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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게임이 길을 안내하는 방법.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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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게임들이 격렬한 추격 신 뿐만 아니라 정적인 탐험 플레이 속에서도

 

제대로 길을 안내하지 못해 골머리를 썩게 만들곤 합니다.

 

 

 

많은 게임들이 게임에 녹아들지 못한 시스템적 요소나 UI로 길을 안내하곤 합니다.

 

그게 나쁜건 아니죠.

 

하지만 몰입감을 해치지 않고서도 길을 안내하는 방법이 많습니다.

 

 

 

 

 

 

 

 

 

 

 

1. 빛

 

 

어둠이 깔린 환경에서 어떤 종류의 광원이든지 빛이 있는 곳이면 눈길이 가게 마련입니다.

 

가장 흔하고, 어쩌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요.

 

 


 

 

 

 

 

2. 시각적 구도

 

이건 무슨 심리학적 기적이나 무의식을 조종하는 초능력같은게 아닙니다.

 

이미 전통적인 회화에서도 자주 사용된 방법입니다.

 

미학적인 구조를 통해 플레이어의 시선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 장면에서는 창틀이라는 프레임으로 플레이어의 시선을 유도하고

 

가운데 지붕 중심을 타고 가는 선이 존재하여 플레이어의 진로를 암시합니다.

 

 

덕분에 플레이어는 무의식적으로 저 쪽으로 달리게 됩니다.

 

 

 

 

 

 

 

 

선형적인 게임에서만큼의 효과는 보지 못하지만

 

비선형적인 게임에서도 저런 방법을 통해 어느정도의 유도는 가능합니다.

 

 

 

 

 

 

 

 

너티 독의 아트 디렉터 에릭 팡길리난은

 

길 중간에 눈길을 끄는 형태를 삽입하면 시선을 유도할 수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3. 움직임

 

 

정적인 환경에서 움직임이 발생하는 곳으로 플레이어의 시선이 가게 됩니다.

 

스파크가 튀는 전선, 깜빡이는 등불, 바람에 닫히고 열리기를 반복하는 문은 당연히 시선을 끌지요.

 

 

 

 

 

 

 

 

언차티드 3에서 나오는 이 장면에서도 움직임을 통해 플레이어의 행동을 유도합니다.

 

 

플레이어가 지붕으로 뛰어들면 새가 날아갑니다.

 

그 뿐 아니라, 플레이어가 향해야 하는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그걸로 부족하다면 반대편에서 당신을 잡으려고 뛰어오는 적들도 있습니다.

 

 

 

 

 

 

 

 

4. 게임의 규칙

 

 

규칙 또한 당신의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무적의 적을 만나면 당연히 도망갈 것입니다.

 

반대로 아이템이 보이면 걸신들린 것처럼 달려가겠지요.

 

 

 

 

 

 

 

 

5. 행동 유도성

 

 

대놓고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장치를 마련해놓으면 좋습니다.


 

 

 

 

 

 

 

 

이 구간에서는 아예 점프를 하라고 발판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엌ㅋㅋㅋ 발판은 못 참지. 가즈아ㅏㅏㅏㅏ

 

 

이런 식의 행동 유도성을 지닌 장치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6. 카메라

 

 

카메라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개발자들은 카메라를 주인공이 향해야 할 곳으로 돌림으로써 길을 직접 안내할 수 있습니다.

 

다소 인위적이고 섬세한 설계가 필요하지만, 그만큼 효과적이지요.

 

 

 

 

 

 

 

 

7. 색깔

 

레벨 디자인에서 아주 흔히 쓰이는 방법입니다.

 

 

눈에 띄는 색상 대비가 보이면 플레이어는 그 곳으로 끌려갑니다.

 

이 색깔에 일관성 있는 법칙이 있으면 더더욱 편하게 길안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동 가능한 물체를 배치할 때

 

미러스 엣지에서는 빨간색을 쓰고

 

너티독은 노란 색을 사용합니다.

 

툼 레이더에서는 하얀색을 쓰고요.

 

 

 

비선형적이고 이동이 자유로운 게임에서 특히 이런 색상 구분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절하게 표시는 해놨으면서 막상 색 구분이 제대로 안되서 화나게 한 게임이 떠오르지 않나요?


 

 

 

 

 

 

 

 

번외로 여백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꽉 찬 공간 사이에 빈 공간이 있으면 당연히 시선을 끕니다.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경향이 있지만

 

소리도 시각적 요소만큼은 아니지만 마찬가지로 플레이어의 행동을 유도하는 좋은 장치입니다.

 

 

 

 

 

 

 

 

8. Weenies


Weenie란 월트 디즈니가 디즈니랜드를 소개할 때 이름 붙인 기법입니다.

 

 

디즈니 랜드 중심에 위치한 거대한 디즈니 캐슬을 보고 사람들은 중심으로 몰려들게 되며

 

방문객들이 길을 잃더라도 언제든지 디즈니 랜드의 중심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해줍니다.

 

 

실제로 디즈니 랜드는 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는 곳입니다. 

 

 

 

 

 

 

 

 

 

 

 

 

즉 스토리와 게임 안에서 목적지를 시각적인 랜드마크로 자주 보여주면

 

플레이어에게 목적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방향 감각을 도울 수 있습니다.

 

 

 

 

 

 

 

 

화살표도 있습니다.

 

화살표도 아주 흔히 쓰이는 장치이지만 직접적으로 드러날 필요는 없습니다.

 

미학적 구도에서처럼, 소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죠.

 

 

 

 

 

 

 

 

 

위는 간접적으로 화살표를 표시한 것이고 (핏자국)

 

아래는 직접 화살표를 보여준 것입니다. (표지판)

 

 

 

 

 

 

 

 

당신이 만든 게임이 충분히 길 안내를 잘하는지 확인하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너티독에서는 크래시 밴디쿳을 만들 때

 

'가는 눈 테스트'를 했다고 합니다.

 

 

눈을 흐리게 뜨고 플레이어가 가야하는 길이 잘 보이는 지를 보는 것이죠.

 

 

 

 

 

 

 

 

 

굳이 선형적인 게임에서도 이런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어차피 스토리만 따라가면 무조건 깨는 게임들인데도 말이죠.

 

 

 

이런 방식으로 자연스레 길을 안내할 경우 플레이어는

 

잠재의식에 의해 단 하나의 길을 따라가면서도 다른 선택지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세계는 보다 더 넓고 비선형적인 것처럼 느껴지게 만들죠.

 

 

게다가 페이스 조절도 있지요. 매번 길을 잃으면 스토리에 어떻게 집중을 하겠습니까.

 

자연스럽고 적절한 페이스 조절을 위해선 플레이어가 스무스하게 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이런 기법은 단순히 길 안내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거든요.

 

분위기 조성, 스토리 몰입감 등등 레벨 디자인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지요.

 

 

 

 

 

 

 

당신이 하는 게임에서 이런 종류의 레벨 디자인이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를 테스트하고 싶으시면

 

옵션에서 길 안내 시스템이나 UI를 끄고 진행해보시면 확 와닿을 수 있을 겁니다.

 


 

영상 출처

 

GMTK - 네이선 드레이크에게 나침반이 필요 없는 이유




1

댓글 75
BEST
프롬은 저런 무의식의 도구를 사용해서 유저를 이끈 다음에 함정을 파놓습니다
닥자터자피자 | 1.212.***.*** | 21.06.13 19:10
BEST
물론 진짜 길치는 이런 심오하고 친절한 설계가 있어도 길을 잃고나서는 게임을 탓하기도 합니다
루리웹-3297144226 | 121.134.***.*** | 21.06.13 19:14
BEST
물론 길이고 뭐고 엿이나 짭수라며 유저에게 법큐를 날리는 다크소울도 있습니다
ELEPHANT MAN | 218.233.***.*** | 21.06.13 19:09
BEST
보통 게임들보면 무조건 컷신 나온뒤에 가야하는 길 쪽으로 강제로 카메라 돌림 근데 길 잘 못찾는 사람들은 그 뒤에 카메라 돌려서 다른 곳으로 가더라;;
별겜 | 123.109.***.*** | 21.06.13 19:15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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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겜 카메라: 나는 나보다 약한자의 명령따윈 듣지 않는다
고품격유머 전문가 | 125.140.***.*** | 21.06.13 19:14

NPC 따라가는 퀘스트떄문에 개빡치는짤.

게임매니야 | 112.173.***.*** | 21.06.13 19:08
BEST

물론 길이고 뭐고 엿이나 짭수라며 유저에게 법큐를 날리는 다크소울도 있습니다

ELEPHANT MAN | 218.233.***.*** | 21.06.13 19:09
BEST
ELEPHANT MAN

프롬은 저런 무의식의 도구를 사용해서 유저를 이끈 다음에 함정을 파놓습니다

닥자터자피자 | 1.212.***.*** | 21.06.13 19:10
닥자터자피자

프롬겜 안해봤는데 '하하 또 속았구나 플레이어!'를 시전하는거임?

LegenDUST | 211.176.***.*** | 21.06.13 19:13
닥자터자피자

이곳에 보물 있다

루리웹 유동 | 119.199.***.*** | 21.06.13 19:14
LegenDUST

길은 알려주는데 거기 숨겨져있는 함정과 적은 알려주지 않음

오스트리아-헝가리 | 219.240.***.*** | 21.06.13 19:14
LegenDUST

아니 외길이고 왼쪽은 절벽인데 오른쪽에 미묘하게 안보이는 홈이있고 거기에서 무언가가 널죽일거임 아니면 죽게될 원인중 하나가 되거나

ckdrlehtk 123 | 182.231.***.*** | 21.06.13 19:14
LegenDUST

그런것도 있고 그냥 선형적인 길에는 ㅈ같은 패턴가진 적을 늘어놓음

저녁뭐먹지 | 121.173.***.*** | 21.06.13 19:14
LegenDUST

저런식으로 시선을 유도해서 거기 아이템을 놓아둔 뒤여 시선 뒤쪽에 몹을 배치함

Superton- | 222.232.***.*** | 21.06.13 19:15
ELEPHANT MAN

닼소2 하다가 길 헤메다 적만나고 디지고 헤메고 하다가 빡쳐서 접은거 생각나네...

코드피자스 | 121.145.***.*** | 21.06.13 19:15
LegenDUST

+뭔가 있을거같은데 아이템이 있음 그럼 다음 3번정도는 뭔가 있을거같은곳에 적과 잡템이 있음

저녁뭐먹지 | 121.173.***.*** | 21.06.13 19:15
LegenDUST

복잡한 장소에서 빤히 길인게 보이는 장소가 있다면 거의 반드시 벽쪽 사각지대 에 보이지 않는 공간이 파여 있고, 적이 튀어나와서 후려치거나 걷어참. 걷어찰때는 당연히 그 옆은 낭떠러지.

비구름210 | 119.194.***.*** | 21.06.13 19:15
닥자터자피자

정확하게는 보상은 있지만 순순히 주지는 않을 것이다는 것이지

lionman | 218.149.***.*** | 21.06.13 19:16
닥자터자피자

가고싶냐? 히히히못가!

김 스뎅 | 112.185.***.*** | 21.06.13 19:16
LegenDUST

분명 끝인 줄 알았는데 NPC한테 말 3번 걸고 2천 소울 주면 길 열어줌...

루리웹-1986560713 | 39.122.***.*** | 21.06.13 19:17
ELEPHANT MAN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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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도 이런 길 유도 잘 하는 게임 중 하나이긴 함 대표적으로 1의 갑옷 멧돼지 구간... 일반적으로 진행했다면 도저히 정면으로는 상대가 안 되는데 근처에 계단이 있어가지고 일단 그쪽 진행하면서 유인 아이템 먹으면 다시 돌아가서 멧돼지 유인해서 돌진해서 자1살하게 만들고 그 뒤 진행하는 식으로

Mobile SUIT | 183.96.***.*** | 21.06.13 19:17
Mobile SUIT

킹치만 유인보다는 멧돼지의 엉덩이를 노리는게 더 기분좋은걸

ELEPHANT MAN | 218.233.***.*** | 21.06.13 19:19
Mobile SUIT

그리고 병자의 마을을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올라갈 수 있는 사다리의 입구에는 횃불을 달아놓음.

쿠아곰 | 211.219.***.*** | 21.06.13 19:19
Mobile SUIT

...그거 그렇게 넘어가는거였어? 빵뎅이...빵딩이를 보자 하면서 겜햇엇는대;;

행인A씨 | 211.36.***.*** | 21.06.13 19:21
ELEPHANT MAN

두번째 멧돼지는 응딩이에도 갑주 있어가지고 뒤잡 안 되는걸로 알고 있음 유저들 엿먹이는거에 희열 느끼는 미야자키 사장새기...

Mobile SUIT | 183.96.***.*** | 21.06.13 19:22
닥자터자피자

데몬즈소울... 허무의동석 3개... 으윽ㅅㅂ

say0_0 | 125.143.***.*** | 21.06.13 19:26
닥자터자피자

빡친다 ㅋㅋㅋㅋㅋㅋㅋ

푸른구름 | 39.7.***.*** | 21.06.13 19:36
닥자터자피자

아잇싯팔

세상의별 | 220.87.***.*** | 21.06.13 22:31

언차티드 12까지깨고 3깨다 말긴했는데 확실히 길잃는 경우도 적고 몰입감이 상당하더라 3 4도 빨리 깨야하는데...

떾뜨 | 211.222.***.*** | 21.06.13 19:13

그리고 저런 장치를 개무시하고 길을 개척하는 유저들을 생각하지 못해 버그가 일어나는 경우를 나는 엘더스크롤 온라인에서 봤어

루리웹-7420777725 | 118.33.***.*** | 21.06.13 19:13
루리웹-7420777725

그 버그 때문에 기껏 만들어놓은 던전 보스들 전부 스킵당하고 막보만 잡아서 돈버는 애들이 있었을 정도인데 이게 알려진 정보도 아닌데다가 방법을 알아도 이걸 처음 알아낸 새끼는 뭐하는 새끼인가 싶은 방법이라서 제작진이 생각도 못했을만 했지만

루리웹-7420777725 | 118.33.***.*** | 21.06.13 19:16

다 돌아보지 않으면 찝찝해서 더 못가겠어서 일부러 이상해보이는곳부터 가면 거기가 의외로 맞는길같아서 다시 돌아오고..

따뜻한 비 | 124.62.***.*** | 21.06.13 19:14

하지만 아무리 레벨 디자인을 잘해도 스토리를 애미디진 십조옫병1신으로 만들면 게이머들에게 외면 받는걸 증명했죠

횐님들 | 182.211.***.*** | 21.06.13 19:14
BEST

물론 진짜 길치는 이런 심오하고 친절한 설계가 있어도 길을 잃고나서는 게임을 탓하기도 합니다

루리웹-3297144226 | 121.134.***.*** | 21.06.13 19:14
루리웹-3297144226

ㅋㅋㅋㅋㅋ 그 경우엔 길치가 길 못찾는게 잘못인지 아니면 이런 길치마저도 길을 찾을 수 있게 더 떠먹여주지 않은 개발자측 잘못인지 진지하게 헷갈림ㅋㅋㅋ

어니언헤이즐넛 | 222.102.***.*** | 21.06.13 19:59

다필요없어 가파른 언덕을 점프키 존나 난타해서 올라가는게 내가 가는 길이다!!

닭도리탕™ | 223.39.***.*** | 21.06.13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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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겜 카메라: 나는 나보다 약한자의 명령따윈 듣지 않는다

고품격유머 전문가 | 125.140.***.*** | 21.06.13 19:14
고품격유머 전문가

이름에 울트라가 들어간 이유가 있었군.

asubuhi | 124.51.***.*** | 21.06.13 19:21
BEST

보통 게임들보면 무조건 컷신 나온뒤에 가야하는 길 쪽으로 강제로 카메라 돌림 근데 길 잘 못찾는 사람들은 그 뒤에 카메라 돌려서 다른 곳으로 가더라;;

별겜 | 123.109.***.*** | 21.06.13 19:15
별겜

나름대로 이유는 있음. 카메라 돌아가기 전에 봐뒀거나 생각해둔 그 위치를 먼저 파악 한 다음에 진행해야지 라는 생각인데 그러고 난 다음에 어디로 갈지를 까먹음 ㅋㅋㅋㅋ

뒤돌아서는딸기 | 220.94.***.*** | 21.06.13 19:25
별겜

애초에 컷신을 스킵함

우효오오오오!!! | 180.189.***.*** | 21.06.13 20:03
우효오오오오!!!

컷신을 스킵해도 컷신 이후에 인게임 내에서 카메라를 강제로 돌리는거라 상관 없음

별겜 | 123.109.***.*** | 21.06.13 21:16
별겜

보통 그런곳에 수집품이 있음. ㅋ

로피카 | 119.70.***.*** | 21.06.13 23:14
별겜

뒤에 아이템이나 수집품 있을까봐 돌아가는것

티아티스 | 110.15.***.*** | 21.06.14 12:15

이런거 좋아

ksykmh | 118.235.***.*** | 21.06.13 19:15
ksykmh

어크시리즈도 매달릴수있는 벽과 아닌벽이 확연히 구별되고 그랬음 요샌 왠만하면 가능해서 그런지 오히려 구별이 잘 안되기도한다만

ksykmh | 118.235.***.*** | 21.06.13 19:16
ksykmh

요새는 그냥 앵간하면 보이는 곳은 다 잡고올라갈수있게 바까나서

lilililililli | 210.100.***.*** | 21.06.13 19:22
ksykmh

오디세이는 못올라가는벽이 없었고 발할라는 본편은 괜찮은데 신화편이 못올라가는데가 너무 많은데 구별도 잘 안되서 킹받았음. 오리진은 새 시리즈 첫작품이라 피라미드같이 등반 퍼즐은 표시 잘 해줬던것 같음.

천화 | 223.38.***.*** | 21.06.13 19:22
lilililililli

ㅇㅇ 그럴 이유가 없어져서가 큰거같음 옛날건 이걸 왜 못 매달리냐 그런거도 있었으니까

ksykmh | 118.235.***.*** | 21.06.13 19:23
천화

아 신화파트 빡치긴하더라

ksykmh | 118.235.***.*** | 21.06.13 19:24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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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킹받긴 하지만 플레이어가 걷는것 보단 빠르고, 뛰는것 보단 느린 npc의 경우, 플레이어가 npc를 한번 놓쳤을 경우 따라잡지 못하는걸 방지하기 위해 의도적인 장치이다. 하지만 개킹받음

간다무간다무 | 175.208.***.*** | 21.06.13 19:15
간다무간다무

이거 아마 대요정의 샘인가 찾는거인데 먼저 가서 뭘 하고 오면 진행되고 그러지 않았던가?

루리웹-7420777725 | 118.33.***.*** | 21.06.13 19:17
루리웹-7420777725

중간까지는 안내해주더라구

간다무간다무 | 175.208.***.*** | 21.06.13 19:18

스카이림은 그런점에서 실패했지 길이어딘지 모르겠어사 다들 승마 암벽등반으로로 하이로스가에 올라감

공기 청정기 | 121.139.***.*** | 21.06.13 19:16
공기 청정기

엥 걍 길 따라서 가면 아이바스테드 나오고 클리멕 만나서 계단 타게 되던데

루리웹-1803137326 | 121.65.***.*** | 21.06.13 19:18
공기 청정기

사실 그건 만들어놓은 길 안따라가고 맵 마커만 보고 가서...

배병욱박 | 59.18.***.*** | 21.06.13 19:21
공기 청정기

하지만 트롤 때문에 등반하게됨 사실 하이 흐로스가 계단이 7000개 보다 적은건 7000 계단이 암벽을 의미해서가 아닐까?

로키어 | 211.177.***.*** | 21.06.13 19:22

난 포탈 2를 해봤는데 애퍼쳐사이언스 공장 맵에서 많이 헤멨음

다림 | 121.125.***.*** | 21.06.13 19:17

저런게 유저가 눈치 채지 못할수도 있지만 굉장히 중요함 아무리 쩌는 게임이라도 목적지 못 가고 한시간 이상 길 잃으면 짠하게 식음

엘베 | 39.122.***.*** | 21.06.13 19:17

너티독은 그래서 최신작에선 아예 시각적으로도 해메는 애들 많으니 대놓고 화살표 나오는 기능 넣던데

ㅂㅣ추 | 211.217.***.*** | 21.06.13 19:18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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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으로 길찾기는 스플린터셀 컨빅션이 최고였음 전통적인 화살표도 겜하는 순간순간 잘 표시해주고 글자로 딱 아 어디로 가야겠구나 싶게 박아버림

행인A씨 | 211.36.***.*** | 21.06.13 19:19
행인A씨

난 언차티드 2도 몇십분동안 길 못찾은적도 있어서 화살표는 무조건 필요하다 생각함...ㅠ

행인A씨 | 211.36.***.*** | 21.06.13 19:20

길치들은 정말 상상을 초월한다 방금 지나간 길인데 되돌아서보면 그게 같은 길인지 모름ㄷㄷ

Queot_26 | 210.96.***.*** | 21.06.13 19:20

하지만 숨겨진 최대체력 상승탬을 먹거나 컬렉션 수집품을 얻거나 히든 보스를 뚫게 위해서 저런 요소를 개무시하고 딴길부터 알아봄

불행복소년소녀 | 175.223.***.*** | 21.06.13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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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754270452 | 59.16.***.*** | 21.06.13 19:23
루리웹-6754270452

Punkydreamer | 121.165.***.*** | 21.06.13 19:30

디비전 길 안내는 좋다만 여전히 부족함이 있더라구.

안경녀를좋아하는유령남 | 59.3.***.*** | 21.06.13 19:23

포탈은 뭐지

루리웹-3426967592 | 118.235.***.*** | 21.06.13 19:25

걍 데드스페이스처럼 직접 알려주는게 잴 좋음

에어룩스 | 121.171.***.*** | 21.06.13 19:27

하프라이프1 리메이크한 블랙메사가 이걸 잘 못 살렸지.. 하프라이프1은 엄청 직관적인 겜이었는데 블랙메사는 헤매이게 만드는 구조였음

루리웹-8039125494 | 112.154.***.*** | 21.06.13 19:27

데슾이 길찾기는 짱이지

오리10마리 | 61.75.***.*** | 21.06.13 19:28

그치만 맵의 어두운 부분을 밝히고 싶은걸...

광대_임돠 | 211.173.***.*** | 21.06.13 19:32

닥치고 내비 내놔(길치)

콘치즈맛있다 | 121.156.***.*** | 21.06.13 19:33

더 서지 : X까! 개쌍마이웨이다!!

인드림 | 125.138.***.*** | 21.06.13 19:35

다들 데드스페이스 같은 길찾기좀 주지 그러세요

아렛시 | 115.31.***.*** | 21.06.13 20:14

이래서 졸릴때처럼 정신 흐리멍텅할때 게임하면 안댐

흠씨 | 221.160.***.*** | 21.06.13 22:04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길찾기는 요게 최고라고생각함

대차륜로켓펀치 | 124.54.***.*** | 21.06.13 22:24

최근에 바람으로 길 알려줬던 고스트 오브 쓰시마가 생각나네요.. 감탄 했던...

궁딩이팡팡 | 211.54.***.*** | 21.06.13 22:30

그렇군요

행복이란무엇인가 | 112.214.***.*** | 21.06.13 22:48

몬헌 월드 안내벌레도 게임 세계관에 네비시스템을 잘 녹아들게 만든 사례 중 하나임다

powerket | 121.186.***.*** | 21.06.13 23:48
댓글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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