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평소 플레이하는 팀 데스매치 모드 기준으로 작성함
개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음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물은 지도에 파란색 표시,
스폰 위치는 하얀색 표시를 했음
18번 농장
있는 맵 중에서는 그나마 평타는 친다고 생각되는 맵
양쪽 스폰과 사이드에 스나스팟이 있어서 구조적으로는 공평하다고 생각함..
진짜 그나마.
중앙 미로에서 툭하면 샷건판이 일어나는지라 정신건강에 나쁜게 제일 큰 흠
못 싸우면 차라리 들어가지마악!
브린버그 호텔
리부투 맵 중에서는 괜찮다고 생각되는 맵
스폰에서 스타트 끊으면 건너편 보는 지점끼리 딱 맞게 교전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낫 배드
메르카도 라스 알마스
타라크
구작 리메이크 맵이라는거에 한 번 놀라고
이렇게 머저리 같이 만들 수 있구나라는 점에 두 번 놀라는 맵
맵이 더럽게 넓은 건 둘째치고
대놓고 "나 저격 스팟이에요" 하는 건물이랑 중앙에 있는 2층 건물 위치 먹으면 승부는 정해졌다고 봐도 될 정도
놀이터에 스폰 잡히면 저격스팟 건물과 중앙에서 날라오는 총알에 스트레스가 안 쌓일 수가 없음
아니 2층 건물 좀 그만 만들면 안되냐
크라운 경주로
괜찮긴 한데 게임에 꽤 큰 영향을 끼치는 건물이 있음
그 건물 기준에서 농성하기 시작하면 한쪽 라인을 다 견제할 수 있고
관통불가 철판이라는 안정적인 엄폐물까지 있어서 킬 차이가 많이 일어나게 됨
위에 있는 라스 알마스랑 통하는 단점이긴 한데
얘는 그래도 한쪽 팀에 엄청 유리하게 배치되어 있지는 않아서 기분이 덜 나쁨
엘 아실로
맵이 겁나 넓긴 한데 의외로 무난함
양 스폰에 저격 스팟을 주고
한쪽 라인과 중앙으로 가는 통로를 견제할 수 있는 곳을 둬서
먼저 먹으면 뒤를 쉽게 돌 수 있는 자리를 얻을 수 있음
어느 팀이 먼저 먹을 수 있는 위치에 있지도 않고
양 팀 모두 그 쪽 방향으로 뛰면 거의 딱 맞게 교전 시작되는 점이 좋다
근데 시발 UAV가 우주에 떠있음
다른 맵에서 UAV가 100m 위아래 숫자로 떠있으면
얘는 300m임
사소하긴 한데 다른 맵에서 총으로도 부실 수 있는 걸
굳이 로켓런쳐 들어야 하니까 짜증남
대사관
맵 밸런스에 큰 문제가 있는건 아닌데 정신없음
본관 건물은 코너가 많아서 적이 슉슉 튀어나오고 죽고 난리남
딱히 쓸 말이 없네
자르콰 수력 발전소
리부투 신기믹 잠수 시스템이 있는 맵
그래서 그런지 잠수를 통해서 로밍 다닐 곳이 많아서 재밌음
일단 표면적으로는 양쪽 다 2층 건물 같은 요소가 있긴 한데
한 팀은 사방이 뚫려 있는 외부 2층이면
한 팀은 창문 달려있는 제대로 된 2층 건물이라
미묘하게 밸런스가 불안정함
물이 있어서 그런지 프레임도 더럽게 떨어지고
산타 세냐 국경 교차로
인트로 빼고 다 쓰레기
맵 제작자의 뇌에 주름이 없는 것이 분명함
잠재적 폭발물을 온 곳에 뿌려놓고 싸우라고 하는 꼴
게다가 개활지라 저격수도 많아서
차 엄폐물 요령이 없으면 끝도 없이 죽어댈 것
이 맵 만든 사람은 짤라야함
알 바그라 요새
요새 맵이라고 아예 한쪽 팀에다가
다른 팀이 들어올 수 있는 모든 진입로를 막을 수 있는 건물을 줬음
지들 딴에는 기가 막히는 공방전 맵이 될거야! 생각했겠지만
그냥 말리는게 대부분임
이 맵 만든 사람도 짤라야 함
사격장
리부트1 때도 그랬지만 좋은 맵임
리부투에서는 리부트1 버전의 캠핑스팟 같은 곳을 조정해서 그런지
리부트 특유의 색감 때문에 색적 나쁜거만 빼면 더 좋아졌음
리부트1에 비하면 2층 캠핑스팟 사라지고
맵이 넓어진 점에서 좋아진편
애초에 맵 밸런스를 상정하지 않고 만든 도전과제용 맵이라 생각하기에
딱히 할 말이 없음
모던 워페어 3 맵 리메이크라고 들었음
그래서 그런가 나쁘진 않은 느낌?
하자 있는 스폰 시스템이 있는게 문제라 가끔 기분 나쁘게 질 때도 있지만
그거 말곤 딱히 문제가 없음
"저희가 이렇게 맵을 예쁘게 만들었어요" 맵1
생각보다 맵 밸런스적으로 크게 문제가 있다 그런건 아닌데
그냥 맵이 너무 넓고 개활지라 쉽게 루즈해지는게 큰 단점
진짜 박물관에 온 것 같은 지루함
그래서 오픈 베타 때 욕을 오지게 쳐먹고
도용 때문에 욕을 또 오지게 쳐먹고
나중에는 어떻게 도용 문제를 해결했는지 이 똥맵을 시즌패스 맵으로 재탕까지 해서 욕을 또 또 쳐먹었음
"저희가 이렇게 맵을 예쁘게 만들었어요" 맵2
얘도 맵이 커서 욕을 먹는 편이긴 한데
갠적으로 할만은 하다 느낌
오른쪽 라인에 한 팀이 2층 창문에서 내다보는 구도가 되는지라
그걸 문제점으로 볼 수도 있는데
로밍구간이나 사각지대가 많아서 그런가 대부분 쉽게 돌파하더라
결론: 개발자 철학 다 줬까고
그냥 평소에 잘 만들던 스타일의 맵이 가장 평가가 좋음
실내위주 맵은 킬스트릭 써도 무의미해지는것도 문제가 큼
맵 사이즈가 넓어져도 10대10으로 인원을 불리면 그나마 할만하더라 근데 이번 패치에서 10대10 난투를 없앴네? 하하 ㄱㄴ의 새끼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