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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게임 개발 지망생이 자주 하는 실수 甲





"게임을 만들 때는 만들어야할 게 많습니다.


음악, 아트, 게임 디자인, 스토리, 코딩 등...



이 요소는 다 동등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닙니다."









"많은 경우에 게임 디자인은 그들과 동등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을 지탱하는 기반으로 기능합니다.



그래서 게임 디자인이 무너지면 다른 것도 다 무너집니다."















게임디자인 유튜버 GMTK가 소개한 자신의 유년시절 일화는 이러하다.




1. 게임의 스토리 컨셉과 아이디어가 떠오름.


2. 바로 포토샵을 켜서 도트를 찍고 캐릭터도 만들고 컷신도 만들고 메뉴도 다 만듦.


3. 근데 중요한 걸 깨달음


4. 게임이 노잼임


5. 그만둠.


6. "마크(유튜버 본인 이름) 이 멍청아."












많은 개발 지망생들이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은 자신의 게임의 완성된 모습이나


눈에 보이는 아트에 매혹되어 발생하는 실수이기도 하다.




그래서 가장 기본은 걍 아트 ㅈ까고 게임의 프로토타입부터 만드는것.


프로토타입이 재미가 없으면 아트고 뭐고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것.



너무나도 당연한 상식이지만 그래도 이걸 모르는 사람이 많다.






이 유튜버도 분석가를 넘어서서 본인이 직접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고


그 과정에서 본인의 실수나 선택 등등을 다 알려주고 있다.








댓글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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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 개발자도 저런 말을 했었지 재미있게 동작하는 게임을 만드려면 캐릭터도 배경도 다 빼고 걍 동그라미만 움직여도 재미있어야된다고
환장의 아이돌 | 154.28.***.*** | 21.12.04 13:55
BEST
게임 만들고 싶어서 게임 디자인은 설계 안하고 도트만 찍음 나만 저런게 아니었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
닥자터자피자 | 89.187.***.*** | 21.12.04 13:53
BEST
그냥 네모세모동그라미로 프로토타입 만들어서 재밌으면 스킨씌우는거고 아니면 디자인 다시해야됨 ㅋㅋㅋ
루리웹-0843316284 | 211.202.***.*** | 21.12.04 13:53
BEST
트릭컬... 이 생각나네
슈발로이카1 | 223.38.***.*** | 21.12.04 13:56
BEST
진짜 많이하는 실수인게 예전 창조도시같은데 보면 다들 도트만 찍고 있었음ㅋㅋㅋ
태연 | 39.7.***.*** | 21.12.04 13:54

그 시스템을 배우는게 먼저지.ㅠ.

가챠하느라밥이없어 | 125.132.***.*** | 21.12.04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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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만들고 싶어서 게임 디자인은 설계 안하고 도트만 찍음 나만 저런게 아니었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

닥자터자피자 | 89.187.***.*** | 21.12.04 13:53
BEST

그냥 네모세모동그라미로 프로토타입 만들어서 재밌으면 스킨씌우는거고 아니면 디자인 다시해야됨 ㅋㅋㅋ

루리웹-0843316284 | 211.202.***.*** | 21.12.04 13:53
루리웹-0843316284

만화로 치면 콘티같은거네

그린다냐 | 120.136.***.*** | 21.12.04 18:52

스플래툰도 처음에 캐릭들이 두부였다지

저글링 긔엽긔 | 221.138.***.*** | 21.12.04 13:53
저글링 긔엽긔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헥토파스칼 | 58.123.***.*** | 21.12.04 13:57
헥토파스칼

그러다가 토끼로 바꾸고 그랬다가 "왜 잉크를 쏘는데?" 라는 원점으로 되돌아간 끝에 찾은 답이 오징어였다고 그랬지

도시녹지화계획당 | 119.192.***.*** | 21.12.04 13:59
헥토파스칼

벽돌이 시멘트 바르는 게임이었네 ㅋㅋ

Lime Leaf | 49.142.***.*** | 21.12.04 14:01
BEST

진짜 많이하는 실수인게 예전 창조도시같은데 보면 다들 도트만 찍고 있었음ㅋㅋㅋ

태연 | 39.7.***.*** | 21.12.04 13:54
BEST

마리오 개발자도 저런 말을 했었지 재미있게 동작하는 게임을 만드려면 캐릭터도 배경도 다 빼고 걍 동그라미만 움직여도 재미있어야된다고

환장의 아이돌 | 154.28.***.*** | 21.12.04 13:55
환장의 아이돌

ㄹㅇ 공튀기기같은거보면 점하고 선만있어도 됨

프로뻘짓러 | 223.39.***.*** | 21.12.04 14:11
환장의 아이돌

https://youtu.be/HTksBJeoa1A 오리와 눈먼 숲 컨셉 & 실제 인게임 영상인데 보면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체감이 확 될거임

그루밍하는블래키 | 211.224.***.*** | 21.12.04 14:31
그루밍하는블래키

와..그런데 프로토타입도 잘만든 인디게임 느낌난다.

토범태영 | 211.198.***.*** | 21.12.04 15:58
BEST

트릭컬... 이 생각나네

슈발로이카1 | 223.38.***.*** | 21.12.04 13:56
슈발로이카1

아트랑 스토리는 재밌지만...음

밤안개 | 203.246.***.*** | 21.12.04 13:57
슈발로이카1

그냥 아트만 만듬...

라젠드라 | 183.102.***.*** | 21.12.04 13:57
슈발로이카1

그게 최근 사례중에선 가장 잘 어울리긴하다

Plant11 | 222.109.***.*** | 21.12.04 13:58
슈발로이카1

음악, 아트, 스토리 다 좋은데 게임이...

HMS뱅가드 | 119.203.***.*** | 21.12.04 14:01
슈발로이카1

이게 실사례라고 해야하는 거구나...

이제제그만 | 222.100.***.*** | 21.12.04 14:06
라젠드라

체감형 이미지 뷰어

싶으면닉네임설정안내를봐거기16 | 110.70.***.*** | 21.12.04 14:24
슈발로이카1

근데 가챠 게임은 게임으로서는 별로인데 흥하는 경우도 많아서 페그오라던가 페그오하던가 페그오라던가

데스사이즈헤 | 116.42.***.*** | 21.12.04 14:26
데스사이즈헤

그런 가챠겜은 게임성의 대부분이 BM에 치중된거지. 돈 쓰고 뽑고 모으는 재미에 그거 못하는 게임도 꽤 많음... 돈 넣어도 살게없다고 욕먹는 겜 꽤 있더라 M.O.E도 그랬자너

슈발로이카1 | 223.38.***.*** | 21.12.04 14:29
데스사이즈헤

게임 디자인(ip)

엘노페이 | 223.38.***.*** | 21.12.04 14:30
데스사이즈헤

그런데 그런것도 나름 흥할만한 이유가 있죠. 그것도 못하는 회사도 많으니

Kabil | 39.7.***.*** | 21.12.04 14:30
엘노페이

Ip 때문에 대박친거야 맨날 돈 꼴아박고 있는 나도 아는데 이걸 게임 디자인으로 볼 수 있는지 좀 애매하지 않음? 그나마 그 ip도 딜라이트 거가 아니잖아

데스사이즈헤 | 116.42.***.*** | 21.12.04 14:58

아무리 스토리라인이 개쩔고, 아트가 개쩔고, 연기가 개쩐다고 해도, 결국 그 중심에 플레이가 들어가 있어야 재밌는 게임이긴 하더라.

마시쩡우유 | 59.16.***.*** | 21.12.04 13:57

스토리만 갖고 게임이라고 우기는 비쥬얼노벨이면 해결

izuminoa | 211.177.***.*** | 21.12.04 13:57
izuminoa

비쥬얼노벨도 게임 디자인 필요함. 소설로서의 시나리오와 미연시에 필요한 시나리오는 다름. 진짜 글과 그림만 있으면 되는건 걸게임 하위 장르 중에 있음.

누리킁카킁카 | 122.37.***.*** | 21.12.04 14:00
izuminoa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런말은 비주얼 노벨과 게임북을 안 즐겨보고 무시하는 사람만이 할수 있는 발언입니다. 복잡하게 설명할 필요 없이 책도 다음장을 궁금하도록 스토리쓰는게 엄청나게 힘든건데 거기에 선택지를 넣어서 선택지에 따른 분기와 이 분기에 따른 결과까지 납득 시키게 하는게 절대 쉬운게 아닙니다. 그리고 게임북 방식이 발전한게 일반적으로 말하는 게임의 선택지 입니다. 저 글 대로라면 게임북이 비주얼 노벨의 게임 디자인 그 자체입니다.

평범한 닭 | 112.167.***.*** | 21.12.04 14:07
izuminoa

그것도 텍스트 흐름 템포 조절을 잘 패야 할텐데

aaa용사 | 39.7.***.*** | 21.12.04 14:08
평범한 닭

ㅇㅇ 근데 한때 선 ㅐㄱ지 마저 없던 시대가 있긴했지

aaa용사 | 39.7.***.*** | 21.12.04 14:10
평범한 닭

그럼 선택지가 없는 경우는 어떻게 생각함

지나가는중 | 218.159.***.*** | 21.12.04 14:21
지나가는중

선택지도 없으면 그냥 파워포인트 아닌가요?

Emily Stewart | 59.12.***.*** | 21.12.04 14:24
지나가는중

우린 그걸 만화나 소설이라고 부르기로 합의했어요

htoL#Niq | 14.42.***.*** | 21.12.04 15:22
지나가는중

선택지가 없는 경우는 게임이 아니지 기본적으로 유저가 직접 개입해서 세계에 영향을 미칠수 있도록 만들어야지 유저가 걍 보기만 하는 건 게임이 아니지

대왕고래구이 | 118.42.***.*** | 21.12.04 16:28
평범한 닭

원래 이거 고르고 13 원화가가 그른 게임북이 원조인거 같은데 주인공 3명이 어릴때 보던거랑 좀.. 근데 단순히 한계겠지만, 저 A B C 선택지를 봐도, 어디를 고르면 X 될지 뻔히 보임. A 혼자 다른페이지거든..

리무리스 | 59.16.***.*** | 21.12.05 11:31

'재미있어야' 뭐건 팔리는법이지

아룬드리안 | 119.64.***.*** | 21.12.04 13:58
아룬드리안

대표적인 예시가 포켓몬

아룬드리안 | 119.64.***.*** | 21.12.04 13:58
아룬드리안

그런데 이새끼들은 게임디자인 하나 존나 잘만들어서 아트랑 스토리를 점점 놓고 있잖아 ㅅㅂ

그치만배신자잖아 | 125.189.***.*** | 21.12.04 19:39
그치만배신자잖아

그니까 ㅈ같은거지

아룬드리안 | 119.64.***.*** | 21.12.04 19:51

비주얼노벨류들은? 그건 게임이 아닌건가

로젠다로의 하늘 | 124.49.***.*** | 21.12.04 13:58
로젠다로의 하늘

그건 스토리가 중요한거 아닌감?

루미믹 | 223.33.***.*** | 21.12.04 13:59
로젠다로의 하늘

게임성이라는 도우를 얇게뿌리고 스토리와 아트라는 토핑으로 승부보는 씬 피자 같은거 아닐까

슈발로이카1 | 223.38.***.*** | 21.12.04 14:00
로젠다로의 하늘

근본을 따지자면 분기가 있는 책(칼을 든다면 P125로 가시오)이지

악튜러스 | 218.154.***.*** | 21.12.04 14:01
로젠다로의 하늘

엄밀히 따지면 비주얼 노벨 같은건 여기서 말하는 게임하곤 좀 별개의 노선을 걷는 게임이긴 하지

Chihaya | 115.136.***.*** | 21.12.04 14:01
로젠다로의 하늘

그건 소설에 가까우니까 재밌는 플롯을 짜야지

육도오살(六道鏖殺) | 121.163.***.*** | 21.12.04 14:02
로젠다로의 하늘

그게 비디오 게임의 시초이자 원형이라서 비주얼 노벨은 가장 근본적인 형태의 게임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비주얼 노벨은 텍스트 와 선택에 따른 결과 만으로도 흥미를 끌수 있어야 하죠

평범한 닭 | 112.167.***.*** | 21.12.04 14:02
로젠다로의 하늘

비주얼 노벨이 게임인지 아닌지로 싸우지 않나. 인터렉티브 소설로 보는 사람들도 있고 게임북의 예로 들어서 게임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고

오잇스 | 116.121.***.*** | 21.12.04 14:05
평범한 닭

비디오 게임의 시초는 퐁인데... 어드벤쳐나 비쥬얼 노벨류의 작품은 전자오락에선 보드게임이나 추리소설 게임북과 같은 선행장르가 있는 것에 비해 늦게 정착됨

악튜러스 | 218.154.***.*** | 21.12.04 14:06
로젠다로의 하늘

이건 따지면 일러부터 그리는거지 아무리 일러가 이뻐도 스토리가 노잼이면 씹노잼이니 스토리보터 써야하는거겠지

멀리까지가보자 | 175.205.***.*** | 21.12.04 14:06
악튜러스

우리가 즐기는 비디오 게임들은 보드 게임과 게임북의 시스템을 차용하면서 발전했습니다. 게다가 게임북이 현재 우리가 즐기고 있는 비디오 게임의 또다른 원형이라고 봐도 될정도입니다. 선택지와 선택에 따른 상황 묘사만으로도 재미있는 게임에 적당한 그래픽을 입히면 그게 우리가 즐기는 어드벤쳐 게임이 됩니다.

평범한 닭 | 112.167.***.*** | 21.12.04 14:10
평범한 닭

게임의 원형을 찾는게 아니라 전자오락에서의 장르 분화를 이야기하는거잖음. 보드게임과 같은 아날로그 게임까지 따지면 거북껍데기로 접치고 주사위로 점치는 것까지 올라감

악튜러스 | 218.154.***.*** | 21.12.04 14:15
평범한 닭

근데 개인적으론 초기 텍스트 어드밴텨와 비주얼 노벨은 그 궤가 다르다고 봄 텍스트 어드 벤처는 어떻게 하든 게이머의 선택이 주가 되는데 요즘 비주얼모벨이라고 나오는 것들은 게이머가 관여 할 수 있는게 없으니깐

aaa용사 | 39.7.***.*** | 21.12.04 14:16
aaa용사

글쎄 그것도 게임에 따라 다르지. 비쥬얼 노벨도 선택지에 따라 스토리 분기가 갈리거나 게임오버 뜨거나 하는 경우도 있는데

데스사이즈헤 | 106.101.***.*** | 21.12.04 14:30
로젠다로의 하늘

비쥬얼 노벨은 섞인 장르지 소설이 80% 게임이 20% 정도 섞인 무언가.

황금 깡통 | 211.216.***.*** | 21.12.04 14:33

ㅋㅋㅋㅋ 개발자나 프로그래머 하고 싶어서 학원가면 느끼는거 ㅋㅋㅋㅋ

카우보이A밥 | 182.224.***.*** | 21.12.04 13:58

일반 프로그램 개발할때도 기획이 제일 중요함 애초에 기반이 개판이면 특급요리사...아니 특급 기술자들로 엔트리 가득 채워도 결과물이 개판이 나버림...

나오 | 118.221.***.*** | 21.12.04 13:59
나오

디자이너랑 개발자가 진짜 잘하면 그것도 고쳐줘야 하는거 아님? -> 일단 기획에 맞춰서 만들어 주는 게 일이고, 조율할때 당연히 에둘러서라도 시도야 하겠지만 결과적인 기반 요구사항이 개판이면 결과물도 개판인게 당연함 더냐 덜이냐의 차이고 디자인이 이쁘면 뭐해 UI가 개판인데 속도가 빠르고 처리 잘해주면 뭐해 그 기능을 안쓰는데 이런게 쌓여나가면 비싸기만 하고 쓰잘데기없는 결과물이 나와서 평가는 바닥으로 떨어지고 사람들은 안쓰고 니탓내탓 하면서 싸움질이나 나고...

나오 | 118.221.***.*** | 21.12.04 14:03

그래서 스플래툰 프로토타입은 원기둥과 사각형이었음

최소는영어로민이라고해 | 210.178.***.*** | 21.12.04 13:59

프로토타입같은건 게임 컨퍼런스같은데서나 가끔 설명용으로 나오는거라 아마추어 지망생이면 모를 수도 있을 듯 ㅋㅋㅋ

하야세유우카 | 125.182.***.*** | 21.12.04 13:59

기획이 ㅄ이면 뭔짓을 해도 커버 안되는 거랑 같은 맥락이라 봐야하나??

어둠&美 | 125.143.***.*** | 21.12.04 13:59
어둠&美

사실 게임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공산품이 그래 기획이 ㅂㅅ이면 개발은 그 ㅂㅅ 같은걸 구현하는 일을 하게됨 그럼 결과물은 결국 ㅂㅅ이 나오는거지

데스사이즈헤 | 106.101.***.*** | 21.12.04 14:31
어둠&美

기획 중에서도 게임 규칙에 해당하는 듯.

써냔 | 222.98.***.*** | 21.12.04 16:39

게임의 본질은 결국 재미지..

빵야빵야r | 115.136.***.*** | 21.12.04 14:01

캐릭터만 가지고 게임이라 우기는것도 있음 씹덕 가챠 분재겜들

저격의 달인 | 180.71.***.*** | 21.12.04 14:01
저격의 달인

그러게나 말이야. 너도 그렇게 생각하지? 노노미?

마시쩡우유 | 59.16.***.*** | 21.12.04 14:03
저격의 달인

왜 트릭컬이 실패했는지, 왜 블루 아카이브, 프리코네, 에픽세븐이 성공했는지를 생각하면 이런말은 못하지

루리웹-4456055083 | 1.242.***.*** | 21.12.04 14:07
루리웹-4456055083

트릭컬도 캐릭터 하나 때문에 빤짝 성공했음. 애초에 같은 계열에서 다른건 운영관리능력임 씹덕 가챠 분재겜은 거기서 거기라 캐릭터로 차별화 두는것 말고는 새로움을 줄 방법이 실상은 없음.

저격의 달인 | 180.71.***.*** | 21.12.04 14:09
저격의 달인

거기서 거기라고 선을 나누기엔 게임성은 중요한 요소임. 페그오도 최대한 단순화 되어 있지만 결국 얼마나 선택지를 좁힐지 덱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지 조합하는 재미는 있음

악튜러스 | 218.154.***.*** | 21.12.04 14:12
저격의 달인

수 많은 씹덕 가챠 분재겜이 있지만, 그들이 성공하고 실패하는건 캐릭터성의 차이가 아님 그걸 모르나?

루리웹-4456055083 | 1.242.***.*** | 21.12.04 14:13
저격의 달인

플포마스는 실패했고 스타마스는 성공한것만 봐도 당연히 기본 게임이 IP보다는 중요한건데

Emily Stewart | 59.12.***.*** | 21.12.04 14:27
저격의 달인

캐릭터를 만드는 것 조차도 기획이 중요함

RavenGuard | 112.170.***.*** | 21.12.04 15:54
저격의 달인

카지노 슬롯머신도 기획이 중요함 그거 못해서 수많은 게임회사들이 카지노 우숩게 보고 대충 랜덤 때려서 만들면 돈벌겠 했다 망한게 수두룩 하지 괜히 대형 갬회사가 카지노 회사 조단위 돈들여서 인수하는게 아님

필라스 | 117.111.***.*** | 21.12.04 20:29

맞음. 기본적으로 어떤 느낌으로 게임이 나올지를 얼른 먼저 봐야함

lean28 | 49.168.***.*** | 21.12.04 14:01

기획단계에선 아무리 개쩔어도 실제로 구현해보면 개노잼인 경우가 굉장히 많음 이렇게 구현해보고 노잼이면 엎고 다시 하는게 PoC단계인데 킥스타터 같은데서 만든 게임이 대부분 개노잼인 이유가 구현해보지도 않은 기획만 가지고 돈을 받기 때문

쌀마스터 | 49.1.***.*** | 21.12.04 14:02
쌀마스터

이 댓글을 보고 게임관련해서 많은걸 통찰하게 되었습니다

됐거든? | 112.212.***.*** | 21.12.04 15:25

이젠 유저수가 10 히오스급인 옵치도 개발과정 보면 한 모델링으로 여러 영웅들 디자인을 플레이해보고 재밌는지 계속 평가하던데

성유게속사딸잡이 | 220.92.***.*** | 21.12.04 14:02
성유게속사딸잡이

10 히오스급임? 진짜 사람수적내.... 옆동네는 실시간10만명유지하는대...

Docter | 220.90.***.*** | 21.12.04 14:10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빠지는 함정

긔엽긔저글링 | 223.62.***.*** | 21.12.04 14:02

근데 게임 지망생은 재밌는 게임을 만드는 게 목표가 아니라 게임의 형태를 만드는 경험이 우선 필요함. 그래서 도트먼저 찍어도 됨. 게임은 그냥 게임 시작과 게임 종료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기만 있어도 됨. 재밌는 게임을 만드는 게 중요한 건 실제로 출시할 게임을 목표로 만들 때지. 1인 개발을 하던 회사에서 투자받아서 만들던....

Lime Leaf | 49.142.***.*** | 21.12.04 14:02

내가 마인크래프트 처음 봤을때 감상이 딱 본문에서 말하는 상황의 반대였음. 다른 게임들은 최대한 그래픽 좋고 화려하게 보이려고 애쓰는데 이 마인크래프트 라는 게임은 무슨 10년 전 그래픽보다 못해보이는 도트가 팍팍 튀는 그래픽이냐... 라고 생각했는데 겉모습이 투박했을 뿐 샌드박스 게임으로서의 게임성은 굉장히 재밌으니까 '이렇게 그래픽 구린 게임인데... 왜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재밌지..??' 하고 느꼈었음.

어니언헤이즐넛 | 121.147.***.*** | 21.12.04 14:02
어니언헤이즐넛

동감임 진짜 재밌었지 요즘은 이걸 발헤임하면서 느낌. 그래픽이 엄청안좋은대 그 표현력이 아주 좋고 재밌더라고 아직 얼리엑세스인대도

Docter | 220.90.***.*** | 21.12.04 14:11

게임 엔진 공부하다가 블렌더로 빠져서 블렌더만 주구장창하다 교수님께 욕먹음 .....그래 이게 맞지

아라키 히로히코 | 14.34.***.*** | 21.12.04 14:03
아라키 히로히코

블렌더만 파다간 프로 야짤러로 돈다발을 벌게되버려

성유게속사딸잡이 | 220.92.***.*** | 21.12.04 14:12
성유게속사딸잡이

그것도 괜찮다고 생각해

지나가는중 | 218.159.***.*** | 21.12.04 14:22

흔히 2D 씹떡물 캐릭터 게임들도 사실 면면히 따져보면 게임성이 바닥인 게임은 아무리 일러빨 캐릭빨로 승부본다고 해도 안팔림 루리웹에서 언급되는 씹덕가챠겜들도 일단 최소한 기본적인 게임성을 확보하고 그 뒤에 누구 캐릭이 더 꼴리네 뭐네 이러는거지 결국 캐릭겜도 최소한의 게임성은 있어야함

Chihaya | 115.136.***.*** | 21.12.04 14:03
Chihaya

그런 게임들은 게임성의 최소한의 선이 페그오와 배박겜임

저격의 달인 | 180.71.***.*** | 21.12.04 14:05
저격의 달인

최소한의 선이 너무 낮은거 아님?

데스사이즈헤 | 106.101.***.*** | 21.12.04 14:35

게임 그 자체가 일단 재밌어야하지.. 그래픽은 유입을 만드는 요인이고 그 안의 '게임(룰, 규칙)'이 재밌어야 유입이 유지가 되는 요인이지..

비벨라곰팡이 | 112.169.***.*** | 21.12.04 14:03

한국의 게임 기획(게임 디자이너)의 입지가 좁아지기도 했고 무시당하고 그런 부분이 많지만 게임 개발의 시작을 담당하는 건 결국 기획이라서 없으면 안되는 직군인 건 맞음... 반대로 상향평준화되어서 잘하고 못하는 기획자의 기준이 많이 바뀌었다고 해야하나...

김전일 | 125.143.***.*** | 21.12.04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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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겜이 재밌으면 졸라맨이 움직여도 재밌음

비공인협회지방출장지부 | 222.101.***.*** | 21.12.04 14:04
비공인협회지방출장지부

아 졸라맨ㅇ이 똥을 피한다고 똥 ㅋㅋㅋㅇ ㅏ 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uppleStorm | 58.233.***.*** | 21.12.04 14:13
비공인협회지방출장지부

쉬는시간 최적화 완벽한 겜이였지

로즈몬티스 | 221.151.***.*** | 21.12.04 14:20

이것저것 해보고 실패하고 배운다면 그것또한 나쁜게 아니라 생각해

루리웹-5122617 | 14.7.***.*** | 21.12.04 14:04

디자인 할때도 와꾸만 이쁘면 된다는 마인드 가진 동기들 많았는데 가장 중요한건 디자인 컨셉이었음. 어떤걸 표현할건가, 표현을 어떻게 보여줄건가, 보여줄 대상이 누구인가, 누구의 타겟팅이 어떻게 잡혀있나, 잡히게 된 이유와 현상이 무엇인가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물어라 탄탄한 기획이 성립됨

육도오살(六道鏖殺) | 121.163.***.*** | 21.12.04 14:04
육도오살(六道鏖殺)

내가 디자인을 배우면서 깨달은 결론도 딱 그거야. 디자인은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적 매체이고, 매체를 보는 대상이 그걸 해석하는데 있어서 오해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거.

마시쩡우유 | 59.16.***.*** | 21.12.04 14:20
마시쩡우유

디자인은 복잡해선 안됨ㅋㅋ 세계적인 디자이너들도 기획은 엄청 복잡하고 담겨있는 철학, 설정 등등 온갖고민 다 하게 만드는데 아웃풋은 생각외로 ㅈㄴ 단순함. 근데 생긴게 단순하다고 해서 그 안에 담긴 철학이 단순한건 또 아님 하지만 단순하게 생겼다고 만만히 여기면서 아웃풋부터 뽑으려고 하면 제품이던 이미지던 흥미를 끌수가 없고 묻히지

육도오살(六道鏖殺) | 121.163.***.*** | 21.12.04 14:25
육도오살(六道鏖殺)

근대 디자인의 근본을 세운 바우하우스 제품들 보면 답 나오지 정말 극도로 단순한데 용도엔 최적화되면서 나름의 미를 갖춤

laaema | 118.235.***.*** | 21.12.04 18:21

기획자가 그래서 ㅈㄴ 중요함.

소프트화랑 | 1.252.***.*** | 21.12.04 14:04
Docter | 220.90.***.*** | 21.12.04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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