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종점을 표시하고, 순환선은 내선, 외선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지리하고 지하철이 우측통행이란 모르면 상당히 헷갈릴 수 있는데,
영국 지하철은 동쪽, 서쪽, 남쪽, 북쪽, 이렇게 방위로 표시함
예를 들어 2호선 외선순환의 경우 홍대에서는 서쪽, 사당에서는 동쪽, 이렇게 표시된다는 거
의외로 직관적이고 좋았음
근데 얘네는 그 이전에 양쪽 방향 터널을 따로 뚫어서, 같은 노선이라도 반대쪽 방향 철도가 엉뚱한 곳에 붙어 있음
그래서 역구조는 훨씬 헷갈림
진지 빨면 지하철 우측통행은 5호선 이후고.. 4호선은 과천인가?? 거기서 세계 유일한 지하철 변경선 있고.. 1-3호선은 좌측통행일걸??? 그런데 난 우리나라가 휠씬 편하던데.. 2호선은 지하철을 보는게 아니고 이정표를 봐야하니 약간 다르긴 하고.
1호선, 4호선 과천선, 이것들이 좌측통행임. 2, 4호선은 우측통행
1호선은 원래 서울역, 청량리 바깥이 국철구간이라 좌측통행이었기 때문에 그거 맞추려고 그랬고, 4호선 남태령역인가? 그 아래쪽은 원래 1호선이랑 연결되는 별도 노선이었기 때문에 좌측통행 그래서 그걸 우측통행 하는 4호선과 직결하려다 보니 꽈배기굴이란 해괴한 건축물이 생김 그리고 통행방향뿐만 아니라 그 기점으로 전력도 변경됨. 4호선은 1500V 직류, 과천선은 25000V 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