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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8개월간 만든 게임을 폐기한 이유.jpg



3 분리수거


댓글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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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버티지못해서 없어지는 인디게임들 많지
aksi | 106.102.***.*** | 23.06.06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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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전에 자본 바닥나면 그대로 공중분해 되는거고
중성마녀 | 222.237.***.*** | 23.06.06 17:49
BEST
스컬 잘 만들었잖아
희희희1 | 125.243.***.*** | 23.06.06 17:44
BEST
자본 떨어지기 전까진 주겠지
중성마녀 | 222.237.***.*** | 23.06.06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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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금으로 팀원들 원급 챙겨주는게 사장 일이에오 ...
천체관측 | 133.32.***.*** | 23.06.0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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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렇게 게임 프로젝트 폐기 되면 팀원들은 월급은 나옴?
­­­­­­­­­­ ­­ | 39.122.***.*** | 23.06.06 17:44
BEST
나오긴 나옴. 폐기결정 조차 회사의 판단이고 성과라서.
라쿤의칼부림 | 121.152.***.*** | 23.06.0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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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컬 잘 만들었잖아

희희희1 | 125.243.***.*** | 23.06.06 17:44
BEST

근데 저렇게 게임 프로젝트 폐기 되면 팀원들은 월급은 나옴?

­­­­­­­­­­ ­­ | 39.122.***.*** | 23.06.06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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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버티지못해서 없어지는 인디게임들 많지

aksi | 106.102.***.*** | 23.06.06 17:48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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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 떨어지기 전까진 주겠지

중성마녀 | 222.237.***.*** | 23.06.06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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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지 안줄수 있는것도 아니고

루리웹-1873601045 | 1.229.***.*** | 23.06.06 17:49
BEST
중성마녀

완성전에 자본 바닥나면 그대로 공중분해 되는거고

중성마녀 | 222.237.***.*** | 23.06.06 17:49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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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금으로 팀원들 원급 챙겨주는게 사장 일이에오 ...

천체관측 | 133.32.***.*** | 23.06.06 17:49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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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긴 나옴. 폐기결정 조차 회사의 판단이고 성과라서.

라쿤의칼부림 | 121.152.***.*** | 23.06.0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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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됐다고 일 안한거도 아니고..... 진행 중에 나중에 폐기될거니까 월급 안줄거도 아니고.....

루리웹-0890296212 | 220.117.***.*** | 23.06.0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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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동안에는 그대로 받은거고 그 다음이 문제인데 다시 프로젝트 진행했고 성공했으니 돈 문제 없겠지

슈발로이카1 | 58.225.***.*** | 23.06.0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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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바캔데 민트로켓 경우처럼 대기업 스폰 받는거 아니면 무보수거나 겁나 짜게 받으면서 열정페이로 일하는 경우도 많음

모뢰반지 | 112.161.***.*** | 23.06.06 17:49
모뢰반지

민트로켓은 대기업 스폰이 아니라 넥슨 그자체잖아

죄수번호차별ㄴㄴ | 106.101.***.*** | 23.06.06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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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들 월급은 나오지 회사 수익이 없는 거고 ㅋㅋ

1357179511번 지구 | 210.113.***.*** | 23.06.06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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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위즈도 중견인데 월급은 줘야지... 그래서 게임 제작비의 상당 부분이 결국 인건비...

VKRKO | 112.149.***.*** | 23.06.06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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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마다 다른데 소규모 인디팀은 마음에 맞는 사람들이 진행하는거라서 게임을 내놓기 전까지 무급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얼리억세스로 미완성이라도 내놓는거고 성공작나오고 자본이 안정적으로 생기면 그때 부터 회사의 기틀이 잡히게 되죠

평범한 닭 | 119.204.***.*** | 23.06.06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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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리스크 지고 만들어야지

배신하고싶어라 | 125.130.***.*** | 23.06.06 17:53
VKRKO

네오위즈랑 스컬은 자회사는 커녕 퍼블리싱 계약이라 민트로켓 같은 거랑은 경우가 다르긴 함

🐱야옹야옹🐱 | 222.112.***.*** | 23.06.06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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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급이 나오지만 팀 내부 분위기는 진짜 개똥망 사기 0 모랄빵 상태가 되버림. 내가 밤새고 힘들게 노력했던 결과가 그냥 사라지는 기분은 월급 이외의 감정으로 감당하기 힘들 수 있어

Timber Wolf | 112.170.***.*** | 23.06.06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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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가 집 담보로 대출받아서 주는 트릭컬 같은 경우도 있지.

XY[!] | 175.127.***.*** | 23.06.06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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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네오위즈가 프로젝트 폐기 되었다고 월급 떼이거나 밀리는 회사는 아님.

루리웹-146425766431 | 122.45.***.*** | 23.06.06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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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원가 50만원이라는 애플 기기들을 원가로 평가하면 안 된다고 말하는 거.

Tentacle | 70.71.***.*** | 23.06.07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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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급쟁이들은 월급 받아야 월급쟁이 ...

루리웹 7470428616 | 180.65.***.*** | 23.06.07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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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시켰으니 돈은 줘야죠.... 그게 투자니깐...

흉켈 | 49.175.***.*** | 23.06.07 10:17
흉켈

저렇게 엎고 다시한 상태에서 개발자나 그래픽 디자이너 한테 "너 이작업 시작한지 OO개월이나 됐는데 왜 이거밖에 작업한게 없어?" 라고 갈구는 경우는 있더라고

막장발컨2 | 182.227.***.*** | 23.06.07 14:12
막장발컨2

다른사람은 몰라도 갈아엎는걸 지시한 사람이 그러고 자빠지는건 뭔가 싶더라

막장발컨2 | 182.227.***.*** | 23.06.07 14:12

내가 재미있어 하는 게임은 토탈워와 아머드코어지만 만드는게 불가능

루리웹 전용 | 221.163.***.*** | 23.06.06 17:4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요리사: 그런가? 판매원: 그런가? 작가: 그런가?

solobaid | 121.172.***.*** | 23.06.06 17: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전형적인 게임도 제대로모르는 사람들이 게임 개발하고 ㅈ망하는 빌드업이지

밀 우 | 61.79.***.*** | 23.06.06 17:5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본인은 재밌다고 만드는 것도 아니고 본인조차 재미없는데 재밌어할 누군가를 찾는건 ㅋㅋㅋㅋ

Beobolf | 123.215.***.*** | 23.06.06 17:5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이런 생각 가지는 회사가 좀 늘어난거 같아서 가슴아픔...

앙토리아 | 58.235.***.*** | 23.06.06 17:58
밀 우

그런데 또 호에로팬에서 말한거 처럼 일단 나와봐야안다, 본인 만족 못한다고 계속 미루면 그것도 문제다 이것도 어느정도 맞는 말이라... 1년씩 미루다 10년 미루고 버려진 게임이...

bitsable | 118.235.***.*** | 23.06.06 18:0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저렇게 나오는 겜들이 거의 대부분의 망겜들이겠지.. PD가 지시해서 만들었는데.. 팀원들 재미없다고 말하기도 힘들고.. PD자신도 재미없다고 말하기 힘든거지.. 저런 결단을 한거 자체가 쉽지않은 선택이였겠고 그걸 발판 삼았으니 좋은 겜이 나왔을거야

겨울뱜 | 119.70.***.*** | 23.06.06 18:0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사실 동인 게임이라면 이게 더 바람직하긴 하지. 상업 게임이라면 미친 짓이고 ㅋㅋㅋㅋ

아미 | 119.192.***.*** | 23.06.06 18:08
bitsable

일단 객관화 되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한거라서요 그래서 프로토 타입을 내놓고 평가 보고 개선 또는 변화를 시도하는게 정석입니다. 내가 만족할때 까지 계속 만든다는건 좀위험한 행동이 맞아요

평범한 닭 | 119.204.***.*** | 23.06.06 18:1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창작이든 장사든 뭐든 다 같은 느낌으로 하면 성공함, 그냥 대충 이정도면 되겠지 하는 순간 끝나는거라고 봄. 뭐 이정도면.. 나쁘지 않네라고 타협하는 순간 망하는거임, 나쁘지 않은게 아니라 그냥 ㅈㄴ 좋아야함. 그냥 내가 제 3자가 되어서 객관적 시선으로 항상 바라봐야 덜 다침

이백억 | 14.6.***.*** | 23.06.07 00:27
bitsable

그건 실패의 경험을 얻으려는거라… 그런 경험은 내부 폐기정도로 끝내는게 경영자 마인드로 맞긴하지

루리웹-1861178184 | 220.125.***.*** | 23.06.07 00:36
밀 우

꼭 그렇진 않음. 재미있을것 같아도 결과물이 나오면 재미없는것도 있으니깐. 신규 ip만드는게 어려운게 이거때문이지 확신하기 어렵다는거.

epsp | 58.124.***.*** | 23.06.07 04:18
bitsable

... 저건 미루는 게 아닌데 ...

루리웹 7470428616 | 180.65.***.*** | 23.06.07 08:0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내가 재밌어도 남들이 재밌을 확률도 희박한데 나부터가 노잼이면 말 다한거지

버섯커 | 14.34.***.*** | 23.06.07 13:3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코난 도일 : 아니 나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들이 셜록홈즈만 찾잖아!!! 이걸 왜 재밌어하냐고!! 심지어 더 내기 싫어서 죽여버리니까 날 스토킹하고 엄마까지 셜록홈즈 왜죽였냐고 난리잖아!!

디바장인하고싶다 | 218.144.***.*** | 23.06.07 19:08
디바장인하고싶다

제작자만 빼고 다좋아함 ㅋㅋㅋㅋ

심상석생 | 14.38.***.*** | 23.06.07 21:2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가치를 알아준다면 기쁠거야 취미로 하는 거라면 모르지만...

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 123.109.***.*** | 23.06.08 12:4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묻지말아줘요

이게 정말인게 어쨋든 여러해 참여해서 개발 하고 있으면 애정이 생겨서 내 자식 같음 진짜. 그러니까 조금만 움직여도 오구오구 잘한다~ 하는거랑 비슷하게 정말 재미있어 보임 점점. 이걸 처내고 조금이라도 더 빨리 폐기해야 돈도 시간도 줄어드는데 그걸 맞는 타이밍에 때 맞춰서 할 수 있는 개발사 정말 대기업 제외하고 얼마 없음. 심지어 그 회사 대표나 프로젝트 책임자가 대기업에서 여러해 굴러서 대표작도 빠방 하게 있는 사람들인데도 불구하고...그런건 확실히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음

뚜비쟝은 안전해..? | 58.122.***.*** | 23.06.09 02:25

ㄹㅇ 저건 탑뷰 포기한게 신의한수였던듯

타타밤 | 218.147.***.*** | 23.06.06 17:48

더빙이 찰지던데

LoliVer | 223.38.***.*** | 23.06.06 17:48

스컬이 최초인가?

요긩 | 115.23.***.*** | 23.06.06 17:49

내가 재미없는데 누가하냐 ㄹㅇㅋㅋ

쳇젠장할 | 175.193.***.*** | 23.06.06 17:49

스컬 재밌긴한데 똥손인 나한텐 너무 어려워ㅓ

둥그런연필 | 121.189.***.*** | 23.06.06 17:49

국산인디 최초라고? 얘네는?

죄수번호차별ㄴㄴ | 106.101.***.*** | 23.06.06 17:49
죄수번호차별ㄴㄴ

스컬이 더 빠를껄

게이형 멀린 | 116.120.***.*** | 23.06.06 17:5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고기기가다듭

아 롭토가 늦었구나?

죄수번호차별ㄴㄴ | 106.101.***.*** | 23.06.06 17:53
죄수번호차별ㄴㄴ

저게 더 빨라서 그냥

ksykmh | 125.133.***.*** | 23.06.06 17:53
죄수번호차별ㄴㄴ

스컬이 최초가 맞음 롭톰은 꾸준히 팔려서 달성한거고 스컬은 대박나서 1년만에 달성한거라

라마트라 | 1.249.***.*** | 23.06.06 17:53
죄수번호차별ㄴㄴ

스컬은 작년에 100만장 넘었고 로보토미는 올해 100만장 넘음

웃으며삽시다. | 126.40.***.*** | 23.06.06 17:53
죄수번호차별ㄴㄴ

로보토미는 진짜 천천히 누적되거 뚫은거라 스컬보다 나중일거임

카오스현 | 211.184.***.*** | 23.06.06 17:55
죄수번호차별ㄴㄴ

로보토밐ㅋㅋㅋ 나 이거 사고 유튜브로 스토리봄 ㅋㅋㅋㅋ 존나 어려웤ㅋㅋ

단노우라 팔척도 | 110.70.***.*** | 23.06.06 17:56
죄수번호차별ㄴㄴ

발매시기를 봐도 스컬이 훨씬 단기간이긴 함

500rpm | 218.237.***.*** | 23.06.06 18:20
죄수번호차별ㄴㄴ

찐팬이긴한데 이게 100만장이나 팔렸다는게 너무 신기해.

고양이의평균수명은15년입니다 | 106.102.***.*** | 23.06.07 15:20

갓겜이지

쑥떡쑥떡 | 125.133.***.*** | 23.06.06 17:50

로고만 보고 라이엇 게임즈 인가 했네

답이 없다 | 211.33.***.*** | 23.06.06 17:50
답이 없다

난 스파 로고 생각했는데

죄수번호차별ㄴㄴ | 106.101.***.*** | 23.06.06 17:51
죄수번호차별ㄴㄴ

비추박히는거 무섭네

죄수번호차별ㄴㄴ | 106.101.***.*** | 23.06.06 18:30
답이 없다

범죄도시 제작사 빅펀치픽쳐스

JJONGs=무무+플로리 | 211.46.***.*** | 23.06.06 23:28

닼닼인줄 ㅋㅋ

asfadsfasd | 122.153.***.*** | 23.06.06 17:54

스컬 솔직히 이거 인디겜이라곤 생각되지 않을정도의 물건이던데

꼬깔콘의요정 | 121.175.***.*** | 23.06.06 17:55

일단 우리가 재미있어야 한다는 좋은 마인드셋이지만 너네가 재미없건 말건 우리식대로 패치하겠다 라는 마인드셋으로 변질되기 쉬움

쌀마스터 | 14.53.***.*** | 23.06.06 17:56
쌀마스터

개발자도 재미없는 겜보다는 훨 나은데

Exponential | 121.136.***.*** | 23.06.06 23:21
쌀마스터

난이도 관련해서는 진짜로 마이 웨이식으로 패치하고 있어서 욕을 꽤나 먹고있음 ㅋㅋ

MUTEN | 118.235.***.*** | 23.06.07 16:46

스컬이 재미있긴하지 꾸준히 업데이트도 해주고 던그리드 랑 같이 국산 게임중 명작이라고 칭할만 하다고 봄

난누군 | 116.37.***.*** | 23.06.06 17:56

스컬이먼대씹더가

음근데 | 211.201.***.*** | 23.06.06 18:00
음근데

모르면 검색해봐 멍청아!

노을빛눈물 | 39.7.***.*** | 23.06.07 16:43
음근데

아무데나 들이대네.

트렌트레즈너 | 183.107.***.*** | 23.06.08 22:39

스컬 ㄹㅇ 명작임 개재밌더라 다깨고나서도 간간히 손이 가고... 그러니까 후속작좀

황금토마토 | 211.234.***.*** | 23.06.06 18:01

ㄷㄷㄷㄷㄷㄷ

죄수번호-745705044 | 211.37.***.*** | 23.06.06 18:02

스컬 솔직히 노말버전까진 그냥저냥 한두번 깰만한 수작?정도였는데 하드모드 업뎃하고 인디수준 넘은 띵작이라 생각하게됨

블태기알파 | 106.101.***.*** | 23.06.06 18: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인더스트리.

삼고초려 모름 재미가 있을때까지 계속 찾아갑니다

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 123.109.***.*** | 23.06.08 12:4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인더스트리.

근데 걔네들 겜은 판매량이 천만장까지도 가는 겜들이라,, 어쨌든 그만큼 팔린다는거는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는거니.. 어쨌든 돈이 되니까 만들어 내겠지,뭐,,

루리웹-3400401910 | 210.219.***.*** | 23.06.09 13:40

스컬 해보면 조작감이 착착 붙어서 편하게 할수 있었음

MAZID | 106.101.***.*** | 23.06.07 06:24

그래서 처음 냈을때보다 패치 후 더 안좋아진 스위치판은 언제 패치내주냐

루리웹-9491334955 | 220.72.***.*** | 23.06.07 06:55

제작자 본인이 재미에 집중했다는 점에서 박수쳐주고 싶음.

루리웹-2574283357 | 119.196.***.*** | 23.06.07 08:00

근데 만들다 보면 첨엔 재밌다가도 오래 만들면 이게 재밌나? 자꾸 의심하게 됨 그래서 갈아 엎어보면 그게 또 재밌거든 그렇게 무한 반복 하다가 결국 출시 못함 ㅋㅋ

kopan | 221.148.***.*** | 23.06.07 09:21

만드는 도중에 재미가 없다는걸 확신했다면 최대한 빨리 버리는 게 맞아. 용기가 필요한 일이지만, 안그럼 다 같이 죽는게 확실하니까. 물론 자기 만족을 위해 이미 만든걸 계속해서 뜯어고치는건 □□짓 맞다.

비묘 | 203.255.***.*** | 23.06.07 09:23

엔씨는 이런 생각 한적 없다 : 돈이 될까? 호갱들 어떻게하면 돈 뺏아볼까 이거만 고민함

루리웹-4963726889 | 49.172.***.*** | 23.06.07 09:50
루리웹-4963726889

NC : 탑뷰인게 뭐가 중요하지? 돈 잘 쓰게 만들면 우리도 유저도 재밌는거 아닌가?

밀덕이 | 175.194.***.*** | 23.06.07 11:15

개멋있다 존재자체를 첨알았어 국산 밀리언셀러인데ㄷㄷ

크리스코넬 | 221.144.***.*** | 23.06.07 11:24

네오위즈가 인디였구나

마크규제선택 | 218.237.***.*** | 23.06.07 12:31
마크규제선택

네오위즈는 그냥 퍼블리셔 인디게임들 게임 발매 할수 있게 도와주는 회사임

혼돈의기사 | 220.126.***.*** | 23.06.07 21:39

그런데 저렇게 냉정하게 현실 파악하고 버릴건 버리고 저런 선택을 내릴 수 있고 또 따라가주는게 현명한거. 저분 말대로 누군가는 재미있게 플레이 해주겠지 식으로 대충 하면 진짜 비즈니스적으로 망함

닉네임을뭘로할까 | 143.167.***.*** | 23.06.07 13:23

자회사랑 퍼블리싱 계약이랑 구분 못하는 애들이 좀 있는것 같은데

Flame.D | 121.190.***.*** | 23.06.07 13: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64078909

궁금해 하신 분?

혼자서는잘못해요 | 220.70.***.*** | 23.06.07 14:35

정말 잼있게 플레이하고 있음

떡갈 | 220.124.***.*** | 23.06.07 13:44

탑뷰면 흔한 양산겜1이라 클릭도 안해봤을듯

마곡나룻 | 211.34.***.*** | 23.06.07 13:57

스컬 재밋긴하지만 대박 안터지면 찐 실력겜이라 검은거울 고단은 진짜 하드코어한 느낌...

탄산수매니아 | 106.101.***.*** | 23.06.07 14:05
탄산수매니아

프리저 씹.새.끼....

초코치즈햄버거 | 59.4.***.*** | 23.06.07 15:09

폐기건 사진보니 폐기 잘했네

그래네말이다맞다 | 182.208.***.*** | 23.06.07 14:42

이거 우연히 해보고 상당히 재밋게 했었는데. 한국 회사가 만들었다는 알고 좀 놀랐는데. 한국 게임 시장은 이런 회사가 많아 져야 한다고 생각..

Freiheit23 | 121.165.***.*** | 23.06.07 16:34

스컬 장점 똥템이 파밍템이라 성장하는 재미가 있음 스컬 단점 로그라이크 치고는 빈약한 볼륨

非우로부치식전개 | 121.161.***.*** | 23.06.07 18:11

처음만들던거 완전히 시즈 히어로 판박인데 ㅋㅋㅋ

초코송이맛있다 | 118.235.***.*** | 23.06.07 20:20

게임의 성패에 경영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짤방

웨이스트랜드 | 116.42.***.*** | 23.06.07 21:03

스컬이 우리나라 게임이었어?

ㄷㄸㄸㄸ | 124.51.***.*** | 23.06.08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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