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이 없거나 빈약하면, 자가용이 없는 저소득층은 취직시 선택의 폭이 대폭 줄어들고 그만큼 소득도 대폭 줄어들기 때문.
그 뿐만 아니라 줄어든 소득으로 거주 가능할 정도로 집세가 싸고,
빈약한 대중교통으로도 출퇴근이 가능한 제한된 일자리 근처에서 거주해야되기 때문에,
저소득층들이 도시내의 한 지역에 과도하게 몰려서 외부로 부터 격리된 게토를 형성하여 치안, 위생 등 공공 서비스에서 소외된다.
그리고 외부와 격리된 빈민가는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많음으로,
도시내의 혐오시설들이 게토화된 저소득층 거주지로 밀려나는 방식으로 생활수준이 더더욱 악화된다.
생활수준이 악화되면, 노동생산성이 더 떨어지고,
그러면 소득이 더 떨어지거나 실업자가 되는 악순환에 빠지는것.
이러한 현상이 가장 심한 곳이 바로 미국인데,
미국은 2차대전 전후로 자가용을 염두에 둔 교외지역 주거단지 도시계획이 매우 활발하게 실행되었기 때문이다.
즉, 도시계획 부터가 자가용이 없으면 출퇴근이 힘든 형태였으며,
그 때문에 대부분의 빈민들은 원래 있던 구도심 주변에 거주하고 자가용을 살만한 사람들만 전부 다 교외지역으로 빠져나간것.
그런데 나중에 시간이 지나 8~90년대부터 쇠락한 교외지역을 떠나 중산층/고소득층들이 도심지역으로 돌아오고,
제조업이 아닌 지식기반 산업(IT산업, 금융업 등등)들이 도심지에 본사나 지사를 마련하는 추세가 되면서,
빈민들은 도심의 치솟는 집값을 못견디고 이런 교외지역으로 밀려나고,
결국 빈약한 대중교통으로 인해 극단적으로는 아예 출퇴근도 못하게되는 상황이 생긴다.
(이렇게 집값이 올라 원주민이 밀려나는 현상이 흔히 말하는 젠트리피케이션이다.)
물론 이게 미국의 모든 도시에서 일어난 현상은 아니고 실제 개별 양상은 훨씬 더 복잡하지만,
미국의 빈약한 대중교통이 빈부격차 심화에 큰 기여를 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21세기 도시의 변화와 도시문제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미국의 저명한 학자 리처드 플로리다의 저서 <도시는 왜 불평등한가?>를 읽어보자.
사실 나도 교수가 읽지 않으면 학점을 구워 삶아 먹으리 협박해서 읽은거임
수도권 전철 없으면 실업자가 얼마나 생길지 생각해보면 됨
땅덩이가 넓다고 도시도 무조건 넓은게 아니라 2차 대전 이후의 교외지역 자가용 문화 중심인 도시계획이 영향을 미친거라니까. 그 논리대로라면 땅덩이 넓은 러시아 모스크바도 대중교통이 빈약해야지. 서울 보다 넓은데도 웬만한 미국 도시 보다 지하철 복잡하게 깔린 도시 많음.
반대로 저런 환경때문에 미국은 우리나라처럼 차에 흠집 하나 나는거갖고 막 신경쓰고 그러지 않지 자가용이 거의 생필품이니까
뭔 말을 하고 싶은건지 모르겠네. 본문은 대중교통이 빈부격차 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데 뜬금없이 대중교통의 정착 여부를 왜 말하는건지.
광역대중교통이야 땅덩이가 크니 그렇다 쳐도 일반적 대도시조차 도시내 대중교통이 개작살난곳이 미국인데 땅크기가 중요한가?
학점을 구워 삶아 먹으면 없어지니까 A되는거 아님? 가슴도 크면 C나 D 없으면 A가 되잖아요 깔깔깔
지방은 시읍내에 일자리가있는데 좀만벗어나도 버스시간 +10분이고 출근시간은 9시까지라칠때 농어촌같은경우는 7시30분 다음차가 8시30분임 읍내까지30분 걸리는데 7시반타면 직장까지8시에도착해서 남들보다 뭔가노동시간 늘어난기분이라 아~주 기모찌합니다ㅎㅎ 아무리 민원넣어도 배째라식으로 안바꾸고ㅋㅋ
그렇다면 왜 그 많은 돈을 가진, 압도적인 세계 1위 국가인 미국이 수십년이 넘도록 그걸 해결하려고 하질 않을까? 하는 식으로도 생각해볼 법 하지. 첫단추부터 자가용과 중산층 중심의 도시계획을 짰으니 이제와서 그걸 되돌리기 힘들다는 원론적인 문제도 있을거고.
역으로 너무 더럽게 쓰는거 같긴하지만
오.....
마호마호 프렌즈
사실 나도 교수가 읽지 않으면 학점을 구워 삶아 먹으리 협박해서 읽은거임
디바이드로끌려간NCR말년병장
학점을 구워 삶아 먹으면 없어지니까 A되는거 아님? 가슴도 크면 C나 D 없으면 A가 되잖아요 깔깔깔
아 나 가슴 커지기 싫어.
마이클 센델의 <공평하다는 착각>도 이런 글 올라왔던 거 같은데... 그것도 교수님 작품이냐
우리집에도 정의란무엇인가가 썩어가고있음
십중팔구..
학점을 볼모로 횡포를 부리는 교수님들 슈발..
반대로 저런 환경때문에 미국은 우리나라처럼 차에 흠집 하나 나는거갖고 막 신경쓰고 그러지 않지 자가용이 거의 생필품이니까
THE·O
역으로 너무 더럽게 쓰는거 같긴하지만
ㄹㅇ??
ㅇㅇ 저 동네는 수년이 아니라 수십년 지난 차도 잘만 끌고 다님. 중고차 시장도 개개인끼리 직접 사고 파는것도 잘 활성화 되어있고. 그러다 보니, 미국인들은 차 살 때 유명한 독일제보다, 차에 문제가 잘 없고 워런티 없이 수 년 타도 걱정 없고, 수리도 쉬운 일제를 선호 하는것도 있고.
ㅇㅇ 재네는 중산층도 성인되면 선물로 중고차 사주는게 흔함 10년된 자동차도 많이 굴러다닌다 하더라
신발에 흙좀 묻었다고 매번 신경쓸 수 없잖아
미국 갓을때 우리나라는 도로에ㅡ달리는 차들 대부분이 신형 디자인인데 미국은 최신 디자인의 매끈한 차가 지나가면 눈에 띌 정도엿음 ㅋㅋ 굳이 비싼차가 아니라도
정작 미국 애들 패션은 자기 형편에 맞는 가격대의 제품을 깨끗하게 새옷으로 자주 바꿔 입는 문화임 ㅋㅋㅋㅋ
우리나라하고 비교하기에는 좀..
수도권 전철 없으면 실업자가 얼마나 생길지 생각해보면 됨
미국이 대중교통이 정착하기 힘든 이유는 지랄맞게 넓은 땅덩어리가 베이스로 깔려서 그렇지 우리나라하고는 전제부터가 틀린디..
땅덩이가 넓다고 도시도 무조건 넓은게 아니라 2차 대전 이후의 교외지역 자가용 문화 중심인 도시계획이 영향을 미친거라니까. 그 논리대로라면 땅덩이 넓은 러시아 모스크바도 대중교통이 빈약해야지. 서울 보다 넓은데도 웬만한 미국 도시 보다 지하철 복잡하게 깔린 도시 많음.
망죽
광역대중교통이야 땅덩이가 크니 그렇다 쳐도 일반적 대도시조차 도시내 대중교통이 개작살난곳이 미국인데 땅크기가 중요한가?
망죽
뭔 말을 하고 싶은건지 모르겠네. 본문은 대중교통이 빈부격차 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데 뜬금없이 대중교통의 정착 여부를 왜 말하는건지.
땅덩이 크기하고 도시의 크기하곤 비례하는게 아님. 도시와 도시를 잇는 원거리 대중교통이 제대로 정비 되지 않는건 땅 크기가 영향을 주겠지만
그런데 러시아는 모스크바같이 소련시절 깔린거 제외하면 교통 지랄맞은건 그동네도 비슷한데? 블라디보스토크같이 지방도시들 가보면 기본 교통수단이 택시나 다름없음...
러시아쪽은 택시가 주가 아닙니다; 음...우리나라에서는 좀 이해하기가 힘들텐데, 손 내밀고 잠깐 서 있으면 일반차량이 서고 거기서 흥정해가지고 목적지까지 가는게 주입니다
동구권 도시들은 좀 다른 이유로 도시가 비효율적임. 가장 큰 이유는 공산주의 체제하에서는 부동산 지대가격으로 도시의 확장이 조절될수가 없고, 대신에 수직적 도시계획이 인위적으로 도시 범위를 정했기 때문임. 스탈린그라드 전투를 다룬 다큐멘터리들에 나온 지도들을 보면 스탈린그라드 시 자체가 볼가강을 따라서 시가지가 주욱 늘어서 있고 도심지라 부를 만한데를 특정하기가 힘든데, 그게 바로 공산주의 체제하에서는 집세가 비싼 도심에는 대기업 사무실 같은 고부가가치 사업체들이 외곽으로 갈수록 낮은 집값에 적합한 주거단지나 영세 자영업이 들어서는 식으로 지어지지 않고 수직적인 도시계획이 큰 영향을 미쳐서 그런거임.
자본주의가 이식되면서 바뀌어가고는 있지만, 도시구조라는게 몇십년에 걸쳐서 바뀌는 것이다 보니까 아직도 비효율적인게 남아있는거지.
지방쪽은 공단 보면 대중 교통 이용하기 힘든 곳도 많음 버스를 놔달라고 해도 장사가 안 되니까 어렵지
먼소리여 러시아사는데 손내밀고있으면 일반차량이 선다니 밤에 매춘녀가 손내미는건봣어도
저도 살다 왔는데요? 어디 사세요?? 전 모스크바입니다;;;
모스크바입니다
???? 전 10년전에 왔는데 그동안 바뀐건가요? 대학생이시면 엠게우?
서울 역세권: 어리둥절
젠트리피케이션. Gentrification. 용어 하나 배워갑니다.
일본을 보면 알 수 있지 빈곤층은 가까운 곳에서 알바하고 중산층은 1~2시간 전차 타고 출근하며 상류층은 10~15분 전차 타고 출근한다 어?
일본 푸쉬푸쉬맨. 근데 그 출근시간에 사람 밀어넣는거 보니까 그냥 차량 숫자를 늘리면 안될까란 생각이 계속들더라
서울에 중견,대기업다니는 직장인들이 수도권 신도시 베드타운에 사는거랑 같은거네...요즘 신도시 아파트들도 최소 6억에서 8,9억 하더만 ㅠ
나도 몰랐을땐 그냥 차량늘리면 되는거 아냐 생각 했는데, 일본 지하철은 민영화 많이 되었잖아. 늘려봤자 돈도 느는것도 아니니 늘릴리 없음. 우리나라 9호선만 봐도 사람 미어터지는데 차량 안늘리잖아 ㅋㅋ 9호선도 민영
민영화인데 사기업이 그러겟음? 어차피 한대가 다녀도 꾸겨서라도 타는데 ㅋㅋㅋ
9호선 8량 도입하는거 꽝이라니 ㅅㅂ 이거 너무하는거 아니냐고
시도하는 척은 하긴 했네ㅋㅋㅋㅋㅋㅋ 민영이니 경제성 챙기셔야겠지ㅋㅋㅋㅋ
지방은 시읍내에 일자리가있는데 좀만벗어나도 버스시간 +10분이고 출근시간은 9시까지라칠때 농어촌같은경우는 7시30분 다음차가 8시30분임 읍내까지30분 걸리는데 7시반타면 직장까지8시에도착해서 남들보다 뭔가노동시간 늘어난기분이라 아~주 기모찌합니다ㅎㅎ 아무리 민원넣어도 배째라식으로 안바꾸고ㅋㅋ
배차 간격을 줄이면 차량을 늘리고 사람도 더 고용해야하는데 그만한 이득이 나지 않으면 아무리 공기업이라도 배째 돈 안됨! 이러는거지
지방은 이용자도 적은데 배차늘리라는건 손해로 망하라는 소리라서 좀 그럼 울 아부지 고향만 해도 요즘 귀농이니 전원생활이니 외지인이 늘어나 인구가 늘어난것 처럼 보이지만 말그대로 외지인이라 다 자차 타고 다니고 주말마다 가끔 오고가는 사람들임 이런데는 버스 이용자 많아야 하루에 20명도 될까 말까임
그래서 무엇보다 차가필수인곳이 아이러니하게도 시골임 21세기에 슈퍼까지 걸어서 1시간반 실화냐
너무 넒은것도 문제지만 미국은 돈이 많으니 하려고 하면 되긴할텐데
루리웹-0593488587
그렇다면 왜 그 많은 돈을 가진, 압도적인 세계 1위 국가인 미국이 수십년이 넘도록 그걸 해결하려고 하질 않을까? 하는 식으로도 생각해볼 법 하지. 첫단추부터 자가용과 중산층 중심의 도시계획을 짰으니 이제와서 그걸 되돌리기 힘들다는 원론적인 문제도 있을거고.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어도 해결 못하는 경우는 많음 작은규모로 해결할수 있는게 아닌만큼 시작부터 반대가 많을걸
그러니까 그 말임. 되긴 할텐데 못, 또는 안 하는건 또 이유가 있어서 그런거지 뭐.
답은 바로 자동차 회사 공기업화 해서 차 값을 내리는거다!! 마르크스 기립박수 ㅜㅜ
국가 주도로 인민의 탈것을 만들자!
이거 완전 폭스바겐...
불평등의 이유도 중요한데 요즘 중요한것은 왜 아직까지 도시는 불평등하고 점점 심해지나가 중요함
책 추천 감사
정확히는 대중 교통이 집값의 양극화를 억제한다는거 아닌가? 상식이잖아 그건? 철도 역사만 봐도 그게 뚜렷한데????
근데 대중교통이 너무 발달하면 또 양극화가 시작되면서 교외가 베드타운으로 전락함 지역병원은 서울병원과 경쟁해야 하고 연애시장도 서울까지껴서 경쟁해야함
시티즈하면서 대중교통을 많이 깔아야겠다고 다짐하게되는 유익한 글이었다
아 생각해보니 난 지하철 역만 20개 노선만 30개니까 기차랑 버스를 더 깔아야겠다
좋은 책 추천 감사요 교보가서 사봐야 겠다
좋은책 ㅇㄷ
그리고 밀도 높아진 도심 일자리와 교외 자가용 중심 출근 때문에 교통대란이...
지하철 9호선만 생각해봐도 느낌이 딱 오지. 9호선 덕분에 인천 살던 사람도 강남으로 1시간도 안 걸려서 출근이 가능해 졌음. 9호선 이전엔 인천 살아서는 강남쪽 취업 생각하기 어려웠는데 이젠 이게 된다는거니.....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주거지에 가까운 공단들이 외각지역으로 밀려나게 되면서 노동자들은 긴 출퇴근시간을 감내하거나, 주거지를 도심 외각으로 옮기거나, 아니면 직장 심지어 직종을 옮겨야 하는 일이 벌어지게 됨. 또 다른 문제점은 이러한 공단지역에 근무하는 노동자의 대다수는 상대적으로 임금이 열악한 블루칼라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빈부격차가 가속화 될 수 밖에 없음.
근데 미국하고 비교할건 아닌게 땅덩이 크기가 다르다. 너무 거대해서 모든걸 대중교통으로 해결할 수 없는 나라임. 그래서 자동차 시장이 더 크고 발달한거기도 하고
대중교통은 그냥 공영으로 운영했으면 좋겠음
현실은 완화라는 말을 쓸정도의 격차가 아닌데 격차가 너무 커서 그냥 사회적안전장치지
강남에 살면서 강남에 회사로 출퇴근 하면서 출퇴근 하는데 차가 왜 필요해? 라고 물으면 성공한거다. ㅋ
너무 좋아도 문제 같기도
GTX예정지가 집값 터지는 이유이기도 하지 전철타고 갈거면 1시간 넘게 걸리는 동네가 20분으로 끊게 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