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는 Chat-GPT를 씀
기본적인 퀘 관련 시퀀스는 주어지는데 그 외는 Chat-GPT가 튀어 나감
이전에 주어진 대사만을 반복하는 그런 상황이 없음
데모도 선택지를 고르는게 아니라 플레이어가 그냥 말로 하고 있음
플레이어의 말에 지가 스스로 받아서 반응하고 NPC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음성 출력은 AI 합성 기술로 별도 더빙도 필요 없는것 같음
10년정도 더 지나서 대량의 NPC 프로세스 처리할 하드웨어 기술만 따라오면 싱글게임이 MMORPG 이상의 생동감이 나올지도..
지금도 성적 농담 던지는 게임 수두룩한데 그게 왜 범죄가 됨. ai가 사람 취급 받는 날이면 몰라.
세션 저장이 되냐 안되냐가 문제지 당장 세션 저장 안되는 루리ai만 해도 방금전에 한 말을 잊을 정도인데 퀘 끝내고 왔더니 처음보는 사람인 양 대화가 나오면 몰입감만 깨는 행동이 됨
Ai 성희롱 이라는건 피해자가 누군대..?
대사에 일관성만 있다면 좋긴 하겠지 지금 AI의 문제는 얘가 오락가락 한다는거라
오호.. 섹카이림이 더 몰임감있는 섹 스모드로 진화하겠군
이제 NPC한테 작업걸어도 되는거지?
노노 퀘스트 관련 진행은 해야 하니까 시나리오는 똑같이 만들어야 할텐데 관련 대화 지침이나 성격등은 사람이 미리 설정을 해야겠지
에이스는 죽은거지..!
이제 NPC한테 작업걸어도 되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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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엉망진창
성립 안 될 걸?
이미엉망진창
아마 게임내에서 페널티를주거나 그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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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엉망진창
지금도 성적 농담 던지는 게임 수두룩한데 그게 왜 범죄가 됨. ai가 사람 취급 받는 날이면 몰라.
근데 AI라면 유저의 말에 학습을 통해서 다시 유저에게 전달하니깐 성적인 농담이 계속 쌓인다면 다른 유저에게 그렇게 표현하지 않을까 싶은데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미엉망진창
Ai 성희롱 이라는건 피해자가 누군대..?
이미엉망진창
그런짓하면 제재 먹이겠지
와 싸펑이야?
그럴수도 있구만. 근데 그게 범죄가 되진 않을듯
학습을 배제하고 입력과 출력만 가능하게 하면 그만 애초에 지금의 챗gpt가 유저랑 대화한다고 학습을 해?
플레이어의 말에 지가 스스로 받아서 반응하고 NPC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본문에 나와 있어 유저의 성향에 따라 영향을 준다고
싱글게임 속 npc가 플레이어의 말에 따라 반응이 달라진다는 걸 말하는거잖아 이게 멀티플레이 게임이 되고 npc가 플레이어 한 명 한 명의 말을 전부 기억하고 이걸 학습해서 성희롱을 한다는 건 아예 다른 차원의 문제임
범죄는 아니지 다만 제재를 가할 수 있을거 같기도 하고..
음 일리있군
그러면 이제 작가는 필요없는거임??
작가는 이제 ai를 훈련하는 훈련사 역할을 하는거지.
노노 퀘스트 관련 진행은 해야 하니까 시나리오는 똑같이 만들어야 할텐데 관련 대화 지침이나 성격등은 사람이 미리 설정을 해야겠지
그럼 다행인데 지금 다들 우려하는거는 사람이 필요없이 그 훈련사도 ai 가 하는걸 우려하는거 잔슴
어느정도 가이드라인은 있어야겠네
오히려 더 필요할지 몰라. 기존에는 마을사람 A라면 딱 4~5개 문장만 말하면 됬는데, 이제는 이 사람은 어느정도 까지 진실을 알고 있어야 하고, 주변 루머의 퍼지는 속도도 관장해야 할지 모름. 그렇게 세부적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중요하지 않은 NPC들은 모두 똑같은 대화만을 할거기 때문에..
대사에 일관성만 있다면 좋긴 하겠지 지금 AI의 문제는 얘가 오락가락 한다는거라
ㅇㅇ 저 기술은 오히려 군중 NPC에 최적이고 주요 캐릭터들은 성격과 대화 방향은 일단 다 미리 지정은 해야할듯
오호.. 섹카이림이 더 몰임감있는 섹 스모드로 진화하겠군
한글화 빡세겠는데
소아온이 멀지않았다
세션 저장이 되냐 안되냐가 문제지 당장 세션 저장 안되는 루리ai만 해도 방금전에 한 말을 잊을 정도인데 퀘 끝내고 왔더니 처음보는 사람인 양 대화가 나오면 몰입감만 깨는 행동이 됨
뭐 기술자들이 그런 문제 모를리도 없고 주요 캐는 해결책을 만들겠지
이미 다 논의 중인 문제
이거완전 사펑 아니냐 전설이랑 어깨빵 당하면 c발 하는데
근데 곰곰히 생각해 보면 가성비가 별로 안나올 것 같은데 솔로겜에서 npc마다 저런 기능 달아주면 컴이 터져버릴거고, mmo에서 저거 쓰면 회사 자금줄이 터져나갈 것 같은데
서버를 두고 클라우드 형식만 사용하면 가능할려나. 아니면 서버가 감당을 못할려나 궁금하네
이제 저거 발달하면 주관식으로 질문 가능해지는건가? ㅋㅋㅋㅋㅋ
농담같은걸 제외하면 인공지능보다 사람이 말하는 패턴의 가짓수가 더 적지않을까 생각도 듦
몇년 후)npc와 퀘스트보상을 흥정하다 샷건을 치는 나
근데 게임에서 저러면 처음만 신기하지 나중가면 존나 귀찮을거 같은데
그냥챗지피티랑 다른건 없나
엔피시랑 대화하면서 생기는 퀘스트 rpg의 로망이긴한데 나중에귀찮아서 무슨말하면 바로 퀘받을수있는지 알아낼거같다....
루리야! 뭐 도와줄 거 없을까?
음... 뭐가 필요한지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줄래? 흥
whisper 쓰는 건가?
우리 말 해야한다고? 귀찮아서 안 씀
npc가 부탁한 퀘스트를 시스템에서 인식 하는게 필요한가 이제?
생각 보다 쉽지 않은 기술이라고 봄. 이게 그냥 chat GPT를 쓰면 되는거라 생각하기 쉬운데, 기존 게임 NPC들은 자신만의 대화가 있는 경우가 많았고, 그걸 반복해서 할뿐이였지만 AI 계념으로 바꾸면 전체 세계에 대한 정보중 이 NPC가 알고 있는 정보는 뭐뭐뭐가 있다 라고 각각 지정해줘야 하고 어투나, 성격같은것도 설정해줘야할수 있음. 일단 그런거 다 설정에 넣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작가(스토리 작가)의 일이 더 많아 질수 있고, 다른것보다 베타 테스터가 지옥일듯.(매번 다른 응답을 한다면 버그 테스팅이 지옥난이도..)
대신 적용만 된다면, 반복 플레이의 지루함을 극도로 낮춰줄수 있어서 플레이타임을 어마어마하게 길게 가져갈수가 있을듯.
머신 러닝 특유의 절차 상 연산이 많다라는 점 때문에 안그래도 최적화 이슈가 심한 요즘 세대 게임에서는 저런 기술이 나와도 그림의 떡임. ㄹㅇ 게임에 진심인 대형 게임사 이외에는 못쓸 가능성이 높음. 이외에도 개발사가 원하는 반응이 나오는 가도 문제. 머신 러닝 특유의 불안정성 때문에 주요 NPC에는 아직 넣을 만 한 기술이 아님. 이해 안되면 답이 아닌 문제를 AI한테 던져보면 됨. 성대하게 헛소리를 하는 건 유게에도 몇 번 올라왔었고. 개인적으로는 현 상황에서 상용화는 힘들거라고 생각함. 특히 NPC AI를 넣는 게 오히려 작업량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을거 같은데, 그럼 진짜 각 잡고 만드는 게 아닌 한 퀄리티가 처참할 가능성이 높음.
참고로, 적은 거 이외에도 세계관에 맞춰서 학습데이터를 새로 짜야 된다던지, 특정 자극에 특정 방식으로 대응하도록 구성해야 한다던지 하는 학습 데이터 편성도 있어서 ㄹㅇ 게임에서는 힘들거라고 봄.
글쎄...
드퀘나 스카이림같은거 진짜 모험하는 맛 나겠다 특히 동료랑 모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