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1995~6년 즈음
당시 편집장 토리시마 카즈히코 (담당작품 : 닥터 슬럼프, 드래곤볼)
아 점프에 인재가 없다. 인재가
이러다 우리 망하겠는데 야들아 어디 괜찮은 애들 없냐?
아사다 타카노리
헤헤 그럴줄 알고 제가 괜찮은 신입 한 명 구해놨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다 에이이치로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게 제가 그린 <원피스> 입니다.
기각
아니 왜요.
컷 배분은 엉망이고 액션도 후지고 스토리는 질질 끌기나 하고 이딴 걸 만화라고 그리냐.
드래곤볼을 본 받아라!
아니 아무리 그래도 드래곤볼이랑 비교하는 건 노 양심이죠.
아무튼 안 돼!
히잉 난 개꿀잼인데 왜 연재가 안 될까...
아사다 씨 역시 난 재능이 없었던 걸까요...
미안해요. 내가 신입만 아니었어도...
우리 좀만 더 힘냅시다!
세월이 흘러 n차 연재회의
늬들 또 왔냐. 글쎄 원피스 좃노잼이라니까! 다른 사람들도 그렇대잖아!
편집자들
아닌데? 개꿀잼인데? 이걸 왜 연재 안 해요?
어... 음...
아 아무튼 좃노잼이라고 빼애애애애액!
그래 연재 축하한다. 오다 군
어차피 좃노잼이라 얼마 안 가 짤리겠지만 일! 단! 은! 축하해주도록 하지!
...
뭔가
그럼 1등하면요?
뭐?
원피스가 안 짤리고 1등하면 어쩔건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1등?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퍽이나 되겠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등하면 내 손에 장을 지진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장은 됐고 내 앞에서 깨갱이라 짖으십쇼!
허! 가소롭군! 그래 좋다! 어차피 짤릴텐데 뭐!
연재 개시 후
와 원피스 쩐다. 이번 주도 1등이야. 얘가 연재한 뒤로 점프도 잘 팔리고 매거진으로부터 잡지부수 1위도 탈환하고
얘 덕분에 우리가 산다 살아.
...어?
야 아사다 넌 어디서 이런 인재 찾았냐. 진짜 대단하다 야 다른 애 더 없어?
아유 제가 뭘 한 게 있다고 다 오다 씨가 힘내준 덕분이죠.
이제 연재도 안정적으로 궤도에 올랐겠다 전 이번에 새로 찾은 쿠보 씨나 좀 신경쓰렵니다.
...
깨... 깨갱...
토리시마는 지금도 원피스는 너무 길다고 별로 안좋게 생각하던만 ㅋㅋㅋㅋ
드래곤볼 담당 편집자였는데 그럴리가 ㅋㅋ
안고침 ㅋㅋㅋㅋㅋ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루토를 고평가 했는데 왜 보루토를 가져옴
깨갱이라고 하기엔 그후에도 잘나갔는데~
토리시마는 만화의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자기 신념이 있는 사람이고 토리시마의 신념이 옳았음. 토리시마가 좋게 ㅂㅈ 않았던 점프 중흥기 3작 원나블이 간 형태를 보면 토리시마가 혜안인 부분도 있음 뭏론 토리시마 눈이 너무 높은 데는, 드래곤볼/슬램덩크/죠죠의 기묘한 모험 3-4부/다이의 대모험/유유백서 같은 작품들을 보고 봐서를 감안해야함…
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z
쿠보씨라니 안돼...!
그리고 점프는 대 원나블 시대를 맞게된다
아니 뭐 그쪽은 나름 알아서 잘 할테니 키시모토 뭐시기나 잘 제어해야
토리시마는 지금도 원피스는 너무 길다고 별로 안좋게 생각하던만 ㅋㅋㅋㅋ
토리시마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만화는 드래곤볼이니까 사실 스타일면에선 원피스는 드래곤볼의 완벽한 대척점이지
저거때문에 악감정 생긴거 아님ㅋㅋㅋ?
토리시마가 원피스 싫어할만게 오다 액션씬은 격투의 흐름이 없음….. 그냥 때린다 맞는다에 구도도 자연스럽지 않고 최근 스토리 억지로 밀면서 더 구도 망가지고…. 토리시마가 생각하는 액션은 차라리 헌헌쪽이 더 지키고 있으니..
원피스 작화구도나 이런 건 하늘섬 편에서 거의 정점을 찍고 이후로 후퇴하고 있다고 생각함 너무 많은 걸 하나에 우겨넣으려고 함. 본인이 짠 스토리 완결하려면 아무리 시간이 없다고 해도 정도가 있지….
뭐 사실 토가시는 드래곤볼 전성기에 연재하면서 엄청 영향을 받았으니까 이 시기의 만화는 기본 "아무 화에서 부터 읽어도 재미나게 읽을 수 있을 것"이 기본이었지만 원피스는 좀 더 정교한 세계관과 플롯을 지향하면서 긴 호흡의 만화들이 주류가 됐지 이걸 다시 한 번 뒤집은게 귀멸이라고 할 수 있겠지
사실 토리시마 총편집장 시절에 토리시마 본인이 그걸 바꾸려고 했던 거 같기도 함 점프를 대표하는 장편 판타지 작품들이 다 토리시마가 총편집장 하던 시절이거든. 나는 토리시마가 그렇게 원나블 싫어한 건 역시 셋 다 만화를 컷과 컷의 연속이 아니라 “임팩트 있는 장면”+ 대사로만 구성하려고 해서 그런 거 같다고 봄 세 작가 모두 컷과 컷의 연출을 칭찬받는게 아니라 엄청나게 임팩트있는 양면 대컷으로 인정받는 작가거든.
원나블 다 싫다고 한적 없는데 헌헌은 만화 이전에 그림조체 제대로 안되서 나오는것도 흔했고 액션조차 알기 힘든컷도 많음 원피스 하늘섬편도 지금보면 꽉꽉 눌러서 그린게 보임
토리시마가 원피스 별로 안좋아했던건 액션 연출이나 작화보단 시나리오랑 스토리 전개 방식 때문일걸로 알고 있음 기존 만화들은 초반부터 위기 상황 ->그거를 대처할 방법을 주인공이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줌 ->그와중에 위협은 시시각각 커지고 주변 인물들이 분투함 ->주인공이 최종보스랑 붙어서 이김 이런 방식인데 원피스는 주인공을 중심으로 여러 상황이 발생하면서 다양한 인물들의 시점과 행동이 교차하면서 결말로 모여 카타르시스를 터트리는 방식이라 초중반이 굉장히 루즈한 편이지만 나중가면 뽕이 몇배는 커지는 전개임. 그 루즈한 초중반을 커버 못하면 바로 망하는 고리타분한 전개라 많이 위험하지
드래곤볼 액션씬은 구도랑 합은 좋지만 또 너무 무뇌야. 그냥 합~퍽~퍽~ 세다 내가더세다 안세면 진화한다~그럼 더세다~ 이 패턴 이어서 헌헌같은 상성,지능,전략이랑 전혀 다름
당장 하늘섬이나 와노쿠니도 빌드업이 너무 길어서 엄청 욕 먹었으니ㅋㅋ
드래곤볼 안봣네
취향에 따라 갈리긴하겠지만 헌헌식은 나중가면 너무 능력이 복잡해져서 그거 설명하면서 반쯤 소설화되는게 문제임
깨갱이라고 하기엔 그후에도 잘나갔는데~
저 편집장은 이후에 저렇게 무시하는 태도 고쳤으려나?
마감시간
안고침 ㅋㅋㅋㅋㅋ
마감시간
드래곤볼 담당 편집자였는데 그럴리가 ㅋㅋ
1등하면 사과하기로 약속 하고 실제로 사과는 했지만 아무튼 드레곤볼보단 별로임 이라 했다던데
마감시간
토리시마는 만화의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자기 신념이 있는 사람이고 토리시마의 신념이 옳았음. 토리시마가 좋게 ㅂㅈ 않았던 점프 중흥기 3작 원나블이 간 형태를 보면 토리시마가 혜안인 부분도 있음 뭏론 토리시마 눈이 너무 높은 데는, 드래곤볼/슬램덩크/죠죠의 기묘한 모험 3-4부/다이의 대모험/유유백서 같은 작품들을 보고 봐서를 감안해야함…
토리시마는 그냥 만화의 바이블이라고 생각하면 됨. 고칠 필요도 없고 자기도 고칠생각 안할 거임. 그런데 예체능계는 알다싶이 가능성이 워낙 많아서 위로가는 길이 꼭 정석일 필요는 없다는 거. 그리고 토리시마가 대단했던게 저 깨갱을 점프작가들이 1년에 한번씩 작가나 관계사람들 다 모여서 파티하는 자리가 있는데 거기서 실제로 소리내며 깨갱했다는거 ㅎㅎㅎㅎㅎ
사람들 다 모여있는데 깨갱 했으면 인정이지 ㅋㅋ
기안좀 닮은거같기도한데
ㄹㅇ 보고 기안 작가 생각났음
삭제된 댓글입니다.
돼지쉑
콘티에 키시베 로한같은 이미지라고 적혀있는데다 입으로 효과음 내면서 그린다는 거 보면 아라키 대장+오다인듯
아라키대장도 보통 천재가아니긴하지...한때는 주간연재를 사나흘만에그리고 휴식취하는미친사람이었으니
진짜 여행 갈 건 여행대로 가고 연재 빠르게 끝내고 담당이랑 밥먹으러 갔다는 거 봤을 땐 ? 밖에 안 떠오르더라
5부 그리려고 이탈리아에 취재까지 다녀온 것 빼고는 휴재를 안 함
쿠보도 확실히 한 시대를 풍미한 만화 만들었으니 저 편집자의 안목은 대단하네
그래도 소사까지는 확실히 괜찮았지 문제는 그 이후지만..
근데 저런 만화들도 이젠 한국 웹툰에 밀리는 현실..
루리웹-5543014619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원피스가 한국웹툰에 밀린다고....??
ㄹㅇ ㅋㅋ
혹시 지구 몇에서 오셨습니까...?
유명한국웹툰 트럭으로 덤벼도 원피스 몇권선에서 정리일텐데...?
이건 아무리봐도 지능적인 웹툰까인데?
?
진심 아니겠지? 걍 어그로지? 너무 얼척이 없는 댓글이라 정신이 멍한데...
비추 많이 수집해라
원피스는 현재 지구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만화임. 억단위로 팔린 만화라고... 우리나라 웹툰이 전부 다 덤벼도 원피스 하나의 위상조차 이기지 못함... 핀터레스트같은 작가들이나 팬들이 많이 쓰는 사이트나 해외의 코스프레 쇼같은데만 봐도 원피스 팬픽, 코스는 산더미처럼 쌓여서 끝이없지만 한국 웹툰 팬픽이나 코스 몇이나 되는지 생각을...
머리에 총 맞았으면 영안실로 가
한국에서 원피스 위치 정도 되는 신의 탑이 훨씬 빠른 연차에 원피스가 겪었던 문제점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데?
비추수집기에 열불들 내지 말어....
우리나라 웹툰 시장 전체 다 가져와도 원피스랑 귀칼의 절반이나 될까 모르겠다... 국뽕 차있는건 좋지만 아직 우린 멀었어;;
드래곤볼때문에 너무 과도하게 눈이 높아진게 문제인걸까 ㅋㅋ
한 사람이 오다에 쿠보를 발굴했어? 저 편집자도 쥰내 괴물이네
저 사람 여전히 원피스 고깝게 ㅂㅈ 않나 ㅋㅋㅋ
그림 알아보기 더럽게 힘든건 못 고치더만. 그림을 해독을 해야하니...;;;
저사람이 원피스 대신 고평가한 나루토는 보루토로 격침된거 생각하면 저양반도 이제 퇴물 다 됬구만
이전에 점프 대담에서 원피스는 스토리 나루토는 작화력이라고 인정하기는 했음
문제해결폭탄 이데온
나루토를 고평가 했는데 왜 보루토를 가져옴
서양 인지도 나루토 >>>>>>>>>>>>>> 원피스임
그것도 많이 오버된거고 원피스도 서양인지도 좋음
나루토만 놓고 보면 그럴지도 모르겠지만...보루토가 있어서 그만..
하늘섬 때 잠깐 설렜으나 결국 또 깨갱했다
와노쿠니때야 말로 아직도 담아두고 있다면 이번엔 내가 이겼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는데 결국 반전에는 성공했으니 이번에도..
아직도 원피스를 싫어하는데 싫어하는 이유 들으면 그냥 편집자로써의 신념 이딴거 절대 아니고 그냥 찌질한 이유로 싫어함 ㅋㅋㅋ 드래곤볼 편집자이고 능력 있는건 사실인데 원피스 싫어하는 이유는 걍 찌질함
ㅇㅇ 원피스보다 가독성안좋고 스토리 이상한 작품 점프에 차고 넘치고 게다가 원피스랑 다른 스타일의 작품이 흥행을 못한것도 아님 ㅋㅋㅋㅋ
조또 내용도 없는걸 길게도 늘여놨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팩폭 아니냐ㅋㅋㅋㅋㅋ
원피스 첫 권 나왔을 때 주변사람들한테 재밌다고 추천한 게 벌써 20년이 넘었다늬...
쿠보가 설마 쿠보티토??? 그 블리치 그린 사람인가?
지금은 안보지만 원피스. 헌터헌터는 첫권부터 몰입감 개쩌는 미친 수준이었는데 정말 드래곤볼에 비빌만한 다른 점프 히트작 보다 몇단계 수준높은 재미 보장한 작품 이었는데 편집장이 폄하한건 ㄹㅇ 이해 안가네ㅋㅋ
장을 쥔다 라는 표현은 처음이네
A_type.
수정했나보네ㅋㅋㅋ
토리시마 : 기본적으로 한달에 4주잖아 주간지는. 그러면 4주에 에피소드 하나라는 주기로 끝내야해. 최소 두 달. 에피소드 하나가 몇 달이나 이어지면 새로운 독자가 유입되지 않게 되거든. 만화의 장점은 누구나 읽을 수 있고, 누구나 유입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오락이니까. 그걸 도중부터 유입되지 못하게 만들면 비지니스 측면에서 안좋은 방식이지. 실제로 소년점프 발행부수는 계속 떨어지고 있고, 신규독자 유입도 줄고 있음.
이제 누구나 즐길수 있고 가장 저렴한 오락은 유튜브나 sns,모바일게임 같은거죠 지금 소년점프의 발행부수가 떨어지고 신규유입이 주는건 더 쉽고 편하게 머리 안쓰면서 즐길수 있는게 많이 생겨서 그런거지 님이 말한 영향은 크지않을겁니다 그럼 원나블때부터 점프가 망해갔어야죠
원피스이후에 또 어떤한 제2의 드래곤볼이 탄생할까!!
말로는 깨갱이지만 속으로는 싱글벙글이었겠지 두 번 다시 드래곤볼 같은 걸 또 보겠냐 했을 텐데 판매량으로는 뛰어 넘었으니..
이 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만화가 연재되는 데에는 만화가 한사람의 노력 이외에도 편집부의 구성원들이 지지해줘야 하고 인복과 행운이 함께해야 연재 할 수 있고 반대로 연재가 중단 되는 것도 다수의 지지가 있었을 때 이뤄진다는걸 알고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항상 겸손하며,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게 중요하다 거임. 그리고 항상 자신을 선택해준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함.
토리야마도 토리시마가 얼마나싫었으면 닥터 마시리토란 악당을 만들고 결국 나사하나만 남기고 산산조각내버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