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진입장벽이 너무 낮으면 낮은대로 문제임
근데 진입장벽이 낮다는게 난이도가 쉽다는걸 뜻하는건 아님
아무나 들어올수 있는데 깨는건 아무나 못깸
파판은 참여 인원이 적은대신 세기말에도 딜컷이 비교적 와우보다 훨씬 빡빡한 겜이고 최상위 챌린지 코스인 절 난이도는 세기말이고 뭐고 없이 동일한 딜컷을 가짐
한명 실수시 전멸하거나 큰 피해를 입히는 단체 줄넘기식 기믹이 산재하고 일정 페이즈 마다 광폭화 개념으로 일정 체력 이하로 못깎으면 전멸기를 시전하는식이라
공대원 8명 전원이 딜링에 참여하면서 특임을 실행해야하는데 만약 이걸 이해하지 못하는 플레이어가 발생하면
결국 남은 사람이 어찌저찌 끌고간다해도 막판에 전멸해버림 보통 파판 레이드 전체 전투 시간은 보통 10분에서 가장 긴 경우엔 21분까지도 감
근데 이 문제를 더 가속화 시키는게 운영방침인데 파판은 미터기같은 외부 프로그램으로 분쟁을 일으키면 짤없이 철퇴를 맞음
예를 들어, 딜러님 왜 딜이 쓰레기에요 전멸기 봤잖아요-> 지금 저한테 딜가지고 뭐라 하는거에요? 신고빔!
하면 전멸기 봤다고 뭐라 하는사람한테 운영진의 철퇴를 맞음
이거와 엮여서 뇌를 파먹는새들이 이루는 해악은 말도 못할정도
저런 플레이어를 어찌저찌 데리고 하위구간을 뚫고 클리어하면 그 유저는 상위구간에서 또 다른 유저를 괴롭게 하는거 보통 방생했다고 표현함
근데 이건 공대생활을 하면 다 해결 가능한 문제고 저런 문제로 스트레스 받을일도 적은건 확실한 장점이긴함
도핑 비용, 직업 밸런스 문제는 와우보다 자유롭다 못해 없는수준이고 구인문제도 훨씬 스트레스가 덜함
[잡담] 파판14) 이겜 레이드 하면서 느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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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 1,2층은 딜컷거의 없다싶이해서 그냥저냥 하고있긴한데 3층부터 가기가 무서움...
공명도 3층까진 딜컷이 없다시피 했다가 4층부터 급격히 높아졌지 재생시즌은 쉬었지만
지인들 3층부터 멘탈갈리는걸 듣고 봐서 아에 천천히 가는게 좋은거같음 글섭은 이미 오래 했겠지만 한섭은 이제 일년해야됨 이거 ㅋㅋㅋㅋㅋ
근데 보통 딜때문에 터지는 경우보다는 기믹 대처 못해서 터지는 경우가 많지 않던가 기믹 완벽히 했는데도 딜 낮으면 알아서 파하는 분위기 되던데
노데스 전멸기면 그파틴 나와야지 기믹연습하고싶은거아닌이상
그것도 있지 근데 근본적으로 하고싶은말을 아예 못하고 입다물고 겜하는 문화가 문제임
공팟은 어쩔 수 없지
사실 공팟 문제만 빼면 일반유저가 레이드하기 좋은환경은 와우보다 더 잘 갖춰져 있음
미터기는 솔까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만 않으면 되니까 큰 문제는 아님 그리고 절 아니면 딜이 딸려서 터지는 경우는 별로 없지 않나 기믹 처리 미숙해서 터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절 난이도 갈 애들이면 보통 딜도 잘 해서 그렇지 의외로 컷 겁나 빡빡함.
절보다 딜컷 빡센게 영식 첫주차 4층임 기믹이야 뭐 개인 숙련속도에 따른거니 할말은 없다만
지금 절렉산더 기준으로 페이즈당 딜러 1~2데스 일어나도 페이즈 넘길 딜은 나올정도임
와우 6년 파판3년 경험자로서 둘다 장단점이 있어서 어렵다...
난 인맥없이 겜할거면 파판하는게 맞다고 보긴하는데 파판은 전투 컨텐츠가 너무 부실해서..
Pve 컨텐츠는 그럭저럭 괜찮은데 pvp가 심각하지...
사실 그리 부실한것도 아니라고 보는게 어지간한 온라인 게임중에 지속적으로 던전 내주는 게임이 와우랑 파판정도밖에 안남음. 여기서 더 해봐야 기껏해야 로아?
하긴 비교대상이 와우뿐이긴 함 데스티니 디비전 같은건 아예 다른분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