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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난 월정액 시대 끝난거 긍정적으로 생각함 시간은 시간대로 버리고 보상은 쓰레기인 퀘스트로 도배하는게 대부분이었거든
온라인 아니라도 고전 JRPG의 지옥같은 미로 던젼과 한발짝에 인카운터 한번은 ㄹㅇ ㅈ같긴 해
혼자서 뭘 못하게 설계한 것도 일종의 다단계 같은 거임 친구 꼬셔와서 유저늘리면 그게 수익 증가였으니
그당시에는 접속시간=돈이었으니까
지금이랑 트랜드가 완전히 다름 그때는 노는 사람들 놀거리를 최대한 만들어서 시간 때우게 하는 컨텐츠가 주류였고 지금은 피로도를 높히지 않는 선에서 즐기는 모바일이 주류라 노가다 시키면 극소수 빼고 다 탈주하더라
오해의 여지가 있으니 옛날 감성 RPG가 아니라 옛날 감성 MMORPG라고 하자
어마어마한 노가다를 요구하거나 어마어마하게 낮은 확률의 득템만 바라보고 플레이해야하거나
그당시에는 접속시간=돈이었으니까
인터넷도 하이텔 시절 접속시간 만큼 과금되던 시절이 있었지...
그래서 난 월정액 시대 끝난거 긍정적으로 생각함 시간은 시간대로 버리고 보상은 쓰레기인 퀘스트로 도배하는게 대부분이었거든
혼자서 뭘 못하게 설계한 것도 일종의 다단계 같은 거임 친구 꼬셔와서 유저늘리면 그게 수익 증가였으니
근데 코쟁이 건 아직도 그런 것들이 있음. 물론 월정액 넣지 않아도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창고에 애로사항이 심각하게 끔 만들어놔서 파밍이고 뭐고 아작이 남.
부분 유료화 되었다고 딱히 바뀐게 없음 방법중에 수백~수억 을 현질하는게 추가된거 뿐 현재 부분유료화 RPG들이 돈을 쓰게 해놓고선 컨텐츠라고 무한 닥사 같은것들만 넣어둔 더 최악으로 변함 그런면에서 월정액 이면서 무리한 숙제가 없는 와우가 특이한편임
월정액의 문제가 아니라고 봄 오히려 요즘 부분유료화 쪽은 돈으로 시간을 산다는게 혜자처럼 받아들여져서 사실 별 의미도 없는 스펙 쌓는 시간 몇 개월 단위로 시간 갈아넣게 만들고, 그걸 돈으로 밀려면 몇 백, 몇 천 쓰게 만들어놨으니까
그건 통화료잖아
온라인 아니라도 고전 JRPG의 지옥같은 미로 던젼과 한발짝에 인카운터 한번은 ㄹㅇ ㅈ같긴 해
초딩? 중딩때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그놈의 인카운터 땜에 때려쳤던 기억이...
한발짝 인카 ㅋㅋ 언제 나를 엄습할지 모르는 귀찮음
먼가 진행 좀 하려면 템포를 끊는 ㅋㅋ
도사는 공격스킬이 없어가지고 백열장 수련해서 렙업하고 그랬지
백열장 배울시간에 도슬아치짓 해야지
도사 : ? 격수가 호박 먹게 되있음?
어마어마한 노가다를 요구하거나 어마어마하게 낮은 확률의 득템만 바라보고 플레이해야하거나
어? 옛날엔 천번 수리해야 천풍선 주는거 아니였너
저 유튜버 진짜 노가다의 달인임..
마비노기 윈드밀수련 생각나네 컴퓨터 앞에서 자면서 했다 진짜
제련 천옷 방직 다 노가다였지 그나마 블스는 수련포도 있고 브류나크 수련도 있고 해서 쉬웠는데
고랭크 될 수록 보스급 , 매우강한 이런 애들 찾아야되니 썬더 수련한다고 케오섬에서 골렘들 상대로 죽척까지 해가며 수련치 쌓던거 생각나네
오해의 여지가 있으니 옛날 감성 RPG가 아니라 옛날 감성 MMORPG라고 하자
지금이랑 트랜드가 완전히 다름 그때는 노는 사람들 놀거리를 최대한 만들어서 시간 때우게 하는 컨텐츠가 주류였고 지금은 피로도를 높히지 않는 선에서 즐기는 모바일이 주류라 노가다 시키면 극소수 빼고 다 탈주하더라
옛날 게임특이라고 해야하나 플레이타임을 늘리기 위해 노가다량이 많았던 게임이 많았지.
정확하게 옛날 mmo 라고 해줘
이건 RPG가 아니라 MMO 얘기잖아 ㅡㅡ
당시 노가다 지금 하라면 누가 하겠어 ㅋㅋㅋㅋ 트릭스터 혈석 판다고 3일간 드릴질하던거 생각나네 부캐도 파준다고 그거 8개 캤는데
저주받은인형 퀘스트도 미쳤지
옛날 감성RPG가 아니고 온라인 노가다 MMO라고 해야지 뭔
옛날 RPG라고 해서 패미컴 드퀘나 파판, MSX 이스, 영웅전설 같은 거 생각하고 들어온 내가 노땅같이 느껴지네 ;;;
온라인말고도 옛날 rpg 게임들은 스토리는 그냥 게임하는 동기부여의 수단이었고, 게임플레이 대부분이 렙노가다였지 그래도 그 시절 재밌게 할 수 있었던건 아기자기한 도트랑 중독성있는 BGM
온라인rpg는 그래서 안 함 시간 들여서 해도 결국 허무할뿐임
개인적으로 jrpg좋아하지만 jrpg류가 지금나온다면 감성은 살리고 플레이방식은고쳐야하긴함.
옛날 감성 RPG 면 영웅전설3 쯤 되는 게임이 아니었구나
요즘 애들에겐 리니지 같은 게임들 인기가 없나? 하긴 2000년태생 애들은 pc도 잘 안쓴다고 하니. 저런 노가다형 게임들은 진짜 욕나오긴 하지. 돈과 시간을 잡아 먹는 인생에 하등 도움 안되는 게임들.