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확실히 그래픽도 좋고 뭐도 좋고 다 좋은데
오락의 마감같은건 옛날이 훨씬 나은것 같음
슈패나 GBA때 일본 오락 해보면 뭔가 조작감이 달라붙는 무언가가 있었는데
요새는 뭔가 전체적으로 딜레이나 버벅거리는것, 시스템적으로 안맞는다던가 하는게 많음
컨텐츠 말고도 조작감이라는걸 크게 신경을 안쓰는듯한 느낌
방금도 라이자 아틀리에 하고 왔는데, 조합 시스템은 잘 짜놓은것 같은데
세세한 조작감이나 딜레이, 그리고 움직임이 따로노는게 신경쓰여서 오래 못하겠드라
기계로 치면 마감에 해당하는 요소 같은데, 이게 중요하긴 한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