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디지털 시대로 넘어가기 전에는 도트를 진짜 종이에 그렸구나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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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네? 데이터가 없어요? 그럼 ㅅㅂ 지금 들고온 그림들 전부 데이터로 바꿔야한다는 겁니까? 아니, 그런 '뭔소리지?'라는 표정은 하지 말아주세요;;
닌텐도 : (뭐지 이 새끼들은 원시인인가?)
그렇게 세상에 태어난게 뷰지보스 였구나!!!
(....이것이.... 디지털의 안....?)
근데 당시의 아티스트들 기준으로는 원래 손 작업이 기본이라 작업이 어색하진 않았겠다 중간에 낀 프로그래머나 누군가가 ㅅㅂㅅㅂ할지도
뭔소리지...?
닌텐도: 네? 데이터가 없어요? 그럼 ㅅㅂ 지금 들고온 그림들 전부 데이터로 바꿔야한다는 겁니까? 아니, 그런 '뭔소리지?'라는 표정은 하지 말아주세요;;
만화그리는 핫산
뭔소리지...?
만화그리는 핫산
네 몇장요? 그걸요? 제가여? 왜여?
저렇게 그려오면 저쪽 사람들한테 그대로 똑같이 도트 그려달라고 보여준거밖에 안되니까 워드로 치면 책 한권 원고로 써와서 이걸 워드로 옮겨달라고 부탁한 수준
스캔해서 막 이렇게 안 되는 건가
그 시대는 그런 기술이 없고 저걸 보면 이제 몇열 몇행 색 뭐 이런식으로 죄다 코드에 입력해야했음 수작업으로.
우리가 아는 디지털 제작 같은 게 가능해진 건 좀 더 뒤인 95-96년쯤 되어야 시범적으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그래서 그 시절에 게임에 수려한 원화를 쓰는 게 쉬워져서 야겜들이 많이 나옴
와 직접 찍는게 아니라 코드로 입력해서 만들어야 했다고?! 내가 프로그래밍 배우면서 이미지 코드로 짜서 만들면서 토했었는데 어후...
도트 찍는 기계가 남코에도 88년에야 들여놨다고 그랬다던가 하는 썰을 유튜브 라이브에서 할배 개발자가 푸는 거 본 적 있음ㅋㅋㅋㅋㅋ 그 이전엔 남코도 다 손으로 수치입력하고 앉아있던단 소리임
와 미춌다 상상만해도 토나와 ㅋㅋㅋㅋㅋ
모눈종이에 x, y 좌표랑 색값 같은거 써서 그리고 디자탈로 옮긴다는 말은 들었는데
말 그대로 표에 수치 적어넣듯 키보드로 적어넣던 시절 화면 보면서 마우스나 펜으로 도트 찍는 시절 손으로 그린거 스캔하면 도트화 되는 시절 이렇게 진화했지
아니 잠깐..캐릭터 뿐만 아니라 배경도 마찬가지니 그거 다 하나하나 입력하려면..헐..
아... 그러니까 A행 1열은 RGB 수치 789 그런 식으로 수백 개의 픽셀을 다 입력해야 했단 거야? 액셀인데 칸을 마우스로 클릭할 수도 없고 다 명령어로 행렬 좌표 지정해야 하는?
네 생각해보면 윈도 3.1도 90년임
업계의 지존 elf님 많이 그립습니다
와 저걸 옮기는데 저렇게 종이에 그려서 나오는 느낌이 데이터로 옮겼을 때 안 나타나면 색상 하나하나 바꿔가면서 했겠네 ㄷㄷ
슈퍼 마리오를 예로 들면 스프라이트 하나가 8x8 픽셀 여기에 캐릭터 특징을 담아야하니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빨강파랑에 모자를 씌운거였지 패미컴의 스펙 한계상 표현할 색도 제한되어 있으니까 가령 쿠파 성 스테이지의 검은색은 색이 그렇게 지정된게 아니라 아예 투명값을 줘서 배경의 색이 비쳐보이도록 한거 쿠파 스테이지의 배경이 늘 검정 단색인 것도 그것 때문 같은 이유로 록맨 시리즈의 와일리 스테이지가 검정 단색인 것도 배경에 쓸 리소스까지 전부 거대한 와일리 보스 연출에 들이부운거 그때의 게임 제작은 제한된 용량에 모든걸 담기위해 필사적이었지
본문 짤도 잘 보면 모눈종이에 칸 단위로 색이 채워져 있는거잖아. 그거 가로세로 무슨칸엔 색이 뭐다... 그걸 <표>로 만들어야 하는거임.
https://twitter.com/BEEP_SHOP/status/1268084939670433792?s=20 (이미지 출처) 도트 에디터 프로그램이 도입되기 전까진 저렇게 생긴 레버로 작업했다고 하네요.
(....이것이.... 디지털의 안....?)
에?
아이렘이 □□같은 회사라서 그만
닌자 베이스볼 배트맨 이거도 아이렘 게임인 거 아냐 아이렘은 진짜 개발자들이 근성과 열정으로 만든 거지 경영진은 돈미새고 직원 착취밖에 몰랐음. 그래서 아이렘에서 도망나온 개발자들이 세운 게 나스카임
그리고 그 나스카가 만든 게임이 메탈슬러그
그리고 나스카의 개발진이 아이렘 시절에 만든 게 해저대전쟁 매우 익숙하지? 메탈슬러그 수중 스테이지만 있는 겜이라 보면 됨
그리고 그 나즈카는 SNK에 흡수됬지
나즈카는 생길때부터 출자가 snk였으니 뭐 자회사 재흡수지
참고로 Nazka의 발음이 나스카더군요 ㄷㄷ
그렇게 세상에 태어난게 뷰지보스 였구나!!!
언제 봐도 미친 디자인 사내공모에서 여직원이 제출했다는 사실이 더욱 미친 디자인…
솔직히 존나 의심가긴 하는데 일단은 아니라고 하더라
오…낭설이었군
근데 hr기거에 영향받았으면 여성기 남성기에 영향받았다는 것도 틀린 소리는 아님ㅋㅋㅋㅋㅋ 기거가 ㅈ대가리 진짜 좋아했으니까
아 생긱해보니까 알타입 도터가 메탈슬러그도 찍었구나 그래서 그런 아크로바틱한 도트가…
HR기거면 에일리언 디자인 한 사람인데 에일리언 머리=남자꼬추/페이스허거=손+여자봊이 니까 틀린말은 아닌거 같다
마침 짤의 그림도 고만더 스테이지에 나오는 몹인듯
종이에 도트 찍어놓은거 직접 보니까 갬성있네
닌텐도 : (뭐지 이 새끼들은 원시인인가?)
https://namu.wiki/w/16bit%20%EC%84%BC%EC%84%B8%EC%9D%B4%EC%85%98%20%EB%82%98%EC%99%80%20%EB%AA%A8%EB%91%90%EA%B0%80%20%EB%A7%8C%EB%93%A0%20%EB%AF%B8%EC%86%8C%EB%85%80%20%EA%B2%8C%EC%9E%84 이만화 쪽이 저런걸 다룸
근데 당시의 아티스트들 기준으로는 원래 손 작업이 기본이라 작업이 어색하진 않았겠다 중간에 낀 프로그래머나 누군가가 ㅅㅂㅅㅂ할지도
그 당시 도트찍던 분이 우리팀에 많이 계신데, 도트도 찍고 코딩도 하고 다 했다더라..
알타입은 패미컴으로 안나왔는데 그냥 아이렘 내부 썰인가?
저렇게 들고가서 취소됐나? ㅋㅋ
진행하다가 엎어졌을수도 있지 않을까
슈퍼패미컴으로 슈퍼 알타입 나왔잖아 이식기 성능 문제로 알타입은 패미컴 이식은 무리였지
msx판은 보고 그냥 따라만든 겜이고 마스터 시스템 판은 마스터 시스템에 도가 튼 컴파일이 처음부터 새로 만든데다가 스테이지까지 추가해넣었으니 닌텐도에 도트 들고 찾아간 건 역시 슈퍼패미컴 시절이라고 생각함 패미컴/마스터시스템 시절엔 그정도 슈팅게임을 도트째로 이식이 불가능했지
근데 저기선 패미컴이라고 하니까 그랬음 슈퍼패미컴이랑 패미컴은 확실히 다른 기기잖어 찾아보니 북미 아케이드판 유통담당이 닌텐도였다고 하긴 하는데
일본사람들 슈퍼패미컴 그냥 패미컴이라 부르는 사람들 산처럼 널림ㅋㅋㅋㅋㅋ 포기하는게 편하다
아 그럼 전에 돌던 추측처럼 패미컴때 들고가서 개발되다가 어짜피 슈퍼 패미컴 나오니까 거기다 내는게 어떠냐 해서 패미컴판은 취소된건가
아마 그러지 않을까? 어느 쪽도 당사자들이 이제 기억도 애매해서 확실하지 않을듯.
이익... SNES라고!!
슈퍼 닌텐도 일렉트로닉 시스템은 양키들 이름이고 잽스는 슈퍼-패미콘이라고 불렀읍니다 오들오들
알타입 콘솔 첫이식이 pc엔진부터인데 pc엔진이 패미컴과 같은 8비트 게임이지만 성능은 차원이 다를정도로 매끄럽고 그래픽이 깔끔했음. 그래서 pc엔진에서 슈팅게임 정말 많이 나왔고 알타입이 그대표작중 하나.
이세계물이잖아 ㅋㅋ
넥슨 던파쪽에서 엄청 좋아할 인재네 ㅋㅋㅋㅋ
그 사람들이 저 사람들 보고 배운 거지 ㅋㅋㅋㅋ 인재를 넘어 스승님이지
도트그림은 아트웍인거고. 이식작업에는 해당 x,y축 색 데이터를 넣은 프로그래밍 코드가 필요함
와.. 재밌다 저시절엔 데이터가 없고 오로지 종이와 펜으로 정보 기입된 사무실이란건
그저께까지 알타입 존나 했는데 너무 재밌었다 시간만 필요한 도전과제 빼고 다 깸
저 당시에는 그래픽 툴이 거의 없어서( 방송용으로는 있었을지 몰라도 ) 회사에서 자작해서 썼을텐데 아이렘은 좀 기술력이 안 좋거나 프로그래머가 게을렀나 보네
십자수 도안 같다.
사각형을 채운다는건 같은지라 진짜로 도트데이터 떠서 십자수로 옮기는 사람들 많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