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커뮤니티에서 힛갤간 두 게임의 장단점 긁어옴
로스트아크
장점
1. 쿼터뷰 시점을 통한 넓은 개방감
-> 쿼터뷰치고 이례적으로 밝은 분위기인것도 강점
2. 스마게 기술을 갈아넣은 영화같은 연출, 전투, bgm 등등
-> 특히, 실리안을 국왕으로 올리는데까지 수많은 연출은 해외에서도 화제가 됨
3. 타 게임에 비해 용인이 가능한 수준의 과금
-> 불필요한 랜덤 시스템이 적음.
4. 레벨이 오를때마다 만나는 새로운 어비스 레이드/ 던전/ 가디언
-> 물론 1~2회차 한정해서 신기하고 즐거움
5. 처음하면 정말 탐험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맵 곳곳 요소들
6.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가 운영안함
-> 신의 한수
단점
1. 위 장점을 모조리 씹어먹는 내실지향 컨텐츠
-> 이 게임이 망하지않으려면 이걸 빨리 개선해야함
2. 망해버린 항해 컨텐츠
-> 항해 협동? 해보면 알겠지만 재미보단 짜증나는 요소가 많다
3. 티어별 끝 구간 강화 문제
-> 티어별 끝 구간마다 과도한 재료 요구
4. 느린 컨텐츠 개발속도
-> 개발진이 없는건지 신작을 준비하는건지
5. 대놓고 컨텐츠 우려먹기
-> 전시즌 중갑 나크라세나, 이그렉시온 재등장
-> 가디언들 모션 돌려쓰기
-> 저렙 던전 모델링, 모션 새로운 던전에다 돌려막기
6. 유저가 입맛대로 조절하지못하는 인게임 플레이타임
-> 필수 컨텐츠가 인게임 스케쥴에 강제됨
검은사막
장점
1. 편의성에 초점이 맞춰진 과금 시스템
-> 돈 무게가 사라진건 신의 한수
2. 유저 거래 불가능해서 작업장이 없다
3. 서버에 의해 통제된 가격 구간을 가지는 통합경매장 시스템
-> 늦게 시작한 사람들한테는 무조건 이득
4. 유저간 수요와 공급 시스템
-> 요리를 하는사람들은 재료를 직접 구하기도하지만 시간이 없을경우 보통 경매장에서 구매
-> 우유만 짜는사람, 고기만 캐는사람, 피만 추출하는사람, 석재만 캐는사람, 철만 캐는사람, 등등
유저들이 생산자 컨셉을 잡고하는경우가 많아 경매장이 비교적 건강함
5. 잠수타면서 즐기는 컨텐츠도 존재
-> 자동낚시, 가공무역
특히, 자동낚시 걸어놓고 게임 최소화 시키면 cpu 점유율이 5%까지 떨어지고 메모리도 1기가만 먹음
그때 앱플레이어 돌려서 모바일 게임을 하거나 넷플릭스 보는사람 많음
6. 오로지 생활 컨텐츠만으로 이 게임 정복 가능
-> 사냥없이 생활 컨텐츠로 레벨 63 찍은 사람이 존재함
7. 간접적인 현질의 불합리화
-> 이 게임은 캐쉬템을 경매장에 갖다팔아서 인게임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은화 대비 현금 비율이 너무 불합리해서 돈 많은 아재들도 주춤함
단점
1. 미1친 강화 시스템
-> pvp 안하는사람들은 해당없으나 아무튼 죳1같음
-> 특히, 장신구 강화는 도를 넘음. 같은 장신구끼리 합쳐야하고 실패하면 둘다 깨짐
우스갯소리로 이 게임 엔딩 컨텐츠가 장신구 맞추기
-> 돈을 아무리 열심히 벌어도 캐쉬템을 경매장에 아무리 갖다팔아도 강화하는데 돈 다 깨져서
아 이거 혜자겜이네하고 pvp 점령하러온 린저씨들도 강화시스템만큼은 리니지와 견줄 수 있다고 혀를 내두름
물론, 생활컨텐츠하는 정도까지 수준의 강화는 혜자스럽다.
2. 안좋은 게임 운영 이미지
-> 카카오에서 펄어비스로 넘어오면서 괜찮아짐
3. 죨라게 넓은 맵과 말로 이동하는것을 강제
-> 양날의 검인데 보통 단점으로 봄
4. 사냥터 문제
-> 생활 컨텐츠만 파는사람 제외
-> 사냥은 이 게임에서 돈을 가장 빠르게 벌수있는 방법인데
사냥터가 넓긴하지만 한명이서 커버하는 구간이 넓어서
사람 한명이라도 더있으면 효율이 급락함
-> 이때문에 레벨 ~58 사냥터까진 별 잡음이 없지만
최상위 사냥터에선 소위 칼키고 PK하는 일이 잦음
5. 캐쉬템을 쓸 수 밖에 없는 구조
-> 무과금으로 엔드컨텐츠를 즐기는사람도 꽤 있지만 이 사람들은 이미 현자의 경지에 도달함
아마 붓다도 이 사람들을 보면 스승으로 모심
-> 앞에서 말했듯이 편의성 위주로 과금이 집중되어있는데
펄어비스에서 초반에 죤나 뿌리는거 한번쓰면 바로 중독됨
이 때문에 첫번째 캐릭터는 돈이 별로 안드는데
두번째 캐릭터부턴 첫번째 캐릭터만큼 '편하게' 즐길려면 적게는 10만원 많게는 30만원까진 질러야함
6. 있으나마나한 파티 시스템
밀집 사냥터면 파티하는게 더 유리하지만
솔로 효율이 좀 더 높다는 이유로 칼키고 조진다음 사냥터 독식하는게 주류
로스트아크 결론 : 배 위에서 종일 지낼 자신 있으면 이만한 게임이 없음
검은사막 결론 : 초식은 재밌고 보람차지만 사냥터 노가다 좋아하거나 pvp 영역으로 갈거면 온갖 고난의 길이 펼쳐짐
둘다 게임 아님.
검은사막: 꼬우면 강해져라
로아에서 항해는.....손대기 껄끄러운지 걍 냅둔다 선언 해버렸고........... 검사는 내가 20대후반에서30대초반에 했었는데 결정적으로 접게된 이유가 사냥하면서 피로도가 너무 컸음 이거 더는 못하겠다에서 강화 ㅈㄹ맞은거도 한몫했고.... 말 교배하다 개빡친것도 추임새 넣고..........
로아는 그래도 컨텐츠면에서는 하반기동안 업데이트 꽉차서 괜찮아졌던데
시즌2 직후부터 2021년 초까지는 세기말 분위기였다고 함. 없뎃이라
검은사막은 레알 니가 그렇게 사냥을 잘해? 이거로 귀결됨
로스트아크 추가해주세요 쌀먹과 작업장 오지게많음
검은사막 단점 수정해야함 대체적으로 검사유저들은 포탈없는걸 선호합니다. 어디서 보셨는지는몰라도 없는걸 선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