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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게임 만들 때 쓰는 꼼수.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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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텍스쳐에 색만 다르게 입혀서 여러 가지 지형물 구현하기



 






         


머리(포탑)랑 몸통이랑 개별적으로 움직여야 하니까 몸통과 머리를 별개의 유닛으로 만들고 겹쳐놓기


골리앗, 공성 전차, 미사일 포탑이 좋은 예시



 


 

나무나 석탑, 눈 덮힌 건물 같은 스타1 조형물도 사실 지형 + 유닛으로 구현되있음

(정확히는 유닛과 충돌하는 지형 + 유닛과 충돌 안하는 스프라이트)


나무의 경우 ScmDraft으로 나무 '유닛'을 지우면 나무 밑동만 있는 걸 볼 수 있음


 




 



거울을 구현할 때 좌우 반전된 공간을 만들어놓고 거울인 것처럼 움직이게 만들기


(옛날부터 많이 쓰는 방법)



 

 


 







원본 텍스쳐를 변형시켜서 그럴듯한 이펙트 만들기

(꽃 사진을 변형시켜 강철 마리오의 색감 구현)

 








 



기존에 있는 기능으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 것처럼 만들기

(지하철 객차를 NPC 모자로 만들고 모자를 쓴 NPC의 이동속도를 조절해서 지하철을 구현한 폴아웃 3)








시점이 고정인 3D 게임에서 배경은 모두 2D로 만들고 주요 개체만 3D로 만들기


 









탄환이 쓰리쿠션으로 다른 적에게 튕기는 걸 '보이지 않는 캐릭터'가 총을 쏘고 사라지는 식으로 구현하기

 

근데 코딩을 실수해서 보이지 않는 캐릭터가 '타게팅이 되는 바람에' 적이 개나리 스텝을 추면서 움직임ㅋ

(= 공격 모션을 취하다 타겟이 사라져서 캔슬되고 다시 이동)







 

사실 잘 쓰면 최적화가 잘 되는 건데 막짤의 소전처럼 하면 웃음벨이 될 수도 있음


 





댓글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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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가릴려는 꼼수가 아이덴티티가 되버린 게임
어둠과설탕 | 122.35.***.*** | 21.05.14 18:04
BEST
입장하는 사람의 상태가...?
HunnyBear | 106.242.***.*** | 21.05.14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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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중 또너야?
루리웹-7899161067 | 218.147.***.*** | 21.05.14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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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최적화가 꼼수의 집합체에요 ㅋㅋ
피터슨's 블루스 | 223.38.***.*** | 21.05.14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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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이 유사게임이 아니라니 참 좋은 세상이 되었어
kf94마스크히어로 | 58.122.***.*** | 21.05.14 18:03

꼼수가 아니라 최적화라고 해야하는거 아님?

뚝심있는사나이 | 211.243.***.*** | 21.05.14 18:02
뚝심있는사나이

정확히는 최적화를 꼼수로 해결했다는 느낌?

예비대학원생 | 39.7.***.*** | 21.05.14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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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대학원생

애초에 최적화가 꼼수의 집합체에요 ㅋㅋ

피터슨's 블루스 | 223.38.***.*** | 21.05.14 18:11
피터슨's 블루스

글킨 함ㅋㅋㅋ

예비대학원생 | 218.156.***.*** | 21.05.14 18:13
뚝심있는사나이

좀 더 솔직히 이런 건 '실력'이라고 해야 될 것 같음...

Cerenas | 114.201.***.*** | 21.05.14 19:53
뚝심있는사나이

실시간 렌더링에 쓰이는 실시간 3D 기술들 구현 보시면 천재적인 꼼수와 꼼수의 향연에 감탄이 멈추지 않으실겁니다 RT가 나오기 이전까지 실시간 3D에서는 한번도 빛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계산한 적이 없어요 물론 지금도 RT없이 빛을 꼼수로만 계산하는데도 실시간 그래픽은 개쩌는 비주얼을 만들어냅니다

☆띠용띠용☆ | 14.4.***.*** | 21.05.15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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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중 또너야?

루리웹-7899161067 | 218.147.***.*** | 21.05.14 18:02
루리웹-7899161067

우 중 비 모

히토미만렙 | 182.218.***.*** | 21.05.14 18:27
히토미만렙

안드로메다까지 갔던 우중어머님 하늘에 도착하셨군

gm733 | 112.184.***.*** | 21.05.14 19:19

레이트레이싱이 상용화될정도로 그래픽카드 성능이 좋아지면 개발도 편해지겠지?

루리웹-1144464725 | 59.14.***.*** | 21.05.14 18:03
루리웹-1144464725

편해지기는 할꺼 다만 연출상 가짜 조명으로 분위기 잡을때는 레이트레이싱이 오히려 마이너스라 연구중이라 한거같음

간케 | 175.223.***.*** | 21.05.14 18:06
루리웹-1144464725

성능이 워낙에 좋아지다보니 최적화 고민안해서 하위옵션으로 돌릴때 난리남

동네아찌 | 223.62.***.*** | 21.05.14 18:19
루리웹-1144464725

영화찍을때도 얼굴에 비치는 그림자 고려해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각도에 스팟라이트를 잔뜩 배치하는데 게임에서도 그러면 개판남. 적당히 뭉개도 위화감들지 않게 하는게 베스트임

Yria | 49.173.***.*** | 21.05.14 18:22
루리웹-1144464725

모델만들때 레이트레이싱이 이쁘게나오도록 수정해야됨.

프랑켄슈타인 | 223.39.***.*** | 21.05.14 18:52
간케

레이트레싱 문제점이 3090에선 잘 작동되도 3060 에서는 씹짱난다는거 아닌가요

TakeALook-tes5 | 172.58.***.*** | 21.05.14 22:06
간케

근데 전역광원이라 하지만 실제로 적용은 전역이 아니다보니 어떻게든 되지 않을까 싶음.

야자와 니코니코 | 14.36.***.*** | 21.05.15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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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매터리얼 셋팅 다 해줘야 합니다 컴퓨터가 대신 해주는거 아닙니다 그리고 RT가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될 수준의 연산력이 되면 그 연산력으로 기존 셰이더 기술로 더 고품질 결과물 뽑으려고 할거라 어떻게 되든 결국 사람은 갈려요... 범용 게임 엔진을 구축하고, 프로그래머블 셰이더 관련 편의 기술, 소프트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으나 도움을 받을뿐 결국은 다 사람 갈아서 만드는건 피할수 없음

☆띠용띠용☆ | 14.4.***.*** | 21.05.15 02:10
☆띠용띠용☆

결국 언제나 인력이 갈리구나...

루리웹-1144464725 | 59.14.***.*** | 21.05.15 02:11

망포 버그로 개사기 됬네 ㅋㅋㅋ

전설의양조사 첸 | 106.101.***.*** | 21.05.14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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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이 유사게임이 아니라니 참 좋은 세상이 되었어

kf94마스크히어로 | 58.122.***.*** | 21.05.14 18:03
kf94마스크히어로

그러고 보니 이제 '게임'들 하고 비교를 받네?

미스터피 | 210.94.***.*** | 21.05.14 18:16

마지막을 위한 빌드업이구만ㅋㅋㅋ

그래맞는말이야 | 106.101.***.*** | 21.05.14 18:03

둠칫 둠칫 둠칫 두둠칫

LegenDUST | 211.176.***.*** | 21.05.14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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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가릴려는 꼼수가 아이덴티티가 되버린 게임

어둠과설탕 | 122.35.***.*** | 21.05.14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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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과설탕

입장하는 사람의 상태가...?

HunnyBear | 106.242.***.*** | 21.05.14 18:06
어둠과설탕

음?

rnrth40 | 124.59.***.*** | 21.05.14 18:06
어둠과설탕

음? 이게 다 때려부수는 게임이었나…

아이콘 | 175.223.***.*** | 21.05.14 18:07
어둠과설탕

잠깐만요 주인공이 아주 많이 강해보이는 기분인데요

네크로노미콘속독대회 | 223.38.***.*** | 21.05.14 18:07
어둠과설탕

간호사 눈나랑 삼각두 큰일났네.

권보아 | 124.57.***.*** | 21.05.14 18:15
어둠과설탕

혼자서 마을 충분히 쓸어버릴수 있는 분이 들어가시네

사이클롭스맨 | 39.7.***.*** | 21.05.14 18:18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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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반은 맞긴 한데..

PRL412 | 175.196.***.*** | 21.05.14 18:19
어둠과설탕

?? : 메이데이, 메이데이! 누군가의 침략으로 주민이 몰살당하고 있다!

lRAGEl | 222.117.***.*** | 21.05.14 18:19
어둠과설탕

동네가 침묵하것네

레알디젤 | 175.212.***.*** | 21.05.14 18:19
어둠과설탕

사/일런트 될듯

환타포도맛 | 223.39.***.*** | 21.05.14 18:20
환타포도맛

이곳은 더 이상 사일런트하지 않는다

루리웹-0700220331 | 121.151.***.*** | 21.05.14 18:30
HunnyBear

사일런트 하신 분이 사일런트 힐에 입장하시는데 문제라도?

홀리77 | 211.45.***.*** | 21.05.14 18:52
어둠과설탕

사일런트힐 갈래? 라쿤 시티 갈래?

루리웹-2158750223 | 180.83.***.*** | 21.05.14 20:13
어둠과설탕

착한 크리처 마을에 들어가는 악마의 주임원사 ㅜㅜ

주이theluv | 110.11.***.*** | 21.05.15 00:06
lRAGEl

삼각두가 무전치고 있으면 개 웃길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주이theluv | 110.11.***.*** | 21.05.15 00:08

지금껏 폴아웃 지하철은 베데스다 기술력 놀릴려고 한 구라인줄 알았는데ㄷ

๖ۣۜC3 cmk | 223.38.***.*** | 21.05.14 18:04
๖ۣۜC3 cmk

ㄴㄴ 기술력 놀리기 위한 팩트임 ㅋㅋㅋ

dream5 | 106.102.***.*** | 21.05.14 18:29

망포 그녀는 신이야

루리웹-7866477043 | 1.229.***.*** | 21.05.14 18:04

저거 클로져스인가 거기도 특정 공간 바닥 광택 저렇게 구현했다 하지않았낰ㅋㅋㅋ

☆쇼코&키라리☆ | 116.47.***.*** | 21.05.14 18:04

둠칫 둠칫

루리웹-4950380958 | 122.36.***.*** | 21.05.14 18:04

근데 거울은 지금도 저러더라

9784887746091 | 106.101.***.*** | 21.05.14 18:06
9784887746091

반사가 진짜 연산량 장난아니여서...

C-Blade | 211.219.***.*** | 21.05.14 18:18
C-Blade

젤다의 전설 황혼의 공주도 돌핀으로 실행하면서 사막의 처형장의 어둠의 거울 앞에 가보면 어둠의 거울 안에도 미드나와 링크의 폴리곤이 나옴....

스테고 CH | 39.121.***.*** | 21.05.14 21:35
9784887746091

거울은 실제로 반사효과 구현하는 게임들은 있음. 마피아3 같은 경우에는 그 반사되는 주인공의 프레임을 너무 낮게 해버렸다가 거울에 주인공의 잔상이 남아버리는 개판이 나옴.

야자와 니코니코 | 14.36.***.*** | 21.05.15 00:06
9784887746091

이번 바하8 영상보다가 본건데 드미트레쿠스였나 8척 아줌마 화장대에서 전화받는 컷씬 모드로 아줌마 의상 변경해도 거울안의 아줌마 의상은 그대로더라고 위에 예시처럼 반사가 아닌 개별의 모델링을 사용한거 같음

비빈백 | 112.171.***.*** | 21.05.15 03:54

2디 맵은 먼겜? poe?

루리웹-6053537908 | 84.58.***.*** | 21.05.14 18:09
루리웹-6053537908

필라스아님?

토마토 | 116.121.***.*** | 21.05.14 18:16
루리웹-6053537908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

슬리핑캣 | 220.120.***.*** | 21.05.14 18:32
토마토

그래 Pillars Of Eternity

루리웹-6053537908 | 84.58.***.*** | 21.05.14 18:34

뉴베가스도 엔딩때, 나레이션 들려주는 애꾸 할배가 npc로 존재한다.

NCR 레인저 | 118.235.***.*** | 21.05.14 18:09
NCR 레인저

오오 닉값....ㅋㅋ

사이클롭스맨 | 39.7.***.*** | 21.05.14 18:25

거울은 레이트레이싱 안하는 이상 다 편법으로 구현해야 되니 그나마 바닥이나 물 반사는 screen space reflection 이라고 화면에 그려진 내용을 잘 이용해서 구현하기도 하지만

anotherW | 222.108.***.*** | 21.05.14 18:10

중국산 앱들이 한창 백도어 의심받을 때 유저들이 '이놈들은 백도어 넣고 게임을 돌릴 능력이 없다'고 실드로 친 그 앱! 역시! 전혀 성장하지 않았어...!

미스터피 | 210.94.***.*** | 21.05.14 18:13

배경이 2d라는거 3d로 다 만들고 고정시점 찍어서 사진으로 만들어서 사양 낮출라고 하는거 맞음?

ziraf | 124.59.***.*** | 21.05.14 18:14
ziraf

애초에 2d로 제작을 하는거 안ㅁ?

leopaard | 110.70.***.*** | 21.05.14 18:19
ziraf

내 맞워요! 근데 요센 저렇게 고화질 텍스쳐 통으로 바르는게 더 무거울때도 많아서 마냥 효율이 좋지만은 않음

눈노리야 | 124.111.***.*** | 21.05.14 18:20
zir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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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은 그게 더 최적화가 잘 되서 그렇게 만들곤 했음 옛날에 루리웹에서 뿌린 사이베리아 1, 2도 보면 배경은 2D인데 주인공이랑 NPC만 3D라 플레이해보면 눈에 들어옴 Alt + Tab해서 나갔다 들어오면 배경 사라져서 검은 화면에 주인공만 움직이는 것도 볼 수 있음

테헤란 | 1.245.***.*** | 21.05.14 18:30
테헤란

이런건 화면밖 이미지도 거의 없고 해상도도 높은편아니라 1024정도로 처리가능한데 poe같은건 더 넓은 공간으로 4k수준 텍스쳐가 잔득 필요해서.. 이런건 사실 최근에는 같은 오브젝트나 텍스처 처리해주는 기술이 좋아져서 3D 오브젝트 구성으로 해주는게 나을 확율이 높음

눈노리야 | 124.111.***.*** | 21.05.14 18:38
눈노리야

그래서 poe 최적화가 개판이었던 건가

wizard | 49.161.***.*** | 21.05.15 00:23

땜빵

김말자 | 121.148.***.*** | 21.05.14 18:14

엔진이 좋아지고 툴도 많이 좋아져서 인디게임도 1급 게임급 그래픽을 뽑아내는데 저런 기술이 부족해서 최적화 부분에서 한계가 보임 ㅋ 특히 멀미 ㅅㅂ 게임 개발때 멀미방지하는거 넣는 기술이 고급기술이라고 하더라고

토마토 | 116.121.***.*** | 21.05.14 18:16

잘쓰면 최적화지 뭐.. 게임 배경같은 경우엔 실제로 몇몇 프랍이나 모듈 만들어두고 계속 돌려쓰는게 기본이니까..

Kaelic | 1.232.***.*** | 21.05.14 18:16

스카이림도 책장의 맨 윗부분만 위로 튀어나오게 하고 아랫부분은 땅속에 묻히기 해서 가구 구현했다매

타블렌 | 58.121.***.*** | 21.05.14 18:19

거울같은건 거의 정석이지

Bites | 106.102.***.*** | 21.05.14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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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최적화 사례중 하나일려나?

boxcat | 110.13.***.*** | 21.05.14 18:23
boxcat

이건 3d로 2d느낌 내기 어려워서 수작업으로 만든 꼼수일거임

dream5 | 106.102.***.*** | 21.05.14 18:29
boxcat

개쩌네

SaiLoR | 223.38.***.*** | 21.05.14 18:31
boxcat

이건 표현 방식이 다른거지 딱히 이게 더 가볍거나 하진 않음

눈노리야 | 124.111.***.*** | 21.05.14 18:32
dream5

요즘 3D가 잘 나오는 데에는 이런 꼼수들이 잘 발달한 영향이 있는 거군. 고마울 따름이네.

루리웹-0405639548 | 115.136.***.*** | 21.05.14 18:33
루리웹-0405639548

요새 드볼이나 길티기어같은거 보면 카툰랜더링도 많이 발전해서 저런 방법은 필요없어보이긴 하더라

dream5 | 106.102.***.*** | 21.05.14 18:34
dream5

난 게임보단 애니쪽에서 요즘 3D가 부쩍 올라간 게 보여서 그게 좋았거든. 그쪽도 카툰렌더링 많이 쓰나?

루리웹-0405639548 | 115.136.***.*** | 21.05.14 18:37
루리웹-0405639548

필요에 따라 이것저것 쓰는거지 영상물쪽이 실시간랜더링이 아니기 때문에 먼저 발달하는게 맞긴 함 나도 요새 수요와 공급 둘다 죽어가던 메카물이 3d화로 다시 쏟아질 준비 하는거 보고 매우 기대중임

dream5 | 106.102.***.*** | 21.05.14 18:39
boxcat

이건 걍 Live2D Euclid라고 그림만으로 360도 다 구현되게 만드는 기술이라 최적화하고는 상관없는거임

위키페디아 | 218.156.***.*** | 21.05.14 18:56
위키페디아

정확히 말하면 얼굴만 live2d 기술 기반으로 360도를 전부 구현하는거고 몸통은 그냥 3d모델링임

위키페디아 | 218.156.***.*** | 21.05.14 18:59
dream5

제이데커, 골드런, 케이캅스, 가오가이거 3d로 리메이크해주면 좋겠다

스테고 CH | 39.121.***.*** | 21.05.14 21:36
dream5

드볼이나 길티기어 같은 부분의 카툰랜더링은,, 최적화랑 달리 완전 노가다 방식으로 제작할 때는 비효율의 극치지만 예쁘게 잘 나오는 케이스라 ㅋㅋ,, 만드는 방법 보시면 와.. 장인이구나 싶어요.

료앙 | 141.193.***.*** | 21.05.15 16:17

마지막 소전 이해가 잘안되는데 설명해주실분

최우주 | 211.222.***.*** | 21.05.14 18:24
최우주

도탄되는걸 구현하려고 안보이는 캐릭이 튕겨나간 부분에다 공격함 근데 그게 적한테 인식이되서 적이 조준하려고 자세를 잡는데 목적을 달성한 안보이는 캐릭이 사라지니깐 조준 자세가 풀림 근데 공격 할때마다 이러니깐 적 움직임이 이상해짐

boxcat | 110.13.***.*** | 21.05.14 18:30
최우주

MG4가 이번에 개조가 되면서 스킬이 뮤탈리스크처럼 3번 튕기는데 실제로 튕기는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가상유닛A 가 1발, 가상유닛B 가 1발, 가상유닛C 가 1발 쏘고 사라지는거야. 적은 이 가상유닛을 무적판정을 줘서 타겟으로 잡지 말아야하는데 코딩 실수로 타겟으로 잡아버렸고, 타겟을 잡고 자세 잡고 쏠려는데 일을 끝낸 가상유닛이 사라져서 다시 전진. 그래서 개다리 스탭 추는거.

분노의 토끼 | 42.82.***.*** | 21.05.14 18:33
분노의 토끼

고마워요 스피드웨건!!

최우주 | 211.222.***.*** | 21.05.14 18:43
최우주

그래서 누가 쏠려다가 말고 그런다는거임? 맨오른쪽의 메카같은거임?

aaaaasssd1409 | 125.130.***.*** | 21.05.15 15:52

시점고정 3d게임의 배경을 그림으로하는거 ㅋㅋㅋㅋ 난 저걸 바하1 리메이크로 첨봤었는데 완전 신기했음 ㅋㅋㅋ

주땡1 | 118.235.***.*** | 21.05.14 18:25

망포 저거 수정될까? 안되면 6성값하겠는데 ㅋㅋ

마루모 | 211.35.***.*** | 21.05.14 18:29
마루모

적많이 몰려오는거 지연가능ㅋㅋㅋ 고치지말았으면

마지야바 | 118.46.***.*** | 21.05.14 18:34
마루모

군수과장 하던 거 이제 그만둘 기회라고 ㅋㅋㅋ

야자와 니코니코 | 14.36.***.*** | 21.05.15 00:08

거울은 레이트레이싱으로 좀더 지나면 사양될 기술이긴 한데 레이트레이싱도 갈길이 멀긴 하더라 반사가 너무 잘돼서 오히려 비현실적임 특히 스파이더맨에서 확느껴졌음

dream5 | 106.102.***.*** | 21.05.14 18:31
dream5

레이트레이싱은 일단 고해상도에서 프레임방어도 힘든 기술이니깐 아직 멀었다고봄

구준엽빗질 | 106.101.***.*** | 21.05.14 22:37

꼼수라고? 표현 참ㅋㅋㅋㅋ 모르면 가만히나 있지

Dale | 223.62.***.*** | 21.05.14 18:39
Dale

와 덧글보면 다들 게임개발 10년이상 한듯 역시 x문가 천국 루리웹

안알랴줌니다 | 112.217.***.*** | 21.05.14 18:44
Dale

이런걸 꼼수라고 부르는거임

Tentacle | 162.156.***.*** | 21.05.15 00:17
Tentacle

꼼수는 비하하는 표현인데 머리 싸매고 리소스 싸움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아낸 방법에 비아냥 거리는게 맞다고봄?

Dale | 218.39.***.*** | 21.05.15 01:08
Dale

개발하는 사람들끼리도 꼼수라고 하는데 그렇게 얘기 못 할게 있나…

Tentacle | 162.156.***.*** | 21.05.15 01:46

꼼수라기보단 기술이지

헐크 호건 | 124.5.***.*** | 21.05.14 19:05

탈것은 바지를 말 모양으로 만들고 이속 버프를 건다.

김성노 | 114.204.***.*** | 21.05.14 19:52
김성노

그거 언제적 얘기임? ps2시절 진삼국무쌍에서도 캐릭터가 말 위에 올라타는 모션이 대놓고 나와서 바지와 말이 별개의 오브젝트로 모델링됐다는 게 보였는데

스테고 CH | 39.121.***.*** | 21.05.14 21:38

스프라이트는... 소다 아니...야? 스트라이프 같은데... 흠흠...;

eswat | 121.131.***.*** | 21.05.14 20:19
댓글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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