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돈이 안됨
백날 천날 돈 들이 부어서 만들어봤자
돈ㅇㅡㄹ 못범
그러니까 대충 ㅁㅏㄴ들어도 돈되는 모바일가챠만 만들지
정작 우리나라사람들 해외 가서 만든다고 말 많지?
엘ㄹㅣ온 몇억 때려부어도 저렇게 ㄴㅏ오는거 보면
개발기술력이 문제가 아니고 윗대가리가 문제임
개발 방식이 문제지 기술이 문제가 아님
그렇다고 위만 쳐내면 되는것도 아님 아래도 보고 배운게 그거임 ㅋㅋ
문제는 돈이 안됨
백날 천날 돈 들이 부어서 만들어봤자
돈ㅇㅡㄹ 못범
그러니까 대충 ㅁㅏㄴ들어도 돈되는 모바일가챠만 만들지
정작 우리나라사람들 해외 가서 만든다고 말 많지?
엘ㄹㅣ온 몇억 때려부어도 저렇게 ㄴㅏ오는거 보면
개발기술력이 문제가 아니고 윗대가리가 문제임
개발 방식이 문제지 기술이 문제가 아님
그렇다고 위만 쳐내면 되는것도 아님 아래도 보고 배운게 그거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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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ia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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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바라는 목표가 리니지라
짧게 만들고 갈퀴로 긁어모으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한 제대로된 게임은 나오기 힘들듯
솔직히 옛날에 메탈레이지같은거 만든것만 봐도 각잡고 만들면 메카물 하나 패키지겜으로 기깔나게 뽑을거 같은데
그래서 늘 느끼는게 한국 게임의 문제는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경영의 문제같음. 단순히 수익모델을 넘어서, 마케팅과 인사관리까지 이우르는(내가 그 전공이어서 그렇게 생각하는 걸 수도 있지만)
즉 '공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사회적(조직이론이나 인적자원관리, 소비자행동론, 고객관리, 마케팅)'인 문제인 거고, 이거는 단순히 더 유능한 프로그래머나 더 좋은 장비를 산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보다 근본적인 부분(조직구조나 제도, 리더십)을 건드려야 해결되는 문제라서 더 골치 아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