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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긴대로 노는" 게임 설계.ninte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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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가 잘하는 것 중 하나는


대상의 형체와 행동을 직관적으로 매치시키는 것이다.


아마 많은 닌텐도의 핵심 개발자들이 디자이너였기 때문에 더욱 그랬을 것이다.



그리하여 '모자' 액션이 핵심인 마리오 오딧세이에서는 중심 인물들이 다 모자를 쓰고 등장하며


모자를 더 많이 쓴 보스가 더 어려운 것도 수많은 예시 중 하나다.


스플래툰의 배경과 캐릭터 컨셉은 게임의 핵심인 '잉크'에서 비롯된 펑키한 그라피티 스타일이며


마리오 선샤인의 배경은 핵심 액션인 '물총'을 연상시키는 물이 많은 열대 컨셉이다.




그렇게 게임의 메카닉은 딱딱한 신기능이 아니라 게임의 자연스러운 일부로 받아들여진다.



닌텐도의 게임은 다채로운 아이디어로 가득하여 혼란스러워보이지만


중심을 붙들고 있는 통일성이 있는데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저런 디자인 컨셉이다.





영상출처



GMTK - Nintendo: Putting Play Fi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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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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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대충 보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게 만든다는건가 원리는 엄청 간단한건데 만드는건 쉽지 않아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 222.236.***.*** | 20.08.14 21:47
BEST
저걸 못하는 게임들이 많다...그런 불친절함을 어려운 난이도로 포장하려고 하고..
유 하나 | 110.35.***.*** | 20.08.14 21:55
BEST
다른건 몰라도 슈퍼마리오먼저 하고 마리오브로스 하면 백퍼 밟으려다 죽을듯
튀겨만든배 | 59.31.***.*** | 20.08.14 21:50
BEST
확실히 등짝에 가시난 거북이 밟으려는놈들은 극히 드물었을거같군
시엘라 | 218.144.***.*** | 20.08.14 21:49
BEST
그걸 제대로 실패한게 소닉3에 나오는 그 화살표로 움직이는 장치. 참고로 난 점프로 타이밍 맞춰서 출렁출렁 해서 통과한 기억이있슴.....
암경 | 39.7.***.*** | 20.08.14 21:56
BEST

한마디로 대충 보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게 만든다는건가 원리는 엄청 간단한건데 만드는건 쉽지 않아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 222.236.***.*** | 20.08.14 21:47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마리오 게임 하는 방법이 점프를 잘하면 됩니다로 끝난다는 점에서 바로 답이 나오지.

키쥬 | 39.118.***.*** | 20.08.14 22:02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이용자가 편하게 쓰려면 만드는 사람이 엄청 고민하고 갈려나가야 함

foo@bar | 121.169.***.*** | 20.08.14 22:03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소닉의 그것

즐겨요 이기분 | 110.15.***.*** | 20.08.14 22:05
BEST

확실히 등짝에 가시난 거북이 밟으려는놈들은 극히 드물었을거같군

시엘라 | 218.144.***.*** | 20.08.14 21:49
BEST

다른건 몰라도 슈퍼마리오먼저 하고 마리오브로스 하면 백퍼 밟으려다 죽을듯

튀겨만든배 | 59.31.***.*** | 20.08.14 21:50
튀겨만든배

무의식적으로 밟을거같아

픽셀맨 X | 125.178.***.*** | 20.08.14 21:54
튀겨만든배

그게 접니다

나이트나이트 | 114.129.***.*** | 20.08.14 21:56

루리웹답지 않은 유익한 게임글이군

Koko Hekmatyar | 106.101.***.*** | 20.08.14 21:52

닌텐도가 대단한건 게임 디자인은 갈수록 복잡해지는데 그 와중에 단순함을 잘 표현함

행인A씨 | 211.36.***.*** | 20.08.14 21:52

하지만 그런 그들도 대표작에 주인공 이름을 넣지 못한 젤다의 전설로 인해 링크는 아직도 고통받고 있다.

야자와 니코니코 | 14.36.***.*** | 20.08.14 21:53
야자와 니코니코

게임 제목에 맨날 주인공 이름을 넣는 건 식상하니까 주인공이 아닌 공주 이름을 제목에 넣어보자! ←고통의 시작

아이러브뻐킹텐타클 | 220.71.***.*** | 20.08.14 22:17
야자와 니코니코

???:전 메트로이드가 아니에요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 222.236.***.*** | 20.08.14 22:19

엄청 복잡한 게임룰을 시각적 정보에 함축시키기가 진짜 어렵지

한강물1539.5℃ | 59.9.***.*** | 20.08.14 21:54

심플한게 최고라는게 말처럼 쉬운게 아니긴 하지. 직관적이며 매력적인 케릭터와 녹아드는 게임디자인. 이건 솔직히 인정할만함

Timber Wolf | 14.53.***.*** | 20.08.14 21:54

스플레툰 캐릭터 초가에는 오징어가 아니였던걸로 들었는데

가가기고 | 182.216.***.*** | 20.08.14 21:55
가가기고

토끼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 222.236.***.*** | 20.08.14 21:55
가가기고

토끼로 하니까 잉크 안으로 파고 드는 거랑 안 어울려서 오징어로 바꾼 거일걸

A·A·A | 121.163.***.*** | 20.08.14 22:01
BEST

저걸 못하는 게임들이 많다...그런 불친절함을 어려운 난이도로 포장하려고 하고..

유 하나 | 110.35.***.*** | 20.08.14 21:55
유 하나

하지만 그 불친절함을 다듬고 시스템에 녹여 완성한다면 하나의 매력이 되지

나이파라스 | 223.62.***.*** | 20.08.14 22:12
나이파라스

근데 존나 불친절한데 재밌어서 계속하려면 게임성 외의 도구가 많이 필요함. 스토리라든지.

루리웹-9932038779 | 49.142.***.*** | 20.08.14 23:35
유 하나

그래서 불편하다고 하면 자기네가 못한건 생각 안하고 요즘은 옛날과 다르게 유저들이 떠먹여줘도 알려고 안한다고 하더라...

여우할아버지 | 211.219.***.*** | 20.08.15 00:15
여우할아버지

망자 : 아닌데...

김 스뎅 | 118.47.***.*** | 20.08.15 06:08

그리고 신기종의 신기능을 정말 잘 활용해 nds의 듀얼스크린과 접기라던지 스위치의 컨트롤러 흔들고 하는거

PION. | 153.199.***.*** | 20.08.14 21:55
PION.

원래 본질이 장난감 회사라 그런걸 좋아함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 222.236.***.*** | 20.08.14 21:56
BEST

그걸 제대로 실패한게 소닉3에 나오는 그 화살표로 움직이는 장치. 참고로 난 점프로 타이밍 맞춰서 출렁출렁 해서 통과한 기억이있슴.....

암경 | 39.7.***.*** | 20.08.14 21:56
암경

만인의 트라우마...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 222.236.***.*** | 20.08.14 21:56
암경

... 나 혼자만의 헛짓이 아니어꾼 ㄱ- 는 아마 메가드라이브 시절 소닉한 아재들은 다 한번씩 저런 삽질 하지 않았을까 OTL

ika | 218.157.***.*** | 20.08.14 22:03
암경

그거 진짜 이상했어...

双葉杏 | 222.110.***.*** | 20.08.14 22:03
암경

나는 조작 답 안나올때 늘 하는 모든 조작 하나씩 눌러보기로 해결했음 뭐 디자인 실패했다는 또 하나의 증거지 결국

B24715 | 125.182.***.*** | 20.08.14 22:12
암경

어릴적엔 방향키 위아래로 해야한다는걸 몰라서 클리어를 못했지 수백가지 겜들을 클리어하면서 세월을 보낸 후 다시 해보니 그제서야 알겠더라

슈퍼-아시아 | 175.204.***.*** | 20.08.14 22:14
암경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화살표 모양이었다' 라고 제작자들은 얘기 하는데 카니발 나이트 존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형형색색의 무늬와 네온사인으로 점철되어있어서 저게 화살표로 보이기보단 그냥 세모로 장식된 거라고밖에 보기 힘들고, 저 부분을 어떻게 우회해서 갈 수도 없게 딱 저기 가면 퇴로가 막히고, 그렇다고 다른곳에서 저 원통처럼 타서 위아래로 움직여보는 기믹을 경험해본 것도 아니고.... 저건 진짜 문제 많은 시스템이었음 ㄹㅇ

아이러브뻐킹텐타클 | 220.71.***.*** | 20.08.14 22:22
암경

난 아쿠아 배리어로 열심히 두들겻지만 통은 위아래로 크게 요동만 칠뿐 아래로 갈수 없었음 타이머도 8분이 훌쩍 넘어서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별 생각없이 통의 움직임에 맞춰 위아래 눌렀는데... 그게 정답이었을 줄은... 그래서 신나게 계속 달려나갔는데 결국 10분 데드라인 넘긴게 함정 ㅋ

라이넥 | 175.223.***.*** | 20.08.15 00:12
암경

? 원래 점프로 깨는게 아니었다구??

Anthony Kim | 61.72.***.*** | 20.08.15 02:13
아이러브뻐킹텐타클

나만 그랬던게 아니었구나... 저걸 누가 화살표라고 생각해.

가슴에사과를 | 211.219.***.*** | 20.08.15 08:37
아이러브뻐킹텐타클

ㅋㅋㅋㅋ윗댓글보고 뭐지했다가 이거보니까 생각났네요

라이트니스 | 210.126.***.*** | 20.08.16 05:23

쿼터백이 왜 돌진해...

SZBH | 119.207.***.*** | 20.08.14 22:00
SZBH

25살이면 한창 돌진할 나이지

뉴질랜드외노자(였던것) | 1.227.***.*** | 20.08.15 01:16

입시미술 이야기긴하지만, 문자를 같이 넣는 것보다 그림만보고도 무슨 상황인지 바로 파악할 수 있게 그리는게 제일 좋은 전달법이란 조언을 들었음.

키쥬 | 39.118.***.*** | 20.08.14 22:01
키쥬

초딩 애들 그림 그리라고 하면, 꼭 설명문을 잔뜩 써넣는 애들이 있음 안좋은 습관이라 고치라고는 하는데..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 222.236.***.*** | 20.08.14 22:04
교수대표쥬지스테이크

픽토그램이 그림만으로 뭐하는 내용인지 바로 설명해주는 장치의 끝판왕이지.

키쥬 | 39.118.***.*** | 20.08.14 22:05
키쥬

난 픽토그램을 부정적으로 생각해. 일하다보면 그림으로 설명되어있으면 그걸 보고 생각할 생각을 안하고 그냥 지멋대로 하거나 자기는 이해 못한다고 나보고 하라는 사람들 많음

야자와 니코니코 | 14.36.***.*** | 20.08.14 22:18
키쥬

미야모토 시게루가 산업디자인과 출신이라 연관성 없진 않을듯

소년탐정피카츄 | 72.138.***.*** | 20.08.15 01:57

게임 만드는 놈들 중에는 이 쉽고 기본적이고 간단한 것을 구태의연한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놈들도 많은게 문제. 그냥 자기가 저렇게 만들 자신이 없으니까 대는 핑계지.

아미 | 220.86.***.*** | 20.08.14 22:03

한국인특 - 매뉴얼을 개코도 안 봄 닌텐도특 - 매뉴얼따위 필요엄씀

ika | 218.157.***.*** | 20.08.14 22:03

너무 잘만들어 슈벌

이로하스는물 | 125.243.***.*** | 20.08.14 22:04

불친절함은 게임이 어려운게 아니라 못만든거란걸 증명

Angel-Dust | 125.130.***.*** | 20.08.14 22:13
Angel-Dust

'게임이 어렵다' 랑 '게임이 ㅈ같다' 는 전혀 다른 말이지ㅇㅇ

아이러브뻐킹텐타클 | 220.71.***.*** | 20.08.14 22:24
Angel-Dust

근데 또 다크소울처럼 불친절하더라도 못만들었다고 하는건 좀 아냐

정판4개 | 112.166.***.*** | 20.08.14 23:01

직관적이고 귀여운디자인

나무늘봄º | 221.154.***.*** | 20.08.14 22:13

진짜 닌텐도보면 아이디어 개쩐다 이게 딱 생각남. 창의력 대장 ㄷㄷㄷㄷㄷ

토범태영 | 118.37.***.*** | 20.08.15 00:04

괜히 닌텐도가 수십년동안 게임계 최고봉인게 아니지

저글링 긔엽긔 | 221.138.***.*** | 20.08.15 00:22

저런 개발 방식이 정말 정답이긴한데.. 보통은 개발비를 혼자서 충당 가능한 회사들이나 가능하고 왠만한 중소 기업은 어떻게든 겉부분 부터 만들어서 투자받고 나중에 게임성을 억지로 붙이면서 개발해서 결국은 이도저도 아닌 잡탕 게임이 나오는거같음..

눈노리야 | 124.111.***.*** | 20.08.15 00:49

오랜만에 아주 좋은 글을 읽었다.

Alexkidd | 175.207.***.*** | 20.08.15 05:24

닌텐도 게임의 최대장점은 게임이 즐겁고 재밌다는 거에요. 게임은 재밌어야 한다는 원초적인 감정을 놓치지 않습니다. 하고싶고 너무 즐거워요.

파판6가최고 | 14.138.***.*** | 20.08.15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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