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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대충 힐러부터 패는 보스
fps 게임도 사실 무조건 핵을 만들어서 유저를 극악으로 죽이게 할 수 있지만 사실 기술적인 부분은 어떻게 유저를 최대한 절묘하게 빚맞출까가 고민이었다고 하지... 사람들이 원하는건 하드한 게임 자체가 아니라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즉. 극복가능하지만 최대한 어려운척하는 게임이니.
얼마나 똑똑한지 개발자도 당황함
몹 머리 위로 올라가면 노뎀으로 꿀빨면서 사냥이 가능 > 유저가 너도나도 머리 위에서 사냥 > 개발진이 몹 머리위로 유저가 올라가면 몬스터 체력이 급속회복되게 패치 > 몬스터가 피가 낮아지자 달려들어 플레이어를 자기네 머리 위에 올리기 시작 (?????????)
트오세 보스가 미친듯이 똑똑했었지
그럼 힐러를 누가 함?
댁이 힐러를 안 하거나 와우를 안 하거나 레이드를 안 한다는건 알겠음
탱커의 존재의의가 없어진다
몰려오는 전들로부터 오브젝트를 지켜야하는 맵에서 피가 떨어진 오브젝트가 힐장판으로 직접 움직이는 갓겜
힐러가 몸빵 더 쌤
대충 힐러부터 패는 보스
카카오100%
힐러가 몸빵 더 쌤
팀원에게 정신디버프를 주는데
고마워요 보스몹!
탱커의 존재의의가 없어진다
트오세 보스가 미친듯이 똑똑했었지
얼마나 똑똑한지 개발자도 당황함
개발자도 모르는 버그로 꿀빰 ㄷㄷ
트오세 초기엔 오브젝트도 자기 피 회복하는 법을 알았잖아
황천빌런
몹 머리 위로 올라가면 노뎀으로 꿀빨면서 사냥이 가능 > 유저가 너도나도 머리 위에서 사냥 > 개발진이 몹 머리위로 유저가 올라가면 몬스터 체력이 급속회복되게 패치 > 몬스터가 피가 낮아지자 달려들어 플레이어를 자기네 머리 위에 올리기 시작 (?????????)
뭐...라고..?!?
AI가 살아있네! 엌ㅋㅋ
에??????
황천빌런
몰려오는 전들로부터 오브젝트를 지켜야하는 맵에서 피가 떨어진 오브젝트가 힐장판으로 직접 움직이는 갓겜
오.. 인공지능!
이걸 어떻게 코딩해야 개발자도 모르는 알고리즘이 발동해서 행동하는거냐 ㅋㅋㅋ 사실 인공지능아님?
왓 더...
이게 그 자의식에 각성한 AI 뭐 그런 거임???
트오세 몹 정도에 머신러닝까지 썼을 리는 없고 if조건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진듯
이 정도면 개발자가 빡쳐서 유저들 ㅈ되보라고 만들어 넣은거 아님??
아까부터 하얀빛을 내뿜는 벌레들이 거슬린다 죽이자.
흰거 약해오!! 옆에있는 퍼렁거가 힐 더 잘하니 쟤를 조지세오!!
빵 터졌네 ㅋㅋㅋㅋㅋㅋㅋㅋ
fps 게임도 사실 무조건 핵을 만들어서 유저를 극악으로 죽이게 할 수 있지만 사실 기술적인 부분은 어떻게 유저를 최대한 절묘하게 빚맞출까가 고민이었다고 하지... 사람들이 원하는건 하드한 게임 자체가 아니라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즉. 극복가능하지만 최대한 어려운척하는 게임이니.
https://youtu.be/00oyFgpJCD4 실제로 슈팅 게임 자체가 빠요엔 유저들을 위해서 난이도를 상승시킨 게임이 많지만 그중에서 흥한 작품은 드문것도 사실임. 게임이 흥하려면 난이도가 상징적인 것이 아니라 얼마나 대중성을 만족시키냐의 문제.
초탄 3발까지는 무조건 빗나가게 설정해둔 게임도 있더라지
닼솔 시리즈가 흥한 이유도 어려워보이지만 어떻게든 파고 들 틈은 적당히 남겨놔서 그렇지 ㅇㅇ 그것도 그 틈을 노리는게 적당히 내가 존12나 어려운놈의 틈을 내 힘으로 발견해냈다! 하는 느낌을 주는게 크지...
그걸 이해못하는 기획자놈들이 무조건 어려운 던젼이라는 착각을 하고 레이드, 슈팅, 적을 기획하지...
ㄹㅇ 컴퓨터는 에임 정확도나 반응속도가 무조건 인간보다 월등할수 밖에 없지... 이걸 얼마나 적절하게 너프하냐에 따라 '어렵지만 싸워볼만한 봇 vs 이걸 깨라고 만들었냐 ㅅㅂ'가 갈리고 ㅋㅋㅋ
프롬 게임즈: 당신의 위치를 정확히 사격하는 ai가 있고 당신에겐 빠르게 달리거나 무적기인 구르기를 쓰는것 이외의 방법은 없습니다. 굿럭.
진지빨자면 다크2는 일직선 움직임 예측샷하고 다크1 3는 현 위치에다가 쏨
영상봤는데 자동회피 AI가 코인3개 써서 꺠는보스를 그냥 손으로 원코인클리어한사람이 있다는건 무슨상황인지 이해가 가질않는다...
사실상 보스가 저리 똑똑해지면 어떤 겜이든 간에 난이도 폭등할듯
루리웹-3166949261
처음엔 그러다가도 한 십분 쳐맞고있다보면 어라 아프게 때리는 애가 왜 안죽지? 어 뒤에서 치료하네? 저놈이 문제구만! 하고 학습할듯
루리웹-3166949261
탱커가 넣는 딜이 아파봤자지
왜탱커무시함ㅡㅡ
루리웹-3166949261
어떤놈이 이쑤시개로 신경쓰이게 찌르면서 패드립(어그로)박고있는데 눈깔 돌아가지 않을까?
양조 수도님꼐서 도발의 정석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그래서 양조가 도발하면 몹 이속 50% 상승해서 달려옴
그럼 처음부터 힐러 없이도 깰 수 있게 만들면 되잖아 능력치만 졸라 높여높고 난이도 높다고 지랄하다 똑똑해지면 문제인거지 똑똑한거 자체가 난이도에 들어가면 아무 문제없지
Hawthorn
그럼 힐러를 누가 함?
Hawthorn
댁이 힐러를 안 하거나 와우를 안 하거나 레이드를 안 한다는건 알겠음
그게 바로 던파같은 게임입니다 친구
뭔말인지 이해를 못하는구나 ㅋㅋ
;;그럴거면 힐러가 있는 의미가 없디
탱딜힐 나뉘는 겜에서 그러면 좀... 몬헌같은 겜이 아니자너;
그러면 게임 장르가 달라짐
그건 몬스터헌터를 말하는건가? 몬헌도 밸런스 못맞춘 보스는 욕먹었음 그리고 3단돌진만 하는 레이아를 누가 잡고 싶어할까?
그럴려면 1.공격이 맞아도 안아프다. 2.모든 공격이 장판깔린다음에 딜레이 많이두고 나오는 범위기다. 둘중 하난데 첫번째껀 진짜 개좁밥 ㅂㅅ보스고 두번째껀 그냥 리듬게임아님?
나도 탱딜힐 이라는 구조 별로 안좋아하긴 하는데 거기에 맞춰서 만들어진 겜이면 어쩔수 없자넝
니가 힐러를 개 좇으로 보는건 알겠다
힐러 없는 게임을 만들게 되면 피하기 액션 슈팅 게임이 되겠네.. 힐러가 없으면 자연히 탱커도 없어야됨 그럼 딜 탱 구분도 필요없네 잘하는
댓글 적으면서, 이후라면 다 적고나서 본인이 적은 댓글이 뭔가 이상하단 생각이 안 들었음?
역활놀이 하라고 만든 MMORPG 게임에다가 그딴 소리나 하고 있냐 ㅋㅋ
몬창들은 패턴 단순 하다고 너무 쉽다고 욕함.
그래서 아무도 잡고 싶어지지 않는거지 ㅋ 초보는 잡을 타이밍을 못 잡고 고수들은 패턴이 단순 + 그럼에도 빈틈이 적어서 수렵 시간은 늘어남 빈틈이 적은 공격과 섬머솔트 같이 강렬하게 아프지만 빈틈이 많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공격을 섞어줘야 재미있지
로스트아크는 기본적으로 2번이긴 하지
그러니까 얘같은 보스를 원하는거구나? 평타 한방한방이 맥뎀을 찍고 기술 하나당 누적데미지 일정량 이상 쌓이면 배리어 켜져서 데미지 하나도 안들어가고 공격패턴도 순간돌진에 시간정지 패턴에 분신까지 소환해서 본체랑 똑같은 공격력(그러니까 맥뎀)으로 공격하는 녀석인데...
무슨 게임이여
판타지스타온라인2 에서 특정 퀘스트를 998번 클리어하고 999 레벨에서 튀어나오는 변종 보스야... 딴건 둘째치고 저 놈을 998번 때려잡아야 하는거 자체부터가 고역임;;
원종은 맥뎀은 아닌대신 최대체력 수치를 퍼센티지로 깎는 디버프를 건다.
보스가 똑똑해지면 필드에 잡몹들 철수시키고 렙업부터 막아버릴거야
딜러가 존나 세서 죽창 꽂아서 힐러 때릴 시간이 손해가 되게끔 하면 해결
우하하하!팡파레~~~~!!
지금 와우레이드는 그런게 있음 저때는 10년도 훨씬 지난이야기일테니..
우하하하!팡파레~~~~!!
그거 넣으면 어차피 그거도 파훼해서 더 똑똑하게 해달라고 함 결국 몹AI는 필요이상으로 똑똑해져야 할 이유가 없음
우하하하!팡파레~~~~!!
와우 레이드 보스들은 충분히 변칙적임. 보스 하나 잡을라고 거의 논문 수준으로 설명할 만큼...
아머드 코어도 AC랑 4대 1로 싸우는 스테이지 같은 곳에서 잘 보면 한두 놈은 좀 멀리서 태업하고 있음. 뭐 일부러 몰아서 싸우면 싸우러 오긴 하지만
그래서 탱커가 패드립으로 어그로 끄는거자나 부모욕하는데 딴놈 치게 생겼냐
ㅋㅋㅋㅋㅋㅋㅋ패드립은 못참는다
얘 이름이 뭐였더라...
챈 스톰타우트...인가?
타란 주 음영파의 수장
삭제된 댓글입니다.
Karrkkanj
보통 알파고 같이 서로서로 대등한 게임에서야 그렇고, 보스는 존나 강해 보이지만 파훼가 가능한 이미지를 주는게 우선이라...
Karrkkanj
예전에 몹이 유저들을 잡은만큼 렙업하는 국산 게임이 있었는데 결국 몹들이 고인물화 되면서 망함
Karrkkanj
실험적이라는 말이 뭘 말하는건진 몰라도 상용화 된 게임에서 '실험'이라는걸 유저들에게 하는건 베타때나 통용되는 이야기야
Karrkkanj
게임은 사업인데 거기다가 실험할만큼 돈이 썩어나는 기업이 많진 않은데...
Karrkkanj
그럼 처음에 깬놈들 빼고 뒤에 후발주자는 싹다 죽으란 소리임. 게임웹소설에서는 쓸만한 소재기는 하겠다.
Karrkkanj
보스라고 하기에는 이상하지만 블소에 그런 컨셉이 있다고 들음
Karrkkanj
굿네이버였나 옆집 아저씨 스토킹하는 호러게임이 그랬던것같은데 플레이어 행동 배워서 아이템배치나 행동 바뀌는거
Karrkkanj
... 그런 어디 구석에서 알음알음 하는 공개도 안됐을 게임을 여기다 묻는 이유가? ...
Karrkkanj
하이고...
Karrkkanj
rpg겜은 아니고 버추어파이터2(오락실 기준)으로 익스퍼트 모드 라고 유저의 행동을 학습해서 따라하는 모드가 있었는데 잘 가르쳐 놓으면 첫판도 못깨겠더라구요. 대신 유저가 못하면 못한것도 따라해서 다시 난이도가 내려갔던걸로 기억함
하지만 네파리안이 상층에서 "치유사를 집중 공격하란 말이다!" 라고 말하는 장면을 넣었잖아요 아조씨들....
바닥 피해욧 구석으로!!! 같은게 아니였을가? 비슷한걸로 측면을 사수 으억 이 있자나
투기장 같은 곳인데, 본인은 상석에 앉아서 하수인들한테 소리치는 대사임
그래서 사제의 힐을 전부다 도드템으로 바꿔 버리고 성기사의 보호의 손길도 스틸하고 다녔지... 씨.발 내 총도 박살내고
ㅋㅋㅋ 진짜 네파리안 레이드 직업별 디버프 재미있는 택틱이었는데 이러면 밸런스 조금만 삐끗하면 직업차별 생기니 이후 레이드는 직업별 택틱이 안나왔지 ㅠ
탱커의 어그로를 무사히고 유지력을 담당하는 힐러를 우선적으로 노리고 힐러가 힐을 못하는 상황일때 딜러를 순삭 시킨다 노잼 겜
루리웹-4532924659
그래서 온라인 경기를 이겼을 때 성취감은 훨씬 큼. 양쪽다 열과 성의를 다한 싸움이었으니.
몬헌 월드때 후방에 있는 헌터들한테 한번씩 어그로 튀게 ai 되있어서 피빠졌을때 좀 난감한적 있었지
아니 그런데 결국 힐 어그로라는걸 만들어서 힐 너무 강하거나 도발 못하고 그러면 사제 먼저 터지는 경우가 나오지 않았나
힐 어그로가 있긴 한데 탱이나 딜이 놀지 않는 이상 상대적으로 탱 딜에 비해 어그로가 적긴 하지..
힐어그로 터질라면 진짜 탱딜이 5초에 한번씩 때려야 할듯
와우가 점점 진행되면서 애드온도 발달하고 어그로 조절 스킬도 더 많이 추가되고 했는데 오리 시절에는 힐 어그로 때문에 공대 전멸하는 거 흔히 있는 일이었음.
대신 즉사기 무적기 이런거 빼고 피통도 1% 수준으로 깎고 하는 식으로 디자인을 해보란거지
피통 1로 고정하는 보스 이미 첫번째 확팩인 불성에서부터 나왔다. 공대 전체의 피통을 순간적으로 5%로 만드는 보스라면 오리지널 낙스라막스에서 나왔고.
구 불성 카라잔이 진짜 재밌는 레이드였지..
사실 정말로 어려운 게임을 하고 싶다기 보단 어렵게 해내는 느낌이 중요한 거지. 성취감 같은 거
패턴 풀면서 깨는게 재밌는거지 압도적인 힘에 당하는게 재밌는게 아니니까
그게 프롬의 소울리이크 장르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