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귀하가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스크립트를 지원하고 있지 않아서, 레이아웃 및 컨텐츠가 정상적으로 동작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기능을 활성화 하시길 권장합니다.
의도된 바는 왼쪽임(브라운관 화면)
브라운관이라 저렇게 바뀌는 거구나
알면서 아재 아닌척하다니
가물가물해서 기억 안나는데 뭐 그렇다 치자
브라운관 화면으로 도트 출력하면 좌우로 약간 늘어남 그래서 예전엔 일부러 브라운관 출력화면을 상정하고 도트를 찍었대
요즘 디스플레이로 보면 좌우가 좁지 그래서
여 앉아봐라...옛날옛적에 호랑이 담배피던시절 진공관이라는 물건이 있었는데...
F...FB??
그래서 도트게임은 브라운관에서 해야 참맛이라 하지 뭐 요즘은 뭉개는 효과 있어서 LED로도 비슷하게 표현이 가능한데 브라운관 특유의 RGB 톡톡터지는 맛이 없긴하다
그렇지만 이제는 그 두꺼운 부피를 감당할 자신이 없음...
고전게임 컬렉션 같은거에 스캔라인 옵션이 왜 있는지 모르는사람들 많더라
정확히 어떤 옵션임?
HD이상되는 대형화면에서는 필터를 먹여서 도트를 뭉개도 한계가 있는데 스캔라인 옵션은 대형 화면에서 고전게임을 실행 시켜도 사진처럼 필터 먹이는것보다 부드럽게 보이게 만들어줌
요즘컴사양이면 왼쪽이미지를 강제로 오른쪽으로 바꾸는 필터 만들수 있을듯
그렇네. 어쨋든 충분히 가능할것같음
반대야 오른쪽이미지에 왼쪽같이 필터를 씌우는거지
똑같은 이미지가 아닌거 같은건 내 기분탓인가
오른쪽 도트를 브라운관으로 뭉개면 왼쪽처럼 보인다는거임
그러니까 오른쪽 이미지 브라운관으로 봐도 왼쪽처럼 안 될거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한 소리임...
똑같은거 맞음 걍 많이 뭉개져서 아예 달라보이는거
왜 달라 보이냐면 토트가 뭉개지는 것도 있지만 실제 브라운관에서 오른쪽의 도트의 색이 그대로 구현이 안되는 것도 있기 때문임.
전자석으로 좌표 조정해서 전자들을 전자총으로 발사해 형광면에 맞춰서 색깔을 만드는 거라 저런 식으로 변하는 거 충분히 가능해보임
악마처럼 생긴게 개가 됐네
요즘 느끼는건데 고퀄로 그린 야짤보다 도트 야짤이 더 꼴리더라
재밌는사실 저 늑대의 검은색 그림자칠해진부분은 검은색 칠한게아니고 투명하게처리해서 배경의 검은색이 그림자처럼보이게 된거다 쿠파의 팔찌부분도트도 마찬가지 옛날사람들의 최적화노하우란.....
마리오도 수풀이 색만 바꾼 구름이란거 보고 진짜 놀랐지....
데이터 용량을 아끼기 위한 노력...
헐 진짜네
옛날에 도트찍던 사람들은 오른쪽처럼 찍으면 브라운관에서 왼쪽처럼 보일것이다 라는 걸 이해하고 찍었다고 하지
애초에 도트를 찍던 개발장비의 모니터가 브라운관 모니터였겠지.
도트는 종이에 찍고 숫자 배열로 프로그래밍했지
개발툴 자체가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아니었던 시절임...
아 이래서 고전게임 매니아들이 브라운관에서만 하는구나
왜 왼쪽은 방패의 십자 점 부분이 빨간색인데 오른쪽은 검은색임???
색이 번져서 그런거임
저거 색 번지게 하는것까지도 의도한거임??
색 번지는건 그냥 CRT모니터의 특성이라서 의도고 뭐고 없음 그 특성을 이해한 상태에서 도트를 오른쪽처럼 찍어서 왼쪽의 그래픽으로 만드는거임
글쿠먼...
실력있는 겜회사는 의도하고 만들었음
브라운관tv는 요즘처럼 픽셀 하나하나의 색깔을 지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후레쉬같은 빔을 쏘면 삼색 필터들이 그걸 받아들여서 색을 보여주고, 빨강초록파랑 세 가지 이외의 색깔을 표현하려면 근처의 필터 세기를 조절해서 섞어서 보여줘야 했음 그래서 빛을 쏘는 걸 픽셀단위로 완전 정확하게 조절할 수는 없으니까 세기에 따라서 원치않은 색깔이 조금씩 튀어서 보이게 되는 거
그래서 crt모니터와 브라운관 tv를 안버리고 고이 간직하고 있지..후후후
명암이 어떻게될지 의도하고찍었다생각하니 대단하네 사실그시절 작업용 모니터도 비슷해서그러려나
가끔 레트로 돌릴려면 RGB 모니터 써야함 ㅇㅇ
브라운관까지 안가도 고전게임 WIN95버전으로 나온거 비교만해도 그 맛이 안삼 너무 깔끔해서 도트가 아니라 그냥 색 적게 쓴 일러스트 느낌
주사율이나 픽셀배열이 평판형 모니터 하고는 다르니까. 고작해야 72헤르츠에서 순차주사니 비월주사니 따지던 시절 고안된 그래픽이라 소프트웨어 보정없이 144헤르츠 모니터로는 못봐주지.
주사율은 브라운관의 화면표시와 별 관계가 없다. 오히려 브라운관이 광선총을 직빵으로 쏘는 특성탓에 gtg 속도가 LED계열이랑은 비교도 안되게 빠르지.
주사율 낮으면 깜빡거려. 도트그래픽 자체와는 상관없을지 몰라도.
암부표현좋고 응답속도가 사람이 반응하지 못할 정도로 빠르고 해상도가 제법 자유로운건 알겠는데 120hz도 못넘고 밝기도 100cd에서 와리가리 하고 색도 퍼지고 화면도 볼록하게 왜곡되는데 20년전 LCD랑 비교하면서 고주사율이랑 밝기랑 색감, 화질이 장점이라는 놈들 이해가 안가더라.
근데 애초에 도트찍을당시에도 브라운관으로 보면서 개발하겠지
그렇긴 해
https://www.gameanim.com/2016/09/10/classic-sega-snk-pixel-art-tools/ 대충 이런식...
[R.루니] 이브루리 AI커버 다스부츠 - 루니
[한화이글스] 오늘 경기는 미세먼지로 취소
[K리그] FA컵 이겨서 다행이군
[버츄얼유튜버] 국내 기업세 보다가 신기한곳 발견
[미네르바도...] 여긴 뭐하는 곳임?
[루리플러스] 돌아오는 인디의 돌풍 Hades 게임의 후속작! 사전체험 테스터 모집!
[R.도라점장] 심플 도라
[커피] 블루보틀 디카페인 원두 (나이트 라이트)
[R.로제타] 심플하게 그린 로제타
그래서 도트게임은 브라운관에서 해야 참맛이라 하지 뭐 요즘은 뭉개는 효과 있어서 LED로도 비슷하게 표현이 가능한데 브라운관 특유의 RGB 톡톡터지는 맛이 없긴하다
고전게임 컬렉션 같은거에 스캔라인 옵션이 왜 있는지 모르는사람들 많더라
여 앉아봐라...옛날옛적에 호랑이 담배피던시절 진공관이라는 물건이 있었는데...
반대야 오른쪽이미지에 왼쪽같이 필터를 씌우는거지
그렇지만 이제는 그 두꺼운 부피를 감당할 자신이 없음...
왜 달라 보이냐면 토트가 뭉개지는 것도 있지만 실제 브라운관에서 오른쪽의 도트의 색이 그대로 구현이 안되는 것도 있기 때문임.
똑같은거 맞음 걍 많이 뭉개져서 아예 달라보이는거
오른쪽 도트를 브라운관으로 뭉개면 왼쪽처럼 보인다는거임
브라운관이라 저렇게 바뀌는 거구나
알면서 아재 아닌척하다니
가물가물해서 기억 안나는데 뭐 그렇다 치자
루리웹-0633985726
브라운관 화면으로 도트 출력하면 좌우로 약간 늘어남 그래서 예전엔 일부러 브라운관 출력화면을 상정하고 도트를 찍었대
루리웹-0633985726
요즘 디스플레이로 보면 좌우가 좁지 그래서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요망한 녹색음료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요망한 녹색음료
여 앉아봐라...옛날옛적에 호랑이 담배피던시절 진공관이라는 물건이 있었는데...
요망한 녹색음료
F...FB??
그래서 도트게임은 브라운관에서 해야 참맛이라 하지 뭐 요즘은 뭉개는 효과 있어서 LED로도 비슷하게 표현이 가능한데 브라운관 특유의 RGB 톡톡터지는 맛이 없긴하다
크로스킬즈
그렇지만 이제는 그 두꺼운 부피를 감당할 자신이 없음...
고전게임 컬렉션 같은거에 스캔라인 옵션이 왜 있는지 모르는사람들 많더라
정확히 어떤 옵션임?
HD이상되는 대형화면에서는 필터를 먹여서 도트를 뭉개도 한계가 있는데 스캔라인 옵션은 대형 화면에서 고전게임을 실행 시켜도 사진처럼 필터 먹이는것보다 부드럽게 보이게 만들어줌
요즘컴사양이면 왼쪽이미지를 강제로 오른쪽으로 바꾸는 필터 만들수 있을듯
그렇네. 어쨋든 충분히 가능할것같음
사과맛곰젤리
반대야 오른쪽이미지에 왼쪽같이 필터를 씌우는거지
똑같은 이미지가 아닌거 같은건 내 기분탓인가
레이디ꇥ데드풀
오른쪽 도트를 브라운관으로 뭉개면 왼쪽처럼 보인다는거임
그러니까 오른쪽 이미지 브라운관으로 봐도 왼쪽처럼 안 될거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한 소리임...
똑같은거 맞음 걍 많이 뭉개져서 아예 달라보이는거
레이디ꇥ데드풀
왜 달라 보이냐면 토트가 뭉개지는 것도 있지만 실제 브라운관에서 오른쪽의 도트의 색이 그대로 구현이 안되는 것도 있기 때문임.
전자석으로 좌표 조정해서 전자들을 전자총으로 발사해 형광면에 맞춰서 색깔을 만드는 거라 저런 식으로 변하는 거 충분히 가능해보임
악마처럼 생긴게 개가 됐네
요즘 느끼는건데 고퀄로 그린 야짤보다 도트 야짤이 더 꼴리더라
재밌는사실 저 늑대의 검은색 그림자칠해진부분은 검은색 칠한게아니고 투명하게처리해서 배경의 검은색이 그림자처럼보이게 된거다 쿠파의 팔찌부분도트도 마찬가지 옛날사람들의 최적화노하우란.....
마리오도 수풀이 색만 바꾼 구름이란거 보고 진짜 놀랐지....
데이터 용량을 아끼기 위한 노력...
헐 진짜네
옛날에 도트찍던 사람들은 오른쪽처럼 찍으면 브라운관에서 왼쪽처럼 보일것이다 라는 걸 이해하고 찍었다고 하지
애초에 도트를 찍던 개발장비의 모니터가 브라운관 모니터였겠지.
도트는 종이에 찍고 숫자 배열로 프로그래밍했지
개발툴 자체가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아니었던 시절임...
아 이래서 고전게임 매니아들이 브라운관에서만 하는구나
왜 왼쪽은 방패의 십자 점 부분이 빨간색인데 오른쪽은 검은색임???
색이 번져서 그런거임
저거 색 번지게 하는것까지도 의도한거임??
색 번지는건 그냥 CRT모니터의 특성이라서 의도고 뭐고 없음 그 특성을 이해한 상태에서 도트를 오른쪽처럼 찍어서 왼쪽의 그래픽으로 만드는거임
글쿠먼...
실력있는 겜회사는 의도하고 만들었음
브라운관tv는 요즘처럼 픽셀 하나하나의 색깔을 지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후레쉬같은 빔을 쏘면 삼색 필터들이 그걸 받아들여서 색을 보여주고, 빨강초록파랑 세 가지 이외의 색깔을 표현하려면 근처의 필터 세기를 조절해서 섞어서 보여줘야 했음 그래서 빛을 쏘는 걸 픽셀단위로 완전 정확하게 조절할 수는 없으니까 세기에 따라서 원치않은 색깔이 조금씩 튀어서 보이게 되는 거
그래서 crt모니터와 브라운관 tv를 안버리고 고이 간직하고 있지..후후후
명암이 어떻게될지 의도하고찍었다생각하니 대단하네 사실그시절 작업용 모니터도 비슷해서그러려나
가끔 레트로 돌릴려면 RGB 모니터 써야함 ㅇㅇ
브라운관까지 안가도 고전게임 WIN95버전으로 나온거 비교만해도 그 맛이 안삼 너무 깔끔해서 도트가 아니라 그냥 색 적게 쓴 일러스트 느낌
주사율이나 픽셀배열이 평판형 모니터 하고는 다르니까. 고작해야 72헤르츠에서 순차주사니 비월주사니 따지던 시절 고안된 그래픽이라 소프트웨어 보정없이 144헤르츠 모니터로는 못봐주지.
주사율은 브라운관의 화면표시와 별 관계가 없다. 오히려 브라운관이 광선총을 직빵으로 쏘는 특성탓에 gtg 속도가 LED계열이랑은 비교도 안되게 빠르지.
주사율 낮으면 깜빡거려. 도트그래픽 자체와는 상관없을지 몰라도.
암부표현좋고 응답속도가 사람이 반응하지 못할 정도로 빠르고 해상도가 제법 자유로운건 알겠는데 120hz도 못넘고 밝기도 100cd에서 와리가리 하고 색도 퍼지고 화면도 볼록하게 왜곡되는데 20년전 LCD랑 비교하면서 고주사율이랑 밝기랑 색감, 화질이 장점이라는 놈들 이해가 안가더라.
근데 애초에 도트찍을당시에도 브라운관으로 보면서 개발하겠지
그렇긴 해
https://www.gameanim.com/2016/09/10/classic-sega-snk-pixel-art-tools/ 대충 이런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