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 8개월간 만든 게임을 폐기한 이유.jpg
루리웹-36201680626
추천 0
조회 4
날짜 22:57
|
이게사람인가
추천 0
조회 6
날짜 22:57
|
티아라멘츠 코코미
추천 1
조회 9
날짜 22:57
|
메스가키
추천 0
조회 7
날짜 22:56
|
여긴 패러렐월드
추천 0
조회 42
날짜 22:56
|
라미아에게착정당하고싶다
추천 0
조회 15
날짜 22:56
|
[大車輪]
추천 0
조회 29
날짜 22:56
|
근첩산중
추천 0
조회 67
날짜 22:56
|
피파광
추천 1
조회 58
날짜 22:56
|
베네치아의 약물상인
추천 0
조회 53
날짜 22:56
|
드루잇트
추천 1
조회 67
날짜 22:56
|
보리로지은밥
추천 0
조회 13
날짜 22:55
|
리버시아스
추천 0
조회 54
날짜 22:55
|
루리웹-7414807389
추천 1
조회 141
날짜 22:55
|
XE파쨩
추천 0
조회 55
날짜 22:55
|
피로의요정
추천 0
조회 43
날짜 22:55
|
마지읽로꾸거
추천 0
조회 39
날짜 22:55
|
무뇨뉴
추천 6
조회 136
날짜 22:55
|
하즈키료2
추천 1
조회 60
날짜 22:55
|
Danso
추천 0
조회 29
날짜 22:55
|
Misaka Mikoto
추천 1
조회 91
날짜 22:55
|
l드레드노트l
추천 0
조회 99
날짜 22:55
|
김물붕
추천 0
조회 14
날짜 22:55
|
혐오글보면 ㅈ토피아올리는봇
추천 3
조회 88
날짜 22:55
|
뿍스
추천 0
조회 34
날짜 22:55
|
Campane11a
추천 1
조회 44
날짜 22:55
|
FiresOfRubicon
추천 2
조회 124
날짜 22:55
|
나오
추천 3
조회 40
날짜 22:55
|
그걸 버티지못해서 없어지는 인디게임들 많지
완성전에 자본 바닥나면 그대로 공중분해 되는거고
스컬 잘 만들었잖아
자본 떨어지기 전까진 주겠지
투자금으로 팀원들 원급 챙겨주는게 사장 일이에오 ...
근데 저렇게 게임 프로젝트 폐기 되면 팀원들은 월급은 나옴?
나오긴 나옴. 폐기결정 조차 회사의 판단이고 성과라서.
스컬 잘 만들었잖아
근데 저렇게 게임 프로젝트 폐기 되면 팀원들은 월급은 나옴?
그걸 버티지못해서 없어지는 인디게임들 많지
자본 떨어지기 전까진 주겠지
나오지 안줄수 있는것도 아니고
중성마녀
완성전에 자본 바닥나면 그대로 공중분해 되는거고
투자금으로 팀원들 원급 챙겨주는게 사장 일이에오 ...
나오긴 나옴. 폐기결정 조차 회사의 판단이고 성과라서.
폐기됐다고 일 안한거도 아니고..... 진행 중에 나중에 폐기될거니까 월급 안줄거도 아니고.....
하는 동안에는 그대로 받은거고 그 다음이 문제인데 다시 프로젝트 진행했고 성공했으니 돈 문제 없겠지
캐바캔데 민트로켓 경우처럼 대기업 스폰 받는거 아니면 무보수거나 겁나 짜게 받으면서 열정페이로 일하는 경우도 많음
민트로켓은 대기업 스폰이 아니라 넥슨 그자체잖아
팀원들 월급은 나오지 회사 수익이 없는 거고 ㅋㅋ
네오위즈도 중견인데 월급은 줘야지... 그래서 게임 제작비의 상당 부분이 결국 인건비...
팀마다 다른데 소규모 인디팀은 마음에 맞는 사람들이 진행하는거라서 게임을 내놓기 전까지 무급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얼리억세스로 미완성이라도 내놓는거고 성공작나오고 자본이 안정적으로 생기면 그때 부터 회사의 기틀이 잡히게 되죠
그거 리스크 지고 만들어야지
네오위즈랑 스컬은 자회사는 커녕 퍼블리싱 계약이라 민트로켓 같은 거랑은 경우가 다르긴 함
월급이 나오지만 팀 내부 분위기는 진짜 개똥망 사기 0 모랄빵 상태가 되버림. 내가 밤새고 힘들게 노력했던 결과가 그냥 사라지는 기분은 월급 이외의 감정으로 감당하기 힘들 수 있어
대표가 집 담보로 대출받아서 주는 트릭컬 같은 경우도 있지.
적어도 네오위즈가 프로젝트 폐기 되었다고 월급 떼이거나 밀리는 회사는 아님.
그래서 원가 50만원이라는 애플 기기들을 원가로 평가하면 안 된다고 말하는 거.
... 월급쟁이들은 월급 받아야 월급쟁이 ...
일을 시켰으니 돈은 줘야죠.... 그게 투자니깐...
저렇게 엎고 다시한 상태에서 개발자나 그래픽 디자이너 한테 "너 이작업 시작한지 OO개월이나 됐는데 왜 이거밖에 작업한게 없어?" 라고 갈구는 경우는 있더라고
다른사람은 몰라도 갈아엎는걸 지시한 사람이 그러고 자빠지는건 뭔가 싶더라
내가 재미있어 하는 게임은 토탈워와 아머드코어지만 만드는게 불가능
묻지말아줘요
요리사: 그런가? 판매원: 그런가? 작가: 그런가?
묻지말아줘요
전형적인 게임도 제대로모르는 사람들이 게임 개발하고 ㅈ망하는 빌드업이지
묻지말아줘요
본인은 재밌다고 만드는 것도 아니고 본인조차 재미없는데 재밌어할 누군가를 찾는건 ㅋㅋㅋㅋ
묻지말아줘요
이런 생각 가지는 회사가 좀 늘어난거 같아서 가슴아픔...
그런데 또 호에로팬에서 말한거 처럼 일단 나와봐야안다, 본인 만족 못한다고 계속 미루면 그것도 문제다 이것도 어느정도 맞는 말이라... 1년씩 미루다 10년 미루고 버려진 게임이...
묻지말아줘요
저렇게 나오는 겜들이 거의 대부분의 망겜들이겠지.. PD가 지시해서 만들었는데.. 팀원들 재미없다고 말하기도 힘들고.. PD자신도 재미없다고 말하기 힘든거지.. 저런 결단을 한거 자체가 쉽지않은 선택이였겠고 그걸 발판 삼았으니 좋은 겜이 나왔을거야
묻지말아줘요
사실 동인 게임이라면 이게 더 바람직하긴 하지. 상업 게임이라면 미친 짓이고 ㅋㅋㅋㅋ
일단 객관화 되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한거라서요 그래서 프로토 타입을 내놓고 평가 보고 개선 또는 변화를 시도하는게 정석입니다. 내가 만족할때 까지 계속 만든다는건 좀위험한 행동이 맞아요
묻지말아줘요
창작이든 장사든 뭐든 다 같은 느낌으로 하면 성공함, 그냥 대충 이정도면 되겠지 하는 순간 끝나는거라고 봄. 뭐 이정도면.. 나쁘지 않네라고 타협하는 순간 망하는거임, 나쁘지 않은게 아니라 그냥 ㅈㄴ 좋아야함. 그냥 내가 제 3자가 되어서 객관적 시선으로 항상 바라봐야 덜 다침
그건 실패의 경험을 얻으려는거라… 그런 경험은 내부 폐기정도로 끝내는게 경영자 마인드로 맞긴하지
꼭 그렇진 않음. 재미있을것 같아도 결과물이 나오면 재미없는것도 있으니깐. 신규 ip만드는게 어려운게 이거때문이지 확신하기 어렵다는거.
... 저건 미루는 게 아닌데 ...
묻지말아줘요
내가 재밌어도 남들이 재밌을 확률도 희박한데 나부터가 노잼이면 말 다한거지
묻지말아줘요
코난 도일 : 아니 나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들이 셜록홈즈만 찾잖아!!! 이걸 왜 재밌어하냐고!! 심지어 더 내기 싫어서 죽여버리니까 날 스토킹하고 엄마까지 셜록홈즈 왜죽였냐고 난리잖아!!
제작자만 빼고 다좋아함 ㅋㅋㅋㅋ
묻지말아줘요
가치를 알아준다면 기쁠거야 취미로 하는 거라면 모르지만...
묻지말아줘요
이게 정말인게 어쨋든 여러해 참여해서 개발 하고 있으면 애정이 생겨서 내 자식 같음 진짜. 그러니까 조금만 움직여도 오구오구 잘한다~ 하는거랑 비슷하게 정말 재미있어 보임 점점. 이걸 처내고 조금이라도 더 빨리 폐기해야 돈도 시간도 줄어드는데 그걸 맞는 타이밍에 때 맞춰서 할 수 있는 개발사 정말 대기업 제외하고 얼마 없음. 심지어 그 회사 대표나 프로젝트 책임자가 대기업에서 여러해 굴러서 대표작도 빠방 하게 있는 사람들인데도 불구하고...그런건 확실히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음
ㄹㅇ 저건 탑뷰 포기한게 신의한수였던듯
더빙이 찰지던데
스컬이 최초인가?
내가 재미없는데 누가하냐 ㄹㅇㅋㅋ
스컬 재밌긴한데 똥손인 나한텐 너무 어려워ㅓ
국산인디 최초라고? 얘네는?
스컬이 더 빠를껄
고기기가다듭
아 롭토가 늦었구나?
저게 더 빨라서 그냥
스컬이 최초가 맞음 롭톰은 꾸준히 팔려서 달성한거고 스컬은 대박나서 1년만에 달성한거라
스컬은 작년에 100만장 넘었고 로보토미는 올해 100만장 넘음
로보토미는 진짜 천천히 누적되거 뚫은거라 스컬보다 나중일거임
로보토밐ㅋㅋㅋ 나 이거 사고 유튜브로 스토리봄 ㅋㅋㅋㅋ 존나 어려웤ㅋㅋ
발매시기를 봐도 스컬이 훨씬 단기간이긴 함
찐팬이긴한데 이게 100만장이나 팔렸다는게 너무 신기해.
갓겜이지
로고만 보고 라이엇 게임즈 인가 했네
난 스파 로고 생각했는데
비추박히는거 무섭네
범죄도시 제작사 빅펀치픽쳐스
닼닼인줄 ㅋㅋ
스컬 솔직히 이거 인디겜이라곤 생각되지 않을정도의 물건이던데
일단 우리가 재미있어야 한다는 좋은 마인드셋이지만 너네가 재미없건 말건 우리식대로 패치하겠다 라는 마인드셋으로 변질되기 쉬움
개발자도 재미없는 겜보다는 훨 나은데
난이도 관련해서는 진짜로 마이 웨이식으로 패치하고 있어서 욕을 꽤나 먹고있음 ㅋㅋ
스컬이 재미있긴하지 꾸준히 업데이트도 해주고 던그리드 랑 같이 국산 게임중 명작이라고 칭할만 하다고 봄
스컬이먼대씹더가
모르면 검색해봐 멍청아!
아무데나 들이대네.
스컬 ㄹㅇ 명작임 개재밌더라 다깨고나서도 간간히 손이 가고... 그러니까 후속작좀
ㄷㄷㄷㄷㄷㄷ
스컬 솔직히 노말버전까진 그냥저냥 한두번 깰만한 수작?정도였는데 하드모드 업뎃하고 인디수준 넘은 띵작이라 생각하게됨
인더스트리.
삼고초려 모름 재미가 있을때까지 계속 찾아갑니다
인더스트리.
근데 걔네들 겜은 판매량이 천만장까지도 가는 겜들이라,, 어쨌든 그만큼 팔린다는거는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는거니.. 어쨌든 돈이 되니까 만들어 내겠지,뭐,,
스컬 해보면 조작감이 착착 붙어서 편하게 할수 있었음
그래서 처음 냈을때보다 패치 후 더 안좋아진 스위치판은 언제 패치내주냐
제작자 본인이 재미에 집중했다는 점에서 박수쳐주고 싶음.
근데 만들다 보면 첨엔 재밌다가도 오래 만들면 이게 재밌나? 자꾸 의심하게 됨 그래서 갈아 엎어보면 그게 또 재밌거든 그렇게 무한 반복 하다가 결국 출시 못함 ㅋㅋ
만드는 도중에 재미가 없다는걸 확신했다면 최대한 빨리 버리는 게 맞아. 용기가 필요한 일이지만, 안그럼 다 같이 죽는게 확실하니까. 물론 자기 만족을 위해 이미 만든걸 계속해서 뜯어고치는건 □□짓 맞다.
엔씨는 이런 생각 한적 없다 : 돈이 될까? 호갱들 어떻게하면 돈 뺏아볼까 이거만 고민함
NC : 탑뷰인게 뭐가 중요하지? 돈 잘 쓰게 만들면 우리도 유저도 재밌는거 아닌가?
개멋있다 존재자체를 첨알았어 국산 밀리언셀러인데ㄷㄷ
네오위즈가 인디였구나
네오위즈는 그냥 퍼블리셔 인디게임들 게임 발매 할수 있게 도와주는 회사임
그런데 저렇게 냉정하게 현실 파악하고 버릴건 버리고 저런 선택을 내릴 수 있고 또 따라가주는게 현명한거. 저분 말대로 누군가는 재미있게 플레이 해주겠지 식으로 대충 하면 진짜 비즈니스적으로 망함
자회사랑 퍼블리싱 계약이랑 구분 못하는 애들이 좀 있는것 같은데
루리웹-2164078909
궁금해 하신 분?
정말 잼있게 플레이하고 있음
탑뷰면 흔한 양산겜1이라 클릭도 안해봤을듯
스컬 재밋긴하지만 대박 안터지면 찐 실력겜이라 검은거울 고단은 진짜 하드코어한 느낌...
프리저 씹.새.끼....
폐기건 사진보니 폐기 잘했네
이거 우연히 해보고 상당히 재밋게 했었는데. 한국 회사가 만들었다는 알고 좀 놀랐는데. 한국 게임 시장은 이런 회사가 많아 져야 한다고 생각..
스컬 장점 똥템이 파밍템이라 성장하는 재미가 있음 스컬 단점 로그라이크 치고는 빈약한 볼륨
처음만들던거 완전히 시즈 히어로 판박인데 ㅋㅋㅋ
게임의 성패에 경영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짤방
스컬이 우리나라 게임이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