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소리냐면 도타 2의 '첸'이라는 영웅은 일반기술로 아군에게 3~5초간의 버프를 걸수 있는데, 버프가 끝날때 본진 집으로 순간이동 시킬수 있음.
다만 버프 지속시간 사이에 데미지를 받으면 바로 취소된다는 단점이 있음.
이 부분은 내가 번역을 잘못했던건데, 로다는 "저렇게 게임을 이기게 하도록 애초에 밸런스가 된거냐??" 라고 밸브한테 분노한 거였고
덴디는 "그렇게 불만이면 네가 그 자리에서 똑같이 시도해봐라."라는 입장이었다.
세계최고의 대회에서 이런 버그성 사기기술로 역전승을 해낸건 Navi가 최초였다.
이 사건 이후로 밸브는 버그픽스를 미친듯이 칼같이 하기 시작함.
유튜브에 치터, 버그어뷰징 같은 동영상은 지금까지 올라오는데도 그 버그, 치트가 2~3일 이상 가는 경우가 없음.
특히 우물 훅의 파장이 너무 심했기 때문에 설령 밸런스 패치가 5개월만에 나올정도로 늑장을 부린다해도
유튜브에 우물 훅 비슷한 버그라도 나오는 날에는 2일 안에 핫픽스 패치가 나온다고 해돌 될정도로 민감하게 버그픽스를 하게 되었음.
VAC도 있지만 밸브가 이런쪽으로 모니터링을 2013년부터 지금까지 칼같이 하기때문.
3연병보다는 얼라이 마인이랑 비교하는게 맞는거 같음
수십억이 걸린 대회인데 저기서 중국이 안들어일어나고 패배 인정하는 분위기였던게 롤로 따지면 귀한하는적을 스카너 궁으로 타이밍 맞춰서 버그로 가져오는수준의 기술이라 그럼 그걸 여러번해서 역전해서 이겼다? 실력이지 그래서 저 대회 이후 퍼지 승률 떡락함
솔직히 도타 기술들이 좀 괴랄한게 많아서 버그랑 응용 둘 사이의 괴리감이 좀 없음
프로아님? 쟤가 핵쓴적 있음?ㄷㄷ
저걸 하는게 쉬워보이는거지 보통 퍼지 훅이 미숙련자는 10번 던지면 1번 맞을까 밀까하고 저런 프로 게임에서는 진짜 숙련 되도 5번 맞출까 말싸하는데 그걸 첸 버프 시간 계산해서 훅 시간 잰 후에 그 장소에 그 영웅이 있는다 그리고 훅을 맞춘다 말이 쉽지 저거 버그 픽스 안됬어도 공방에서 저거 성공한애들은 도타 왓더퍽 가는거임
도타는 매커니즘이 황당한게 많아서 굳이 따지자면 저건 버그보다는 당시 매커니즘상 저게 정상적인 방식이었음. 그리고 실제로 저건 실패하면 주력 탱커 하나 혼자 본진으로 가는거라 다들 실전성 없다고 별 패치도 안하고 놔뒀던거고. 근데 세계대회에서 터져서 이게 되내 하고 매커니즘 자체를 바꾼거.
라이엇은 자크 궁버그도 못고쳐서 결국에 궁만 롤백시킨 새끼들인데 큰기대 안하는게 나음
진팀이 말한거.
우물훅이 프로레벨에서 됐던 이유 훅 날리는 놈이 덴디라서
양 진영 미니언 체력차이도 몰랐던 새끼들인데 너무 많은거 기대하면 안됨
3연벙보다 더하네
TheSalaryHunter
3연병보다는 얼라이 마인이랑 비교하는게 맞는거 같음
얼라이마인은 정상적인 시스템을 악용한거고 그래서 룰로 못하게 막았고 저건 비정상적인 버그고 그래서 게임을 고치는거고 둘은 달라
얼라이 마인보다는 드론 날리기급 인거 같은데
둘다 안맞음 피지컬과 팀합 둘다 전혀 관여하지 않는 버그라
아칸얼리기 정도인가
실력이 있으면 발동시켜서 사기적인 결과를 얻는 버그라는 점에서야 뭐 다를건 없지 굳이 팀워크에 한정시켜 볼 이유는 없음. 팀워크도 실력이니까.
3연벙은 버그나 시스템악용이 아니잔소....
그리고 그런 변칙적인 버그 어뷰징은 대개 승리의 열쇠가 될 정도로 밸붕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용납해선 안된다. 방치하면 해당 버그가 기본기화되면서 진입장벽 상승, 유저 이탈, 대회 인기 감소는 필연이거든. 게다가 이런건 어찌보면 유저간에 서로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불문율 상의 법칙을 깨는 행위라고도 볼 수 있음. 이걸 흔히 비겁하다고 하지
얼라이 마인은 이미 공개가 되있었고 대회에서 금지까지 시켜놨는데 그거 씹고 쓴거고 저건 아무도 몰랐던거 첫시도 였으니 전혀 다름
그래서 타라심장도 너프때린거아님? 하도 그거 끼고 우물킬 드럽게 많이해서
하트는 하위템이 짱짱하게 좋아져서 그런것 같음
솔직히 도타 기술들이 좀 괴랄한게 많아서 버그랑 응용 둘 사이의 괴리감이 좀 없음
퀸오페
수십억이 걸린 대회인데 저기서 중국이 안들어일어나고 패배 인정하는 분위기였던게 롤로 따지면 귀한하는적을 스카너 궁으로 타이밍 맞춰서 버그로 가져오는수준의 기술이라 그럼 그걸 여러번해서 역전해서 이겼다? 실력이지 그래서 저 대회 이후 퍼지 승률 떡락함
수.. 수요가 늘어났었군요..
롤로 따지면 딱 비슷한거있음 넥서스에서 있는 그림자 무슨 검이란 아이템이 있는데 현재 자리에 앵커 박고 7초동안 자유로이 움직이다가 7초뒤에 그 자리로 돌아오는 아이템임. 에코 궁을 7초뒤에 자동으로 발동하도록 했다 생각하면 편함 다만 아이템인 만큼 여러 챔피언이 사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서 스카너궁이라던지 카밀궁이라던지와 연계가능한데 생각보다 존나 쉬운 테크닉임
그건 일부러 그렇게 쓰라고 만든 템이었고 테스팅 단계부터 라이엇에서도 알고있었고 본섭 오기전부터 다들 그런 용도로 사용했고
ㅇㅇ 있다공
쉽지 않음 일단 훅부터 피아식별 없는 논타겟 기술이고 도타 프로들정도 되면 대놓고 날리는 훅은 피지컬로 피함 거기에 당시 첸 리콜은 한대맞으면 풀려서 안맞을 거리, 적 시야가 안잡히는 거리에서 날려야되서 난이도가 더 높음
버그 잘 악용하는 것도 실력으로 쳐줘야하는건가??
실력이라면 실력이긴 해. 저 버그를 악용하는게 사실상 입도타 수준의 피지컬을 요구했거든. 버그를 활용하는 것 자체에대한 논의는 별개의 문제고, 어찌됐든 이젠 막힌 사항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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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254387128
라이엇은 자크 궁버그도 못고쳐서 결국에 궁만 롤백시킨 새끼들인데 큰기대 안하는게 나음
루리웹-5254387128
그쪽은 안해도 장수하니까 ㅋㅋ
루리웹-5254387128
걔네는 고칠 실력이 없어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254387128
양 진영 미니언 체력차이도 몰랐던 새끼들인데 너무 많은거 기대하면 안됨
루리웹-5254387128
롤한테 장수와 흥행으로 비빌수 있는 온라인 게임이 몇 안될텐데
체력 아니고 대포 사거리 아니었나?
루리웹-5254387128
롤은 포기하고 유저가 접는거말곤 답이없음
-짱-
중간에 짱■에게 패배는 패배에요 ㅇㅈㄹ하네 저딴새끼들이 핵쓰고다니는거지
달곰쌉싸름
프로아님? 쟤가 핵쓴적 있음?ㄷㄷ
걍 쟤 대사를 바탕으로 버그로 져도 패배 인정한다 > 이러니 중국인들은 핵 막쓴다 이러는거
중국애들이 깨끗하다고 말하려는건 아니지만 도타판에서 핵 문제는 중국보다는 러시아 유저들이 더 심함.
-짱-들이 대부분 핵쓰는 이유
그리고 도타는 핵에 자비없는 아이디밴을 시키기 때문에 랭크 돌리면 안함 계정에 사둔 치장아이템 그리고 다른 게임까지 다 잠김 도타 좀 예쁘다 싶은 아이템은 10만 이상이란걸 생각하면......
버그 쓴 놈이 아니라 버그 맞고 진 놈이 중국인데 --짱- 시발ㅋㅋㅋ
비슷한 개념인데... 치터들한테 발려도 그게 니 실력이다 = 핵쟁이한테 발려도 그게 니 실력이다. 이용할수 있는건 다 이용해서 이기면 되는거다 이런 마인드인건데
귀막고 내용이랑 상관없이 하고싶은말만 할거면 남에 글은 왜 보는거임
또 근거없는 혐오질 하고있네
저런건 애당초 지들이 발견해서 이거 금지임 이라던가 울나라에서 저거 일어나면 바로 항의 들어와서 심판 와서 회의한다
우물훅이 프로레벨에서 됐던 이유 훅 날리는 놈이 덴디라서
덴디 아니였으면 하지도 못했지 ㄹㅇㅋㅋ
사실 꽤 유명한 버그였다고 하는데, 실전성이 없다고 여겨져서 다들 내버려둬도 되지 않나 하고 있었다더라. 실전성이 입증되니 방치할 수 없게 된 거고.
저때 상대조합이 한명이 딜링을 전담하고 나머지가 이니시, 메즈를 담당하는 거였는데 딜러 하나만 쏙 빼먹어서 게임을 터뜨려버렸음
저건....버그 악용아닌가
https://www.youtube.com/watch?v=ldD-o2fqd8w
이거랑 똑같은 마인드네
일렉1
도타는 매커니즘이 황당한게 많아서 굳이 따지자면 저건 버그보다는 당시 매커니즘상 저게 정상적인 방식이었음. 그리고 실제로 저건 실패하면 주력 탱커 하나 혼자 본진으로 가는거라 다들 실전성 없다고 별 패치도 안하고 놔뒀던거고. 근데 세계대회에서 터져서 이게 되내 하고 매커니즘 자체를 바꾼거.
잘 이해가 안가는데, 감당할 수 없을만큼 성장한 적을 고리 걸고 우리 편 본진까지 끌어당겨서 본진의 강력한 자동방어시스템으로 계속 킬했다 정도로 이해하면 되나?
타 겜에서도 픽스 안됬으니깐 게임의 일부라며 그냥 쓰면서 겜하던 놈들 꽤있지.
승리로 쳐줬다니 의외네 카스에서 프나틱이 픽셀워크한건 실격패처리하지 않았나 ㅋㅋ
벼랑 끝에서 이판사판으로 생각하고, 그걸 실력으로 이뤄낸 기술이니 선수가 잘못인게 아니고, 저런게 일어나도록 계속 놔두고 있었던 개발사의 잘못이기때문에 그에 맞게 대처했다고 봄.
그거 프나틱에도 똑같이 해당되는말인데? 프나틱 실드쳐주려는건 아닌데 솔직히 대결이라는 입장에서는 나비도 실격패당해야 맞지 않았나 싶음
내가 카스유저가 아니라서 그쪽은 무슨 일이었는지는 모르겠음. 대회 운영진의 방침 차이도 있을테고.
사실 저게 버그라기엔 좀 애매하거든 훅에 걸린 유닛이 무조건 퍼지 위치까지 끌려가는 설계라서 생기는 문제인데, 설계 결함도 넓은 의미에선 버그니까...
다른건 다모르겠는데. 롤은 기술적으로 약함? 사일러스 홍보영상까지 만들고서 나온게 궁극기(해당챔피언으로 변신후 시전)복사뿐인게 약간 의야해서...
겜만든지 몇년이나됫는데 가장기본적인 인겜관전도 최근에추가된거보면 딱 보이지
사일러스와 루빅의 비교는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인력을 얼마나 갈아넣을수 있는가 의 차이임 매번 새 캐릭 나올때 마다 루빅도 모델/이펙트 새로 만들고 이런걸 해 줄 수 있으면 루빅처럼 될 수 있는거고 그렇게까지 인력을 갈아넣지 못하는 수준에서 타협하면 사일러스가 되는거고
직원수가 롤은 4150명, 밸브는 337명밖에 안된다는데 그정도면 롤이 존나 무성의한거 아닌가?
걍 모델링 복사해서 스킬 쓰는 건 ㅂㅅ겜으로 유명한 옛날 옛적 히오스에도 있었을 정도로 흔함
홍보영상 만들고 이런 건 마케팅 쪽으로 훨씬 공을 기울이고 있다는 뜻인데 기술력도 없는 애들이 오바 떠는 거라고 보면 너무 안 좋게 보는 거 아닐까ㅋㅋ 마음은 이해하지만ㅋㅋㅋㅋ
윗댓글 다 틀렸고 그냥 게임 엔진 수준 차이임 ㅋㅋ 롤 엔진 자체가 엄청 구시대적인건데 엔진을 바꾸기엔 모든걸 다 갈아엎어야되니까 못바꾸는거임 도타는 워크 졸업하면서 좋은 엔진 가져다가 게임 자체를 리워크 해놓은거고 롤은 인기와 직원 수에 비해서 게임 엔진이랑 클라 수준은 정말 똥쓰레기 수준이야
타 캐릭터의 일반 기술까지도 복사하고 각각의 스킬에 고유 모션까지 죄다 구현해놓은 루빅이라는 선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궁극기밖에 못 복사하고 그마저도 시전 모션 만들기조차 귀찮아서 스킬 쓰는 순간에는 그 챔피언으로 변신해서 쓰는 식으로 대놓고 복붙하는 등의 조악함이 다 드러나는데 사일러스 홍보영상에서는 마치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걸 시도한 것 마냥 생색떨었으니 욕먹은 거죠.
인겜 관전은 한참전에 있었는데 인겜 리플레이 기능이 한참 후에 나온거지
뭔 생색을 떨었음?
도타는 안해봤지만 저 훅이 도살자 논타게팅 기술로 아는데 연속 성공으로 겜을 이긴거면 게임의 룰을 악용한건 맞아도 실력은 맞는거 같다. 이긴건 이긴거고 패치도 칼같이 잘한거 같고
저걸 하는게 쉬워보이는거지 보통 퍼지 훅이 미숙련자는 10번 던지면 1번 맞을까 밀까하고 저런 프로 게임에서는 진짜 숙련 되도 5번 맞출까 말싸하는데 그걸 첸 버프 시간 계산해서 훅 시간 잰 후에 그 장소에 그 영웅이 있는다 그리고 훅을 맞춘다 말이 쉽지 저거 버그 픽스 안됬어도 공방에서 저거 성공한애들은 도타 왓더퍽 가는거임
롤 그랩챔인 블리츠만 해도 프로씬에서 쓰엿던 경우는 변수창출을 위한 도박수에 가까운데 첸버프 귀환+장거리 훅 정도의 리스크면 저정도 리턴도 어느정도 납득은됨 ㅋㅋ 저런 메카닉은 지금 롤에서도 구현할수잇을걸 그랩 예측으로 날리고 쓰레쉬 랜턴 타는식으로
그럼 픽이 꼬여서 망하겠지..... 미드 쓰레쉬야?
매커니즘만 예시로 든거자나 와...징하다 ㅋㅋ
원딜 쓰레쉬 해서 그랩조합으로 가아끔 보임
퍼지훅은 사거리 엄청긴대신 느려서 보고 다피함 시야밖에서 날리는 방식으로 꿀어오는거
흠 일단 짱1깨가 잘못했네
고치는데 시간이 필요하면 글로벌밴이라도 때려놓고 고치는게 맞지
첸이라고 해서 히오스인줄 알았네
까놓고 말해서 버그 어뷰징인건데 창의적인 플레이니 뭐니로 너무 띄워지고 있는거 같음. 그냥 쓰기 힘들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저런 사기 플레이가 용납이 된다는 것도 이상하고.
롤으로 따지면 옛날에 다리우스 e를 본진 귀환 0.1초 전인가에 사용하면 본진으로 적을 끌고 갈 수 있는 버그가 있었는데 그게 프로판에 나와서 막판 한타가 뒤집어졌다고 생각해봐.
그 경계가 애매하니까. 스타 뮤컨이나 롤 리븐 평캔만 해도 엄연히 버그였는데 게임을 망가뜨릴 정도의 사기가 아니니 허용되잖으. 저것도 퍼지랑 첸이 모두 집으로 돌아가버리는 리스크를 무릅쓰고 하는 거라 다들 괜찮다고 생각했고, 저기에서 워낙 잘 써먹은 나와버려서 토론 끝에 고쳐진 거임. 버그와 창발적 플레이의 경계는 그렇게까지 뚜렷한 게 아님.
리븐 평캔은 라이엇이 리븐만 챙겨줘서 그런거지 비슷한 버그들 다른 케릭터들한테 일어날때마다 사기 아니여도 다 패치했는데 리븐만 놔둔거잔아
동기야 어찌됐든 제작진이 마음대로 허용하고 말고를 결정하는 시점에서 경계가 불분명한 건 맞지. 난 경계가 모호하다고 말한 거지 뭐가 정당하다고 주장한 게 아님;
이거 버그가 아니고 스끼린데
이거 진팀이 말한거임? 진팀이 말하면 대단한건데 이긴팀이 말한거면 마인드 개에반데
Rienfifiekwf
진팀이 말한거.
와 겁나 쿨하네
근데 짱1깨면 이겼어도 저소리했은 ㄹㅇ
댄디가 미1친놈이라서 가능한 기술..타이밍 딱 재면서 도망가는 애를 훅으로 낚아채서 텔포시간 까지 계산해야 해서 애지간한 정성으론 못하지 버그플레이는 맞는데 뭔가 테크닉이 엄청 요구되는 거라..
노테일이가 혜안이 잇긴하지
지금 커리어를 보면 저 인터뷰 존나 간지남
저걸인정하네 게임사방침이겠지만.
참 웃기지 내가 하면 실력 니가 하면 버그 이래서 저런 우물로 한방에 부르는 스킬 연계는 막아야 됨 버그냐 아니냐로 키배가 미친듯이 날게 뻔한데
당시엔 버그라 안했음 버그 아닌거지 멀 싶은데 막혔으면 모를까 당시에 시전 가능한거면 그냥 스킬인거지
거기에 당시 저거 해서 죽인 순간 퍼지 걸려서 회의 들어가서 사용해선 안되는 기술이다 땅땅 한 것도 아니고 겜 끝나고 나중에 버그패치러 없엔거면 그냥 효과가 사기라 패치했다 정도로 봐야지 슬라패캔도 스킬로 인정해주잖아
내가 공방 뛸 때도 가아끔 듀오로 들어온 애들이 저런거 하곤 했음 첸 + 퍼지나 테키 + 퍼지... 난 저 경기를 못 봐서 얼마나 승리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 건지 모르겠는데 저걸로 게임을 뒤집었다는 거 자체가 졸라 신기한 거임. 잘 되뱌야 적 캐리 한명 빼면서 우리 탱크 빠지는 데다가 첸은 몹 데려와서 싸워야 하는데 잘 큰 캐리한테는 돈 갖다 바치는 꼴이 될 수도 있고... 아마 통푸가 자이로 캐리 하나에 몰빵하는 전략이었는데 그 자이로가 자꾸 잡혀서 게임 뒤집힌 듯.
도타 안하는 사람 입장에서 버그ㅈ망겜같아보이는데
글에는 버그라고 적혀있는데 실제 저 매커니즘이 당시엔 버그가 아니었음. 저거 말고도 저캐릭터가 강제이동으로 이상한데 끌어오는게 굉장히 흔했었거든. 근데 저건 진짜로 실행해버리니까 논란이 되고 뒤집어진거지.
실제 저것도 버그냐 아니냐로 거의 한달간 토론이 있었고, 그 이후에 매커니즘이 바뀐거.
얼마전에 장르는 다르지만 드볼파에서도 비슷한 일 있었지. 특정 기술로 콤보시동하면 데미지역보정이 안들어가서 기존보다 더 세게때릴수 있는 버그였는데 시즌 패치 직후 생긴 버그인데도 9개월 넘게 방치하고 있다가 대회 그것도 결승전에서 거의 대등한 상황을 그걸로 한방에 승리하니까 드디어 패치하더라. 근데 얘네는 버그가 또 생겨도 칼같이 픽스하진 않을거 같아
스타로 따지면 스탑럴커나 C버튼 비비기 같은거네 전자는 인정됐고 후자는 금지되었지만
읽어보니 저게 가능한게 거의 교전중 딱 한타이밍 나오는데 그걸 잘 맞춘건 실력인데 사실 버그였단 말 같네. 한마디로 평가하긴 애매하긴 애매하네
걍 매커니즘이 괴랄했던거지.. 저거 말고도 리치라는 케릭 궁이 얼음 구슬 날려서 몇번 튕기는게 있음 (롤 브랜드 궁 같은거) 아가님 홀 (궁극기 강화) 아이템 사면 그 궁이 튕기는 횟수 무제한임. 물론 못튕기면 그냥 한번도 못튕겨도 끝.. 근데 그게 크립(몹)에게도 작동되는데, 정글몹 마법저항 높은놈에게 쓰면 계속 튕김.. 쿨마다 거기에 궁 쓰고 적 유인해서 빠앙! 시키는것도 있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