발생해서 유저들이 스트레스 받음. 위의 예는 다들 쩌는 개발사가 개발해서 문제없는거지 중소기업에서 개발하면 ㅈ같은 조작감때문에 유저들이 다 떨어져 나갈것임.

멀록은 강하다 | 180.66.***.*** | 20.08.14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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