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에는 투자를 해야 센 스킬이 있고 투자를 안해도 초반부터 강하지만 후반에는 약한 스킬들이 있다.
그래서 보통 초반에 강한 스킬들을 주로쓰는 빌드를 스타터 빌드라고 칭하는데
대부분의 스타터빌드는 스킬 사용이 쉽다.
근데 유독 체크해야될게 많은 스킬이 있는게 이 폭발화살+쇠뇌 조합, 통칭 폭발화살 쇠뇌(Explosive Arrow Ballista-EAB)빌드다.
EAB 빌드는 가성비 스타터로서 수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스타터다. 그이유는
첫째- 저자본으로도 매우 강력함.
둘째- 요구템들이 유니크가 별로 없고, 끼는 유니크 템들도 끼면 확세진다 정도지 없으면 안돌아간다 수준은 아님.
셋째-황족 클래스 위치(witch)인지라 스킬,전직 갈아끼우기가 좋음.
이정도 있음.
근데 이 빌드에서는 챙겨야만 하는 옵션과 챙기면 안되는 옵션들이 포함되있다.
일단 챙겨야만 하는 옵션으로는 정확도가 있다.
일단 화살이 박혀야 터지든 말든 하는데 정확도가 낮으면 적한테 박히질 않는다.
백날 데미지 올려봐야 생각보다 데미지 안세다고 말하는거 보면 대부분 정확도를 안챙긴 케이스.
그리고 챙기면 안되는 옵션으로는 화염데미지와 관통 옵션이다.
폭발 데미지면 화염인데 왜 화염데미지를 챙기면 안되냐?? 하는데
모든 eab 빌드는 데미지를 극대화 하기위해 원소균형을 사용한다.
그래서 유효 옵션들도 냉기,번개피해이다.
너가 화살로 냉기 혹은 번개 피해를 줘서 적에게 화염저항을 낮추고, 그후에 터지는 폭발 데미지를 극대화 시키는것이다.
문제는 너가 화염 데미지를 챙기면 화살 자체에서 화염데미지가 있다보니 원소균형이 켜지면서 화염 저항은 오히려 올라가고
애먼 냉기 저항,번개저항이 줄어들면서 원소균형이 의미가 없어지게 되는것이다.
말이 저항 -25%지 데미지의 3분의2 이상이 날아가게 되는것.
그리고 절대 빌드가 안돌아가게 만드는 옵션으로 관통옵션이 있는데
적 x개체 관통 이런 옵션이 있을경우 화살이 니가 공격한 적을 관통하고 벽에 박혀버린다.
문제는 eab의 매커니즘이 적한테 화살을 날림 -> 화살이 박힘 -> 화살이 터지면서 데미지를 줌
이 메커니즘인지라 관통옵션이 있으면 그냥 망해버리는것.
그리고 이런 요소에서 제일 말 많이 나오는 빌드로 CWDT 빌드가 있는데 그건 설명하기 너무 길어지고 귀찮아지므로 패스.
라떼는 스타터로 토템 엄청 썼는데 요샌 안쓰나
이거도 사실상 토템빌드임 ㅎ
화살에 냉기데미지 인거랑 스킬로 터지는 데미지를 따로 보는건가? 그래서 화염피해 챙기면 안돼는? 뭔가 몹 터지는 맛이 있을꺼 같은데 이 빌드로 복귀 해볼까
ㅇㅇ. 그래서 보통 eab 쓰는애들이 데미지 증폭시킬려고 하이리 많이 입음
어차피 4월 8일에 새로 오픈하니까 그때 해도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