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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대한민국 패키지 게임이 망한 이유

일시 추천 조회 34793 댓글수 62

1 분리수거

1

댓글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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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도 못 만들면서 저런 컨셉질이나 했던 놈들...
위 쳐 | (IP보기클릭)114.201.***.*** | 23.02.05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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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판의 퀄리티가 실망스러운것도, 스팀에 리뷰조작 계정이 발견된 것도, 전부 복돌이 탓이잖아!
수감번호-5019 | (IP보기클릭)203.229.***.*** | 23.02.05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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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재미있는 게임들이었지만... 대체 왜 국산겜은 미완성품을 자꾸 내놓는지 모르겠더라
룻벼 | (IP보기클릭)119.149.***.*** | 23.02.05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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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이 너무 종합적인데 일단 성공작 하나가 못나오는 게 크긴 함 왜냐면 일단 성공을 해야 차기작을 투자를 받을 수 있고, 그럴 시도를 하고, 개발진도 유지되면서 노하우가 쌓이는 법인데, 지금 그 하나가 있질 않음 패키지 싱글게임은 장인이 만드는 물건 같은 거임... 노하우가 절대적임 그런 면에서 난 P의 거짓 프젝이브 붉은사막 이런것들좀 성공좀 했으면 좋겠음
루리웹-2809288201 | (IP보기클릭)221.145.***.*** | 23.02.05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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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새기들은 버그도 문제지만 저 꼴같지 않은 유치한 개그 감성이 더 문제
스테이어와일 | (IP보기클릭)110.14.***.*** | 23.02.05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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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진…. 손익분기점…. 재무제표…
Cpt_Titus | (IP보기클릭)106.167.***.*** | 23.02.05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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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노리가 게임을 못만든건 아니지 않나...
고기미식가 | (IP보기클릭)118.235.***.*** | 23.02.05 11:51

모니터 엄청 두꺼워보인다

요리냥이🐈 | (IP보기클릭)183.109.***.*** | 23.02.05 11:47
요리냥이🐈

서든어택용 모니터임 ㄷ ㄷ ㄷ

밀 우 | (IP보기클릭)61.79.***.*** | 23.02.05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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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도 못 만들면서 저런 컨셉질이나 했던 놈들...

위 쳐 | (IP보기클릭)114.201.***.*** | 23.02.05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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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쳐

손노리가 게임을 못만든건 아니지 않나...

고기미식가 | (IP보기클릭)118.235.***.*** | 23.02.05 11:51
위 쳐

저때 손노리와 지금은 다르지...

Supernovice | (IP보기클릭)121.169.***.*** | 23.02.05 11:52
고기미식가

잘 만들었다고 쉴드치기도 이제와서 보면 그렇지 않나...

핑키_파이 | (IP보기클릭)125.131.***.*** | 23.02.05 11:54
고기미식가

화이트데이1 리메내놨을 때 엄청 까였을걸 버그도 많고 퀼리티도 엄청 떨어지는데 스팀 리뷰 조작까지 하다가 걸려서 얻어 맞고

위 쳐 | (IP보기클릭)114.201.***.*** | 23.02.05 11:54
고기미식가

손노리가 당시 게임들만큼 혹은 당시 게임들보다 좋은 수준의 작품을 내놨던건 딱 한번 어스토 때 뿐이었다고 봄

루리웹-224898349 | (IP보기클릭)114.111.***.*** | 23.02.05 11:56
핑키_파이

저 당시 기술력으로 명작이라고 불릴만한 게임들을 만들어 냈는데 그게 못만든건가? 그렇게 따지면 지금 명작으로 추앙받는 젤다 야숨(나도 명작으로 인정함)도 20년 후 되면 쉴드치기 되겠네?

고기미식가 | (IP보기클릭)118.235.***.*** | 23.02.05 11:56
위 쳐

패키지쪽도 당시 기준으론 나쁘지 않았고 온라인쪽도 팡야 트릭스터 등 괜찮았음

밀리언 라이브 | (IP보기클릭)39.7.***.*** | 23.02.05 11:57
루리웹-224898349

악튜러스도 당시 기준으로 타 게임보다 발전했단 평을 받았음. 버그 제외하곤

고기미식가 | (IP보기클릭)118.235.***.*** | 23.02.05 11:58
위 쳐

다 지나고 나서 보면 전부 표절에 미완성에 QA 따위는 나락으로 보낸 버그 투성이고 아예 실행 불가능한 문제조차 있었는데 국산 이라는 이유로 빨아줬음 요즘 같은 때 저런 퀄리티로 내놓으면 마켓에서 내려야 돼

나이트위시 | (IP보기클릭)106.102.***.*** | 23.02.05 12:04
밀리언 라이브

그거 손노리가 아니라 직원들 일부가 나가서 차린 엔트리브에서 나온거

나이트위시 | (IP보기클릭)106.102.***.*** | 23.02.05 12:05
나이트위시

손노리 직원 일부가 나가서 차린게 아니라 손노리 온라인 부서에서 훗날 분사한거임 분사한 시기만 봐도 팡야 출시한지 얼마 안되서 나왔고 엔진도 손노리에서 개발한 왕리얼엔진임

밀리언 라이브 | (IP보기클릭)39.7.***.*** | 23.02.05 12:09
밀리언 라이브

아 말이 좀 헷갈리게 썼네 분사 후 팡야가 출시된건데 그게 몇달 차이 안남. 당연하지만 분사 전부터 계속 개발하던거임

밀리언 라이브 | (IP보기클릭)39.7.***.*** | 23.02.05 12:11
고기미식가

사실 악튜러스는 그랑디아 파쿠리지만 뭐..

딸기토미 | (IP보기클릭)222.108.***.*** | 23.02.05 12:19

imf때문이지 ㅋㅋㅋㅋㅋ

baka1 | (IP보기클릭)115.138.***.*** | 23.02.05 11:48

그래도 이번에 다들 많이 시도해보려고 하고 있어서 다행이네요 P의 거짓이라던지..

Alex.S | (IP보기클릭)110.10.***.*** | 23.02.05 11:49

어릴적에 게임잡지에서 한번 슬적 본 기억이 있는데 망했구나 나오는지 관심도 없었음

곰의눈 | (IP보기클릭)220.127.***.*** | 23.02.05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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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새기들은 버그도 문제지만 저 꼴같지 않은 유치한 개그 감성이 더 문제

스테이어와일 | (IP보기클릭)110.14.***.*** | 23.02.05 11:49
스테이어와일

그래도 난 저때의 저감성이 아직 그립다...

루리웹-586271100 | (IP보기클릭)106.102.***.*** | 23.02.05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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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재미있는 게임들이었지만... 대체 왜 국산겜은 미완성품을 자꾸 내놓는지 모르겠더라

룻벼 | (IP보기클릭)119.149.***.*** | 23.02.05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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룻벼

경영진…. 손익분기점…. 재무제표…

Cpt_Titus | (IP보기클릭)106.167.***.*** | 23.02.05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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룻벼

원인이 너무 종합적인데 일단 성공작 하나가 못나오는 게 크긴 함 왜냐면 일단 성공을 해야 차기작을 투자를 받을 수 있고, 그럴 시도를 하고, 개발진도 유지되면서 노하우가 쌓이는 법인데, 지금 그 하나가 있질 않음 패키지 싱글게임은 장인이 만드는 물건 같은 거임... 노하우가 절대적임 그런 면에서 난 P의 거짓 프젝이브 붉은사막 이런것들좀 성공좀 했으면 좋겠음

루리웹-2809288201 | (IP보기클릭)221.145.***.*** | 23.02.05 11:52
룻벼

그래도 애국심으로 사주니깐

국민척탄병 | (IP보기클릭)112.162.***.*** | 23.02.05 11:53
룻벼

2020년 이후 싱글게임은 돈먹는 하마가 되어버렸음 그렇게 만든다고 모발겜들처럼 돈을 많이 벌지도 못함... 모발겜들이 10투자해서 500쯤 번다면 싱글게임은 100투자해서 400쯤 벌거임

루리웹-2809288201 | (IP보기클릭)221.145.***.*** | 23.02.05 11:53
국민척탄병

사주긴 ㅎㅎ 죄다 불다했지

데스사이즈헤 | (IP보기클릭)220.93.***.*** | 23.02.05 11:58
룻벼

저 시절엔 노하우 부족이라고 생각하지만 요즘엔 진짜 뭐지 싶은

킨케두=지금 | (IP보기클릭)36.39.***.*** | 23.02.05 11:59
데스사이즈헤

암튼 불다 땜에 망했다는 백구로 다 반박된 개소리 아닌가 ㅋㅋ

루리웹-1897357355 | (IP보기클릭)220.126.***.*** | 23.02.05 12:01
킨케두=지금

예전부터 버그는 하나씩 꼭 있었고, 그중엔 유저 꼼수 취급받는 수준의 가벼운 버그부터 존나 그냥 시발 게임이 구동이 안되고 멈춰버리는 큰 버그 등등 온갖게 다있었지;;; 내가 기억하는 가벼운 버그 중엔 쥬라기원시전 1편에서 워록 자폭스킬 버그가 있음

룻벼 | (IP보기클릭)119.149.***.*** | 23.02.05 12:01
킨케두=지금

지금도 노하우 없는 건 마찬가지임 싱글게임 만든 적 없잖음... 싱글게임은 모발게임처럼 난이도에 따른 과금제 설계만 잘하면 되는 게 아니라, 도전적이면서도 상쾌한 조작성과 거기서 오는 성취가 주는 기쁨, 그리고 그 도전을 위한 난이도가 순차적으로 높아져가는 그런 게임플레이에 대한 설계와 안배가 있어야 함.. 그 설계는 인간 플레이어가 아닌 전적으로 AI나 지형지물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임 우리나라 게임사들은 그런 게임을 만들어본지가 15년도 넘었음.. 그런 노하우가 있을 리가 없음 이제 하나씩 나오려고 하는데 나와서 결과가 어떨지는 알 수 없음

루리웹-2809288201 | (IP보기클릭)221.145.***.*** | 23.02.05 12:02
BEST

??? :pc판의 퀄리티가 실망스러운것도, 스팀에 리뷰조작 계정이 발견된 것도, 전부 복돌이 탓이잖아!

수감번호-5019 | (IP보기클릭)203.229.***.*** | 23.02.05 11:51
수감번호-5019

저런 말을 한 적이 있어?

희희희1 | (IP보기클릭)125.243.***.*** | 23.02.05 13:34
희희희1

수감번호-5019 | (IP보기클릭)203.229.***.*** | 23.02.05 13:38

저 당시엔 도전 정신이 있었지 지금은 죄다 뽑기.....

자파니스 | (IP보기클릭)118.235.***.*** | 23.02.05 11:52

나는 그래도 포가튼 사가 재밌게 했어서 까방권을 주겠어

필만원 | (IP보기클릭)223.33.***.*** | 23.02.05 11:52

솔직히 개그감성도 상관없다 생각하고 버그도 뭐 그럴수 있다고 생각하고 게임의 재미야 사람마다 다르니 그러려니 하는데 ㅆㅂ... 강철제국은 표절이쟎아.

오이피클 | (IP보기클릭)42.82.***.*** | 23.02.05 11:53

이사람들이 잘 컸으면 헤리티지가 쌓이면서 좋은 개발자가 됐겠지만 90~00년도 감수성이 발목을 잡았지. 정식연재잡지에 대놓고 표절이랑 캐릭터 도용이 난무하던 시절인데 뭐. 그 때 당시에 그랬던 게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 감성은 2000년도에 두고갔어야 했음.

루리웹-4228379204 | (IP보기클릭)61.76.***.*** | 23.02.05 11:54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개재밋게햇엇는데 거의 막판에 버그때매 진행이 안되서 엔딩을 못봄 ㅋㅋ

루리웹-2543007234 | (IP보기클릭)119.67.***.*** | 23.02.05 11:58
루리웹-2543007234

엔딩보긴했는데 기억이 안남..

온리왓 | (IP보기클릭)221.162.***.*** | 23.02.05 12:08

저번에 데이원 패치 까면서 옛날 겜이 버그도 없었고 어쩌고 하던 애가 있었는데 손노리만 생각해도 버그 미친듯이 많았지 ㅋㅋ

루리웹-1897357355 | (IP보기클릭)220.126.***.*** | 23.02.05 11:58

저거 일본겜 베낀거잖아

Yui-6024971808 | (IP보기클릭)175.125.***.*** | 23.02.05 12:02
Yui-6024971808

강철제국은 배낀거 아니예요 저 게임의 원형이 되는 하이리워드를 해봤다면 절대 배꼈다는 말 못해요 하이리워드의 가장큰 특징이자 재미가 돈을 버는것이고 하이리워드는 이를 위해서 수많은 돈버는 방법들이 가득하고 간단한 이벤트 하나 마저 다른 이벤트와 연계되어 최종적으로는 대박을 터뜨리는 사건으로 이어지는데.. 강철제국은 목적이 돈을 버는건데 돈을 벌기 위해서는 용병단을 키워야 하고 용병단을 키우기 위해서는 돈을 벌어야하고 돈을 벌기 위해서는 다시 무역을 해야하고 무역을 원활하게 하려면 용병단을 키워야 하며 대박 이벤트 진행을 위해서는 충분히 성장한 부대가 필수인.. 순환 구조의 노가다 게임입니다. 하이리워드를 배꼈다면 절대 저런 괴작 안나옵니다.

평범한 닭 | (IP보기클릭)112.167.***.*** | 23.02.05 12:10
Yui-6024971808

아무리 좋게 평가해도 하이리워드라는 게임에 대한 모티브와 이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를 가지고 자기들이 생각하는 재미라는걸 덧붙여 재해석해 만든 게임입니다. 하이리워드를 해봤다면 하이리워드의 목적인 돈을 버는것이고 이를 위해 추구하는 재미 역시 돈을 버는것 그 자체라는것을 알았을텐데 저건 진짜 어설프게 게임의 재미를 용병단의 성장으로 잡아 놓고는 막상 최종 목적은 돈을 버는것입니다. 그런데 용병단을 성장시키려면 또 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원활하게 성장한 용병단이 없드면 게임내내 돈 부족에 시달리는 그런 구조라서 저건 절대 배낀거 아닙니다. 다시 적지면 콘셉트만 가지고 재해석한 괴작입니다.

평범한 닭 | (IP보기클릭)112.167.***.*** | 23.02.05 12:15
Yui-6024971808

난 하이리워드 해봤고 충분히 베꼈다고 할만함 못 만들었으니 베낀게 아니라니 뭔 궤변을 장문으로 써놨어

Yui-6024971808 | (IP보기클릭)175.125.***.*** | 23.02.05 12:25
평범한 닭

베끼는것도 제대로 못한거네

completeidiocy | (IP보기클릭)211.197.***.*** | 23.02.05 12:26

왼쪽사람은 총맞앗나보네 피흘림ㅋㅋㅋㅋ

닉네임이정말16자까지되나만들어 | (IP보기클릭)218.234.***.*** | 23.02.05 12:02

난 쥬라기원시전 킹덤언더파이어 머털도사 1,2 임진록1,2 삼국지천명등 존니재밌게 한것도 많음

야호옹 | (IP보기클릭)211.36.***.*** | 23.02.05 12:02

내가 진짜 형이랑 창세기전은 2편을 제외하고 전시리즈 다 하면서 눈물 질질 짜면서 했는데 마그나카르타는 진짜 이 시1발

페트프락추르 | (IP보기클릭)121.125.***.*** | 23.02.05 12:04
페트프락추르

창세기전도 추억때문에 그렇지 버그 존나 쩌는 게임이었다 결국 버그나깔았다는 터질께 터진거지, 얘네가 존나 쩌는 게임 만들던 애들은 아니였던거야

희희희1 | (IP보기클릭)125.243.***.*** | 23.02.05 13:35
페트프락추르

마그나 카르타는 버그 때문에 정말 눈물 났죠.

| (IP보기클릭)123.142.***.*** | 23.02.05 13:36
페트프락추르

김형태 이 시절 그림 참 좋았지.

회색실패작 | (IP보기클릭)39.7.***.*** | 23.02.05 13:37

지금와선 욕하지만 90년대에는 손노리만한 겜회사가 없었음 ㅋㅋ 그당시 90년대 국뽕감성+한글게임 버프로 엄청 인기많았던지라

와카와카메 | (IP보기클릭)220.89.***.*** | 23.02.05 12:04

다들 패키지 겜 복돌이 탓이 아니라는 증거로 스타를 내놓지만......... 그건 PC방 문화가 꽃을 피운게 한몫한거지.... 결국 립버젼 복돌이 판쳤음.

ጸʕ•͡ᴥ•ʔ ጸ | (IP보기클릭)182.216.***.*** | 23.02.05 12:04
ጸʕ•͡ᴥ•ʔ ጸ

한국 패키지 겜 시장 자체가 당시엔 엄청나게 협소했음. 당시의 기성세대들은 게임에 몇만원 거금을 쓴다는건 용납할수 없는 일이라. 지금이야 한국 경제가 성장하고 그 자녀들이 성인됬으니간 어느정도 스팀에서 소비를 해주는거지 얼마전에 IMF 개도국 시장이 크다?? 개소리

ጸʕ•͡ᴥ•ʔ ጸ | (IP보기클릭)182.216.***.*** | 23.02.05 12:07
ጸʕ•͡ᴥ•ʔ ጸ

보통 이 글 주제로 나올깨 꼭 중갤의 그글 나오는데 거기서도 스타와 디아를 예로 들지만 이건 시디키 때문이였지. 이걸론 부족한건지 철권이 100만장 팔았다고 하지만 현실은 철권 태그 +4 합쳐서 20만장인가? 100만장은 택도 없었는데 한국 게임시장은 겁나 크고 복돌이 없는 곳이라는 듯이 글 쓴게 엄청 퍼졌더라 ㅋㅋ 막말로 째원의 니들은 복팩 안 썼음? 하는 얘기가 괜히 나온게 아니니 ㅋㅋ 90년대도 다니고 닌텐도ds 전국적으로 유행했을때 정품 쓴다고하면 친척들이 ㅂㅅ취급 하던 그 눈빛 난 아직도 못 잊겠다 ㅋㅋㅋ

BlueWaterSky | (IP보기클릭)210.178.***.*** | 23.02.05 15:33

오락실 기판게임조차도 기판 복제가 있던 시절인데 (버블보블 몹 그래픽깨지는 거 해본 적 있지?) 복제는 걍 패시브디버프였고 한국 패키지게임이 망한건 1 일단 시장이 작음 지금처럼 집집마다 컴 1대 정도는 있는 시절이 아니었음 2 시장이 커져서 게임사도 크려는데 imf 터짐 3 온라인이 잘 나가서 너도나도 그쪽으로 이사감

루리웹-224898349 | (IP보기클릭)114.111.***.*** | 23.02.05 12:11

악튜러스랑 마그나카르타 패키지 샀어 놔뒀으면 팔 수라도 있었을텐데 악튜로스 패키지는 찢어발겼어

푸른돌멩이 | (IP보기클릭)59.21.***.*** | 23.02.05 12:21

스컬이나 하삼

애미야틀니가짜다 | (IP보기클릭)220.76.***.*** | 23.02.05 12:38

난 버그나깔았다랑 버그열전 아직도 풀패키지로 가지고 있다 ㅅㅂ

희희희1 | (IP보기클릭)125.243.***.*** | 23.02.05 13:35

2000년 초반전까지 패키지 게임에 온라인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은 별로 없었음 CD키만 알고 있으면 실행 가능하기에 PC게임 대여점이 존재하던 시기였고 인터넷 보급으로 불법 공유사이트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던 시기임 온라인 플레이가 핵심이었던 블리자드 게임들이 특수한 경우지

죄수번호-8925783165 | (IP보기클릭)14.7.***.*** | 23.02.05 13:50

복돌이탓 맞긴 함 만화 음악 여러부문에서 소비시장이 형편 없었음

샤크샤브 | (IP보기클릭)175.112.***.*** | 23.02.05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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