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머] 젤다로 설명하는 세 종류의 게임 던전.jpg


글꼴
100%
-
+

 

 

 

 

 

 

 

 

 

 

 

 

 

1. 락 앤 키 구조

 

 

일반적으로 비선형적으로 진행이 되며

 

수많은 통로 중에서 어딜 먼저 진행할지 결정할 수 있음.

 


수많은 방을 왔다 갔다 하면서 수많은 장벽을 마주하게 되고

 

잠긴 구역을 열어주는 열쇠와 중요 장비 아이템을 얻고 보스까지 진행함.

 

 

 

 

 

 

 

 

 

(락앤키 던전의 구조)

 

 

장점은 왠만한 게임에서 보기 힘든 극복의 재미가 있다는 것.

 

바로 플레이어 스스로가 공간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쳐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그 과정에서 탐험과 발견의 재미, 장벽의 극복을 통한 모험의 쾌감이 더욱 강해짐.

 


 

 

단점은 설명만 들어도 알 수 있듯이

 

공간에 대한 이해력과 파악, 그리고 기억력이 요구되기에 진행이 복잡하다는 것.

 

 

이미 지나왔던 길을 돌아가야하는 진행이 다소 지루하고 맥빠질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요즘 게임에서 이런 던전은 되돌아가는 길은 숏컷을 마련해놓는다.

 

 

 

 

 

 

 

 

 

 

 

 

 

 

 

 

 

 

 

 

 

2. 퍼즐 박스 구조

 

 

말 그대로 던전 자체를 플레이어가 큐브 돌리듯이 조작할 수 있는 구조.

 

공간을 직접 플레이어가 변화를 주고

 

플레이어는 그 안에서 자신이 바꾼 공간을 통해 문제를 극복해나간다.

 

 

 

 

 

 

 

 

 

 

 

장점은 단순히 공간과 지도를 파악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아예 직접 그 공간을 주무를 수 있는 재미가 있다는 것.

 

특정 아이템을 통해 길이 열리는 경험보다 공간의 변화를 유도하는 기믹이 더 흥미로울 수 밖에 없음.

 

 

 

단점은 아무리 단순히 만든 경우에도 플레이어에 따라서는 진짜 진짜 복잡하다는 것.

 

아니 저는 2D 맵에서도 길을 잃는다구요.

 

 맙소사! 이젠 맵이 움직이잖아!

 

 

 

 

 

 

 

 

 

 

 

 

 

 

 

 

 

 

 

 

3. 전투의 연속형 구조

 

 

쓸데 없이 왔다갔다 할 필요 없이 선형적으로 진행하며

 

플레이어를 막는 장벽에 대한 해결책도 즉시 즉시 제공된다.

 

일반적으로 몬스터와의 조우를 통해 직접적인 장벽을 제시한다.

 

 

 

 

 

 

 

 

 

 

이런 던전의 장점은

 

선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쓸데없이 왔다 갔다 할 필요가 없어

 

진행에 있어 답답함도 없고

 

왔던 곳을 돌아가는 일도 없기에 늘 새로운 공간에 대한 경험을 준다는 것.

 

 

 

 

하지만 이런 던전의 단점은

 

탐험의 재미가 지나치게 단순화되며

 

장벽이 거의 없는 만큼 극복의 재미도 그만큼 덜할 수밖에 없고

 

차단된 구조 안에서의 모험의 재미를 주는 던전으로서의 의미가 다소 희석된다는 점.

 

 

 

 

 

 

 

 

 

 

비록 젤다 시리즈의 던전을 이야기하고 있긴 하지만

 

저 구조에 포함된 모양새를 취하고 있는 게임이 아주 많다.

 

초기 젤다 게임의 던전을 진행하며 다크 소울 1이 떠오른 사람도 있을 것이다.



 

본인은 어떤식의 던전을 선호하는지

 

저 구조를 가진 게임은 어떤게 있는지 각자 말해보자.

 

 

 

 

 

자료 출처:

 

젤다의 전설: 이상한 모자의 던전 디자인/ Boss Keys

 

 

 

 




1

댓글 76
BEST
야숨 던전이 특히 첨에 어렵긴 했어. 맵으로 던전 조작하는걸 아예 몰랐거든
크리스쨩 | 121.138.***.*** | 21.07.30 16:46
BEST
포켓몬은 1번과 같은 구조도 꽤 나왔었는데 복잡해서 그런 건지 요즘은 이런 기믹은 거의 없고 사실상 연출의 차이 정도로만 나와서 많이 아쉬움
1357179511번 지구 | 210.113.***.*** | 21.07.30 16:43
BEST
전통적으로 물의 신전이 퍼즐형이었던거 같은데 정말 어려웠어 ㅋㅋㅋ 시간의 오카리나 물의 신전은 ㄹㅇ 머리가 쪼개져 ㅋㅋㅋㅋ
승오리오리 | 223.38.***.*** | 21.07.30 16:48
BEST
소드실드의 챔피언로드는 역대급으로 대충이어서 실망했어. 상대적으로 빈약했던 썬문도 나름 챔피언로드 동굴 가는 길 복잡하게 생겼는걸....
키쥬 | 211.60.***.*** | 21.07.30 16:49
BEST
난 게임이 통째로 락 앤 키 형식인 게 좋더라 할로우 나이트처럼
흑룡 앙칼라곤 | 223.39.***.*** | 21.07.30 16:48
BEST

포켓몬은 1번과 같은 구조도 꽤 나왔었는데 복잡해서 그런 건지 요즘은 이런 기믹은 거의 없고 사실상 연출의 차이 정도로만 나와서 많이 아쉬움

1357179511번 지구 | 210.113.***.*** | 21.07.30 16:43
BEST
1357179511번 지구

소드실드의 챔피언로드는 역대급으로 대충이어서 실망했어. 상대적으로 빈약했던 썬문도 나름 챔피언로드 동굴 가는 길 복잡하게 생겼는걸....

키쥬 | 211.60.***.*** | 21.07.30 16:49
1357179511번 지구

이번 포켓몬은 던젼이라고 나오는데 몇걸음가면 끝나는구조가 대부분이여서 실망했어

얀유론 | 223.62.***.*** | 21.07.30 16:50
키쥬

썬문 때도 역대급이었지 걔도 사실상 앞으로 쭉 가면 바로 끝이었으니 ㅋㅋ 역대급이란 게 소실 와서 갱신되었을 뿐... 그나마 썬문 때는 파트너랑 리그 보면서 다짐하는 장면이랑 소실 슛시티에서 뽕 좀 채워주긴 한데 ㄹㅇ 9세대는 챔피언로드 좀 제대로 만들어줬으면 싶음

1357179511번 지구 | 210.113.***.*** | 21.07.30 16:52
1357179511번 지구

요즘 비전머신에서 벗어나려고 애쓰는 것 같더라

GoldAri | 110.70.***.*** | 21.07.30 16:52
GoldAri

근데 비전머신은 벗어나는 게 맞긴 한 듯 파도타기 폭포오르기 말고는 실전성도 없는데다 두 개를 양립시키기도 힘듬

1357179511번 지구 | 210.113.***.*** | 21.07.30 16:54
1357179511번 지구

8세대는 개심했던 게 일직선인 것 뿐만 아니라, 아예 동굴도 아니었어.

키쥬 | 211.60.***.*** | 21.07.30 16:54
키쥬

알아 언덕 하나 있고 끝이잖아 ㅋㅋ 조금 싸움 있길래 한 번 포켓센 갔다와야겠다 하고 갔다왔더니 그 언덕 넘었더니 바로 슛시티 도착하는 거 보고 얼탱이가 없어서

1357179511번 지구 | 210.113.***.*** | 21.07.30 16:55
1357179511번 지구

요즘은 젤다처럼 특화 장르 아니면 저런 거 넣으면 귀찮다 소리 듣는 게 다수니까

A·A·A | 223.62.***.*** | 21.07.30 16:59
1357179511번 지구

루비사파, dp pt, 블화는 조금 약해졌지만 편의성과 연출로 극복...3ds는 안했고 소실 기대했다가 너무 선행형 진행이였던거같음

무알콜알콜 | 122.128.***.*** | 21.07.30 17:00
무알콜알콜

나는 블화 때부터 시작이라고 보고 있음 쌍용체육관은 개인적으로 최악의 체육관 연출 중 하나야

1357179511번 지구 | 210.113.***.*** | 21.07.30 17:05
1357179511번 지구

아...그 할아버지 맞나? 다리건너고 이럴 때 느낀 감정들 김빠진 기억남

무알콜알콜 | 122.128.***.*** | 21.07.30 17:08
GoldAri

비전머신... GB시절에 일어 몰라서 어두운 던전 미친듯이 돌았네..

麻友 | 210.165.***.*** | 21.07.30 17:46

야숨으로 젤다 입문했다가 스소도 해봤는데 1번식 던전도 나름 재밌더라

루리웹-3297144226 | 112.222.***.*** | 21.07.30 16:43
BEST

야숨 던전이 특히 첨에 어렵긴 했어. 맵으로 던전 조작하는걸 아예 몰랐거든

크리스쨩 | 121.138.***.*** | 21.07.30 16:46
크리스쨩

바 룻타에서 두어시간 낑낑대다 코 움직이는걸 알았지..

펭더 | 116.82.***.*** | 21.07.30 16:50
크리스쨩

처음에 지레 겁먹었는데. 단말 조작기 하나씩 하나씩 하니까 생각보다 할만하더라.

버터하임 | 175.205.***.*** | 21.07.30 16:58
크리스쨩

코끼리는 생각보다 빨리 깼는데 그 하늘나는 독수리에서 겁나해맸음...

뮤니물라 | 211.36.***.*** | 21.07.30 17:14

고작 3번식 던전이 대부분인 스카이림밖에 안해본 입장에선 1 2번은 너무 어렵더라ㅋㅋㅋㅋㅋㅋ 머리가 굳어서 안 움직여 ㅋㅋ

환장의 아이돌 | 5.149.***.*** | 21.07.30 16:46

복잡하지만 지도를 기록할 수 있는 거

사랑니를 발치하십시오 | 114.205.***.*** | 21.07.30 16:47

메트로베니아 장르 겜을 많이 즐기면서 락앤키 구조가 자주 등장함 문제는 내가 던전(탑)의 심장부인줄 모르고 계속 파고들다 보니끼 공략을 쉽게 해줄 보상이나 아이템을 계속 놓치고 오로지 실력만으로 깨버린 것 나중에 그런 아이템들 수집하고 나선 많이 맥빠짐

쿠로가 | 59.28.***.*** | 21.07.30 16:47
BEST

난 게임이 통째로 락 앤 키 형식인 게 좋더라 할로우 나이트처럼

흑룡 앙칼라곤 | 223.39.***.*** | 21.07.30 16:48
흑룡 앙칼라곤

그게 메트로바니아 스타일

▶◀푸뇽푸뇽 | 223.33.***.*** | 21.07.30 16:49
▶◀푸뇽푸뇽

ㅇㅇ 그래서 메트로배니아 좋아함

흑룡 앙칼라곤 | 223.39.***.*** | 21.07.30 16:53
흑룡 앙칼라곤

나도 할로우 나이트식으로 미션 개방되는게 괜찮았음. 다만 단점은 어디가 개방됐는지를 몰라서 좀 헤매야 했다는게...

즐거운해바라기 | 112.217.***.*** | 21.07.30 16:53
흑룡 앙칼라곤

그 방식이 락앤키와 건틀릿 방식의 종합형이지 단점이라면, 락앤키와 건틀릿을 조합하면 대부분 락앤키처럼 보이는 선형 건틀릿 겜이 되어버린단 점이지 할로우 나이트는 꽤나 잘 구성했지만.

오모이마토이 | 8.37.***.*** | 21.07.30 17:12
BEST

전통적으로 물의 신전이 퍼즐형이었던거 같은데 정말 어려웠어 ㅋㅋㅋ 시간의 오카리나 물의 신전은 ㄹㅇ 머리가 쪼개져 ㅋㅋㅋㅋ

승오리오리 | 223.38.***.*** | 21.07.30 16:48
승오리오리

젤다 던전은 일단 기본적으로 본문의 3가지 구조가 다 들어있고 거기에 2번구조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난이도 수직상승...

피까마귀 | 218.158.***.*** | 21.07.30 16:50
승오리오리

끼욧 채찍공격

윈자 | 115.23.***.*** | 21.07.30 16:53
승오리오리

야숨이 비교적 쉬운거지 전통적으로 물 컨셉 던전은 ㅈㄹ 맞았다!

AngryStone | 1.232.***.*** | 21.07.30 16:53

나는 락앤키가 좋은듯 2번은 너무 복잡하고 3번은 너무 쉬워보여

카오스현 | 125.142.***.*** | 21.07.30 16:48

어렸을 때는 이런저런 고민하면서 게임하는 게 좋았는데 나이 먹고 나니까 다 귀찮아... 조금만 복잡하면 게임 끄고 싶은 충동이 일어남 딱 스카이림 수준으로 단순한 게 좋다

노이타 | 119.192.***.*** | 21.07.30 16:48
노이타

어림도없지 옆옆마을에서 주운 쪽지가 없으면 풀수없는 퍼즐을 받아랏

안돼가버렷윌슨 | 121.161.***.*** | 21.07.30 16:53

베데스다 놈들 방식의 쭉 앞으로 가는 직진형

K200APC | 113.192.***.*** | 21.07.30 16:49

젤다는 던전도 던전이지만 밖에 맵도 도구가 없으면 못가거나 숨겨놓거나 퍼즐을 숨겨놓아서 길찾기가 어렵더라 ㅋㅋㅋㅋ 신트포2하는데 길을 못찾아서 공략봤음

뿌잉&모찌 | 220.73.***.*** | 21.07.30 16:49

젤다 1 스피드런 영상 본적이 있는데 1번 던전식이더라고 그것도 엄청 복잡한 문은 어디는 티도 안나는 돌을 밀어야 열리고 폭탄으로 깨는 벽도 티가 안나고 어디는 불이 꺼져 있고 던전 목표가 핵심 아이템 + 보스 두개인데에다가 등등...

LegenDUST | 211.176.***.*** | 21.07.30 16:49
LegenDUST

젤다 1은 드루아가의 탑에 빚을 많이 지고 있는 작품이라 그럼 아니 그 시대 락앤키 방식은 죄다 드루아가의 탑의 정신나간 비직관 퍼즐에 비하면 양반이라 그렇게 구성된거

오모이마토이 | 8.37.***.*** | 21.07.30 17:14

웬만한 던전 구조는 젤다에 다 있네... 진짜 대단한 시리즈야

탈탈탈 | 112.145.***.*** | 21.07.30 16:49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는 셋 다 속하지 않나?

델몬트말고벨몬드 | 223.38.***.*** | 21.07.30 16:49
델몬트말고벨몬드

3D마리오 시리즈는 성취형 보상과 탐색형 보상으로 구분지어서 보는게 더 정확함. 대놓고 목표물의 위치를 보여주고 거기까지 도달하는 장애물을 잔뜩 설치해서 극복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형태가 있고 그 장애물을 극복하는 과정에 탐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을 적절히 배치해놓음. 젤다와 같은 퍼즐도 드물게 있지만 젤다가 추구하는 문제해결의 재미보다 조작의 재미를 추구하는 게임임.

잇츠라인타임 | 223.38.***.*** | 21.07.30 18:08

3번 방식을 극으로 뽑아낸게 젤다 야숨 검의시련 DLC였지 직관적인 일자인행인데 전투 하나에 올인해서 전투실력이 딸리면 진행이 힘든구조;;ㄷㄷㄷㄷ

Timber Wolf | 221.143.***.*** | 21.07.30 16:50

개인적으로는 인스턴트식 미로 던전도 좋아하는편임. 거기에 숨겨진 장비나 구석구석 파밍할 건덕지가 있다면 인스턴트인거 알아도 맵 싹 밝히며 다니는 타입.

므네모시아 | 125.179.***.*** | 21.07.30 16:50

신수던전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갔다 하루종일 헤맴 3D맵을 봐도 여기가 어딘지 모르겠어

팦팦 | 116.33.***.*** | 21.07.30 16:50

데메크3가 2번이였는데 처음에 미친듯이 복잡했는데 익숙해지니 재밌는 기믹이더라고

루리웹-0675795782 | 106.101.***.*** | 21.07.30 16:50

저걸 베이스로해서 보통 섞은 형식으로 많이나오지

당주님모에 | 106.101.***.*** | 21.07.30 16:50

1 2번은 어느정도 까지는 푸는 재미가있는데 엄청 복잡해지면 외우는게 스트레스가됨 ㅠ

아라라라각키 | 106.249.***.*** | 21.07.30 16:50

전투랑 락앤키 두개가 같이 있는게 좋지.

벨라모르 | 125.176.***.*** | 21.07.30 16:51

길찾기를 싫어해서 내가 젤다를 별로 안 좋아함. 바람의 택트랑 야숨은 다 깨긴했지만 시간의 오카리나는 진짜 못하겠더라.

서르 | 121.190.***.*** | 21.07.30 16:51

1,3은 지루한적이 꽤있고 2번은 잘못하면 진짜 머리 아프지

새벽0927 | 223.39.***.*** | 21.07.30 16:51

사실 야숨을 제외한 대부분의 젤다 던전 구성은 열쇠를 얻기 위해(1번) 해당 던전 아이템을 얻고 그 아이템으로 퍼즐과 적을 상대(2, 3번)해야 하는 방식이다.

AngryStone | 1.232.***.*** | 21.07.30 16:52

이상한모자?

아룬드리안 | 119.64.***.*** | 21.07.30 16:52

ㄹㅇ 대가리 미성숙한 뇌로는 존나게 복잡하다고 느낌 당장에 시간의 오카리나 다시 해보니까 왜 어릴때는 이런걸 어려워했지? 싶어지더라

로켓단 | 218.155.***.*** | 21.07.30 16:55
로켓단

그런 문법의 게임에 익숙해져서 더 쉬워지는것도있음 그럼 게임문법에 지식이 앖는 사람한테 시키면 다 해맴

피까마귀 | 218.158.***.*** | 21.07.30 17:30

꿈섬 독수리탑 기믹은 어릴때 진짜 감탄했는데

kby | 112.155.***.*** | 21.07.30 16:55

야숨 이전의 젤다는 구르기도 핵심 동작이었기 때문에 더더욱 다크소울 생각이 나지 물론 젤다가 원조지만

루리웹-336996918 | 14.48.***.*** | 21.07.30 16:56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엿 한 번 먹어봐라 구조

PRL412 | 175.196.***.*** | 21.07.30 16:56
PRL412

신세계수인가 ㅋㅋㅋㅋㅋㅋ

샤크드레이크 | 219.250.***.*** | 21.07.30 17:00
샤크드레이크

구 세계수 29층 ㅋㅋㅋ

PRL412 | 175.196.***.*** | 21.07.30 17:02
PRL412

27-28 가시밭에 안보이는 함정투성이 욕하면서 겨우 뚫었다가 여기서 진심 ds 던져버릴뻔함 ㅋㅋ

erecto | 183.98.***.*** | 21.07.30 17:25
erecto

모눈종이를 팔아먹기 위한 설계 ㅋㅋㅋㅋㅋ

PRL412 | 175.196.***.*** | 21.07.30 17:35

젤다의 1,2를 특히 좋아함. 직접 풀었을 때 성취감이 무지 큼. 그런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는 듯. 야숨은 저런 큰 던전의 수가 적어지고 짤막한 사당이 많아져서 개인적으로 무지 아쉬웠음.

루리웹-3912006276 | 118.235.***.*** | 21.07.30 16:57
루리웹-3912006276

야숨은 야외 필드 자체가 하나의 초거대 던전이 되었다고 생각하는게 편할거 같음 사실 야외 필드의 던전화는 전작 스소부터 실험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한건데 그래서 스소도 기존팬들이 던전 볼륨이 줄어들었다는 불만이 좀 있었지 실제론 던전 입장 전까지의 필드가 던전의 절반어치로 변한거였지만

루리웹-336996918 | 14.48.***.*** | 21.07.30 16:58
루리웹-3912006276

야숨은 던전을 잘개쪼개서 맵 여기저기에 흩뿌려놓은느낌

피까마귀 | 218.158.***.*** | 21.07.30 17:31

소닉 어드벤쳐 보물찾기 스테이지가 생각나는데 당연히 선형인 게임이고 1편은 스테이지도 공유해서 그냥 3차원으로 돌아다니는 느낌인데 2편은 따로 스테이지가 있어서 1,2같은 퍼즐요소가 많았지. 근데 어려워서 다들 안좋아함

고톱 | 106.101.***.*** | 21.07.30 16:57
고톱

소어1 어드벤쳐 모드 자체가 평이 별로였고, 2 너클즈/루즈 파트는 힌트는 주지만 수수께기 방식에 이마저도 점수에 반영돼서 사실상 3개가 한계였고 한정된 힌트를 가지고 최대한 빠르게 에메랄드 조각을 모아야 했지.

AngryStone | 1.232.***.*** | 21.07.30 17:14

2번형 던전의 끝은 젤다 무쥬라의 가면 록빌신전이라 생각함 심지어 이건 시간제한까지 있어...

nutro | 121.183.***.*** | 21.07.30 16:57

난 1 2번 스타일이 좋아

저글링 긔엽긔 | 221.138.***.*** | 21.07.30 17:03

매트로베니아는 아예 다 락앤키 방식이네. 닼소3은 의외로 전투의 연속이 많았던거 같음. 게임 전체로는 락앤키인데. 지역하나하나는 전투의 연속인듯함

꺌라 | 115.138.***.*** | 21.07.30 17:04

1/3 섞어서 적당히 페이즈 조절하는 게 가장 재미있는듯. 아님 아예 1/2 섞어서 퍼즐에 집중하게 만들거나

네크로노미콘속독대회 | 223.38.***.*** | 21.07.30 17:05

다좋은데.................. 문제는 시간이없어서 게임을 못한다느것

현의음악 | 110.11.***.*** | 21.07.30 17:12

모래시계에서 DS접었다 펴는 기믹 진짜 쩔었지

메뚜라미 | 211.216.***.*** | 21.07.30 17:27
메뚜라미

이거 터치펜들고 발광하다 모르겠어서 쉬었다하려고 접었다가 몇시간 뒤에 펴보니 풀림ㅋㅋㅋㅋ

잇츠라인타임 | 223.38.***.*** | 21.07.30 18:12

젤다 가끔 어려운 퍼즐 나오는데 공략보면 지는 거 같아서 몇시간동안 끙끙대면서 풀다가 풀렸을 때 쾌감은 쩔지..

麻友 | 210.165.***.*** | 21.07.30 17:47

본문 2번 스샷에 있는 꿈섬 거대새가 나오는 탑 저거 진짜 보기엔 복잡해보이는데 어떻게 깨지긴 하더라 탑 무너뜨려서 층을 하나로 합쳐서 낭떨어지 메우고 높은곳을 낮은곳으로 바꿔서 올라가고 되게 잘만든 단전임

🔞⁉️ | 106.101.***.*** | 21.07.30 21:25

젤다시리즈는 퍼즐이 명품인게 너무많아서 손에꼽기힘들정도야 이게 고전 젤다시리즈의 가장큰 재미이기도하고 던전이라는 거대한 퍼즐을 탐험하는재미

루리웹-8111766789 | 125.187.***.*** | 21.07.30 21:55

생각해보니 셋다 조화를 잘 이룬거 같다. 헌데 2번은 좀 힘들엉

발랑 | 223.38.***.*** | 21.07.30 23:10
댓글 76
1
목록보기
위로가기
호바밧박사 | 추천 0 | 조회 6 | 날짜 04:39
갓트루참얼티밋여신블랑 | 추천 0 | 조회 42 | 날짜 04:38
구라지 | 추천 0 | 조회 20 | 날짜 04:38
타츠마키=사이타마 | 추천 2 | 조회 32 | 날짜 04:38
츠지노 아카리 | 추천 1 | 조회 44 | 날짜 04:38
Van으로 갈라져,XX | 추천 0 | 조회 17 | 날짜 04:37
낚지스껌 | 추천 1 | 조회 25 | 날짜 04:37
Ü_사나찡 | 추천 1 | 조회 27 | 날짜 04:37
고수달. | 추천 0 | 조회 24 | 날짜 04:37
토깽이때리는당근 | 추천 1 | 조회 59 | 날짜 04:36
사오맞음 | 추천 0 | 조회 54 | 날짜 04:36
뒤틀린황천의 통조림 | 추천 0 | 조회 39 | 날짜 04:36
금발 미소녀 | 추천 0 | 조회 45 | 날짜 04:36
다그닥다그닥다그닥 | 추천 0 | 조회 30 | 날짜 04:36
Hermit Yoshino | 추천 1 | 조회 52 | 날짜 04:36
그게 나다 | 추천 0 | 조회 52 | 날짜 04:36
안면인식 장애 | 추천 2 | 조회 162 | 날짜 04:35
메에에여고생쟝下 | 추천 2 | 조회 76 | 날짜 04:35
HoazQ | 추천 3 | 조회 2 | 날짜 04:34
루리웹-1261106076 | 추천 0 | 조회 11 | 날짜 04:34
게파드시키캉 이소마 | 추천 3 | 조회 39 | 날짜 04:34
1q1q6q | 추천 0 | 조회 16 | 날짜 04:34
뉴트리아본좌칠색수건낭짇주벼팽 | 추천 1 | 조회 42 | 날짜 04:33
쇠고기국밥 | 추천 6 | 조회 66 | 날짜 04:33
VAAS | 추천 0 | 조회 26 | 날짜 04:33
타츠마키=사이타마 | 추천 2 | 조회 62 | 날짜 04:32
안면인식 장애 | 추천 4 | 조회 86 | 날짜 04:32
아재개그 못참는부장님 | 추천 1 | 조회 65 | 날짜 04:32

1 2 3 4 5

글쓰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