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들은 걸로는
게임 서버 퍼포먼스는 먼 짓을 해도
DB퍼포먼스에 발목이 잡힐 수밖에 없고
DB퍼포먼스는 먼짓을 해도 하드디스크 속도에 발목잡힐 수밖에 없어서
옛날 MMO서버는 3천명인가 그 이상을 하나의 서버가 감당 못한다는
머 그런얘기 들은적 있거든
그얘기 들은게 SSD라는게 등장하기 전 얘기고
삼성에서 840인가 그거 내놓던 시점부터
넥슨에서 SSD서버 운영해봤다는 얘기도 들었는데
그 이후 SSD로 인해 서버 퍼포먼스가 개선되었다던지
그런 얘기 있었나 궁금하넹
HDD 읽기 쓰기 속도 때문에 MMORPG 서버당 3천명 한계인건 아님.ㅇㅇ 요즘은 그리고 병렬 연결로 다 처리하는데다 클라우드 쓰면 사실상 ping 속도말곤 물리적 한계는 없지. 통신속도가 usb3.0 대역폭보다 느릴걸?
하긴 SSD이전에 클라우드 서버 덕에 퍼포먼스 한계극복을 달성했겠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