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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아냐. 한그오로 서버분리가 된 이상 db관리는 딜라가 아니라 넷마블이 하는게 맞지..
복구가 굉장히 쉽고 당연한것 처럼 적어놨는데 존나 힘든거임. DB는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는게 중요함. 유저별 ID에 대한 기본키가 존재하는 것 외에도 Item에 대한 ID 등등 각 데이터별로 전부 키가 존재하고 각각의 키들은 다른 테이블의 정보들과 연결되어 있다. 복구할 때는 당연히 그러한 모든 연결들이 오류 없이 되돌아와야 하고 잘못하면 있던 아이템이 날아가거나 이전에는 10개 있었는데 지금은 100개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복구 과정에서 10개로 만들어버리는 일이 발생하는 것도 웃긴일이니 그런것도 관리해 줘야 한다. 저 프로그래머는 DB 테이블 5개도 안쓰는 게임을 만들었었는지 모르겠지만 20개가 넘는 테이블들이 얽혀있는 상태에서 데이터 복원은 굉장히 힘든일이다. 쟤들이 잘못한건 맞지만 세게 혼나고 잘해보려고 하는것까지 잘못된 정보로 까내리진 말자.
요약 : 기술력 딸림
일본도 개판이야
말이 되든 안 되든 걔네가 그렇게 입을 털었다는데
기술이나 db시스템은 일본거 그대로 가져다 쓸 확률이 높겠지 퍼블리셔마다 시스템을 새로 구축할리가 없잖아
시스템에 따라 사용자계정 삭제시 db에서 완전히 삭제하는 방식으로 구현이 될수도 있고,상태를 비활성화하여 삭제된것 처럼 보이지만 db 그대로 쌓아두는식으로 구현 하는 경우도 있음 후자라면 복구신청 받은 정보 중 유니크값이 되는걸로 쿼리해서 상태면 바꿔주면 끝이지만, 전자라면 노가다량도 상당히 많아지고 어려운 작업이 됨 일섭도 우편?으로 넣어준다는거보면 전자같은 방식으로 구현되있고, 작업자의 역량부족으로 나오는 사태 같네 몇명이나 복구신청 했는지 모르겠는데, 페그오팀 인원이 적기까지 하니 뭐 총체적 난국이라 봄
말도 안되는 소릴.. 게임서버랑 DB랑은 한부분이라도 호환이 안되면 뻑하고 죽어버리는데 그걸 왜 새로 개발해..
새거 준단거에서 이미 개판인거지 머
애초 일본본사는 게임클라이언트 및 게임데이터를 던저주고 끝임. 그외는 넷마블담당임. (그래서 일본본사에서는 적용도 안한 Live2D같은데 한그오는 되어있는 이유이기도함.)
염룡왜삼?
난 2주일째 답변이 없던데 ㅋㅋ
염룡왜삼?
옵션은 랜덤이라카더라 그래서 그거 이용해서 옵변하는 사람도 있더라 계정당 1번이라 악용은 못하지만
염룡왜삼?
그건 가능성 3이나 4 아니냐? ㅋㅋㅋ
인연도가 다 날아갔다잖아
일본도 개판이야
루안네츠
새거 준단거에서 이미 개판인거지 머
당연하게도 넷마블은 운영만 할뿐, DB 관리및 운영 기능 제공은 일본 본사에서 하겠지 .. = _=;
CPlayerObject
아냐. 한그오로 서버분리가 된 이상 db관리는 딜라가 아니라 넷마블이 하는게 맞지..
침묵군
기술이나 db시스템은 일본거 그대로 가져다 쓸 확률이 높겠지 퍼블리셔마다 시스템을 새로 구축할리가 없잖아
일섭이랑 복구 방식이 다른거 보면 db관리 방식도 별개, 넷마블 자체의 기술이라고 봐야지.
양쪽 다 새거 작성해서 작업하는거 보면 사용 방식은 비슷할거라고 봄 마지막 처리단계에서 그걸 직접 유저 데이터에 집어넣느냐 운영에서 보내는 메세지로 처리하느냐 정도만 다르고
가져올 때 아예 새로 짜서 운영했다고 들었는데
CPlayerObject
애초 일본본사는 게임클라이언트 및 게임데이터를 던저주고 끝임. 그외는 넷마블담당임. (그래서 일본본사에서는 적용도 안한 Live2D같은데 한그오는 되어있는 이유이기도함.)
루리웹-8669555602
말도 안되는 소릴.. 게임서버랑 DB랑은 한부분이라도 호환이 안되면 뻑하고 죽어버리는데 그걸 왜 새로 개발해..
CPlayerObject
말이 되든 안 되든 걔네가 그렇게 입을 털었다는데
복구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으면 미리 파악하고 더더욱 주의를 기울였어야지 업데이트만 제대로 해도 굴러가는 IP를 스스로 문제 일으키고 예견된 문제를 해결 못하고 폭발한다? 적어도 문제 일어나고 갈갈쇼 들어가는 타이밍까지 3일 있었는데, 그동안 갈갈하면 시스템적으로 복구가 어려우니 자제해달라는 공지 하나 안올린 건 문제아닐까?
맨처음 한그오 퍼블리싱할때 본인들이 더 효율적으로 하려고 뜯어고쳤다고 입 털었잖아
요약 : 기술력 딸림
딜라이트 기술력 생각해보면
시스템에 따라 사용자계정 삭제시 db에서 완전히 삭제하는 방식으로 구현이 될수도 있고,상태를 비활성화하여 삭제된것 처럼 보이지만 db 그대로 쌓아두는식으로 구현 하는 경우도 있음 후자라면 복구신청 받은 정보 중 유니크값이 되는걸로 쿼리해서 상태면 바꿔주면 끝이지만, 전자라면 노가다량도 상당히 많아지고 어려운 작업이 됨 일섭도 우편?으로 넣어준다는거보면 전자같은 방식으로 구현되있고, 작업자의 역량부족으로 나오는 사태 같네 몇명이나 복구신청 했는지 모르겠는데, 페그오팀 인원이 적기까지 하니 뭐 총체적 난국이라 봄
메탈레이지 돌려내ㅠㅠ
primary key하고 테이블 이야기는 굳이 할 필요가 있었나 사실 지금 뭘 말해도 다 뇌피셜인데
복구가 굉장히 쉽고 당연한것 처럼 적어놨는데 존나 힘든거임. DB는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는게 중요함. 유저별 ID에 대한 기본키가 존재하는 것 외에도 Item에 대한 ID 등등 각 데이터별로 전부 키가 존재하고 각각의 키들은 다른 테이블의 정보들과 연결되어 있다. 복구할 때는 당연히 그러한 모든 연결들이 오류 없이 되돌아와야 하고 잘못하면 있던 아이템이 날아가거나 이전에는 10개 있었는데 지금은 100개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복구 과정에서 10개로 만들어버리는 일이 발생하는 것도 웃긴일이니 그런것도 관리해 줘야 한다. 저 프로그래머는 DB 테이블 5개도 안쓰는 게임을 만들었었는지 모르겠지만 20개가 넘는 테이블들이 얽혀있는 상태에서 데이터 복원은 굉장히 힘든일이다. 쟤들이 잘못한건 맞지만 세게 혼나고 잘해보려고 하는것까지 잘못된 정보로 까내리진 말자.
자가산소
위 글에 딱 db가 주가 아닌 sw 담당이라 적혀있음..
참고로 일그오는 출시 첫주에 캐시 삭제시 계정이 날아간다는 사실이 밝혀졌었음. 계정 정보 일부를 저장하는데 캐시를 사용해서... 이때 날아간 계정을 어떻게 복구해줬느냐 캐시삭제하지 말라는 공지때리고 수정작업하는동안 유저가 새로 계정을 파서 게임하고 마련된 전용 폼으로 문의넣으면 삭제된 계정에 있었던 재화랑 캐릭터 아이템 지급하는식으로 처리함
옛날에도 갈갈하던 사람 있었을 텐데 그 사람들이 복구한 거랑 비교해보는 건 없나요?? 게임이 그래도 년단위로 서비스 했던 게임인데 요런 얘기가 지금에야 불거졌다면 달라진거라 봐야 하지 않을까 해서요.
그 전에 갈갈하고 복구하는 건 오로지 실수일 때. 그것도 1장만이었던걸로 암. 심지어 그 과정에서도 말도 안되는 문제가 있었음
ㅈ무위키 펌 뭐 저 서버도 결국 스카디 때 터지긴 했지만 암튼 이거 보면 그냥 넷마블 삽질 맞는 듯
서버가 튼튼데스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섭도 비슷한 거 봐선 관리 툴 자체가 그런 식으로 구현된 걸 수도 있고... 근데 중구난방 식으로 복구되는 거 보면 수동으로 쿼리 날려서 리스트만 뽑고 그냥 수동으로 새로 넣어줬을 가능성도 있겠네. 역량이 딸려서 혹은 업무량이 한번에 몰려서 그런 건가...
근데 저새끼들은 이미 메탈레이지라는 전과가 있는 새끼들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